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070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차우상 박준영 代주재영 02/22 한영희 협 조 2022년 서울시 소셜벤처허브 사업 추진 계획 2022.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2년 서울시 소셜벤처허브 사업 추진 계획 소셜벤처 허브 운영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소셜벤처 생태계 조성에 기여코자 함 1 사업 개요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소셜벤처 지원에 관한 조례」제10조(설치?운영)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4조, 제6조 ?? 시설 및 운영 현황 ? 소 재 지 : 강남구 선릉로93길 40, 나라키움 역삼A빌딩 ? 시설규모 : 지상 3~4층, 연면적 1,406.78㎡(전용 738.97㎡) - 3층 : 입주기업 사무실(2개), 세미나룸, 회의실, 운영사무실 - 4층 : 입주기업 사무실(12개), 회의실, 미팅룸, 휴게공간 ? 운영기관 : (사)피피엘(대표 김동호,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535) - 위탁기간 : 2019.5.1.~2022.4.30. - 운영인력 : 7명(센터장1, 실장1, 팀장3, 매니저2) ? 소요예산 : 1,093,428천원 ?? 주요사업 ? 소셜벤처 기업 육성 및 성장지원 - 입주공간 제공, 엑셀러레이팅, 판로지원, 소셜벤처 아카데미 등 ? 소셜벤처 홍보 및 인식제고 - 언론홍보, 홈페이지 및 SNS 홍보 운영, 뉴스레터, 포럼 등 ?? 민간위탁 운영개요 ? 위탁사무 : 서울시 소셜벤처허브 운영 - 위탁사무 내용 ? 소셜벤처허브 공간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 ? 소셜벤처허브 창업(교육포함)·육성사업 지원 및 입주기업 투·융자 연계 ? 엑셀러레이터와의 협업을 통한 소셜벤처 투자·컨설팅 등 지원 ? 사회적경제 주체 발굴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홍보 및 기획연구 ? 소셜벤처기업 육성·지원 관련 정책 기획연구 ? 그 밖에 “시”가 소셜벤처허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 위탁유형 : 시설위탁(예산지원형) ? 소요예산 : 1,093백만원(’22년 예산) - 인건비 470,761, 운영비 272,667, 사업비 350,000 ?? 위탁 업무(’22.1.1.~4.30) - 입주기업 대상 공간운영, 기업 입주 공간개선 리모델링 수행, 기업별 인터뷰 및 설문, 퇴소기업 모니터링, 우수 소셜벤처 발굴, 홍보 및 인식 제고 사업 수행 ?? 신규 위탁업무(’22. 5.1.~12.31.) - 엑셀러레이팅, 투자유치, 판로지원 연계 사업 등 성장지원 사업 직접 수행 - 아카데미사업 진행 및 홍보 및 인식 제고 사업 지속 수행 ? 수탁기관 인력운영 : 7명(센터장, 직원 6명) 수탁기관 센터장 운영 총괄 경영지원(3명) 성장지원(3명) · 회계, 인사, 규정관리, 위원회운영, 직원교육 · 온?오프라인 홍보, 언론홍보, 홈페이지 관리 · 판로지원, 아카데미사업 · 입주기업 컨설팅 및 엑셀러레이팅 · 입주기업 선발?관리 및 공간운영 2 2021년 성과분석 ?? 주요실적 ? (입주기업 육성지원) 12개 기업 입주(에이블테크 2, 환경문제 6, 라이프스타일 개선 4) - 기업별 맞춤형 전문컨설팅 제공(120회), - 12개 기업에서 신규고용 165명, 매출액 13,177백만원, 투자유치 6,618백만원 기업 명 주요 성과 코액터스 (청각장애인 택시서비스) ㈜리와인드 (일회용 테이크아웃 용품) ㈜잇마플 (성인병 환자 맞춤식단) ? (투자유치 및 판로지원) 투자유치 66억원, 판로지원 17개 기업 -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여 기업 투자 유치 성공(12개 기업, 66억원) - 소셜벤처 It’em 판로개척 지원사업 : 국내(4개 기업) 및 해외시장(3개 기업),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연계(5개 기업), 크라우드펀딩(5개 기업) 지원 ? 국내 : 현대백화점, 무신사, 29CM, 마켓컬리 등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 ? 국외 : 아마존, CJO쇼핑, SNS마케팅을 통해 동남아시아, 중국, 북미, 유럽 시장 진출 ? (소셜벤처 아카데미) 소셜벤처 경영아카데미 등 4회 90명 - 그로스 마케팅 아카데미 입문 1회(36명), 재무회계 아카데미 입문 2회(47명) - 벤처 창업 기본교육 1회(17명) ? (인식제고 및 홍보사업) 온라인 홍보, 청년기자단 8명, 뉴스레터 12회 - 홍보물 제작(영상물 4건), 청년기자단 운영(8명), 뉴스레터 제작(12회) - 홈페이지 운영(방문 14,023회), 블로그(96,012회), 페이스북(1,514명), 인스타그램 팔로워(2,705명) ?? 문제점 및 개선방안(2021 위탁사무 지도점검 및 종합성과평가 결과) ? ’21년 사업비 560백만원 대비 - 소셜벤처허브센터와 기능이 유사한 창업허브 성수는 종료 후 ’21년 용역 사업 없음 ※ 소셜벤처허브와 창업허브 성수 비교(2021년) (단위 : 백만원) 위탁사무명 수탁기관 총 사업비 (인건비, 운영비 제외) 용역비 비율(%) - 민간위탁 관리지침상 은 센터 전체 예산 1,141백만원 대비로 과다하여 위탁기관의 ? “센터”핵심 사업의 - 2021년 “센터”의 은 3개 사업으로 이며 이중 으로 총 를 차지하고 있음 ※ 사업 현황(2021년) (단위 : 백만원) 연번 사 업 명 제3자 위탁기관 용역비 용역비내 인건비 비율(%) 계 ? 소셜벤처 전문 분야 민간기관 공모 및 재위탁으로 핵심사업 직접 수행 - 현 위탁기관의 위탁기간 만료(2022.4.30.) 후 소셜벤처 전문 분야 민간기관(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을 공모?재위탁하여 핵심사업인 엑셀러레이팅, 투자유치, 판로지원 연계 사업 등 주요 사업을 제3자 위탁(용역) 사업이 아닌 직접(내부) 사업으로 운영 추진 3 2022년 추진계획 ?? 입주기업 공간 개선 사업 ? 사업개요 : 3층 코워킹 오피스 및 테스트랩 공간개선 2실(20인) 추가 조성 ? 소요예산 : 26,600천원 ? 사업기간 : ’22.3.~4. 기업 입주 공간 운영개요 ?? 공간현황 : 총 14개실(10인실 4개, 6인실 3개, 4인실 4개, 3인실 1개, 2인실 2개) ※ 공간개선을 통한 2개실(10인실) 추가 확보 : 12개실 → 14개실 ?? 입주기간 : 최장 3년(2년+1년) - 계약일로부터 12개월, 성과평가(계약종료 2개월 전)를 통해 1회에 한하여 12개월 입주연장 - 기업 성장단계 고려 자가 목표(고용창출, 매출, 투자) 설정, 달성 여부에 따른 입주 12개월 연장 지원 ?? 입주대상 : 소셜벤처허브 입주기업 및 법인 설립 7년 미만의 소셜벤처 ?? 입주기업 선정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21.7.21.)에 따라 소셜벤처기업 판별기준(중소벤처기업부)에 부합한 소셜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공모, 대면심사 후 선정 ※ 신규 입주기업 선발 예정(6 기업, 5월 중 모집 공고 예정) ?? 입주기업 성장?육성 지원(엑셀러레이팅 사업) ? 사업개요 : 입주기업 맞춤형 컨설팅 및 투자유치 연계로 성정 가속화 ? 소요예산 : 123,400천원 ? 사업기간 : ’22.5.~12. ? 대 상 : 소셜벤처 입주기업 ? 사업내용 ① 입주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엑셀러레이팅(14개 기업) 제공 -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매칭(마케팅·사업 모델 고도화 등) [소셜벤처허브센터 입주기업 지원 체계도] 입주기업 모집 ? 심사?선정 ? 액셀러레이팅 ? 투자 유치 사회문제해결 소셜벤처기업 소셜벤처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 및 임팩트 투자기관 연계 데모데이·IR 신청?접수 사회문제해결 소셜벤처기업 성장 가능성 진단 사회문제해결기업 성장 우수기업 성과 모니터링 ②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타운홀 미팅(2회) ③ 민간(투자기관 및 유관기관 등) AC·VC 네트워크 구축 - 민간 우수 AC·VC 임팩트 플레이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소셜벤처 발굴 및 정기적 네트워킹으로 투자유치 연계 협력 대상(안) ? AC : 임팩트스퀘어, MYSC, sopoong, 제피러스랩 등 ? VC : 비하이인베스트먼트, 다담인베스트먼트, 크레비스파트너스, HGI, D3 등 ? 공공 : SH, 기술보증기금, 소셜캠퍼스 溫 서울1,2센터,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등 ? 민간 : 임팩트얼라이언스, SK행복재단, SK행복나래, 기업 ESG 담당 등 ? 대학 : 고려대기술지주회사, 이화여대 기업가센터, 한양대 창업지원단 등 ?? 판로지원 사업 ? 사업개요 : 사업확장 및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유통채널(백화점, 이커머스 등) 입점 등 판로지원 ? 소요예산 : 120,000천원 - 사업기간 : ’22.5.~12. - 대 상 : 판로확대 및 유통채널 입점을 희망하는 성장단계 소셜벤처 - 사업내용 ① 국내·외 박람회 참여 지원(10개 기업) ? 판로개척을 위한 국내 박람회 및 글로벌 진출 희망 기업 박람회 참가 지원 ② 크라우드펀딩(해피빈 등 입점) 지원사업(총 10개 기업) ? 제품 기반 소셜벤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제품홍보 및 판로확대로 매출 증대 [판로지원 체계도] 판로개척 [판로 채널] 성장기 단계 (해외 진출 포함) 제품 성능 및 품질개선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입점 및 상품성 개선지원 온·오프라인 채널입점 연계 및 크라우드펀딩 지원 입점 지원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박람회 참여 및 유통 채널 연계 지원 ?? 아카데미사업 ? 사업개요 : 소셜벤처 기업가 또는 예비창업가들에게 경영에 필요한 실무 및 사회적가치 인식제고 교육 제공 ? 소요예산 : 40,000천원 ? 사업기간 : ’22.5.~12. ? 대 상 : 입주기업 및 교육 희망 소셜벤처 기업 등 ? 사업내용 ① 소셜벤처 재무?회계 이해도 제고 등 역량 강화(2회, 60명) ? 대 상 : 초기 창업기업, 소셜벤처 대표 또는 회계담당자 등 ? 내 용 : 소셜벤처 재무?회계 이해도 제고 및 재무관리에 대한 역량 강화 교육 시행 ② 그로스 마케팅 아카데미 입문 및 심화 과정 운영(2회, 50명) ? 대 상 : 초기 창업기업, 소셜벤처 대표 또는 영업?마케팅 담당자 등 ? 내 용 : 고객의 행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으로 유입 고객의 구매 전환율 향상 및 매출 증대 ?? 홍보 및 인식 제고 ? 사업개요 : 소셜벤처기업 및 소셜벤처허브에 대한 이슈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하여 사업 홍보 및 소셜벤처 인지도 제고 ? 소요예산 : 40,000천원 ? 사업기간 : ’22.1.~12. ? 대 상 : 소셜벤처기업, 스타트기업, 대학, 청년, 일반시민 등 ? 사업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언론홍보 ? 소셜벤처허브 사업 성과보도 및 정보제공 ? 전문/일반매체, 온라인 매체 등 타깃팅을 통한 체계적 홍보 상시 홈페이지 및 SNS 홍보 운영 ? 검색엔진 최적화 및 검색 광고를 통한 정보제공 및 콘텐츠 노출로 고객 유입률 증대 상시 뉴스레터 발행 ? 소셜벤처 정보 및 주요 행사 및 공지, 취재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 및 맞춤형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이용자층 확대 12회 포 럼 ?소셜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포럼(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등) 2회 ?? 소요예산 : 1,093,428천원 4 추진 일정 ? 일상감사 및 수탁기관 공모 : ’22. 3월 ? 적격자심의위원회 개최 : ’22. 3월 ※ 공공사업감시활동(입회) 요청(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비용심사·협약서 심사 : ’22. 3월 ※ 위탁사무 인수인계 진행 ? 협약체결 및 사업시행 : ’22. 4월~5월 ? 입주기업 신규 선정 공고 : ’22. 6월 ? 사업 추진실적 보고 : 매 분기 붙임 : 2022년 소셜벤처허브센터 운영 및 사업계획(센터 송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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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23053007
본청
사회적경제담당관-2070
D000004479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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