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운영계획(안)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720 결재일자 2022. 6. 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이진 봉만권 06/09 김희진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학예과장 서주영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운영계획(안) 2022. 6.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운영계획(안)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을 지향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은 미술작가와 직장인, 일반 시민의 만남을 주선하는 관객참여형 프로그램인 예술가의 런치박스를 운영함. 변화한 우리의 삶 속에서 잊혀지거나 잃어버린 공동체의 모습, 우리의 일상에 대한 환기를 그리며 우리의 '안녕'에 대해 음식을 매개로 대화하는 프로그램인 2022년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현대미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미술관 활성화와 예술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프로그램 배너 이미지(안) 교육홍보과-1685(2022.3.15.)호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계획』 2 운영 개요 사 업 명 :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운영기간 : 2022. 6. ~ 11. 중 총 6회 운영장소 : 서소문본관 러닝스테이션, 교육실, 온라인 등 운영대상 : 직장인, 성인 / 회차당 30 ~100명 운영방법 : 현장 진행, 온라인 생중계 3 운영 방향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는 미술관에서 작가와 함께 음식을 즐기며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은 퍼포먼스, 워크숍, 토크 등에 참여하고 각 프로그램과 연결되는 음식을 맛 볼 수 있도록 구성됨 - 2013년부터 시작된 예술가의 런치박스는 미술관에서의 소통, 특히 작가와 관객을 매개하고 함께 관계맺기 위한 여러 이야기를 담아옴. 2021년에는 포스트 팬데믹 상황을 반영한 온라인 소통의 전환/확장을 시도하였고, 그 연장선에서 올해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작가와 관객을 매개하고자 함 기관 의제인 ‘제작’, 전시 의제인 ‘시’를 고려하며 동시기에 열리는 전시들을 염두/연계하여 운영 - 각 프로그램은 기관 의제인 ‘제작’에 따라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경험을 함께하고자 하며, 음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취식 외 테이크아웃도 가능한 형태로 운영 예정 - 동시기에 열린 전시를 염두/연계하여 런치박스 프로그램의 의미와 전시를 연결하는 관객참여형 프로그램으로 미술관 활성화와 예술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함 우리의 지금과 안녕을 다루는 ‘굿 애프터눈’이라는 큰 주제 하에 올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일련의 흐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 특히 올해는 팬데믹 이전과 이후 변화한 우리의 삶 속에서 잊혀지거 나 잃어버린 공동체의 모습, 우리의 일상에 대한 환기를 그리며 우리의‘지금, 그리고 안녕’에 대하여 생각하고,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함 회차별 프로그램 ※ 상기 내용 및 일정은 미술관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각 프로그램별 세부 계획은 별도 계획안으로 추진 예정 프로그램 운영 진행 순서 모집공고 ▶ 2. 참여신청 ▶ 3. 계좌이체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SNS 등을 활용한 홍보 진행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 링크된 구글폼 통하여 참여 신청 ·식품대행업체 결제계좌로 시민 직접 계좌이체 (일부 금액 미술관에서 입금) 4. 참여확정 ▶ 5. 프로그램 잔행 ▶ 6. 만족도 조사 ·업체 입금 확인 명단을 공유 받아, 신청자 최종 확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 진행 후, 결과보고에 반영 4 홍보 계획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온라인 홍보를 위한 배너 및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 모객에 활용 - 런치박스 공통 엽서를 제작하여 프로그램 안내로 활용하고, 로고타입 스티커를 활용하여 각 행사의 음식 및 프로그램 키트에 적극 활용 - 각 회차별 특이점을 고려한 프로그램 홍보물, 굿즈 제작 및 배포 예정 온라인 홍보용 배너(예시) 프로그램 공통 엽서(예시) 홍보용 스티커, 굿즈 등 (예시) 5 소요 예산 예산과목: (부서)서울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운영활성화 (세부)시립미술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6 행정사항 타부서 협조 - 총무과 :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스피커 등 시청각장치, 시설 사용 협조 러닝 스테이션 및 강의실의 원활한 온라인 접속 환경 마련 강사(참여 예술가 등)에 대한 주차권 관련 사항 협조 -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조각 충동》연계 사항 및 홍보 협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미술아카데미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운영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720 생산일자 2022-06-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4553727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