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2551 결재일자 2023. 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최철우 송정자 02/21 유재명 협 조 주무관 민용수 주무관 이중재 주무관 조선겸 2023년 수도계량기 교체 통합 관리 계획 2023. 2. 강동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아리수 안정적 공급을 위한』 2023년 수도계량기 교체 통합 관리 계획 수도계량기 적기 교체, 교체장애 계량기 정비 및 스마트 검침(원격) 단말기 유지 관리 등 철저한 수도계량기 통합 관리로 수돗물 사용량을 정확하게 계측 관리하여 상수도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일반현황 관련근거 ?‘23년 수도계량기 교체 계획(계측관리과-1225호, 2023. 2. 9.) ?‘23년 수도계량기 교체장애수전 정비계획(계측관리과-1507호, 2023. 2. 17.) ?‘23년 스마트검침 구축사업 추진계획(계측관리과-1506호, 2023. 2. 17.) ? 계량에 관한 법률 제2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 - 노후(만기) 수도계량기 교체 : 재검정 유효기간 50mm이하 8년 ? 수도조례시행규칙 제53조 : 고장(이상) 수도계량기 교체 수도계량기 현황 2023. 1월 현재 구 분 수전수 15mm 20mm 25mm 32mm 40mm 50mm 50mm 초과 총 계 237,494 197,127 12,737 9,655 10,320 5,228 1,345 1,082 송파구 141,507 118,406 6,699 5,242 6,298 3,536 738 588 강동구 95,987 78,721 6,038 4,413 4,022 1,692 607 494 수도계량기 교체 인력 현황 ? 시설공단 수도계량기 교체 직원 7명 : 만기, 동파, 폐전 업무 처리 ? 사업소 직원 2명 : 이상 수도계량기 교체 및 수도계량기 민원 업무 처리 Ⅱ 2023년 수도계량기 교체 계획 ‘23년 수도계량기 교체 목표 : 28,020수전 (단위 : 수전) 합 계 만기교체 + 폐전철거 + 동파 (시설공단) 고장교체 등 (사업소) 비고 28,020 25,520 2,500 ※ ’22년 교체 실적 : 목표 30,604수전, 실적 24,808수전 ? 수도계량기 만기교체(동파포함) 및 폐전 철거 계획(시설공단) - ‘23년 만기 수도계량기 교체목표(동파 및 폐전철거 포함) : 25,520수전 - ’23년 시설공단 교체원 교체가능 기본수량 : 21,960개 (19,440 + 720) ? 일반교체원 : 19,440개 (6명×360개×평월 9개월 + 6명×100개×동절기 3개월) 교체반장 : 720개 (1명×60개×12개월) ? 목표 수량 달성을 위하여 공단직원 기본수량 완료 후 추가 교체 독려 ? 사업소 교체 직원 폐전 및 아파트 만기 교체 등 업무 지원 만기 업무처리 절차 ① 만기작업지시 (교체대상 생성) ? ② 만기물량배분 (교체원 지정) ? ③ 만기교체작업 (현장교체) ? ④ 작업결과처리 (PDA입력·통보) (현장민원과)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 ⑤ 교체결과확인 ? ⑥ 교체장애 (통보) ? ⑦ 장애정비 (서울시 귀책) (현장민원과) (현장민원과) (급수·시설관리과) 폐전 업무처리 절차 ① 폐전신청 ? ② 최종지침 확인 (현장 및 유선) ? ③ 체납 등 사용료 고지발급 ? ④ 철거 요청 (민원인) (요금과) (요금과) (요금과) ⑤ 철거 지시 ? ⑥ 철거 및 반납 ? ⑦ 폐전처리 (아리수인포시스템 입력) (현장민원과) (서울시설공단) (현장민원과) ※ 폐전 처리기한은 5일 이내 원칙이나 재건축 아파트 및 재개발 지역의 경우는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하여 일괄 또는 개별 철거 가능 (계측관리과-9606, 2019.10.23.) ?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계획(사업소) - 고장 수도계량기 등 교체 목표 : 2,500수전 ?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 민원 접수 시 3일 이내 처리 고장 업무처리 절차 ① 계량기 검침 (계량기상태 점검) ? ② 교체의뢰 (고장계량기) ? ③ 교체시행 (계량기교체) ? ④ 처리결과 등재 (전산입력·통보) (서울시설공단) (요금과) (현장민원과) (현장민원과) ※ 현장 기물번호 등 확인 철저 및 조례위반 개연성 있는 수전은 요금과 이첩 Ⅲ 수도계량기 교체장애 수전 정비 계획 교체장애 사유별 추진부서 및 목표 설정 ? 교체장애 정비목표 : 1,400수전 정비목표 1순위 (교체거부, 빈집 등) 2순위 (장애물적치, 밸브고장 등) 3순위 (매몰, 밸브고장, 관노후, 심도장애 등) 1,400건 645건 404건 351건 ※ ’22년 교체장애 정비 실적 : 목표 217건, 실적 349건 ① 1순위 : 적극적인 행정 처리를 통한 장애 해소 - 장애사유 : 교체거부, 빈집, 기타, 단수불가, 위치불명 - 추진부서 : 현장민원과 - 정비목표 장애사유 대상 건수 정비 목표 달성률 조치방법 계 806 645 80% 교체거부 24 20 83% 관련법에 따른 교체 필요성 이해 설득 빈 집 584 465 79% 공문, 전화통화 등으로 일정협의 기 타 191 153 80% 구체적 사유 명기 후 조치 단수불가 - - 100% 관련법에 따른 교체 필요성 이해 설득 위치불명 7 7 100% 검침 직원과 동행하여 정비 추진 ② 2순위 : 수용가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한 수전의 장애 해소 - 장애사유 : 장애물 적치, 공간협소, 배관노후, 밸브, 유니언 장애 - 추진부서 : 현장민원과, 요금과(협조) - 정비목표 장애사유 대상 건수 정비 목표 달성률 조치방법 계 808 404 50% 장애물적치 395 197 50% 안내문, 전화통화 등으로 일정협의 공간협소 57 29 50% 수용가 귀책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 배관노후 78 39 50% 옥내, 옥외 확인하여 조치 밸브 218 109 50% 수용가 귀책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 유니언 60 30 50% 수용가 귀책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 ③ 3순위 : 예산 수반 공사를 통한 장애 수전 해소 - 장애사유 : 보호통, 관노후, 단수불가, 심도장애, 매몰, 밸브(서울시) - 추진부서 :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정비목표 장애사유 대상 건수 정비 목표 달성률 조치방법 계 1,002 351 35% 보 호 통 484 170 35% 수용가 귀책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 관 노 후 305 106 35% 현장 확인 후 정비 추진 단수불가 8 3 35% 현장 확인 후 정비 추진 심도장애 97 34 35% 현장 확인 후 정비 추진 매 몰 108 38 35% 현장 확인 후 정비 추진 밸브(서울시) - - 100% 현장 확인 후 정비 추진 - 추진에 따른 문제점 : 장애사유별 일률적이지 않은 비용과 예산 부족 등 ※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 우선순위 제외 대상은 정비실적으로 반영 예정(본부) Ⅳ 스마트 검침(원격) 단말기 유지관리 추진방향 ?‘2040 서울 수도정비 기본계획’및‘상수도 원격검침 구축 기본계획’에 따른 스마트검침(원격) 추진 사업 ?‘21년까지 검침 불편, 위험 해소 및 검침업무 경감을 목표로 구축 ?‘22년부터 지역단위 시범구축 사업 중점 추진 추진내용 ? 수도계량기 검침 불편, 위험 해소를 위한 스마트검침 설치 지속 추진 - 대형 계량기 : 만기교체 및 신설 시 스마트 검침 설치 - 소형 계량기 : 예산 범위 내 사업소 자체 발굴(대상선정) 및 설치 ? 검침장애 발생을 억제하여 요금부과 정확성 제고 ? 민원처리 및 검침 불편, 위험 해소의 대응 ※ 일체형 스마트검침 계량기 도입방안 연구 추진(물연구원 배급수연구과) ? 스마트 검침(원격) 단말기 유지관리 용역 추진(신규사업) - 스마트 검침 설치 현황 2023. 1월 현재 구 분 수전수 15mm 20mm 25mm 32mm 40mm 50mm 50mm 초과 총 계 6,207 4,393 388 302 268 233 130 493 송파구 3,071 2,215 157 128 118 151 58 244 강동구 3,136 2,178 231 174 150 82 72 249 - 사업예산 : 20백만원(본부 포괄 예산) - 계약방법 : 수의계약 - 사업기간 : 23년 3월 ~ 12.31.까지 - 사업내용 : 스마트검침 단말기 점검 및 보수 설치 ? 사업소 선정 검침 불편, 위험 수전 스마트 검침 설치(민원포함) ? 하자기간(2년) 경과 단말기 고장 수리 및 교체 ? 단말기 상태 점검 등 - 추진일정 : 2월(본부 기술검토) => 3월(발주 및 계약) => 12월(용역수행) Ⅴ 계량기 교체장비 구매 및 차량임차 계획 추진방향 ? 2023년도 예산 조기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조기 예산 집행 ? 계량기 교체 작업용 파이프렌치 등 수도계량기 교체용 장비 구매 ? 수도계량기 교체용 차량 임차를 통한 신속한 교체 민원 처리 추진내용 ? 수도계량기 교체용 장비 및 기타 소모성 물품 구매 - 파이프렌치 등 교체공구 및 코팅장갑 등 기타 소모성 물품 구매 - 수도계량기 교체용 작업복 및 작업화 구매 등 - 예산 : 3,000천원, 사무관리비(수도계량기 교체) ? 수도계량기 교체용 차량 임대 - 임대기간 : 2023. 3월 ~ 7월까지 5개월 - 임대방법 :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월 50만원 내외 - 구매예산 : 2,500천원, 임차료(수도계량기 교체) Ⅵ 행정사항 ? 수도계량기 교체업무 직원 및 시설관리공단 교체직원 교육 실시 - 교체 작업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관련 - 고객서비스 요령(교체예정 사전 안내 등), 친절 교육, 복장 등 ? 교체장애 수전 분석 보고 : 매분기 15일까지 본부 보고 ? 교체장애수전 정비 관련 부서별 업무분장에 따라 업무 협조 (총괄 현장민원과) ? 민원발생 최소화를 위하여 요금과 이상(고장)계량기 신속 교체 및 교체 장애수전 정비 철저. ? 스마트 검침 전환대상 사용자 사전 안내(요금과) - 검침방법 전환을 위한 현장검증 및 정기점검(1년) 이행 철저 등. 붙임 1. 2023년 수도계량기 교체 계획. 1부. 2. 2023년 수도계량기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1부. 3. 2023년 스마트검침 구축사업 추진 계획. 1부, 끝.
27893225
20230222051508
본청
현장민원과-2551
D0000047430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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