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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 대행사업2023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550 결재일자 2023.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산업지원팀장 디자인산업담당관 디자인정책관 문현일 박연웅 권명희 02/22 최인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 대행사업 2023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2023. 2.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경제)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 대행사업 2023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관련 대행기관 (서울 디자인재단)이 승인 요청한 2023년 사업계획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보고함 1 사업개요 추진근거 ㅇ「산업디자인진흥법」제5조 제1항(산업디자인의 육성?개발사업) ㅇ「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제2조의2(책무) ㅇ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실행계획(디자인산업담당관-840, '23.1.30) ㅇ ’23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대행협약 체결 통지(디자인산업담당관-1101, ’23.2.8) 추진개요 ㅇ 사업기간 : ’23.1월~12월 ㅇ 지원대상: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보유 디자인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기업 (20개사 내) ①개발-생산-소비-폐기 전 과정에서 환경?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제품?서비스 ②기존제품을 생산과정, 기능성, 감성 등 측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탈바꿈시켜 사용자에게 혁신적 체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제품?서비스 ㅇ 추진방법:서울디자인재단대행(협약기간:’23.2.7~12.15) ㅇ 지원내용 : 높은 상품성 갖춘 제품의 판로 확장 및 매출 증대에 초점 ㅇ 소요예산 : 300백만원 2 2023년 세부추진계획 사업목표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각 참여기업의 제품 특성 고려, 상품성 강화 공동마케팅브랜드 활용 브랜드 개발 후 온?오프 홍보?전시?판촉에 적극 활용 대내외 인프라?이벤트 활용 DDP, 디자인페어, 디자인핫스팟 등 다채널 활용 판로개척 지원 사업목표 지속가능한 디자인 분야 기업 경쟁력?생존력 강화 추진전략 2023년 목표 참여기업 20개 내외 발굴, 주요 전시 운영 4건, 참여기업 만족도 80% 이상 지원방향 ㅇ (1단계) 제품 디자인 개선 컨설팅 및 상품성 강화 -최초 지원 대상 선정 시 상품성?완성도 높은 제품 보유기업 우선 선발 -상품성 제고 위한 각 기업(제품)별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제공 -컨설팅 결과 분석을 통해 상품성 강화를 위한 디자인 개선 ㅇ (2단계) 다양한 채널 활용 공동마케팅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공동마케팅: 브랜드 개발 후 기업?타기관 제휴 통한 마케팅활동 추진 -판로개척:DDP디자인스토어(온?오프), DDP디자인론칭페어?디자인코리아 전시?판매 부스 설치?운영, 성수동 등 디자인 핫플레이스 매장 내 팝업코너 운영 추진체계 서울시:사업계획 수립 및 운영 총괄(행정?재정 지원) -세부실행계획 수립 및 市 승인 구득 -운영사 선정, 계약, 관리 -참여기업 공모?선정(심의 운영) -홍보, 결과보고, 사후관리 서울디자인재단 -맞춤형 디자인컨설팅 운영 -공동마케팅브랜드 개발 -홍보물 제작 -전시장 설계, 설치?운영 -수행실적 보고 운 영 사 -사업참여 신청 -컨설팅 결과에 따른 디자인 개선 및 제품에 반영?양산 후 마케팅?판로개척사업 참여 -수행 성과 및 실적 보고 참 여 기 업 대행협약 체결 계약 체결 계약 체결 협업 참여기업 공모 및 선정 ㅇ 지원대상 : 20개 기업 내 - 마케팅?판로개척 중점 사업이므로, 높은 상품성 제품 보유 기업 우선 선발 - 각 제품별 일정 수량 이상 생산 및 마케팅 의지를 가진 기업 선발 - 상품성 강화 필요 시 디자인 컨설팅에 따른 디자인 개선 선행 후 마케팅 투입 ㅇ 공모?선정:전문가 풀을 활용한 평가위원회 구성 후 심사?선정 - 모집기간: ’23.3월~4월 중 참여신정 접수 - 20개 기업 내 선정을 목표로 하되 최종 참여기업 수는 신청된 제품 수준과 심사 결과를 고려하여 조정 ㅇ 신청제품 심사 -심사기준:마케팅?판로개척 바로 지원 가능한 높은 상품성?완성도 보유 제품, 일정 수량 이상 생산?마케팅 의지 보유 기업 우선 선정 -심사절차:1차 서류심사?2차 제품 실물심사?최종 선정 -심사기간:신청 접수 완료 후~’23.5월말 ㅇ 참여기업 모집 홍보계획 〈매체별 홍보계획〉 구분 내 용 웹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공고 게시(연간 방문자수 약 50만) -DDP 홈페이지 공고 게시(연간 방문자수 약 80만) -서울디자인창업센터 홈페이지 공고 게시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문화포털, 내 손안에 서울 등 공고 게시(서울시 지원) -유관기관 협력(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한국디자인 학회 등)을 통해 홈페이지 공고 게시 SNS -서울디자인재단 블로그 공고 게시 -DDP 인스타그램 피드 및 스토리 (팔로워수 : 6.4만) 게시 -DDP 페이스북(팔로워수 : 5.7만) 게시 -서울시 운영 SNS 홍보(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미디어 -DDP 내 설치된 영상미디어 활용한 포스터 영상 송출 -서울시청사 외벽전광판,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송출(서울시 지원) EDM -DDP 뉴스레터(대상 : 약 1.5만) 발송 인쇄 홍보물 -서울 시내 각 디자인 학과 포스터 게시 -서울디자인창업센터, DDP 디자인랩 2층, 서울창업허브 등 관계기관 게시 언론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협력기관 홍보협조〉 구 분 내 용 서울산업진흥원 우수기업 인증 상품 등 유관사업 협력 또는 풀 연계 등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모집 공고 기업마당 홈페이지 게시 협력 등 서울시 소재 대학 관련학과 홈페이지 게시, 홍보협력 등 서울창업허브 모집 공고 홈페이지 게시, 풀 연계, 홍보 협력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디자인단체연합회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한국디자인학회 하이서울기업협회 주요지원사항 〈디자인 개선 컨설팅 지원〉 ㅇ 상품성 제고 위한 각 기업(제품)별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제공 ㅇ 컨설팅 결과 분석을 통해 상품성 강화를 위한 개선(참여기업 자율 부담) 〈공동 마케팅을 통한 다양한 판로개척 지원〉 ㅇ 공동마케팅 브랜드 개발 및 기업?기관들과 제휴 통한 공동마케팅 추진 ㅇ 오프라인 -DDP디자인스토어, DDP디자인론칭페어, 디자인코리아 전시?판매 부스 설치?운영 -성수동 등 디자인 핫 플레이스 디자인매장 내 팝업코너 운영 〈2022 DDP디자인스토어〉 〈2022 디자인코리아 부스 현장 사진〉 ㅇ 온라인: 다양한 매체 활용 전방위적 브랜드 노출 강화 -DDP디자인스토어 온라인 플랫폼에 공동 브랜드 카테고리 구성 및 판매, 홍보 -서울시?DDP SNS,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방문객의 자발적 SNS 인증 유도장치 활용 바이럴 마케팅 진행 〈DDP디자인스토어 온라인 플랫폼〉 지원결과물 아카이빙 ㅇ 아카이빙 영상(북) 제작하여 결과 홍보 및 차기 사업 운영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제작기간 : '23. 5~11월 -내용구성(안) : 사업소개, 판로개척 진행과정 스케치, 참여기업 인터뷰 및 만족도 조사 결과, 전시?마케팅 활동현장 스케치, 성과 등 대내?외 협력방안 서울시-재단 협업 -디자인 관련 단체?협회?학회 등 통한 참여기업 모집 홍보 -한국디자인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창업 허브 등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디자인?브랜딩?마케팅 전문가 파트너십 구축 외부기관?기업 -디자인산업팀:DDP 디자인론칭페어 참가 협조 -홍보팀 : 재단?DDP 보유 채널 사업 홍보 -시설팀 : DDP 내 정보미디어에 홍보영상 게시 재 단 내 부 예산 세부집행계획 ㅇ 참여기업(20개사)별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 8,000천원 ㅇ 공동마케팅 브랜드 및 전시 디스플레이 개발 : 25,000천원 ㅇ 판로개척 및 공동 마케팅 : 176,000천원 - 온 라 인 : DDP디자인스토어 공동마케팅 코너 게시 - 오프라인:DDP디자인스토어, DDP디자인론칭페어, 디자인코리아, 디자인핫플레이스(성수동) 내 매장 팝업코너 전시?홍보?판매 편성목 세부내역 금액 합 계 300,000 행사 홍보비 대상기업 선정 및 컨설팅 ? 지원대상기업 선정심사위원회 및 자문회의 운영 - 5명x200천원x3회=3,000천원 3,000 ? 선정기업 대상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20개사x200천원x2회=8,000천원 8,000 공동브랜딩 ? 로고 및 디스플레이 디자인 개발 25,000 판로개척 지원 ? 오프라인 전시 지원(공간대여, 설계, 설치, 운영 등) -4회 지원(DDP디자인스토어, DDP페어, 외부 디자인페어, 타지역 팝업스토어) 131,000 홍보 및 아카이빙 ? 홍보(온오프라인) 및 아카이빙 - 참여업체 모집 홍보 및 팝업스토어 프로모션 5,000천원 - 홍보물, 영상물, 아카이빙 제작 30,000천원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섭외 10,000천원 45,000 일반 운영비 운영사 인건비 및 관련 수수료 ? 운영사 기획 및 인건비 33,000 ? 일반관리비=(운영사 기획 및 인건비)8% 2,640 ? 운영사 이윤=(사업비+일반관리비)10% 20,360 ? 부가세=(사업비+일반관리비+이윤)10% 22,400 ? 회의운영비 및 소모품비 - 운영사 참여신청기업 평가위원회 7명x200천원=1,400천원 - 지원대상자 선정·자문회의 운영비 8명 x 30천원 x 3회 = 720천원 - 디자인컨설팅 운영비 5명 x 30천원 x 2회 = 300천원 - 소모품 구매 1,298천원 3,718 ? 대행 수수료(순사업비의 2%) 5,882 세부 사업추진일정 월 사업내용 2023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서울시-재단 대행협약체결 ~2.7. 사업계획 시 승인 구득 ~2.17. 용역사 입찰 공고 및 선정 ~4월 중 참여기업 모집 ~4월 말 참여기업 심사 및 선정 ~5월 디자인 컨설팅 6~7월 추가 개선?온라인 전시 ~7월 공동브랜딩 개발, 홍보물 제작 7~8월 오프라인 전시 개최 9월 중~11월 말 홍보 및 아카이빙 9~12월 초 결과보고, 사업비 정산 ~12월 말 3 사업계획 검토보고 검토결과 : 사업계획 승인 ㅇ 재단 사업계획은 전반적으로 시와의 사전 협의내용과 일치하며, 적정함 ㅇ 다만, 사업추진일정 중 마케팅?판로개척 지원이 최대한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일정 조정 위한 추가 협의 필요 ㅇ 지원 대상 참여기업 수 확정 후 예산세부집행계획 등 사업계획 변경 시에는 시와 사전 협의하여 추진 ㅇ 사업 수행 시 아래 사항 고려하여 추진하는 조건으로 사업계획 승인함 -(선정심사) 서울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준수 - (자원자격) 일반 제조기업과 디자인기업에 동일한 지원조건 부여 - (참여기업모집) 시-재단 및 대외 협력기관 보유 홍보채널 폭넓게 활용 - (추진일정) 마케팅?판로개척 기간 극대화에 노력 - (예산집행) 관련 법령(지방재정법, 서울시재무회계규칙 등) 준수 - (성과관리) 참여기업 만족도 조사, 우수사례 발굴, 사업결과 환류 - (기타) 중대산업재해예방 계획 수립 및 안전보건의무이행 점검 이행 협조 4 행정사항 행정사항 ㅇ (사업비 신청)사업 추진 일정 상 적기 교부 가능하도록 반기별 공문 신청 ㅇ (지도?점검)협약기간 중 정기 지도?점검은 2회 이상 실시하되 상시 협의 및 관련 자료 공유로 행정력 낭비 최소화 ㅇ (안전관련) 중대산업재해예방 계획은 운영사 선정 후 수립, 안전보건의무 이행 점검은 반기별 1회 실시, 안전보건의무 교육은 운영사 및 참여기업 대상 오리엔테이션 시 실시 ㅇ (기타사항) 시-재단 간 협약서 준수하여 이행, 일정별 사업 추진을 위해 시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 향후 추진일정 ㅇ 2023.2.22 : 사업계획 승인 통보 ㅇ 2023.2월~12월 : 사업 추진, 반기별 사업비 교부 ㅇ 2023.12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사업비 정산 붙임 서울디자인재단 “2023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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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지속가능한디자인제품서비스판로개척지원사업추진계획(재단-방침-23022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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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550 생산일자 2023-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현일 (02-2133-9332) 관리번호 D0000047446798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지원 > 디자인산업육성지원 > 디자인기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