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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서울 프리미엄관광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183 결재일자 2024.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범미선 조수진 김가영 01/27 김영환 2024 서울 프리미엄관광 활성화 계획 2024.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 배경 1 Ⅱ. 럭셔리관광 환경 변화 분석 2 Ⅲ. 2023년 추진 성과 및 개선사항 4 Ⅳ. 추진 방향 및 전략 5 Ⅴ. 추진 계획 6 1.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인지도 강화 6 2.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다양화 8 3. 프리미엄 관광 업계간 네트워크 강화 9 Ⅵ. 행정 사항 10 붙임 1. 글로벌 럭셔리관광 트렌드 1부. 2. 서울 프리미엄 관광 체험 리스트 1부. 3.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1부. 끝. 2024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활성화 계획 관광산업과장:김가영☎2133-2770 관광산업정책팀장:조수진☎2772 담당:범미선☎2779 해외 글로벌 럭셔리 관광 커뮤니티를 활용한 고급관광 이미지 서울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 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 48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서울관광 미래비전 기본계획(관광정책과-10018, 2023.9.) □ 현황 및 필요성 ㅇ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서울관광의 위상 강화 - 글로벌 럭셔리관광 시장에서 서울이 새로운 고급관광 목적지로 부상 ㅇ 글로벌 럭셔리관광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 - 2022년 기준 2032년까지 3.3조 달러 증가, 8.4% 연평균 성장률 기록 전망 <럭셔리 관광시장 분석> <글로벌 럭셔리 관광시장 성장 전망 2020~2032> ㅇ 관광지출 규모가 큰 럭셔리관광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주요 국가 경쟁 심화 - 일본은 2020년 고부가 관광객 유치 정책발표, 싱가포르는 ILTM 2024 지속 개최 서울은 럭셔리관광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고소비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특화된 럭셔리관광 시장 진입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 필요 Ⅱ 럭셔리 관광 환경 변화 분석 □ 글로벌 럭셔리관광 트렌드 변화 전망 ㅇ 여행지의 지역경제에 기여하고자 하는 인식 강화, 최상의 여행 옵션을 선택하기 위한 여행 어드바이저가 부상할 것으로 전망 ㅇ 탐험뿐만이 아니라 여행 목적지에서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 ㅇ 건강 및 안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향후 여행 예약의 중요 고려 요인이 될 것으로 예측함 ※참고자료: ILTM 2022 & 2023, Virtuoso, Deloitte, YouGov, Elegant Resort □ 럭셔리관광 개념 변화 ******************************************************************** 구 분 주요 내용 ** ********* ******************************************************************************** ** ********* ********************************************************************** **** *********** *********************************************************************** *** ********** ************************************************************************************************************ ****** *************** ******************************************** **************************** □ 국내 럭셔리관광객 유치 환경 변화 ㅇ 방한 럭셔리 관광객은 구미주 중심에서 다양한 국가로 확대 - 럭셔리 관광객의 국적이 구미주를 포함하여 중국, 동남아, 인도, 중동, 중앙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로 확대되는 양상을 나타냄 ㅇ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럭셔리·레저 목적 관광 수요 증가 - 구미주를 포함하여 중국, 동남아, 인도, 중동 등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광객과 시니어 계층의 방한 수요가 높음 ※ 블레저 시장은 기업 CEO, 저명인사, 국제회의 참석목적으로 구미주 국가 비중 높음 □ 국내 럭셔리관광시장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 ********************* ****************************** ***************************** ******************************** 기회요인(Opportunity) 위협요인(Threat) ****************************** ******************************************* ******************************************* ********************************* Ⅲ 2023년 추진 성과 및 주요 개선사항 □ 추진 성과 ㅇ 글로벌 럭셔리 관광시장에서 신규시장으로 급부상, 서울 관심 고조 실감 - 엄선된 해외바이어 참여로 국내 샐러************** 등 네트워크 구축 - 아시아 신규시장으로 일본, 동남아 연계 상품 기획 수요 확인 - Connections 리더스 TV 인터뷰(4명) 통해 럭셔리관광 목적지로서 서울 홍보 등 ㅇ 국내외 바이어·셀러 60여 명 대상 전통문화 체험(20개) 기회 및 홍보 - 만족도 최상위 체험: 고추장 만들기, 김장, 남산골 한옥마을 투어, 한국의집 등 - 언론보도 7건, SNS 포스팅 11건 이상, 인스타그램 스토리 노출 10,898회 - 해외 미디어 초청을 통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서울 홍보 □ 주요 개선 사항 구분 2023년 2024년 홍보· 마케팅 Connections Luxury Seoul 개최 ************************ Connections Luxury Seoul 개최 ************************ 상품화 상품화 기반 마련 민관 협력 통한 체험 상품 고도화 네트워크 강화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2회 서울 럭셔리관광 포럼 최초 개최 및 얼라이언스 운영 등 총 3회 Ⅳ 추진방향 및 전략 □ 사업 개요 ㅇ 사업 기간 : 2024. 1 ~ 12월 ㅇ 사업 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사업 예산 : 440백만원 ㅇ 사업 내용 -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다양화 - 서울 프리미엄관광 업계간 네트워크 강화 □ 추진방향 및 전략 추진 방향 인지도 강화 관광콘텐츠 네트워크 강화 글로벌 럭셔리 커뮤니티 통한 홍보 강화 팸투어 통한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고도화 관광 업계간 상생 협력 강화 추진 전략 1.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인지도 강화 ? 「Connections Luxury 서울 2024」 개최 ? 최대규모 글로벌 럭셔리 관광 박람회 ?ILTM 칸느? 참여 ? 특화된 럭셔리관광 커뮤니티 활용 홍보·마케팅 2.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다양화 ?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의 외연 확장 및 경쟁력 제고 ? 민관 협력을 통한 프리미엄 관광 체험 프로그램 확충 3. 프리미엄 관광 업계간 네트워크 강화 ? 서울 럭셔리 관광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포럼 개최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Ⅴ 세부 추진 계획 1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인지도 강화 < 중점 사항 > ◈ 해외 럭셔리관광 바이어 참가 확대 모집 (’23년 30개 사 → ’24년 40개 사) ◈ ?ILTM 칸느? 최초 참여, 민관 협력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 서울 홍보 강화 □ 프리미엄 관광 B2B 마켓, 「Connections Luxury 서울」개최****** ㅇ 일시/장소 : 2024. ******* / 서울시내 특급호텔 및 유니크 베뉴 ㅇ 참 석 : 해외럭셔리관광 바이어 및 국내 관광업계 약 100여명 ㅇ 주요 내용 : B2B 트래블마트, 문화체험, 오찬/만찬 등 럭셔리 관광 분야 6대 특화커뮤니티 이벤트*로 2014년 아일랜드**에서 시작 * 럭셔리 분야 6대 이벤트 : Pure, ILTM, Serandipians, Connections Luxury, LeMiami, Virtuoso ** ’23년 도쿄 팸투어, 런던·캘리포니아·오만 등에서 개최 □ 럭셔리관광 업계 인플루언서 대상 서울관광 홍보 추진 (9월) ********************************************* ************************ ㅇ 대 상 : 글로벌 럭셔리관광 바이어 및 관광업계 인플루언서 80여 명 ***************************************************************************** ㅇ 주요 내용 : 럭셔리 레저 관광객 유치 기반 마련을 위한 민관 협력 서울 홍보, 서울관광 콘텐츠 경험 기회 제공 및 네트워크 구축 등 □ 최대규모의 럭셔리 관광박람회 ?ILTM 칸느? 참여 (12월) ㅇ 일 시 : 2024. 12. 2.(월) ~ 12. 5.(목) ㅇ 장 소 : 프랑스 칸느 ㅇ 규 모 : 100여 개 국가 1,500여 럭셔리 관광업체 바이어 및 셀러 3,000명 ㅇ 주요 내용 : 글로벌 럭셔리관광 업계 네트워크 구축 및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서울 홍보, 2025년 서울관광 홍보방안 논의 등 □ 특화된 럭셔리관광 커뮤니티 활용 B2B 홍보 ㅇ 세렌디피안스 회원 활동, 행사정보 등 뉴스레터 활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해외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Serandipians) 가입 연장*********************** - 맞춤형 여행을 제공하는 여행 디자이너 약 700여 명의 글로벌 럭셔리 커뮤니티 - 프리미엄 관광 주체와 상품에 관한 정보가 교류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 운영 2023년 추진 실적(Serandipians 채널 활용 럭셔리 관광 목적지 서울 홍보) < 서울 특집호 뉴스레터 발송 > < 소셜 미디어 홍보 > < 홈페이지 배너 게재 > 2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다양화 < 중점 사항 > ◈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고도화 ◈ B2B 행사를 통한 서울매력 체험 프로그램 확충 □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고도화를 위한 팸투어 추진 ㅇ 일 시 : ****************************************** ㅇ 주 최 :*********************** ㅇ 규 모 : 해외 럭셔리 바이어 10명 내외 글로벌 프리미엄 관광 네트워크 (Serandipians)연계 엄선된 바이어 초청 ㅇ 내 용 : 서울의 전통과 현대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등 구성 ㅇ 기대효과 :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으로 연계 상품화 추진 및 민관이 함께 프리미엄 관광 목적지로서 서울 관광 홍보 □ Connections Luxury Seoul 연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ㅇ 일시/장소 : ************* / 서울 유니크 베뉴 및 특급호텔 ㅇ 참석 대상 : 80여명(해외 럭셔리관광 바이어 40명, 국내 관광업계 40명) ㅇ 내 용 : 서울의 전통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등 구성 ㅇ 프로그램(체험) : 약 20여 개 (일 10개) - 김장체험, 전통문화체험(보자기, 다도, 전통주 등), 서예 이름 쓰기, 전통혼례 등 <김장 체험> <서예 체험> <전통혼례 체험> 3 프리미엄 관광 업계간 네트워크 강화 < 중점 사항 > ◈ 서울 럭셔리 관광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교류의 장 마련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정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서울 럭셔리 관광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 개최 (4월) ㅇ 일 시 : 2024. 4. 18.(목) ㅇ 장 소 : 신청사 대회의실(2층) ㅇ 참 석 : 서울 럭셔리 관광업계(미식, 아트, 소비재 등) 및 학계 등 약 100여 명 ㅇ 주요 내용 : 고부가가치 관광객 유치 위한 서울 프리미엄 관광 발전 방안 모색 ‘서울시 비전 ‘3377 관광시대’ ‘3,000만 관광객, 1인당 지출액 300만 원, 체류기간 7일, 재방문율 70%’라는 서울시 미래비전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의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한 관광경쟁력 확보 방안 모색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연간 2회, 정례화) ㅇ (목 적)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업계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상호 비즈니스 활성화 및 시너지 효과 제고 ㅇ (대 상) 특급호텔, 프리미엄 여행사, 문화 체험업계 관계자 20여명 ㅇ (내 용) 업계 트렌드, 업체 보유 프리미엄상품 소개, 마케팅 계획 등 공유 <화랑미술제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연계 팸투어 추진> Ⅵ 행정 사항 □ 소요예산(안) : 440백만원 구 분 내 역 금 액(천원) ******* ***** ******************** **************************************************** ************************ ******************************** ******* ****** ****** **************** ****** *********************** ****** ** ******* ㅇ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국제관광 전략 다변화, 서울프리미엄 관광 육성,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안) ㅇ '24. 2월 입찰 공고 및 업체선정 ‘Connections Luxury Seoul’ 참가자 모집 및 마케팅 ㅇ '24. 4월 서울 럭셔리관광 포럼 개최 ㅇ '24. 10월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운영 ㅇ '24. 11월 ‘Connections Luxury Seoul’ 이벤트 개최 ㅇ '24. 11월 정산 및 결과보고 붙임 1. 글로벌 럭셔리 관광 트렌드 1부. 2. 서울 프리미엄 관광 체험 (예시) 1부. 3.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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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글로벌 럭셔리 관광 트렌드 1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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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울 프리미엄 관광 체험 리스트 1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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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서울 프리미엄 관광 얼라이언스 1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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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4 서울 프리미엄관광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183 생산일자 2024-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02-2133-2779) 관리번호 D00000499872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