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국가핵심기반 보호계획

문서번호 정수시설과-2920 결재일자 2023. 3. 17.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안전관리팀장 정수시설과장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박홍선 오광준 전훈 03/17 김상동 협 조 행정관리과장 최재욱 정수과장 이철재 2023년 국가핵심기반 보호계획 2023. 3. 암사아리수정수센터 【제·개정 이력】 수립일자 주요 개정 내용 개정사유 담당자 협의기관 2019. *.** 최초 보호계획수립 - ** 202*. *.** ** ** 202*. *.** ** ** ** 202*. *.** ** ** ** 202*. *.** 코로나19 확산시 비상인력운영계획 포함 ** ** 목 차 1. 개요 2. 일반사항 3. 보호계획 수립 3.1 보호목표 및 보호대상 범위설정 3.1.1 보호목표의 설정 3.1.2 보호대상 범위의 설정 3.2 위험평가 3.2.1 위험식별 3.2.2 위험분석 3.2.3 위험평가 3.3 중점위험관리 3.4 재난관리 3.4.1 예방 대책 3.4.1.1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3.4.1.2 자체방호 3.4.1.3 정보통신시설 보호 3.4.2 대비·대응 대책 3.4.2.1 위기관리 매뉴얼 3.4.2.2 상황관리 3.4.2.3 교육 3.4.2.4 훈련 3.4.3 복구 대책 3.4.3.1 보호자원 관리 3.4.3.2 복구 대책 4. 참고자료 1 개요 1. 목 적 ○ 재난발생 시 최소한의 식?용수 공급서비스 수준 유지 ○ 국가핵심기반 시설의 기능연속성 확보 2. 관련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5조의2(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의 재난예방조치)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6조(국가핵심기반의 지정 등)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6조의2(국가핵심기반의 관리 등) 3. 적용대상 식용수분야 국가핵심기반 보호기관 현황 ○ 주관 기관 : 환경부 ○ 관리 기관 : 서울시 식용수분야 국가핵심기반 지정 시설 현황 ○ 광암아리수 정수센터 ○ 구의아리수 정수센터 ○ 뚝도아리수 정수센터 ○ 영등포아리수 정수센터 ○ 암사아리수 정수센터 ○ 강북아리수 정수센터 2 일반사항 1. 기본방향 주관기관(행정안전부, 환경부) 지침 및 안전관리기본계획과 연계되도록 작성 ○ 국가핵심기능의 연속성 유지를 위한 보호계획 수립 ○ 해당기관의 핵심 기능의 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그리고 나아가 국가 기능연속성을 고려 보호기관과 지정시설 간 의견 수렴을 통한 연계성 강화 ○ 국가핵심기반 보호계획 수립 목적 및 절차등 자문 및 교육 (외부전문가) ○ '23년도 국가핵심기반 보호계획 수립 방향 논의(참석자) - 보호목표, 보호대상 범위 및 위험분석 방법 등 전문가 자문(교육) 및 담당자 회의 (2023. 3. 3.) 기관장 현장 관리를 통한 관심도 향상 본부장(정수센터 소장) 현장점검 2. 국가핵심기반 보호조직 국가핵심기반 보호조직 서울시 국가핵심기반 보호조직 대책본부 실무반 반장 대책본부(회의) 참석자 본부장 (시장) 현장지휘소 (대규모 피해시) 차 장 (행정2부시장)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통제관 (상수도사업본부장) 재난수습 총괄지원관 (안전총괄실장) 총괄지원 대외협력 생산부장 행정지원 자원봉사 질서 협력 재난 홍보 상황 총괄 시설 복구 자원 지원 생활 지원 교 통 대 책 통신 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에너지 복 구 의료 방역 구조 구급 행정지원 총괄 실본부국 대책회의 區복구 지원 자원봉사 지원 군·경찰 복구협력 및 타 지자체 복구협력 언론대응 보도지원 재난방송 시민소통 상황관리 상황전파 정보분석 피해조사 복구총괄 피해시설 등 조사 및 응급복구 재난현장 복구자원 지원 재난피해자 주거구호 등 생활안정 민간단체 구호지원 도로피해 조사복구 교통상황 파악전파 교통대책 통신시설 복구 피해조사 및 조치 재난쓰레기수거·처리 환경오염 조치 가스,전기, 유류 등 피해시설 복구 재난지역 의료지원 방역대책 구조구급 재난경보 발령 복구지원 자치행정 과 장 안전감사담당관 언론담당관 생산부장 방재시설부장 (도기본) 안전지원 과 장 복지정책 과 장 교통정책 과 장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생활환경 과 장 녹색에너지 과 장 보건의료 정책과장 재난대응 과 장 인사과 민원담당관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재난관련 민간단체 민방위담당관 교육지원정책과 대외협력과 법률지원담당관 수도방위사령부 서울경찰청 서울교육청 홍보담당관 뉴미디어 담당관 교통방송 한국방송 공사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안전총괄과장 (총괄 지원) 건축기획과 소상공인 담당관 공원녹지 정책과 산지방재과 수도방위 사령부 안전관리과 (도기본) 예산담당관 재무과 총무과 치수안전과 어르신복지과 안심돌봄복지과 스마트건강과 가족다문화 담당관 도시철도과 버스정책과 택시정책과 주차계획과 교통운영과 도로관리과 도로시설과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디지털정책 담당관 데이터센터 총무과 KT 자원순환과 환경정책과 예방과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 안전공사 감염병 관리과 식품정책과 동물보호과 스마트 건강과 보건환경 연구원 시립병원 소방행정과 현장대응단 종합방재 센 터 행정국장 감사위원회 대변인 상수도본부 부본부장 도시기반 시설본부장 안전총괄관 복지본부장 도시교통 실 장 디지털 정책관 기후환경 본 부 장 기후환경 본 부 장 시민건강 국 장 소방재난 본 부 장 재난[심각단계] 발생시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 총괄지원반 현장조치반 급수대책반 생산관리반 총무과 기획예산과 안전조사과 (카톡방 운영) 교육협력과 홍보민원과 누수대응과 재무회계과 시설과 공간정보과 배수과 급수운영과 급수설비과 계획설계과 전산정보과 계측관리과 생산관리과 요금제도과 기전설비과 수질과 기술진단과 정수센터(6개소) 재난안전대책상황실 실무반 구성 행정관리과 정수시설과(총괄) 정수과 상수도사업본부 국가핵심기반 보호조직 통제관(3146-1010) 상수도사업본부장 담당관(3146-1020) 상수도사업부본부장 총괄지원 총괄지원관 (안전조사과장) 수도사업소 8개소 상황총괄(3146-1301) 생산부장 정수센터 6개소 서울물연구원, 자재관리센터 구분 총괄지원반 경영관리부장(요금관리부장) 현장조치반 시설부장 급수대책반 급수부장 생산관리반 생산부장 임무 행정지원? 자원봉사 질서? 협력 재난 홍보 상황 총괄 시설 복구 자원 지원 생활 지원 교 통 대 책 통신 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에너지 복 구 의료? 방역 구조? 구급 총무과 기획예산과 안전조사과 교육협력과 홍보민원과 누수대응과 재무회계과 시설건설과 시설관리과 공간정보과 배수과 급수운영과 급수설비과 계획설계과 전산정보과 계측관리과 생산관리과 요금제도과 기전설비과 수질과 기술진단과 1조 총무과장(총괄) 누수대응과장(총괄) 배수과장(총괄) 생산관리과장(총괄) 총무과 변지은(행1111) ************* 홍보민원과 직원1명 기획예산과 직원1명 누수대응과 강정구(행1518) ************* 시설건설과 직원1명 공간정보과 직원1명 배수과 문정주(행1431) ************* 급수설비과 직원1명 전산정보과 직원1명 생산관리과 권창범(1311) ************* 기전설비과 직원1명 수질과 직원1명 기술진단과 직원1명 2조 요금제도과장 시설건설과장 급수설비과장 기전설비과장 총무과 직원1명 교육협력과 직원1명 요금제도과 직원1명 누수대응과 직원1명 시설관리과 직원1명 공간정보과 직원1명 배수과 직원1명 급수설비과 직원1명 전산정보과 직원1명 생산관리과 직원1명 기전설비과 직원1명 수질과 직원1명 기술진단과 직원1명 3조 홍보민원과장 시설관리과장 전산정보과장 수질과장 기획예산과 직원1명 교육협력과 직원1명 홍보민원과 직원1명 재무회계과 직원1명 시설건설과 직원1명 시설관리과 직원1명 급수운영과 직원1명 계획설계과 직원1명 계측관리과 직원1명 요금제도과 직원1명 기전설비과 직원1명 수질과 직원1명 기술진단과 직원1명 4조 기획예산과장 공간정보과장 급수운영과장 기술진단과장 기획예산과 직원1명 홍보민원과 직원1명 요금제도과 직원1명 재무회계과 직원1명 시설건설과 직원1명 시설관리과 직원1명 급수운영과 직원1명 계획설계과 직원1명 계측관리과 직원1명 요금제도과 직원1명 기전설비과 직원1명 수질과 직원1명 기술진단과 직원1명 5조 교육협력과장 재무회계과장 계측관리과장 요금제도과장 총무과 직원1명 홍보민원과 직원1명 교육협력과 직원1명 누수대응과 직원1명 시설관리과 직원1명 공간정보과 직원1명 배수과 직원1명 급수설비과 직원1명 전산정보과 직원1명 생산관리과 직원1명 기전설비과 직원1명 수질과 직원1명 기술진단과 직원1명 ※ 주무부서인 총무과, 누수대응과, 배수과, 생산관리과의 주무 주임들은 해당반 비상근무자를 편성하여 재난 주무부서(시설부)에 전달 - 재난 주무부서장은 산하사업소 재난 총괄부서에 연락 비상근무자 명단 확보 정수센터 정수센터 : 행정관리과 정수시설과(총괄) 정수과 4명(주2,야2) × 6개소 = 24명 4명(주2,야2) × 6개소 = 24명 4명(주2,야2) × 6개소 = 24명 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현장민원과 요금과 4명(주2,야2) × 8개소 = 32명 4명(주2,야2) × 8개소 = 32명 4명(주2,야2) × 8개소 = 32명 4명(주2,야2) × 8개소 = 32명 4명(주2,야2) × 8개소 = 32명 연구원 서울물연구원 : 총무과 수질분석부 수도연구부 미래전략연구센터 2명(주1,야1) × 1개소 = 2명 2명(주1,야1) × 1개소 = 2명 2명(주1,야1) × 1개소 = 2명 2명(주1,야1) × 1개소 = 2명 자재센터 수도자재관리센터 : 행정관리팀 공사자재관리팀 계량기관리팀 2명(주1,야1) × 1개소 = 2명 2명(주1,야1) × 1개소 = 2명 2명(주1,야1) × 1개소 = 2명 3. 국가핵심기반 담당자 지정 소 속 직 위 이 름 (연락처) 업무분장 내역 상수도사업본부 주무관 라승보 ( 3146-1313 ) ? 식용수 분야 재난관리 관련 업무 ? 정수센터 국가기반시설 관련 업무 광암정수센터 구의정수센터 뚝도정수센터 영등포정수센터 암사정수센터 주무관 박홍선 ( 3146-5768 ) 식용수 분야 재난관리 관련 업무 ? 정수센터 국가기반시설 관련 업무 강북정수센터 4. 국가핵심기반 현황 시설명 주요업무(기능) 시설규모(용량) 국가핵심기반 지정범위 광암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40만톤/일 광암정수장 구의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50만톤/일 강북,자양취수장~도수관 ~구의정수장 뚝도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70만톤/일 강북,자양취수장~도수관 ~뚝도정수장 영등포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60만톤/일 풍납취수장~도수관 ~영등포정수장 암사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160만톤/일 암사취수장~도수관 ~암사정수장 강북정수센터 수돗물 생산 공급 100만톤/일 강북취수장~도수관 ~강북정수장 5. 국가핵심기반 관련 주요 재정·예산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주요내용 ’21년 ’22년 ’23년 노후 정수 시설물 정비 1,169 917 700 3 보호계획 수립 3.1 보호목표 및 보호대상 범위설정 3.1.1 보호목표의 설정 【 보호 목표 】 ◈ (정량적 목표) 재난상황 시 수돗물 공급능력 107만㎥/일 이상 확보 ※ 정수장(지방) : 1일 최대 식용수 공급량의 30%이상 공급능력 유지 (정성적 목표) 재난상황 시 중단없는 용수 공급을 위한 가동능력 유지 ○ 시설별 보호목표 시설명 보유설비 시설규격(만㎥/일) 보호 목표(만㎥/일) 광암정수센터 1계열~3계열 40 8 구의정수센터 1계열~3계열 50 13 뚝도정수센터 1계열~2계열 70 15 영등포정수센터 1계열~2계열 60 15 암사정수센터 1계열~6계열 160 33 강북정수센터 1계열~4계열 100 23 ○ 보호목표 설정기준(산출 근거) 시 설 명 산출근거 보호목표 광암정수센터 246,800㎥/일 × 30% = 74,040㎥/일 구의정수센터 414,753㎥/일 × 30% = 124,426㎥/일 뚝도정수센터 467,549㎥/일 × 30% = 140,265㎥/일 영등포정수센터 473,645㎥/일 × 30% = 142,094㎥/일 암사정수센터 1,078,200㎥/일 × 30% = 323,460㎥/일 강북정수센터 763,148㎥/일 × 30% = 228,944㎥/일 ※ 보호목표 설정 관계법령 - 시행규칙 제11조의 2(응급조치에 사용할 장비, 시설 및 인력의 지정 대상 등) 【별표1의 2】 응급조치에 사용할 장비 및 인력의 지정 대상 및 관리기준 ▶ 정수장(지방) : 1일 식용수 공급량의 30% 이상 공급능력 유지\ 3.1.2 보호대상 범위의 설정 분야 보호대상 주 요 기 능 중요도 세분화 (1단계) 세분화 (2단계) 세분화 (3단계) 시설 생산 시설 취수장 취수시설 취수원에서 취수하여 원수 공급 시설 2 도수시설 도수관로 취수시설에서 정수시설로 원수 공급 3 정수장 정수시설 1~6계열 수돗물 정수 생산 1 설비 생산 처리 기계 취·송수설비 원수 및 정수 공급시설 1 약품투입설비 정수약품 투입 2 혼화기, 응집기 응집제 확산 및 교반, 플록형성 3 오존처리설비 오존을 활용한 고도정수처리 4 염소투입설비 소독약품(염소) 투입 1 배오존파괴설비 대기 중 오존 방출 억제 5 배출수설비 폐수 및 슬러지 처리 3 전기 수배전반 전기 수전 및 제어 1 변압기 고압전기 감압 1 무정전전원장치 고장, 불시사고 등 전원 차단 시 운영설비의 비상전원공급 2 계측설비 수질 및 유량 측정 2 인력 핵심 운영 인력 취?정수장 운영 2 사무관리 인력 시설관리 및 취?정수장 운영 지원 4 자원 핵심 정수약품 수돗물 생산에 필요한 핵심 자원 2 정보 시스템 운영 시스템 원격감시제어시스템 수돗물 생산 감시 및 제어를 위한 필수 시스템 1 3.2 위험평가 3.2.1 위험식별 보호대상 위험유형 주요 위험요인 세분화 (1단계) 세분화 (2단계) 세분화 (3단계) 핵심 취수장 취수시설 홍수 침수로 인한 장비 기능 정지 취수원 오염 취수원 오염으로 취수 중단 도수시설 도수관로 사고(손괴 등) 사고로 인한 관로 누수 지진 지진으로 인한 관로 누수 업무 운영?제어 종합운영실 (계측, 제어시스템) 해킹?사이버공격 해킹으로 인한 시스템 손상 화재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및 정수처리운영 장애 지진 지진으로 인한 시설물 손상 및 시스템 운영 장애 생산 처리 기계 취?송수설비 전력공급중단 정전에 따른 수돗물생산 중단 약품투입설비 약품누수 약품투입량 감소에 따른 수질기준 초과 혼화기, 응집기 설비고장 침전효율 저하로 수질기준 초과 염소투입설비 가스누출 염소가스 누출로 인한 인명피해 및 환경오염 배출수설비 물류중단 슬러지 처리 불가로 정수처리운영 장애 전기 수배전반 화재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노후화 노후화로 인한 고장 및 화재발생 변압기 화재 설비 손실 및 수돗물생산 중단 무정전전원장치(UPS) 장비오류 상시전원 이상 시 긴급대응 불가능 계측설비 낙뢰 설비고장 및 통신장애 핵심 운영인력 안전사고 사고로 인한 사상자 발생 집단 전염병 감염 (코로나-19 등) 집단 전염병 감염(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업무단절 발생 파업 파업으로 인한 업무단절 핵심 정수약품 지진 정수약품 유실에 따른 정수처리운영 장애 ※ 광암, 구의정수센터는 취수장 시설 없음 3.2.2 위험분석 위험도 판정기준 ○ 판정방법 (위험도등급=발생가능성 등급×피해규모 등급) < 발생가능성 등급 판단기준표 > 등급 발생 확률 판단 기준 1 매우높음 빈번하게 연속적으로 발생 / 1일 1회 정도 발생 2 높음 종종 발생 / 1개월 1회 정도 발생 3 낮음 가끔씩 발생 / 1년 1회 정도 발생 4 매우 낮음 거의 발생하지 않음 / 10 년 1회 정도 발생 < 피해규모 등급 판단기준표 > 등급 피해 규모 판단기준 1 매우높음 즉시 교체 필요 / 사망발생 / 10억 이상의 경제적 피해/ 광역 단위 사회적 불안·불편, 심리적 피해 등 발생 / 50%이상 및 일주일 이상의 국가핵심기반 기능 장애 야기 2 높음 교체 필요 / 전치 4주 이상 상해 발생 / 1000만원 이상 10억 미만의 경제적 피해 / 도시 내 사회적 불안·불편, 심리적 피해 등 발생 / 30%이상 및 하루 이상의 국가핵심기반 기능 장애 야기 3 낮음 즉시 보수?보강 필요 / 전치 2주 이상, 4주 미만 상해 발생/ 1000만원 미만의 경제적 피해/ 구(區)·소도시 단위 사회적 불안·불편, 심리적 피해 등 발생 / 10%이상 및 1시간 이상의 국가핵심기반 기능 장애 야기 4 매우 낮음 보수?보강 필요 / 경미한 상해 발생 / 경미한 경제적 피해 / 동(洞)·마을 단위 사회적 불안·불편, 심리적 피해 등 발생 / 5%이하 및 1시간 미만의 국가핵심기반 기능 장애 야기 < 위험 판정 기준표 > 발생가능성 피해규모 1. 매우높음 (자주 발생) 2. 높음 (종종 발생) 3. 낮음 (가끔 발생) 4. 매우낮음 (거의 없음) 1. 매우 높음 (치명적 위험)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2. 높음 (중대한 위험)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3. 낮음 (상당한 위험)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4. 매우낮음 (낮은 위험) 3등급 4등급 5등급 5등급 시설 위험도 판정표 시설 (세분화 2단계) 세부시설 (세분화 3단계) 주요 위험요인 발 생 가능성 피 해 규 모 위험도 등 급 취수장 취수시설 침수로 인한 장비 기능 정지 4 1 3 취수원 오염으로 취수 중단 3 2 3 도수시설 도수관로 사고로 인한 관로 누수 3 2 3 지진으로 인한 관로 누수 4 1 3 운영?제어 원격감시제어시스템 해킹으로 인한 IT시스템 손상 4 2 4 종합운영실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및 정수처리운영 장애 4 1 3 기계 취?송수 펌프 정전에 따른 수돗물생산 중단 3 1 2 홍수에의한 침수로 수돗물생산 중단 4 1 3 약품투입설비 약품투입량 감소에 따른 수질기준 초과 3 2 3 혼화기, 응집기 침전효율 저하로 수질기준 초과 3 2 3 염소투입설비 염소가스 누출로 인한 인명피해 및 수돗물 생산중단 4 1 3 배출수설비 슬러지 처리 불가로 정수처리운영 장애 3 3 4 전기 수배전반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3 2 3 변압기 설비 손실 및 수돗물생산 중단 4 2 4 무정전전원장치(UPS) 정전으로인한 제어설비 가동 중단 3 2 3 계측설비 설비고장 및 통신장애 1 3 2 운영인력 사고로 인한 사상자 발생 3 1 2 파업으로 인한 업무단절 발생 4 2 4 집단 전염병 감염(코로나-19 등) 으로 인한 업무단절 발생 2 3 3 정수약품 응집제 정수약품 유실에 따른 정수처리운영 장애 3 2 3 응집보조제 정수약품 유실에 따른 정수처리운영 장애 3 3 4 ※ 광암, 구의정수센터는 취수장 시설 없음 3.2.3 위험평가 중점관리위험 우선순위표 우선 순위 대상 (세분화 2단계) 세부대상 (세분화 3단계) 주요 위험요인 위험도 등급 1 기계 염소투입설비 염소가스 누출로 인한 인명피해 및 수돗물 생산중단 3 2 운영인력 사고로 인한 사상자 발생 2 3 운영인력 집단 전염병 감염(코로나-19 등) 으로 인한 업무단절 발생 3 4 취수장 취수시설 취수원 오염으로 취수 중단 3 5 도수시설 도수관로 사고로 인한 관로 누수 3 6 기계 취?송수 펌프 정전에 따른 수돗물생산 중단 2 7 전기 수배전반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3 8 기계 취?송수 펌프 홍수에의한 침수로 수돗물생산 중단 3 9 전기 변압기 설비 손실 및 수돗물생산 중단 4 10 전기 원격감시제어설비 정전으로인한 제어설비 가동 중단 3 11 운영?제어 원격감시제어시스템 해킹으로 인한 IT시스템 손상 4 12 운영?제어 종합운영실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및 정수처리운영 장애 3 13 취수장 취수시설 침수로 인한 장비 기능 정지 3 14 도수시설 도수관로 지진으로 인한 관로 누수 3 15 기계 약품투입설비 약품투입량 감소에 따른 수질기준 초과 3 16 계측설비 설비고장 및 통신장애 2 17 정수약품 응집제 정수약품 유실에 따른 정수처리운영 장애 3 18 정수약품 응집보조제 정수약품 유실에 따른 정수처리운영 장애 4 19 기계 혼화기, 응집기 침전효율 저하로 수질기준 초과 3 20 기계 배출수설비 슬러지 처리 불가로 정수처리운영 장애 4 21 운영인력 파업으로 인한 업무단절 발생 4 3.3 중점위험관리 중점관리 위험 처리 유형 : 경감 ※ 중점위험관리 처리유형 항목 : 수용, 회피, 경감, 전가 중점관리위험별 위험해소 대책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1. 염소가스 누출로 인한 인명사고 및 수돗물 생산 중단 안전점검?정밀 안전진단 계획 및 실시 염소저장시설 안전점검 활동 강화 : 일일 점검(1일 4회) 염소가스 안전관리자 지정 배치 가스누출 위험개소 Check List 운영 관리 및 순찰 일지 운영 정기점검 실시 : 분기에 1회(외부 민간전문가와 합동점검) 특별점검 : 현안사항 발생 시 정밀안전진단 : 4년에 1회 정밀점검 : 2년에 1회 보호자원 관리 가스누출탐지기 및 경보장치, 자동중화설비 설치 운영 중화제, 소석회 살포기 등 방제설비 비치 개인보호 장비(방독면 등) 비치 염소가스 안전관리자 지정 배치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염소가스 누출 대비 행동요령 매뉴얼 개발 비치 염소가스 누출대비 모의훈련 시나리오 작성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소석회 살포기 및 중화장치 작동 방법 등 교육 염소가스 안전교육 실시 : 매월 1회 정수장 현장직무(OJT) 교육 실시 : 연 1회 이상 훈련 가스누출 대비 민관군 합동 시나리오 훈련 실시 가스누출탐지기 및 자동중화설비 작동 시험 실시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2. 사고로 인한 사상자 발생 산업재해 예방대책 유해?위험기계등의 안전인증, 방호조치, 주기적 안전검사 실시 정기 건강상담 및 건강증진 : 특수건강진단 연1회 실시, 간호사 월1회, 산업보건의 분기별 1회 방문 작업환경측정 : 연2회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및 운영 : 분기 1회 위험성평가 실시 : 연1회, 필요시 수시평가 실시 안전보건협의체 구성 및 운영 : 월1회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관리감독자 시설물 안전점검 : 주1회 보호자원 관리 사고발생 예방을 위한 위험성평가 실시 사고 발생 위험시 작업중지권 시행 안전관리 장비 관리 및 시스템 등록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표준 매뉴얼 비치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대비 매뉴얼 운영 교육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교육 실시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안전교육 실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안전교육 실시 훈련 염소가스 누출사고 대비 훈련 실시(1~2회/년) 화재 발생 대비 소방 훈련 실시(2회/년)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3. 집단전염병 (코로나-19등) 발생에 따른 정수장 운영 중단 방역 및 주기적 건강 확인 정수센터 외부 출입자 통제 강화 중앙제어실 근무자 비대면 교대, 이동 동선 분리 운영 직원 간 접촉 최소화(비대면 회의, 식사시간 탄력 운영) 서울시 방역 지침에 따른 전직원 진단검사 강화 보호자원 관리 제어실 이중화를 통한 비상운영 체계 구축 정수운영 핵심인력 관리 생산시설 비상운영 인력풀 구성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4. 취수원 오염 으로 인한 취수 중단 취수원 점검 취수원 상류 순찰 활동 강화 취수원에 오염물질 유입여부 철저히 점검 수질오염 인지 현장 순찰에 의한 수질오염 발견 생물감시장치에서 경보음 발생 수질감시시스템에서 원수 수질이상 발견 및 경보음 발생 조류분석 결과, 맛·냄새물질 20ng/l 이상 발생 보호자원 관리 생물감시장치 점검 및 보정 수질자동측정기 점검 및 보정 방제장비(순찰선,오일휀스,조류차단막,유흡착포) 점검 및 정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취수원 유해물질 유입대비 행동요령 매뉴얼 개발 비치 취수중단에 따른 모의훈련 시나리오 작성 오염물질 유입시 시설별 대처방안, 원수 경보발령 기준,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등 교육 오염물질 유입시 시설별 대처방안 등 교육 실시 정수장 현장직무(OJT) 교육 실시 : 연 1회 이상 훈련 취수원 유해물질 유입대비 시나리오 가상훈련 실시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5. 도수관로 누수에 따른 수돗물 생산 중단 안전점검?정밀 안전진단 계획 및 실시 주기적인 도수관로 순찰 : 주 1회 누수징후시 도수관로 누수탐지 실시 정기점검 실시 : 분기에 1회(외부 민간전문가와 합동점검) 특별점검 : 현안사항 발생 시 정밀안전진단 : 4년에 1회 정밀점검 : 2년에 1회 보호자원 관리 누수탐지기 점검 및 정비 수중펌프 점검 및 정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도수관로 누수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발 비치 도수관로 누수대비 모의훈련 시나리오 작성 교육 누수탐지원 탐지 교육 실시 훈련 도수관로 누수대비 모의훈련 시나리오 훈련 실시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6. 정전에 따른 수돗물 생산 중단 안전진단, 안전점검 실시 주기적인 도수관로 순찰 : 주 1회 정기점검 실시 : 분기에 1회(외부 민간전문가와 합동점검) 특별점검 : 현안사항 발생 시 정밀안전진단 : 3년에 1회 보호자원 관리 비상발전기 점검 및 유지관리 한전선로 상용예비 이중화 확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정전대비 행동요령 매뉴얼 개발 비치 교육 정전지 비상대응 교육 훈련 정전대비 대응 훈련 중점관리 위 험 중점위험관리 전략 항목 주요내용 7. 화재로 인한 설비 손실 안전점검의 날 실시 주기적인 시설물 순찰 : 달 1회 3.4 재난관리 3.4.1 예방 대책 3.4.1.1 안전점검 점검계획 중점위험 점검대상 점검항목 점검시기 (주기) 체크리스트 작성여부 염소(고압) 가스 누출 1정수장 염소저장소실, 염소투입시설 - 염소가스 누출 여부 전직원 비상대피 실시 3. 6. 9. 12. (년 4회) × 시설물 안전점검 취, 정수 시설물 안전점검 공동구등 지하시설물 관리상태 안전시설 점검(난간, 사다리 등) 기계/전기 시설물 관리상태 6. 12. (년 2회) × 정전 발생 수전설비 - 수전설비 정전확인 및 비상연락망 가동 정전에 따른 차단기 절체 및 조작순서 전기설비 조작 유의 사항 3. 6. 9. 12. (년 4회) × * 중점위험 우선순위와 핵심기능 중요도 목록을 연계하여 계획 수립 점검단 편성 구분 내부 점검반 외부 전문가 점검반장 점검반원 안전점검의 날 분야별 반장 전직원 3.4.1.2 자체방호 자체방호 확보기준 구분 기준 현수준 비고 관리 현황 국방부 「통합방위법」 에 따른 국가중요시설로 지정·관리 ? 국정원 「보안업무규정」 에 따른 국가보안시설로 지정·관리 ? 자체 방호 규정 수립 ? 경비 인력 / 초소 운영 정문 출입구는 인원?차량 통행량 고려, 전담 경비인력을 최소 1명 이상 배치 ? 경비상황실·경비실?외곽초소 등에 경비인력 배치 ? : 중앙통제실, 전산실 등 시설전체 기능유지를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핵심시설에 경비인력을 추가로 배치 가능 - 해당없음 시설규모, 핵심시설 개수 및 지리적 취약요소 등을 고려 경비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 ? 경비인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CCTV, 침입탐지장비, 출입통제장치 등 과학화보안장비를 운용하고 상황발생시 지원(경찰·소방 등)체계 유지 ? CCTV?침입탐지장비 등 과학화보안장비로 경비인력을 대체하는 경우에도, CCTV 모니터 감시요원 및 순찰?초동조치인원은 반드시 확보 ? 외곽초소는 방호능력을 고려 필요시 설치하되, 육안식별거리를 감안하여 설치 ? 울타리 설치 운용 월담침투가 제한되는 높이로 울타리(블럭담, 철조망 등)를 설치 * 울타리 설치기준 적용이 곤란한 도심지 등은 미관형 울타리 설치도 가능하나 방호인력과 과학화보안장비로 보강 ? 핵심구역 주변에 별도의 울타리 설치 가능 ? 차량돌진이 우려되는 주요구간(주출입구, 핵심시설 등)은 바리케이드, 철침판 등 장애물 및 접근금지 안내표지판 설치 ? 외곽울타리가 없는 단독건물의 경우, 경비인력?과학화 보안장비 및 방호문·잠금장치 등을 보강하여 울타리 효과 대체 ? 대형 병원시설, 쓰레기 매립장 등 시설 출입통제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불필요한 시설의 경우는 외곽울타리 설치 제외 가능 - 해당없음 순찰로는 순찰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폭을 확보하여야 하고, 잡풀 등을 수시로 제거하여 정비 ? 출입 통제 직원 외 임시출입자?방문자 등은 신분확인, 보안준수사항 교육, 방문증 교부 등 출입절차 준수 ? 핵심시설은 인가자 외 출입을 제한하고 출입기록 유지?관리 ? 출입증은 위?변조가 불가하도록 제작, 업무에 따라 출입권한 부여 ? 핵심시설 출입구는 최소한으로 설치하고 출입문은 초동대응인력의 출동시간까지 충분히 진입지연 가능토록 견고하게 설치 ? 과학화 보안 장비 설치 운영 과학화 보안장비는 경비인력, 경비초소, 울타리 등 경비요소 및 순찰 등을 고려하여 설치 * 침입탐지장비에 사용되는 감지기는 강우?습도 등 기상상황 및 해안, 산악, 도심지 등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선정 ? 핵심시설에는 출입통제장치를 별도로 설치하고, CCTV를 이용하여 출입자 감시 ? 주요 출입구 및 외곽 울타리 지역에 침입탐지장비 설치 가능 ? 침입탐지장비는 침입 감지시 즉시 작동하고 경보 발생시 경비인력에 의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대응체계 구축 ? 침입탐지장비는 항상 가동상태 유지 ? 보안 검색 반입?반출되는 물품 및 휴대품을 검색하기 위하여 X-ray검색기, 문형금속탐지기, 휴대용금속탐지기 등의 검색장비를 사용할 수 있음 ? 보안검색요원은 검색장비 운용절차 및 사용요령과 X-ray검색기 안전교육을 받아야 함 - 해당없음 외부출입자 휴대품 확인 및 통제(예:sub, 녹음 또는 촬영기구 등) ? 대드론 드론테러공격에 대비한 드론방어체계 - 탐지레이더, RF Scanner, EO/IR, 잼머 등 - 해당없음 핵심방어시설에는 총기(Shotgun), Laser 등을 구비 - 해당없음 대드론 자체방호 계획 수립(게시판 설치, 관측초소, 신고체계 등) ? 기타 시설의 특성 및 규모, 경비인력의 규모 등에 맞게 방호업무를 관리?감독할 수 있는 담당자 지정(방호담당자가 다른 업무 겸직 가능) ? 출입통제, 비상대응절차 및 방법, 방호매뉴얼 활용 등 방호지식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교육?훈련하고 그 결과를 기록 관리 ? 과학화보안장비, 울타리, 초소, 방호장애물 등 관리?보수?개선을 위한 예산확보 ? 방호계획에 따라 수시·정기 보고 ? 현장조치 행동매뉴얼과 연계 ? 카메라와 센서, 컴퓨터 장치를 장착한 공간정보·영상 수집 차량에 의한 불법 정보수집에 대한 방호계획 수립 ? 방호인력 현황 부서명 인력현황(명) 방호구역 방호임무 행정관리과 공공안전관(21) 정수장(1,2)~취수장(1,2) 방호울타리 내곽 출입자통제, 경계, 순찰, CCTV모니터링 등 사회복무요원(16) 방호장비 현황 구분 장비 보유현황(대) 비고 과학보안장비 CCTV 66대 자력식(진동) 감지기 5,538m(2열) 적외선감지기 24조 열 감지기 2개 센서 감지기 2개 대테러 장비 로드 블록 1대 바리게이트 12개 철침판 8개 출입통제장비 무레일 게이트 3개 무레일 폴딩게이트 1개 차단기 2개 검색 장비 차량하부검색경 3개 금속탐지기 3개 휴대장비 가스총(분사기) 7정 삼단봉 21개 방호 시설 이중울타리 3,138m(2열) 경계초소 21개 기타 무기(k2) 21정 탄약(5.56mm) 2,700발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유관기관 연락처 유관기관 연락처 제52사단210여단1대대 02-575-2113 강동구청 02-3425-5000 강동경찰서 02-3449-7602 강동소방서 02-470-0119 3.4.1.3 정보통신시설 보호 중단없는 IT서비스 제공을 위한 보호계획 구분 기준 현수준 비고 정보시스템 장애 예방·복구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추진 × 정밀점검 및 성능진단 수행 × 프로그램 개선 및 성능 최적화 × 시스템 보강 및 노후화 서버 교체 계획 수립 × 비상발전기, UPS 등 비상전력 정기점검 × 데이터센터 등 출입구 직원전용 출입게이트 설치를 통한 보안성 강화 × 통신 인입 맨홀 관리강화(시건장치, 전용CCTV) × 민간 통신사업자 이원화 × 지진대비 면진시설 설치 × 중단사고 발생시 즉시 대응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자 역량강화 교육실시 × 장애상황 발생을 가정한 모의훈련 실시 × 사이버공격·침해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계획 구분 기준 현수준 비고 사이버공격 침해사고 예방·복구 전년도 정보통신시설 보호계획 이행점검을 통한 취약점 진단 및 개선조치 × 웹서비스 모의해킹 실시를 통한 개선조치 ? 모의해킹 훈련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모의훈련 × DDoS공격 대응 모의훈련 × 악성메일 대응 모의훈련 × 새로운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계획 × 망 이원화·이중화 × 전산장비 백업시스템(DR) 원격지 구축 × 정보통신시설 보호계획 관련문서(목록) ○ ○ 3.4.1.4 감염병 예방 조치 정수센터 감염병 대책본부 구성 운영 통제관(3146-1020) 상수도사업본부 (부본부장) 총괄지원 생산부장 (3146-1301) 아리수정수센터 비상대책반 반장 : 정수센터소장 종합상황반 (행정관리과장) 응급지원반 (정수시설과장) 정수 대책반 (정수과장) ? 상황 전파 ? 교육 홍보 ? 상황 보고 ? 유관기관 협조체제유지 ? 위생 물품 구매 ? 인건비지출 (일용근로자) ? 청결 소독 ? 방재 복구 ? 응급 조치 ? 설비 물품 수급 관리 ? 인력수급 지원 ? 수질 분석 ? 비상 급수 ? 정수 물품 수급 관리 ? 일용인부 운영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복무지침 - 확진환자는 격리?치료기간 동안 출근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병가 처리 - 확진환자 접촉자로 분류된 경우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공가 처리 - 감염으로 인해 출근하지 않은 직원에 대한 업무공백이 우려되는 경우 재택근무 명령 - 확진자 노출장소 소독 실시 후 해당 근무장소를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 이후 정상사용 할 수 있도록 조치 - 확진자 신상 관련 정보 등이 유포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 유의 감염자 발생 시 정수센터 조치사항 - 일근 근무자(정수과, 정수시설과)를 격리자 대체인력으로 충원 ? 센터내 직원 지원 근무 우선 순위를 작성 비치 - 필요시 센터소장이 판단 3교대 근무 및 근무인력 조정 - 의료용 보호복 및 장갑, 신발 구매(제어실 인원) 3.4.2 대비·대응 대책 3.4.2.1 위기관리 매뉴얼 위기관리 매뉴얼 보유현황 명칭 중점위험유형 주관부서 관리책임자 비고 (비치장소) 식.용수사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식용수 서울시 상수도본부 라 승 보 사무실, 당직실 광암정수센터 성 민 제 사무실, 제어실 구의정수센터 강 석 윤 사무실, 제어실 뚝도정수센터 정 상 수 사무실, 제어실 영등포정수센터 정 연 준 사무실, 제어실 암사정수센터 박 홍 선 사무실, 제어실 강북정수센터 엄 주 원 사무실, 제어실 위기관리 매뉴얼 비치상태 사무실 비치 제어실 비치 3.4.2.2 상황관리 상황전파 종합 체계도 상황관리 체계도 * 재난유형별 또는 상황별 보고체계가 별도로 있는 기관은 작성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서울특별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특별시 안전관리위원회 소방재난본부장 서울특별시장 서울특별시장 자치구 긴급구조통제단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유관기관  소방서장 상수도사업본부장 - 서울지방경찰청 - 수도방위사령부 - 기상청 - 서울시 교육청 - 화학합동방재센터 - 한국환경공단 - 국립환경과학원 - 서울시설공단 - 한국수자원공사 - 한국전력공사 - 한국가스안전공사 - 한국전기안전공사 - 도시가스 - KT - 에너지서비스 - 자치구 - 도로사업소 - 대한적십자 - 자원봉사기관 및 단체 ? 긴급구조대책의 총괄?조정 ? 긴급구조활동의 지휘?통제 ? 긴급구조지원기관간의 역할분담 ? 긴급구조 현장활동계획 수립 및 집행 ? 관내 상황관리 총괄?조정 - 상수도분야 재난사전대비 추진 지침시달 및 점검 ? 관계기관 대책회의 - 상황에 따른 대책 수립 및 집행 ? 자원관리 총괄?조정 등 현장지휘소 응급의료소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소방서장 보건소장 정수센터 소장 ? 구조구급 현장지휘 ? 통지본 지원요청 ? 의료기관 병상정보 및 수용능력 파악 ? 부상자 응급처치/분류?이송 ? 중경상자 이송현황 파악 등  ? 통지본 운영 총괄?조정 ? 통지본 요원 동원 및 복무 ? 현장상황 의사결정 등  ? 유관기관 파견자 ㅇ 기구별 주요 역활 시?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시?도지사는 관할 구역의 재난 수습 총괄?조정 및 필요 조치 이행 - 예?경보 발령, 동원 명령, 대피 명령, 위험구역 설정 등 응급조치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관할 구역의 재난 수습 총괄?조정 및 필요 조치 이행 - 예?경보 발령, 동원 명령, 대피 명령, 위험구역 설정 등 응급조치 - 관내 상황 및 자원관리 총괄?조정, 관계기관 대책회의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상수도사업본부장이 재난현장의 총괄?조정 및 지원을 위해 통합 지원본부를 설치?운영 - 통합지원본부장(상수도사업부본부장)은 긴급구조 현장지휘에 협력 긴급구조통제단 긴급구조대책의 총괄?조정, 긴급구조활동의 지휘?통제 현장지휘소 각급 통제단장이 재난현장의 효과적 현장지휘를 위하여 현장지휘소 설치 응급의료소 각급 통제단장이 사상자를 분류?처치 또는 이송하기 위하여 현장 응급의료소 설치?운영 유관기관 지자체 관할 지역 내 당해 재난과 관계가 있는 기관 ㅇ재난대책본부 구성 대책본부 실무반 반장 대책본부(회의) 참석자 본부장 (시장) 현장지휘소 (대규모 피해시) 차 장 (행정2부시장)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통제관 (상수도사업본부장) 재난수습 총괄지원관 (안전총괄실장) 총괄지원 대외협력 생산부장 행정지원 자원봉사 질서 협력 재난 홍보 상황 총괄 시설 복구 자원 지원 생활 지원 교 통 대 책 통신 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에너지 복 구 의료 방역 구조 구급 행정지원 총괄 실본부국 대책회의 區복구 지원 자원봉사 지원 군·경찰 복구협력 및 타 지자체 복구협력 언론대응 보도지원 재난방송 시민소통 상황관리 상황전파 정보분석 피해조사 복구총괄 피해시설 등 조사 및 응급복구 재난현장 복구자원 지원 재난피해자 주거구호 등 생활안정 민간단체 구호지원 도로피해 조사복구 교통상황 파악전파 교통대책 통신시설 복구 피해조사 및 조치 재난쓰레기수거·처리 환경오염 조치 가스,전기, 유류 등 피해시설 복구 재난지역 의료지원 방역대책 구조구급 재난경보 발령 복구지원 자치행정 과 장 안전감사담당관 언론담당관 생산부장 방재시설부장 (도기본) 안전지원 과 장 복지정책 과 장 교통정책 과 장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생활환경 과 장 녹색에너지 과 장 보건의료 정책과장 재난대응 과 장 인사과 민원담당관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재난관련 민간단체 민방위담당관 교육지원정책과 대외협력과 법률지원담당관 수도방위사령부 서울경찰청 서울교육청 홍보담당관 뉴미디어 담당관 교통방송 한국방송 공사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안전총괄과장 (총괄 지원) 건축기획과 소상공인 담당관 공원녹지 정책과 산지방재과 수도방위 사령부 안전관리과 (도기본) 예산담당관 재무과 총무과 치수안전과 어르신복지과 안심돌봄복지과 스마트건강과 가족다문화 담당관 도시철도과 버스정책과 택시정책과 주차계획과 교통운영과 도로관리과 도로시설과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디지털정책 담당관 데이터센터 총무과 KT 자원순환과 환경정책과 예방과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 안전공사 감염병 관리과 식품정책과 동물보호과 스마트 건강과 보건환경 연구원 시립병원 소방행정과 현장대응단 종합방재 센 터 행정국장 감사위원회 대변인 상수도본부 부본부장 도시기반 시설본부장 안전총괄관 복지본부장 도시교통 실 장 디지털 정책관 기후환경 본 부 장 기후환경 본 부 장 시민건강 국 장 소방재난 본 부 장 재난[심각단계] 발생시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수도사업본부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 총괄지원반 현장조치반 급수대책반 생산관리반 총무과 기획예산과 안전조사과 (카톡방 운영) 교육협력과 홍보민원과 누수대응과 재무회계과 시설과 공간정보과 배수과 급수운영과 급수설비과 계획설계과 전산정보과 계측관리과 생산관리과 요금제도과 기전설비과 수질과 기술진단과 정수센터(6개소) 재난안전대책상황실 실무반 구성 행정관리과 정수시설과(총괄) 정수과 지휘부 및 실무반 주요임무 구 성 주 요 임 무 지휘부 본부장 (시장) 서울특별시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업무 총괄 차 장 (행정2부시장) 본부장 보좌 및 부재시 역할 대행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시민소통, 대외협력 총괄 통제관 (상수도사업본부장) 본부장 및 차장 보좌, 준비단계에서 상황업무 총괄, 비상단계에서 실무반 업무 총괄 담당관 (상수도사업부본부장) 실무반 업무 총괄?운영 실무반 1. 상황총괄반 상황관리총괄, 피해조사관리, 누수피해수습대책 2. 생활지원반 이재민임시주거, 구호물품지원, 재해복구 재정지원 3. 환경정비반 재난폐기물 발생량 등 파악 및 지원체계 구축 4. 통신지원반 통신시설 피해조사, 통신시설 인프라복구, 긴급통신망 구축·운영 5. 시설복구반 시설별 피해조사, 원인분석, 응급복구 6. 에너지복구반 임시 재난대책본부, 이재민수용시설 등 에너지 지원 7. 자원지원반 대규모 피해지역 부족 자재?장비?인력 지원체계 가동 8. 교통대책반 교통통제 및 도로 긴급복구 실시, 교통정보(상황) 수집 및 제공, 노선 및 운행 조정 대체교통수단 확보, 특별교통대책 수립·시행 9. 의료방역반 재난현장 응급의료 지원,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한 방역활동 사상자 및 부상자 현황 파악?관리, 입?퇴원 환자 병원 파악?관리 10. 구조구급반 재난지역 구조·구급 지원 11. 재난홍보반 시민소통, 보도자료 배포, 브리핑 등 홍보활동 12. 질서협력반 재해우려지역 순찰강화 및 출입통제 피해지역 범죄예방 및 치안유지 13. 행정지원 자원봉사반 행정지원총괄, 區복구행정지원, 자원봉사관리 상황전파 및 관리체계 게시상태 개별 비치 비상연락망 배치도 상황실 비치 및 일반현황 위기경보 단계별 기준 및 조치사항(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수준 발령 판단기준 활동내용 관 심 (Blue) 기상예보 자연재해 징후발견(태풍, 홍수, 지진, 이상기후 등) 수도시설 운전요원 불법 단체행동 움직임 감지 국내ㆍ외 전산망 전산장애 발견 상수원의 수질오염 사고발생 위험 인지 -징후활동 감시 -기관과의 협조 체계 점검 주 의 (Yellow) 단일 지역 수도시설 운전요원 불법 단체행동 시작 수도시설(관로 포함) 파괴, 급수 제어시스템 장애 등으로 일부지역에서 일시적인 급수중단 발생 수질오염 상황판단 기준“Ⅱ급 상황”시 -관련 정보 수집 -정보공유 활동 강화 -관련기관과의 협조체계 가동 경 계 (Orange) 수도시설 운전요원 불법 행동 확대 수도시설(관로 포함) 파괴, 급수제어시스템 장애 등으로 일부지역에서 급수중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수질오염 상황판단 기준“Ⅰ급 상황”시 -조치계획 점검 -관련기관과 함께 인적·물적 자원 의 동원 준비 심 각 (Red) 수도시설 운전요원 불법 행동 전면적 확대 수도시설(관로 포함) 파괴, 급수제어시스템 장애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 또는 다수의 급수인구에 급수중단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수질오염 상황판단 기준 “급수 중지”사태 시 -즉각 대응태세 유지 ○ 재난대응 단계별 대응지침 구 분 상 황 대 응 지 침 위기경보 징후 감지 태풍, 홍수, 지진 등 기상예보 취수원 오염 가능성 상존 전산망 장애발생 징후 운전요원 불법 단체행동 표명 재해취약시설 점검·정비 강화 수질이상/오염 경보체계 운영 강화 비상급수체계 등 대응태세 점검 유관기관 협조체계 점검 관심 주의 초기 대응 일부지역에서 일시적인 급수중단 급수제어시스템 부분 장애 식수전용댐 손상 징후 위기상황 모니터링 및 전파 강화 상황별 비상급수 및 대체급수 시행 언론보도, 주민공지 등 실시 경계 심각 비상 대응 광범위한 급수중단 예상 급수제어시스템 장애 확산 식수전용댐 월류 또는 손상 위기상황 모니터링 및 전파 강화 상황별 비상급수 및 대체급수 시행 언론보도, 주민공지 등 실시 경계 심각 수습 복구 파괴시설 복구 수돗물 공급 재개 식수전용댐 손상 응급조치 비축자재, 복구업체 등 긴급동원 복구예산 편성 및 항구복구 언론보도, 주민공지 등 실시 경계 심각 ※ 위기상황별 대응 절차 : 부록 2 참조 3.4.2.3 교육 목표 ㅇ 국가핵심기반 보호의 의미와 중요성, 시설별 위험관리의 기법을 전수하여 기반시설관리자의 보호역량 강화 교육운영 교육기관 교 육 명 교육실시 계획 자체교육(관리기관) 정수장 현장직무(OJT) 교육 연간 상시 운영 자체교육(관리기관) 염소(고압) 가스 안전 교육 연 4회 이상 자체교육(관리기관) 유해화학물질 종사자 교육 연 1회 이상 자체교육(관리기관) 산업안전 보건교육 연 16회 자체교육(관리기관) 전기안전교육 연 4회 이상 자체교육(관리기관) 산업안전 및 중대재해 예방 교육 연 12회 자체교육(관리기관) 밀페공간작업 안전 교육 수시 자체교육(관리기관) 현장관리자 대상 특별안전교육 연 1회 이상 3.4.2.4 훈련 목표 ㅇ 국가기반시설 현장에서의 예기치 못한 상황 발생을 가정,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제고하여 어떠한 재난 발생 시에도 중단 없는 공공서비스를 제공 주요 훈련계획 훈 련 내 용 관련 중점위험 계획 (일정/참여/유형) 평가환류 정전대비 비상훈련 정전 년 4회 수전설비 및 고압계통도 이해 염소가스 누출사고 대비 비상대응 훈련 복합재난 년 4회 비상대피 동선 확인 중화설비, 긴급차단밸브 작동 중점위험별 훈련 시나리오 관련 중점 위험 피해 발생 시나리오 (개요) 정전 2여과지 절체작업으로 인한 정전 복합재난 염소가스 누출 사고 발생 전직원 비상대피 부상자 구조 및 후송 염소가스 확산방지 조치 복구 붙임 훈련 관련 서류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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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공정안전보고서 5.0 비상조치계획.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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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염소가스 누출사고 대비 비상대응 훈련 결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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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염소가스 누출사고 시 조치 매뉴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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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훈련 미참석 서명부(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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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염소가스 누출사고 대비 비상대응 훈련 결과 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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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년 12월 전기안전교육.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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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년 4분기 전기안전교육 및 정전대비 비상훈련 실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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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전시 매뉴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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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국가핵심기반 보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암사아리수정수센터 정수시설과
문서번호 정수시설과-2920 생산일자 2023-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홍선 (02-3146-5735) 관리번호 D00000476217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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