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서울미식주간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126 결재일자 2023.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범미선 김은영 김현주 02/22 김영환 2023 서울미식주간 추진계획 2023.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 서울미식주간 추진계획 서울만의 다름이 있는 ‘서울미식’ 발굴 및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서울의 관광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미식도시 서울로 도약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추진 배경 ㅇ 세계적인 관광도시들은 음식과 관광의 연계를 통해 관광활성화를 추진중, 특히 매년 정기적인 국제 푸드페스티벌을 개최하여 관광자원화 - 미국 뉴욕 레스토랑 위크(매년 2회 여름/겨울), 테이스트 오브 시카고(매년 7월초) 등 ㅇ K-문화의 황금기 속에서 서울의 식문화와 다이닝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글로벌 미식도시 서울로 발돋음 - 서울 방한시 고려요인은‘음식/미식탐방이 43.1% 가장 높음(2021 외래관광객조사) ㅇ MZ세대의 가치소비와 최근 국내여행 활성화는 미식관광의 저변 확대 - 미식 콘텐츠가 잠재력 높은 도심 관광자원으로 급부상 중임 사업 개요 ㅇ 사업 근거 : 관광진흥법 제 48조 (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사업 기간 ① 상반기 : 4.30.(일) ~ 5.7.(일) (서울페스타 연계) ② 하반기 : 9.16.(토) ~ 9.22.(금) ㅇ 사업 예산 : 500백만원 ㅇ 사업 방법 : 민간전문대행사 선정 추진(협상에 의한 계약) Ⅱ.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주요 성과 □ 서울미식 100선 발굴을 통한 ‘글로벌 미식도시 서울’ 인지도 제고 ㅇ 미식전문 큐레이터 20명이 글로컬리즘, 화제성, 전문성의 가치를 종합 평가하여 발굴, 서울의 ‘식(食)’의 고급화를 홍보하는데 일조 ㅇ 트렌드를 반영한 채식 50선 발굴을 통한 서울미식 관심 증대 □ 서울미식 100선 시상식을 통한 서울미식에 대한 자긍심 고취 ㅇ 올해 최초 개최한‘100선 시상식’을 통해 국내 셰프들에게 서울미식 위상 제고 ㅇ 서울미식에 대한 자긍심 고취 및 향후 서울미식주간의 자발적 참여 확대 □ 코로나 이후 대면행사로 업계 참여 진작 및 높은 만족 개선 과제 ㅇ (상품발굴) 미식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지원 필요 ? 미식관광 콘텐츠 제공 강화, 컬리너리 투어 상품 등 개발 ㅇ (행사개최) 미식주간 행사의 체계화 및 정례화 추진 ? 한 장소에서 미식관련 다채로운 프로그램 제공, 축제로서 인지도 강화 ㅇ (프로모션 확장) 국내외 관광객 참여 이벤트 및 실질적 혜택 프로그램 확대 ? 레스토랑 위크기간 업장별 프로모션 참여 확대 Ⅲ. 2023년 추진 계획 < 2023년 추진방향> ? 서울미식은 ‘다양성’을 강점으로 전통부터 모던, 프리미엄부터 스트리트 푸드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건강한 식문화(웰빙)를 전략적으로 브랜딩 ? 미식업계와 협력,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다채로운 글로벌 미식문화 확산 ? 서울미식주간에 서울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글로벌 미식축제 개최 1 스윗 서울( ) 행사추진 _서울페스타 연계 □ ‘SWEET SEOUL(서울 디저트)테마 팝업 운영 [서울페스타 붐업] ㅇ 시 기 : ’23. 4. 30.(일) ~ 5. 7.(일) ㅇ 지 역 : 광화문 광장 ㅇ 대 상 :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한식 디저트’ 뿐만 아니라 서울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울 디저트 매장 10여곳 참여 <서울디저트> <한식디저트> <카페&디저트> <전통주 시음> □ 국내외 관광객 대상 집중 홍보 ㅇ 시 및 유관기관 보유 국내외 온라인 채널 활용 홍보 - 해외핵심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및 팸투어 추진, 비짓서울 SNS 채널 홍보, 뷰티로드 영상 제작 연계 등 - 서울페스타 연계행사(쇼핑페스타, 요트페스티벌 등) 홍보채널 활용 ㅇ 관광분야 민간기업 연계 방문객 대상 홍보 - 항공사, 여행일정 추천 앱 등 활용한 광고 추진으로 관광객 직접 노출 확대 < 서울 페스타 2023 > 콘셉트 : ‘서울 봄 여행’(Feel The Real Seoul) → 메가시티 서울의 도심에서 전 세계인이 즐기는 최대 규모의 봄 소풍 일시/장소 : ’23. 4. 30.(일) ~ 5. 7.(일) / 서울 전역 개 막 식 : ’23. 4. 30.(일) / 올림픽 주경기장 / 5만명 규모의 한류공연 개최 주요이벤트 : 잠수교 위 K-푸드, 서울트레저 헌트게임, 광화문 한마당, 한강 드론 라이트쇼 및 불꽃축제, 한강 봄 페스티벌, 서울 봄 세일 등 2 테이스트 오브 서울( ) 추진 □ 서울이야기와 고유의 미식문화를 접목한 브랜딩 ㅇ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콘셉트 : 스타세프의 음식에 대한 가치를 담은 영상 콘텐츠 및 기사 - 건강한 음식을 경험할 수 있는 도시, 지속 가능한 미식을 추구하는 도시 이미지 확산 (유튜브 및 SNS 배포 등) <서울미식주간 홍보영상> <셰프 홍보영상> <언론보도> ㅇ 서울미식관광 안내서(레스토랑&바 100선 및 채식 50선 등) 지속 발굴 - (기본) 한식, 양식 등 7개 카테고리로 구성하여 서울 미식의 다양성 국내외 홍보 <서울미식 100선 어워드> <홍보물: 기념패 및 안내서> <100선 스티커> □ 서울 미식관광 육성 기반 조성 ㅇ (상품발굴) 외국인 관광객 대상 미식관광 상품 발굴 - 상품 내용 : 궁중음식 시연 및 체험, 전통주와 어울리는 한식컬리너리 투어, 스타셰프 연계 쿠킹클래스 등 전통성 또는 전문성 살린 투어 상품 ㅇ (스마트화) 미식 100선 레스토랑 대상 미식관광 정보 제공 스마트화 추진 - 미식 100선 레스토랑 정보 제공 확대(검색포털 사이트 등) - 미식주간 홈페이지 정보제공 언어 확대(2개언어 한/영 → 4개 중국어/일어 추가) ㅇ (거버넌스) 미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서울 미식관광 자문단’ 운영 - (구성) 미식분야 학계, 업계, 미디어 등으로 10명 내외 구성(분기별 운영) - (역할) 미식관광 상품개발, 스마트서비스, 미식주간 활성화 방안 등 의견제시 □ 다채로운 서울의 미식문화 체험,「서울 미식주간」개최 ㅇ 추진방향 : 다름이 있는 ‘서울미식’ 콘텐츠 발굴과 ‘서울미식’경험의 장 육성 특색이 있는 ‘서울미식’ 경험의 장 육성 다름이 있는 ‘서울미식’ 콘텐츠발굴 ㅇ 축 제 명 : 서울미식주간 (Taste of Seoul 2023) ㅇ 기 간 : ’23. 9월 중순 (7일간, 뷰티풀 라이프 in 서울 기간 중) ㅇ 장 소 : 노들섬(예정) 및 서울 대표 재래시장 등 ㅇ 규 모 : 약 50여개 부스 설치 및 운영 가능 - 노들섬 내(라이브하우스, 잔디마당, 노들스퀘어, 마켓 뜰 등) <노들 스퀘어> <잔디마당> <공간도면> ㅇ 주요 행사내용 : 서울미식 시상식 및 다채로운 서울미식 경험 축제 <시상식> <와인과 한식 페어링> <한식 디저트> <도시농부 장터> - 주요 프로그램 구 분 프로그램 세부내용 - 서울 주요 레스토랑 및 전통시장 구 분 프로그램 세부내용 온·오프라인 전략적 마케팅 추진 ㅇ 서울시 보유 매체 등 통한 다각적인 온·오프라인 홍보 <서울시티투어버스 옥외광고> <용산아이파크몰 홍보영상 송출> <인스타그램 운영> ㅇ 세계 미식무대에서 실질적 활동하는 해외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섭외 서울미식홍보 -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주요 국가 미디어 초청, 서울미식주간 프로그램 체험 제공 - K-food의 다양한 트렌드 취재를 통한 기사화 Ⅳ. 행정 사항 소요예산(안) : 500백만원 ㅇ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강점 특화 콘텐츠 확충, 서울 뷰티관광 페스티벌 개최, 행사운영비(201-03) 향후 계획 ㅇ '23. 2월 ~ 3월 추진계획 수립 및 사업자 공모 ㅇ '23. 3월 사업자 선정 및 계약 ㅇ '23. 4월 ~ 5월 서울페스타 연계 ‘스윗 서울’ 팝업 운영 ㅇ '23. 5월 ~ 9월 서울미식안내서 제작 및 서울미식주간 프로그램 기획 ㅇ '23. 6월 ~ 9월 홍보물 제작 및 사전 홍보마케팅 추진 ㅇ '23. 9월 서울미식주간 개최 ㅇ '23. 11월 결과보고 및 정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서울미식주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126 생산일자 2023-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02-2133-2779) 관리번호 D000004743977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