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218 결재일자 2023. 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학예연구부장 이진 고원석 02/27 김희진 협 조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결과 보고 2023. 2.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교육과)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결과 보고 '음식'을 매개로 작가와 관객의 만남을 주선하는 관객참여 프로그램 예술가의 런치박스는 올해 '굿 애프터눈'이라는 주제 하에 변화한 우리의 삶 속에서 잊혀지거나 잃어버린 공동체의 모습, 우리의 일상에 대한 환기를 그리며 우리의 안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퍼포먼스, 워크숍, 토크 등 현대미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미술관 활성화와 예술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운영기간 : 2022. 6. ~ 11. 운영장소 : 서소문본관 러닝스테이션, 교육실, 로비, 온라인 등 운영대상 : 직장인, 성인 / 회차당 30 ~100명 운영방법 : 현장 진행, 온라인 생중계 ***************************************************** **************************************** ********************* 2 운 영 방 향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는 미술관에서 작가와 함께 음식을 즐기며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은 퍼포먼스, 워크숍, 토크 등에 참여하고 각 프로그램과 연결되는 음식을 맛 볼 수 있도록 구성 - 2013년부터 시작되어 2021년에는 포스트 팬데믹 상황을 반영한 온라인 소통의 전환/확장을 시도하였고, 그 연장선에서 올해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작가와 관객을 매개함 기관 의제인 ‘제작’, 전시 의제인 ‘시’를 고려하며 동시기에 열리는 전시를 염두/연계하여 운영, 특히 음식 제작과 관련하여 팬데믹 상황과 보건위생 차원 등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 - 각 프로그램은 기관 의제인 ‘제작’에 따라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경험을 함께하며, 음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취식 외 테이크아웃도 가능한 형태로 운영함 - 보건위생 차원과 양질의 음식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전문 용역(식품업체 등), 작가와 함께 프로그램 주제를 공유하며 식품에 대해 협력 기획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동시기에 열린 전시를 염두/연계하여 런치박스 프로그램의 의미와 전시를 연결하는 관객참여형 프로그램으로 미술관 활성화와 예술 저변 확대에 기여함 우리의 지금과 안녕을 다루는 ‘굿 애프터눈’이라는 큰 주제 하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일련의 흐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 팬데믹 이전과 이후 변화한 우리의 삶 속에서 잊혀지거나 잃어버린 공동체의 모습, 우리의 일상에 대한 환기를 그리며 우리의‘지금, 그리고 안녕’에 대해 생각하고,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총 7회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함 회차 일정 작가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키워드 매개 음식 장르 염두/연계 전시 1 6월30일 *** 운명의 사랑 파인더 온·오프라인 소통, 공동체 떡꼬치, 은행 미디어, 퍼포먼스 《그리드 아일랜드》 2 7월7일 ***** 미래에서 온 레시피 직관, 취향, 인공지능 샌드위치 3 7월14일 *** 조각을 천천히 음미하세요 먹는 조각, 감상 경험 디저트 조각 《조각 충동》 (북서울) 4 8월4일 *** 영혼을 위한 프리 벌스 랩 감각의 환기, 명상 썸머롤 회화 《장-미셀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5 9월28일 *** 이미지 퐁듀 상실, 갈망 회화적 재현 초콜릿 퐁듀 회화 《춤추는 낱말》, 《정서영-오늘 본 것》 6 10월20일 *** 공연 예술 마법술 있음(being), 퍼포머-관객 가정식 도시락 퍼포먼스 7 11월11일 *** 웰컴 투 퓨처버거 재난, 미래, 우리의 안녕 비건버거 설치 3 운 영 내 용 (붙임 1~3, 프로그램 세부내용, 운영계획안, 운영리포트) 1회. 서울 코뮌 아일랜드 <운명의 사랑 파인더> - 진행일시: 2022년 6월 30일(목)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2층 SeMA 러닝스테이션, 온라인(ZOOM) - 운영실적: 현장 86명, 온라인 1,710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떡꼬치, 약식, 사치마과자, 구운 은행, 커피 또는 티 - 주요내용 활동 이미지 현대인의 온·오프라인 소통 방식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천년의 사 랑'을 찾아 엮는 음식 퍼포먼스를 진행함. 온·오프라인 참여자들은 조선시 대 방식으로 만남을 제안하는 작품 <운명의 사랑파인더> 어플을 체험함. 참여자는 떡꼬치 제작 툴킷에 자신의 운명의 사랑을 표현하고, 작가의 AI 상담 챗봇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현대사회의 익명성, 개인주의와 가 족의 조건 등에 대해 기술을 매개로 새롭게 바라봄. 2회. 서울 코뮌 아일랜드 <미래에서 온 레시피> - 진행일시: 2022년 7월 7일(목)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2층 SeMA 러닝스테이션 - 운영실적: 현장 37명, 온라인 1,294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샌드위치, 과일, 커피 또는 자몽주스 - 주요내용 인공지능이 생성한 샌드위치 레시피를 바탕으로 음식 퍼포먼스를 진행함. 기계가 만든 어색한 레시피에 인간의 직관적 판단과 취향이 더해져 빈틈 을 채우고,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간의 음식’을 만듦. 참여자들은 상호 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기호를 파악하여 레시피를 완성하고 교감하며 함께하는 식사 시간과 대화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봄. 활동 이미지 3회. <조각을 천천히 음미하세요(SYS, Savor Your Sculpture)> - 진행일시: 2022년 7월 14일(목)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2층 SeMA 러닝스테이션 - 운영실적: 현장 36명, 온라인 1,698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퍼먹는 조각(라임/오디 잼), 떼먹는 조각(초콜릿), 터진 조각 (솜사탕과 스폰지케이크), 파먹는 조각(판나코타), 거는 조각(그리시니), 조각 잔해(쿠키 부스러기와 생크림), 얼그레이 갸또, 스콘, 루이보스티 - 주요내용 작가가 만든 각기 다른 먹는 조각 일부를 취향에 따라 참여자가 자신의 좌대(접시)로 옮겨와 각자의 조형 언어로 풀어 새로운 먹는 조각으로 만듦. 퍼먹는 조각, 떼먹는 조각, 거는 조각, 터진 조각 등을 경험한 참여자 는 조각이 완성된 시점부터 폐기되는 과정까지 그 여정을 함께함. 끝으로 ‘후기 읽어 주는 손’을 통해 작가와 소통하며 자신의 조각 경험을 인스 타그램을 통해 공유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감각을 환기함. 활동 이미지 4회. <영혼을 위한 프리 벌스 랩(Free Verse Wrap)> - 진행일시: 2022년 8월 4일(목)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2층 SeMA 러닝스테이션 - 운영실적: 현장 36명, 온라인 1,423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썸머롤, 블레싱볼(곤약젤리), 탄산음료 - 주요내용 명상을 통해 몸의 감각을 깨우고, 이성, 논리와 같이 정해진 틀에서 벗어 나 오직 ‘나만의 시간’을 즐기며 감각하는 기회를 가짐. 요가 강사와 함 께 짧은 명상을 통해 몸의 미세한 감각을 끄집어 내 자신에게 집중한 뒤, 썸머롤을 만들며 재료를 녹이는 따뜻한 물, 투명하고 야들야들한 라이스페 이퍼의 질감과 부드러운 젤리의 식감 등 미세하고 말초적인 감각에 집중 함. 끝으로 작가가 직접 만든 블레싱볼 젤리를 공유하며 매만지고 감싸는 등의 촉각적 경험을 통해 재료를 충분히 음미하고 조형과 연결되는 사색 을 바탕으로 각자의 명상과 안녕에 대해 생각해 봄. 활동 이미지 5회. <이미지 퐁듀(Image Fondue)> - 진행일시: 2022년 9월 28일(수)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2층 SeMA 러닝스테이션 - 운영실적: 현장 36명, 온라인 708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초콜릿 퐁듀(빵, 치즈케이크, 과일, 마시멜로우 등), 커피 혹은 루이보스티 - 주요내용 서사를 갖는 이미지의 생생한 순간을 납작한 초콜릿 평면에 조형적으로 담아 퐁듀로 즐기게 되는 프로그램임. 녹아 사라지는 초콜릿의 물성은 상 실의 이미지를 녹여 먹는 경험으로 치환되어 회화의 재현과 물성을 상기 하게 됨. 한편, 포장을 벗겨낸 뒤 초콜릿을 박살 내고 나면 작가가 직접 그린 제목 없는 드로잉 카드가 나타나고, 관람자들은 그 이미지에 자신만 의 상실, 갈망의 대상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제목을 짓고 탑로더를 꾸미 며 자신의 것으로 만듦. 초콜릿을 부수고, 녹이고, 먹어치워버렸지만, 그 이미지는 참여자에게 계속 남아 기억됨. 활동 이미지 6회. <공연 예술 마법술(Theater is a Magic)> - 진행일시: 2022년 10월 20일(목) 11:0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전관 - 운영실적: 현장 36명, 온라인 954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만벤나쿠(일본식 가정식 도시락), 우롱차 - 주요내용 작가와 함께 미술관 곳곳을 돌아다니며 공연 예술의 렌즈로 공간과 작품 을 재감각하며 즉흥적으로 특정한 순간과 장면이 만들어지는 공연 예술의 마법을 함께 경험해보는 워크숍으로 구성됨. 참여자는 작가의 지시에 따라 이동하며 때로는 관객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간단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미술관의 공간을 무대로 삼고 있는 행위자가 되기도 함. 익숙한 일상을 환 기하며 ‘있음(being)’에 대해 생각하고 작가와 함께 정성어린 일본 가정 식 도시락을 먹으며 오늘의 행위를 마주하는 시간을 가짐. 활동 이미지 7회. <웰컴 투 퓨처버거(Welcome to Future Burger)> - 진행일시: 2022년 11월 11일(금) 11:30~13:00 - 진행장소: 서소문 본관 1층 로비 - 운영실적: 현장 36명, 온라인 917명 - 진행강사: ****** - 진행메뉴: 비건버거, 야채 스틱과 후무스, 콤부차 - 주요내용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고 휘발되는 다양한 재난의 이미지에 주목하며, 이러 한 이미지 생태계를 살아가는 우리의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도록 프로그 램을 구성. 작가의 기존 작업인 <점쟁이 문어 파울의 부활>, <점쟁이 문 어 말이>에서 미래를 예견했던 점쟁이 문어 파울의 흔적을 찾아, 이번 런 치박스에서는 버거 브랜드 ‘퓨처버거’ 팝업 스토어를 오픈함. 참여자들 은 퓨처버거의 파울 캐릭터와 함께 현실과 가상의 다양한 재난 이미지를 채집해 패키지를 조립하며 작가의 설치 작업 방식을 이해하고자 함. 활동 이미지 3 운 영 결 과 참여자 수 (붙임 7, 온오프라인 참여자수 증빙 자료) *********************************** *********************************************************************************************************************************************************************************************************************************************** 만족도 조사 (붙임 6, 만족도 조사 보고서) - 기간: 2022. 6. ~ 11. - 조사방법: 교육 종료시, 현장 설문조사 실시 - 대상자: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설문 응답자 210명(표본) - 조사 내용: 설문지 기본사항, 강좌인지경로, 교육 내용 등 - 만족도: 총 평균 94.6점 (1) 강좌 알게 된 경로 -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 인지경로를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47.1%로 비교적 높았으며, 학부모신청, 친구, 친척 등 주위 사람이 알려줘서 신청한 경우가 31.4%로 그 뒤를 이음 - 연령별로 살펴보면, SNS는 20대에서 53.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남 (2) 교육 만족도 - 각 차원별로는 시설 만족도가 94.0점으로 비교적 높았으며, 기자재 만족도가 91.7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95.2점)이 남성(89.6점)에 비해 전반적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 연령별로 살펴보면, 전반적 만족도는 20대, 40대가 각 95.7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60세 이상이 90.6점으로 다소 낮았음 - 제공되는 음식과 워크숍 내용 등 전반적인 프로그램 세부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호응이 주를 이룸 - 특히 여러 프로그램을 신청하며, 만족감을 표하는 등 예술가의 런치박스만이 갖는 특유의 매개 방식에 대해 호평함 프로그램 홍보 결과 (붙임 4, 홍보 결과물 자료) - 온라인 홍보를 위한 웹배너 제작하고, 각 프로그램별 대표 이미지를 선정하여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통해 배포 - 런치박스 공통 엽서(500부)를 제작하여 프로그램 안내물로 활용하고, 현수막 배너를 통해 동선 유도 - 각 회차별 특이점을 고려한 프로그램 홍보물, 굿즈 활용 각 프로그램 웹배너 프로그램 엽서 현수막 배너 4 예산 집행 *************************************************** *********************************** ******************************************** ***************************************** ************************************************************************************************************************************************************************************************************************************** ************************************************* 5 주요 성과 작가와 일반인의 만남을 통해 현대미술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함께하는 미술관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함 - 미술관에서 작가와 함께 음식을 즐기며 대화를 나누고, 퍼포먼스, 워크숍, 토크 등에 참여하며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 - 점심시간, 음식을 매개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미술관에 방문하는 다양한 관객층과의 소통을 이어감 프로그램의 큰 흐름 안에서 동시기에 열리는 전시를 염두/연계하여 운영하며 세부 프로그램별 특이점을 다채롭게 전달함 - ‘굿 애프터눈’이라는 주제 하에 팬데믹 이후 변화한 우리의 삶 속에서 공동체적 소통과 일상의 환기, 우리의 안녕에 대한 다양한 작가들의 시선을 함께 공유함 - 세부 프로그램별 주제와 장르, 소재, 진행 방식 등의 특이점을 고려하며 관객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의 열린 형태를 지향함 - 이를 통해 미술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참여자들 간의 교류와 배움, 표현의 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함 팬데믹 이후 '음식'을 매개한 관객 참여 프로그램의 운영 구조와 방향 안정화에 기여함 -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 방식을 통해 음식 등을 함께 만들거나 제작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취식 외 테이크아웃 가능하도록 서비스함 - 식품의 맛과 서비스 퀄리티, 보건위생 들을 고려하여 별도의 전문 용역(식품업체 등), 작가와 함께 개별 프로그램의 콘셉트를 살려 기획 진행 - 프로그램 운영 당일에도 전문 용역 함께 대응하며 안전성과 전문성을 갖춘 음식 매개 프로그램 운영 구조를 갖춤 온/오프라인을 경유하며 관객과의 소통 방식을 확대함 - 오프라인 현장 중심으로 진행되던 프로그램 진행 방식을 변경하여,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혹은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참여 유도를 통한 온라인 소통 강화 - 온라인을 통해 그동안 접하지 못한 다양한 관객을 만나며, 미술관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할 기회를 가짐 6 향후 검토 사항 네트워크 미술관 행보와 함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보다 다양한 참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모색 - 기존의 본관에서 진행되었던 공간적 한계에서 나아가 남서울미술관,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이브(AA) 등 미술관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공간을 순회하며 소통의 확장 고려할 수 있음 - 점심시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성격상 대학생, 주부, 인근 직장인에 한정하여 참여 중임. 특히, 여성 20대, 40대 참여자가 주를 이루었으나 다양한 관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방안 제시 필요 온라인 소통의 적극적인 방법론 개발 운영 - 온라인 ZOOM이나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등에서 보다 적극적인 소통 방법을 찾아, 프로그램에 적용 필요 - 특히,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의 경우 실시간 채팅을 통한 참여나 투표 기능 활용 등 다양한 대상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 연구 예술가의 런치박스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행보를 살피고, 이를 발판 삼아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전반의 차별성을 획득 - 프로그램 10주년을 맞아 프로그램 아카이브북(2013~2022) 배포 예정 - 그간의 기획과 운영 전반에서 예술가의 런치박스가 갖는 차별성을 찾고, 프로그램 고유 성격을 더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함 붙임 1. [붙임1] 프로그램 세부내용 1부. 2. [붙임2] 프로그램별 운영계획안 1부. 3. [붙임3] 프로그램별 운영리포트 1부. 4. [붙임4] 홍보 결과물 자료 1부. 5. [붙임5] 아카이브 목록 1부. 6. [붙임6] 만족도 조사 보고서 1부. 7. [붙임7] 온오프라인 참여자수 증빙 자료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8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프로그램 세부내용.pdf

    비공개 문서

  • [붙임2] 프로그램별 운영계획안.pdf

    비공개 문서

  • [붙임3] 프로그램별 운영리포트.pdf

    비공개 문서

  • [붙임4] 홍보 결과물 자료.pdf

    비공개 문서

  • [붙임5] 2022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애프터눈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 [붙임6] 만족도 조사 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붙임7] 온오프라인 참여자수 증빙 자료.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교육과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218 생산일자 2023-0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474754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