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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프리미엄 관광 및 민관협력 추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3196 결재일자 2023.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범미선 김은영 김현주 03/16 김영환 서울 프리미엄 관광 및 민관협력 추진 계획 2023.3.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 프리미엄 관광 및 민관협력 추진계획 고부가가치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를 발굴·육성하여 고품격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 및 민간협력을 통한 서울관광 활성화에 기여코자 함 Ⅰ. 추진 배경 전 세계 프리미엄 관광시장의 빠른 성장 ㅇ 경제적 침체기에도 프리미엄 관광 시장의 꾸준한 수요와 빠른 성장세로 ’21년 기준 시장규모는 USD170억(약 23조 5,000억원) - 연평균 18.8% 성장하여 ’30년 USD800억(약110조 9,000억원) 전망 ※ 출처: 2022 한국관광공사「2022 글로벌 관광 트렌드 다이제스트 Volume 2」 ㅇ 프리미엄 관광객 1일 소비액 USD1,000~5,000 (한화 120만원~600만원) - 관광은 전 세계 GDP의 10%, 일자리 1/11, 수출액 7%를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산업 서울의 프리미엄 관광시장 진입 시급 ㅇ 서울은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시장에서 상대적 후발주자로 일본은 10년 전부터 프리미엄 관광객 유치 환경을 정부 주도로 정비 < 일본 프리미엄 관광 시장 현황 > ? 일본 2007년부터 ILTM 참가, 2008년 JLTF(Japan Luxury Travel Forum) 개최, 프리미엄 시장 정비 시작 ? 2013년 ILTM Japan 개최후 해외바이어와 활발히 교류 (‘20년 Connections Tokyo 개최 등) ㅇ 특화된 프리미엄 관광 시장의 진입 및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시의 적극적인 역할 필요(’22년 Connecitons 개최시 업계 의견 수렴) - 트래블마트 유치 및 개최를 통한 해외 네트워크 구축 기회 마련,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등 프리미엄 관광의 목적지로 서울 마케팅 강화 필요 ㅇ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홍보로 경쟁력 확보하고 ㅇ 특화된 세계 프리미엄시장 네트워크와 교류를 통한 시장 진입 및 국내 인바운드 시장의 고부가가치화 기반 마련 필요 - 아중동 전략회의시(’22.12), 프리미엄 목적지로 서울에 대한 중동지역 니즈 확인 Ⅱ. 국내?외 프리미엄 시장동향 해외 프리미엄 관광시장 동향 ㅇ 아시아 태평양 해외 여행 관광지출 규모 전망 (세계 프리미엄 관광 시장규모 약 24조원) - 아시아 태평양 국가의 프리미엄 관광객 중 향후 휴가 및 여행에서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응답한 비율은 48% - 관광 지출 의향이 높은 국가는 1위 홍콩(60%), 2위 싱가포르(58%), 3위 중국(55%) [자료: 2022 럭셔리 관광 트렌드 전망과 정책방향] ㅇ 주요 국가의 해외여행 목적지 선호도 - 세계 프리미엄 관광시장의 여행목적지는 미국, 프랑스, 스페인 등 구미주와 일본 ? 미국) 이탈리아, 호주, 일본 ? 독일) 미국, 몰디브, 스페인 ? 이탈리아) 미국,호주, 일본 ? 영국) 미국,호주, 뉴질랜드 ? 프랑스) 미국, 일본, UAE ㅇ 아시아 태평양 국가 프리미엄 관광객의 여행 고려 요인 - 아시아 태평양 국가의 부유층은 기존 여행 및 향후 여행에서 위생과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57%), 이외에 쇼핑 및 레스토랑(41%), 가격(34%), 지속가능성, 친환경 시설(31%), 자가격리 및 프라이버시(31%)를 중요하게 인식 【주요 국가별 프리미엄 관광객 특성】 ㅇ 프리미엄 관광 시장 점유률이 가장 큰 국가는 북미와 서유럽 국가임 ㅇ 프리미엄 관광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시아 국가 중 중국, 홍콩, 싱가포르가 부각되고 있음 [자료: ILTM asia, ITB Berlin 등] 국가 대상 목적지 선호도 구매 우선 항목 여행정보 선호 콘텐츠 중국 연소득 CNY500,000 (한화9500만원) 이상인 해외여행자 일본, 미국, 홍콩, 한국, 프랑스 여행상품, 호텔, 항공 소셜미디어 -위챗,시나, 웨이보 스킨케어 상품 디자이너 의류 쇼핑 Make-up 상품 문화,미식체험 자연경관 관광 홍콩 연소득 HKD720,000 (한화1.2억원)이상인 해외여행자 일본, 미국, 태국, 한국, 중국 여행상품, 항공, 호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펑여우 미식체험 문화체험 상품 테마파크 관광 아울렛 쇼핑 싱가포르 연소득 SGD110,000 (한화1억원) 이상인 해외여행자 일본, 미국, 호주, 중국, 한국 호텔, 항공, 여행상품 소셜미디어 -Finterest, 페이스북 미식, 문화체험 엔터테인먼트 아울렛쇼핑 쇼핑중심지 관광 북미 가계 연소득 상위1%~5% 이내 해외 여행자 약 2~8백만 달러 이상 (한화 26억~100억원) 카리브해, 유럽, 멕시코, 캐나다,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호주 안전성, 선호기후, 자연경관, 항공 등 여행전문 사이트, 럭셔리 여행 잡지, 여행TV쇼, 여행관련앱 새로운 문화 체험 미식체험 웰빙&휴식 문화체험 모험관광 서유럽 1인/1일 관광 소비액 1,000 유로(한화 140만원) 이상 해외여행자 미국, 중국, 멕시코,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동남아시아 국가들 개인화 및 독창성, 호텔이나 목적지 여행전문 사이트, 럭셔리 여행 잡지 등 새로운 문화 체험 스파&웰빙 미식체험 스포츠, 가족여행 야간문화 중동 비즈니스 관광과 연계한 가족관광 수요창출 영국,독일, 프랑스, 미국, 아시아,인도네시아.싱가포르, 태국 등 휴양목적 대가족 중심 여행 위주, 장기체류(2주) 소셜미디어 웰빙 로컬음식, 로컬문화체험 의료관광 자연 및 경관감상 국내 프리미엄 시장 현황 ㅇ (호텔) 서울소재 특급호텔은 서비스, 인프라 등 준비되어 있음 - 서울소재 글로벌 럭셔리 호텔 브랜드***************************프리미엄 관광 도시 이미지 홍보가 가능하며, 유창한 영어 가능자가 많음 ㅇ (여행사)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멤버로 활동하는 여행사는 아웃바운드에 주력하고 있어 경쟁력 강화 필요 - 기존에 상품을 판매했다면 지금은 서비스 즉 여행의 어드바이저 역할이 필요 ㅇ (콘텐츠) 서울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관광콘텐츠 발굴 필요 ㅇ (운송) 고급차량 보유***********************업체 부족 ㅇ (홍보) 서울은 프리미엄관광 목적지에 진입을 위한 공격적인 홍보마케팅 필요 ㅇ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호텔, 여행사 등 총 9개 가입(’23년) ** **************** ******************** ************** *** ********************* ***************** ******** ** ******* ****** *** *********** 프리미엄 얼라이언스 회의 (’22년 Connections 개최 시 업계 의견 수렴) ㅇ 특화된 프리미엄 관광 시장의 진입을 위한 시의 적극적인 역할 기대 -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티니 교류 기회 확대 및 럭셔리 홍보부스 설치 등 ㅇ 공공영역에서 프리미엄 관광객들에게 접근 가능한 콘텐츠 발굴 및 홍보 - 국내 관광업계와 서로 다른 분야(미식, 문화 등) 통합된 협업 및 네트워킹 필요 - 해외에 매력적인 프리미엄 관광목적지로서 서울에 대한 홍보 확대 필요 ㅇ 행사 사전공지(1년~6개월전), 규모 적정성을 통한 내실화, 기념품 제공 Ⅲ. 서울 프리미엄 관광 추진전략 연도별 추진전략 확산기 (2025~) 도약기 (2022~2024) 도입·준비 (2019~2021) ?해외 특화된 프리미엄 커뮤니티 유치(ILTM SEOUL 등)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역량강화 ?해외 특화된 프리미엄 관광업계 네트워크 확대 및 홍보 등 경쟁력 제고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Pool 마련 ?국내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 마련 ?글로벌미디어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ㅇ (‘19년~’21년) 프리미엄관광 도입을 위한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19년~’21년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미식, 웰니스 등) 30개 발굴 제작 - ‘내셔널 지오그래픽’ 홍보(20년 2,963만회 노출/21년 950만회 노출) ㅇ (‘22년) 글로벌 프리미엄 커뮤니티 (Connections Luxury) 최초 유치 및 진입 - Connections Luxury Seoul을 유치, 프리미엄 마켓 플레이스 개최 - 해외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Serandipians, (구)트래블러 메이드) 가입 2023년 추진전략 전략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경쟁력 강화 글로벌 기반조성 및 민간 네트워크 강화 추진사업 ① 서울만의 고유성, 희소성 있는 관광콘텐츠 지속 발굴 ② 미식, 문화관광, 웰니스 분야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③ 영향력있는 외국인을 스토리텔러로 활용한 콘텐츠 고도화 ① 프리미엄 관광 트래블마트(B2B) 유치 시장진출기회 마련 ② 프리미엄 관광 전문 매거진 등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 강화 ③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확대를 통한 네트워킹 강화 ①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를 위한 현지 이벤트 및 팸투어 추진 ② 글로벌 기업 협력 지속가능한 서울관광 콘텐츠 제작·확산 ③ 역량있는 민간기업 자산과 네트워크 활용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진입 단계별 참여 전략 ㅇ 해외 커뮤니티 파급력 및 성격 요인 고려 단계별 확장 ***** **** **** **** ******* **************** *************** ********** ****************************************** ****************************************************************** ******* ************************** ************************************* ******** ************************ 서울 대표 프리미엄 관광 상품화 및 전략적 홍보 마케팅 ㅇ (상품화) 서울 대표 분야별 프리미엄 관광 상품 3선 발굴('23년도) - 상품분야 : 웰니스, 미식, 전통문화 - 프리미엄 여행사 및 콘텐츠 분야 관계자와 함께 상품 기획 및 홍보 지원 ㅇ (확산 및 판매유도) 해외 바이어 대상 서울 프리미엄 관광 대표 상품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는 팸투어(대륙별, 테마별 등) 추진('23년도) 서울 대표 프리미엄 관광 상품화 및 전략적 홍보 마케팅 ㅇ (기 보유한 온라인 매체) 서울 프리미엄 관광 대표상품을 전략적으로 홍보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내 관광업계(특급호텔 온라인 자체 채널 활용) ㅇ (해외 매체) 해외 커뮤니티 **********************온·오프라인 홍보 B2C 대상 여행 매체********************* 광고 추진 【‘22년 주요성과 및 개선사항】 주요 성과 서울프리미엄 관광 육성 ㅇ 새로운 형태의 프리미엄 관광 트래블마트 국내 최초 유치로, 국내 셀러들에게는 프리미엄 관광 시장의 이해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네트워크 구축 마련 ******************************************* ㅇ 민관 협력을 통한 성공적인 ‘Connections Luxury Seoul’ 개최 ****************************************************** 해외도시 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확산 ㅇ 구미주 18개국 바이어 초청 프로모션 진행으로 전통·패션·뷰티와 관련한 26개 체험프로그램 운영 관광상품화 가능성 확인 ㅇ 해외 럭셔리 커뮤니티(트래블러 메이드) 가입을 통해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로서 전략적 서울관광 포지셔닝 ㅇ 율곡로와 주변 신규 관광자원(종묘와 창경궁 등) 연계 MZ세대 대상 홍보 - 관광스타트업(유니크굿 컴퍼니) 게임플랫폼(Real World) 활용한 콘텐츠 개발 ? 체험 구간 : 정독도서관 ? 여성독립운동가길 ? 종로경찰서 ? 운현궁 - 우리소리박물관 - 율곡로 보행길 ㅇ 민간기업(우미건설, 제일기획)과 시청지하 군기시 유적 역사관광 콘텐츠 개발 개선 사항 ㅇ (수용태세 강화) 처음 개최한 새로운 형태의 트래블마트 행사에 대한 **************************** 2023년 행사 개최시 사전 간담회 통해 바이어 정보 및 행사정보 사전 공유 ㅇ (생태계 확대 및 홍보마케팅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서울 관광 홍보 기회 마련 (온라인 중심 홍보 → ILTM참가 등 현지 마케팅 강화) Ⅳ. 2023년 추진 계획 【 추진 방향 】 ㅇ 고소비층의 선호 트렌드를 고려한 고유한 자원 및 브랜드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관광콘텐츠 지속 발굴?확대 ㅇ ‘Connections Luxury Seoul 2023’ 개최를 통한 프리미엄관광 목적지 서울 경쟁력 강화 ㅇ 해외 주요도시 및 경쟁력 있는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서울여행을 재조명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 발굴 등 공동마케팅 추진 사업 개요 ㅇ 사업 기간 : 2023. 2 ~ 2023. 12 ㅇ 사업 방법 : 민간전문 대행사 선정 추진(협상에 의한 계약) ㅇ 사업 예산 : 680백만원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430백만원), 민간기업 연계 관광콘텐츠 개발(250백만원) ㅇ 사업 내용 구분 주요 사업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 서울만의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와 협업, 프리미엄 목적지 서울 마케팅 ? 국내?외 프리미엄관광 업계간 네트워킹 해외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글로벌 기업(패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협업 서울관광 콘텐츠 개발 ? 글로벌 기반 조성 및 네트워크 외연 확대(박람회 참가 및 팸투어 추진) ? 민간협력 군기시 디지털 복원 가상현실(VR) 체험존 운영 1 서울만의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콘텐츠 발굴 및 제작 ㅇ (발굴) 고유성과 희소성을 확보한 서울만의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 미식 (2개), 문화관광(3개), 웰니스(3개) 총 3개 분야 8개 제작 - 프리미엄 관광의 특성(프라이빗, 개인화, 경험가치, 건강) 반영 콘텐츠 발굴 구 분 내 용 미식 - 접근 용이한 역내시장 대상 미식 상품 다양화 필요 - 전통이 있는 로컬 콘텐츠 인기를 담아 혁신적으로 재해석된 영감을 주는 콘텐츠 웰니스 - 디지털 디톡스(한방·스파·산책·명상 등), 오가닉 인테리어(숲· 자연과의 커넥션), 테이스트 웰니스(채식·티·로컬 식재료 등) 제시 문화체험 - 한국, 서울 고유 자원과 브랜드 기반 콘텐츠 발굴 지역성 ·고유성 탑재한 이색 경험을 추구. 한복·도자 공예·옻칠·섬유 공예 등 ※ ‘22년 제작 콘텐츠(4개) : 식문화(레스토랑 에빗), 문화역사(창덕궁·국립중앙박물관·한양도성) 레스토랑 에빗 창덕궁 비원 국립중앙박물관 한양도성 야경 ㅇ (제작방향) 서울에 거주하는 영향력 있는 외국인을 스토리텔러로 활용 - 국내거주 외국인의 눈으로 보는 서울 이미지 및 경험 공유 - 22년에 이어 메시지 전파 ************************************************************************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활용 코스 제안 및 상품화 ㅇ 프리미엄 관광 여행사에 발굴 관광코스 제안 및 활용방안 공유 - 서울만의 특색있는 경험을 코스를 일반 및 하이엔드 상품으로 분류 제안 - 제안 대상 : (1차)얼라이언스 참여 여행사, (2차)서울 우수여행사 ㅇ 일반(스텐다드) 상품, 최고급(하이엔드) 상품 방안(붙임 2. 콘텐츠 발굴 리스트) **************************************************** ************************************************************************ ************************************************ ********************************************************************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활용 홍보 ㅇ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My Seoul Insider’ 아이덴티티 지속 활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 BI(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19년) ⇒ 나에게 서울만의 매력을 속속 들려주는 서울(현지인) 전문가 ⇒ BI:만년필로 쓴 듯한 손글씨로‘내가 써 내려가는 특별한 여행’의미 내포 ㅇ 서울시 보유 채널 및 해외 프리미엄 전문 채널(Serandipians) 활용 홍보 - Serandipians 가입(22. 8 가입, 1년 단위 연장) 채널 활용 콘텐츠 홍보 - 시 보유채널 : 소셜 미디어(Seoul Korea 계정 270만, Visitseoul 98만영 팔로워 보유) 해외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Serandipians, (구)트래블러 메이드) 가입 연장 (22. 8 가입, 1년 단위) - 맞춤형 여행을 제공하는 여행 디자이너 약 700여명의 글로벌 럭셔리 커뮤니티 - 프리미엄 관광 주체와 상품에 관한 정보가 교류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 운영 - 발굴된 콘텐츠를 해외 네트워크 채널 활용 뉴스레터 발송 2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경쟁력 강화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유치?개최 ㅇ 프리미엄관광 글로벌 커뮤니티 ‘Connections Luxury Seoul’ 지속 유치 - 일시/장소 : ’23.11.12(일)~11.15(수)/특급호텔 및 유니크 베뉴(예정) - 주최/주관 : 서울시/Travel Weekly(영국 여행 관련 미디어 Jacob 산하 브랜드) ㅇ 1:1 비즈미팅, 프리미엄 관광 트랜드 세미나. 오찬/만찬 등 네트워킹 제공 - 프리미엄 특화 바이어와 셀러 엄선, 체험상품 국내업계 참여 상담 기회 확대 ㅇ 서울의 유니크한 맞춤형 콘텐츠 체험, 실질적 상품화 유도 - 서울 프리미엄관광 체험 프로그램 발굴?제공, 참여업계 대상 팸투어 실시 - 프리미엄 관광상품화 지원체계 마련 :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전을 통한 상품발굴 및 지원, 국내 참여업계 얼라이언스를 통한 실적관리 등 ㅇ ‘Connections Luxury’채널 활용 프리미엄관광 목적지 홍보 - Connections 자체 채널 및 매거진을 활용 서울관광 홍보자료 배포 ※ K-컬처, K-Food 등 서울 고유만의 콘텐츠와 글로벌 브랜드 협력 매력도시 서울 홍보 - 참여한 해외바이어 SNS 계정 활용, 서울의 경험 공유 등 < 프리미엄 관광 시장 관련 주요 행사 현황 > 구 분 설 립 년 도 주 요 내 용 비 고 2009 (마르케) 경험 위주 럭셔리 관광 콘텐츠 교류하는 커뮤니티(1300여명) 프리미엄(High-end) 여행산업의 글로벌시장 2010 (칸느) 럭셔리 관광의 칸느 영화제에 비견되는 대표적인 트래블마트(박람회 3000여명) 75개국 이상 1,500명의 프리미엄 관광 공급업체 및 1500명의 바이어 참석 2005 (캘리포니아) 전세계 15,000명이 넘는 전문가와 함께 하는 프리미엄 여행사 네트워크 Virtuoso Life, Virtuoso Traveller 잡지 발행 2014 (아일랜드) 현대적인 여행 브랜드와 하이레벨 구매자 마켓 플레이스(60~80여명) 여행전문가가 커뮤니티 구축,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주체 연계 2013 (마이애미) 글로벌 네트워크 및 이벤트 개최 럭셔리 여행업계 리더들 트랜드 논의 1,200여명 규모 2013 (시옹) 맞춤형 여행을 제공하는 여행 디자이너의 네트워크 커뮤니티 700여명 규모 네트워크 (구) Travellr Made (국내)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강화 ㅇ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상?하반기 개최(연 1회 → 2회)로 업계간 소통 강화 - (구 성) 특급호텔, 프리미엄 여행사, 체험업계 관계자 20여명 - (내 용) 프리미엄관광 해외 트랜드, 업체 보유 프리미엄상품 소개, 마케팅 계획 등 공유, ‘23년 커넥션스 럭셔리 서울 프로그램 및 성과 관리 등 ※‘23년 키아프 및 프리즈 관광 상품화를 위한 상반기(‘23 화랑미술제 4월) 팸투어 제공 ? 키아프 서울 : ’02년 처음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아트페어 * ‘22년 키아프 아트서울과 프리즈 공동개최 ? 프리즈 서울 : 2003년 영국런던에서 첫 행사를 시작으로 한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 - 프리즈 LA, 프리즈 뉴욕, 프리즈 런던, 프리즈 마스터즈에 이어 5번째로 출범 * ‘22년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는 아트페어 중 하나로 평가 ** 3대 아트페어: ’프리즈(영국)‘, ‘파이크(프랑스)‘, ‘아트바젤(스위스)‘ 3 글로벌 기반 조성 및 국내외 네트워크 외연 확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ILTM 박람회 참가 ㅇ 2023 ILTM Asia Pacific(6.19~22) 업계 공동 참가 서울프리미엄 관광 홍보 - 일 시/ 장소 : ’23. 6. 19(월) ~ 6. 22(목)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MBS) - 주 최 : Reed Exhibitions(UK) - 규 모 : 총 21개국 380명 바이어, 280개 셀러, 50개 미디어 참가 (’22년) ※ 한국홍보관 규모: 72㎡(호텔, 여행사 등 10여개 기업 참가) ㅇ 한국관광공사와 국내 DMC, 호텔, 콘텐츠 운영사 등 참여를 통한 서울관광 홍보 및 국내외 네트워킹 기회 마련 - 프리미엄 관광 비즈니스 상담 진행 및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및 이벤트 실시 하반기 해외 프리미엄 관광커뮤니티 참가 추진 (추경 필요) ㅇ (필요성)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위한 전문적인 트래블마트 참여로 프리미엄 관광 전문 에이전시와 네트워크 구축 및 트래블마트 관광콘텐츠 홍보와 유통채널 확보 ㅇ (참가 커뮤니티 선정 방안) 참가신청 시기 및 코로나 이후 변화된 해외 커뮤니티의 파급력 등 변화요인을 고려하여 추진 ***************************************************************** ******************************************************* ******************************************************************************************* 민관 협력 서울 프리미엄 관광 팸투어 추진 ㅇ 일 시 : ’23. 10월 중 (3일) ****************************** ㅇ 규 모 : 해외 럭셔리 바이어 10명 내외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 (Serandipians)연계 엄선된 바이어 초청 ㅇ 내 용 : 서울의 전통과 현대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등 구성 *********************************************************** ㅇ 기대효과 :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으로 연계 상품화 추진 및 민관이 함께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로서 서울 관광 홍보 글로벌 민간 기업 협력 서울시 관광 상품 개발 및 홍보 *************************************************** *************************************************************** ********************************************************************** ************************************************ **************************************************** ** ************************************************************************ ******************************** ㅇ 민간협력 군기시(軍器寺) 디지털 복원 가상현실(VR)체험존 운영(‘23.2~) - 시민청 내 군기시 유적 전시실 옛 관청 모습과 무기 정보 증강현실(AR)로 복원 - 군기시 관련 가상현실(VR) 콘텐츠 2편, 체험장비 4대(편당 2대) 운영 ※ 체험존 구성: 다자간 협약(서울시-문화재청-우미건설-제일기획)으로 추진 (서울시) 운영, (문화재청) 역사자료 고증, (우미건설) 후원, (제일기획) 총괄기획 및 집행 Ⅴ. 행정 사항 추진일정 ㅇ '23. 2월 ~ 3월 입찰 공고 및 업체선정 ㅇ '23. 4월 ~ 10월 서울만의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ㅇ '23. 4월 ‘23년 키아프&프리즈 관광상품화를 위한 팸투어 추진 ㅇ '23. 5월 ‘Connections Luxury Seoul’ 참가자 모집 및 마케팅 ㅇ '23. 11월 ‘Connections Luxury Seoul’ 이벤트 개최 ㅇ '23. 12월 정산 및 결과보고 소요예산(안) : 680백만원 ******************************************************************************************************************************************************************************************************************************************************** ㅇ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국제관광 전략 다변화, 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서울프리미엄 관광 육성, 사무관리비 붙임 1. 일본의 럭셔리 관광 정책 동향 2.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상품화 1부. 3.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리스트 1부. 끝. ILTM(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t): 럭셔리관광의 대표적 트래블 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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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일본 럭셔리 관광 정책동향.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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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울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리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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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22년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리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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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 프리미엄 관광 및 민관협력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3196 생산일자 2023-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02-2133-2779) 관리번호 D00000476046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