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007 결재일자 2023.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추여명 고원석 김희진 02/17 백지숙 협 조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결과보고 2023. 2.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교육과)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결과보고 2022년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주목하지 않던 커뮤니티와 잠재하는 관람객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한바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사 업 개 요 ? 운영 기간: 2022. 3. ~ 12. ? 운영 횟수: ? 참여 인원: ? 운영 대상: 어린이, 청소년(중고등학생), 성인, 시니어(파킨슨환자), 장애인, 가족, 서울시직원 등 ? 예산 집행: ? 교육 장소: 서소문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분관 ㅇ 본관(세마 러닝 스테이션, 교육실, 전시실), 남서울미술관(교육실, 전시실) ? 교육 방식: 오프라인, 온라인(영상제공, Zoom등) ? 사업 내용: 다양한 미술관 참여자의 특성을 연구해 학교, 지역, 아티스트와 연계한 프로그램,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미술관에 찾아오기 힘든 시민을 위해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운영 사용자, 매개자, 생산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 ▼ 공공(The Public) ▼ 목표 ㅇ 미술관의 비전을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고 실험하는 공공 프로그램 구현 ㅇ 다양한 층위의 관객(참여자)과 미술관 직원, 예술인접분야 매개자가 프로그램의 행위자로서 참여해 소통하고, 함께 관계를 이어나가며 미술관 컨텐츠 공동 생산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 운영방향 ㅇ 기관의 비전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을 구현할 수 있도록 사용자, 매개자, 생산자가 함께 모이고, 뒤섞여 의견을 나눈것을 바탕으로 창작하며 담론을 생산하는 장으로서 공공 프로그램 기획 - 관객, 교육자, 보이지 않는 직원들을 연결하고 드러낼 수 있는 장 모색 - 미술관 큐레이터, 공공 프로그램의 참여자, 매개자의 역할이 교차하며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미술관 문화를 공동이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 ㅇ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 뿐 아니라 기존에 주목하지 않던 커뮤니티와 잠재하는 관람객의 특성을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는 프로그램 설계 ㅇ 연령, 성별, 신체조건과 관습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배움에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상호 간 이해를 확장하는 프로그램 추진 - 상대적으로 미술관에 접근이 어려운 시각 및 발달장애인, 치매 환자, 시니어, 수도권 외 지역 학교 등과 연결 - 신체적·심리적 접근성을 모두 고려하여 관객이 다가올 수 있는 '찾아오는 미술관' 구현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구분 분 야 교육 내용 장 소 대 상 ①학교 연계 학교 및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전시 연계 대화형 프로그램, 창작 워크숍, 교육과정안 및 키트 배포를 통해 창의력 함양교육 및 융복합적 체험 제공 온라인, 서소문 본관 어린이, 청소년(초중고 등학생),성인(대학생), 학급교사, 단체 등 ②지역 연계 지역 구성원이 예술을 일상생활의 일부로서 더 밀접히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상호작용 촉진 남서울미술관 성인, 가족 ③아티스트 연계 예술가를 꿈꾸는 청소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작가와 큐레이터를 직접 만나 대화하고 직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온라인,서소문본관, 난지미술창작 스튜디오 등 어린이, 청소년, 성인 ④문화접근성 향상 장애인, 시니어 등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맞춤 설계한 작품감상 및 체험 프로그램 연구,운영 온라인, 서소문 본관 어린이,청소년, 지적/시각장애인, 시니어 ⑤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기관으로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도록 매칭해 주는 프로그램 서울시소재 학교 및 기관 어린이, 청소년, 성인, 장애인, 시니어 ㅇ 학교 연계 프로그램 - 학급 단체를 위해 창의력 함양 교육 및 다양한 장르와 연계된 융복합적 프로그램 제공(학교, 기관으로 체험 키트, 영상 배포 포함) - 교사, 교수, 대학/대학원 관련 학과와 협업하여 공교육과 미술관이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미술 교수법 실험 ㅇ 지역 연계 - 미술관 공간과 주변 지역, 전시를 경험하는 다채로운 경로 제공 - 지역사회와 상호작용을 촉진해 지역 구성원이 예술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밀접히 경험하도록 함 ㅇ 아티스트 연계 - 예술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청소년,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예술가, 큐레이터 분야 진로 교육 추진 ㅇ 문화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 신체적 이유로 미술관에 올 수 없거나, 정서적으로 미술관이 낯선 관객을 연구하고 접근성 향상 실천 방안 모색 - 시각중심의 전시관람방식 외에 장애인의 장애 특성을 반영해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ㅇ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비예산 사업 -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학교와 기관으로 방문하는 프로그램 2 운 영 결 과 ? 운영 실적 : ㅇ 온/오프라인 및 관별 운영 내역 구 분 횟 수(회) 인 원(명) 오프라인 서소문 본관 남서울 분관 외부(학교, 기관 등) 온라인 총 계 ㅇ 참가 대상별 운영 내역 구 분 횟 수(회) 인 원(명) 어린이 청소년(중고등학생) 성 인 가 족 시니어, 파킨슨 환자 누구나(연령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 서울시 직원 총 계 ? 학교연계 프로그램 ㅇ 3가지 주제로 미술을 경험하기 교육기간 2022. 05. 25. ~ 06. 15. 수 14:00~17:00 교육내용 한양대학교 , 미술교육학과 학생(예비 교사)들이 공교육과 미술관을 연계하여 우리의 삶과 관련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 실험하는 대안적 미술 프로그램. 예술작품과 삶이 연결되고, 예술을 통해 관객이 자신의 경험을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미술관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함.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5.25. (수) 14:00~18:00 [1회차] 주제: 관계를 중심으로 4개의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집에 갇힌 가족 관계 / 일상 속 변화된 관계 / 우리는 연결 중 / 특별해진 관계> 2회차 6.8. (수) 14:00~17:00 [2회차] 주제: 일상을 중심으로 3개의 프로그램 개발, 운영 <일상의 공간 / 일상의 감정 / 일상의 식탁> 3회차 6.15. (수) 14:00~17:00 [3회차] 주제: 소통을 중심으로 3개의 프로그램 개발, 운영 <나의 소통방식 / 오해와 이해 / 익명의 소통>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ㅇ 데이터+픽셀 프로그램 교육기간 2022.5.31. ~ 6.11. 기간내 3회 교육내용 동시대 미디어 환경의 가능성을 살피고, 웹 창작 표현의 다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그리드 아일랜드》전시를 온/오프라인으로 관람하고, 전시를 통해 캐낸 기호인 감상평을 자신의 데이터로 삼아 픽셀형 이미지로 제작하고 공동의 웹 공간에 재현하는 창작 활동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5.31.(화) 16:30~18:00 [상상+++] 온라인의 이미지, 텍스트 등 간접 정보(웹사이트)로 전시를 살피고, 웹의 경험에 대한 심볼형 이미지를 표현 2회차 6.7.(화) 15:00~18:00 [심볼 채집] 실제 전시를 관람하고, 몸의 경험에 대한 심볼형 이미지를 표현 3회차 6.11.(토) 14:00~17:00 [심볼 방생] 각자의 심볼을 웹에 업로드(방생)하면 십자(+) 모양의 픽셀형 심볼이 캐릭터가 되어 공동의 웹 공간에서 재현됨 교육기간 2022.7.25. ~ 12.31. 교육내용 데이터 + 픽셀 교육 내용을 정리한 영상 제작 및 배포 온라인 영상 결과 ㅇ 데이터+++픽셀: 함께하는 광장 ㅇ 지금-이곳, 오늘의 이야기 교육기간 2022.9.14. ~ 12.2. 교육내용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정거장》과 관련하여 25년 비엔날레 역사를 살피고 해당 개최 시기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포스터를 지금-이곳의 시점으로 재해석해보는 창작 활동. 동시대 미디어를 이해하는 관점과 디자인의 흐름과 역할을 재고함 회차 일정 내용 1회차 9.14.(수) 13:00~15:00 (2시간) [1회차] 인트로 프로그램 개요와 함께 역대 비엔날레 정보를 공유 2회차 10.14.(금) 15:00~17:00 (2시간) [2회차] 전시 관람 / 디자이너 토크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 프로그램《정거장》을 관람하고 안상수 디자이너의 토크 프로그램 진행 3회차 11.4.(금) 13:00~15:00 (2시간) [3회] 중간 공유 활동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피드백 4회차 11.15.(화) 10:00~12:00 (2시간) [4회] 디자이너 워크숍 슬기와 민과 함께 창작 워크숍 진행 5회차 12.2.(금) 13:00~15:00 (2시간) [5회] 최종 공유 활동 개별 참여자의 최종 창작물인 포스터 공유 교육기간 2022.12.28. ~ 12.31. 교육내용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정거장》과 관련하여 진행된 디자인 워크숍의 진행 과정 및 고등학생 참여자의 디자인 작업 결과물을 영상으로 제작 및 유투브 등 sns채널 공유 온라인 영상 결과 ㅇ 지금-이곳, 이야기 모음집 ? 지역연계 프로그램 ㅇ 가족과 함께 남서울미술관 투어 ▶ 〈가족과 함께 남서울미술관 투어〉교육 운영 교육기간 2022. 05. 27. ~ 06. 22. 수, 금 14:00~16:00 교육내용 가족과 함께 이색적이고 역사적인 공간인 남서울미술관의 공간과 전시를 알아보는 투어 프로그램, 《미술관이 된 구 벨기에 영사관》 상설 전시 및 《청금루 주인 성찬경》 전시를 감상하고 남서울미술관의 역사와 건물의 특징을 살펴보며 가족과 함께 나만의 시선으로 미술관을 바라봄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ㅇ 남서울미술관 건축 +전시 투어 ▶ 〈남서울미술관 건축+전시 투어〉 교육 운영 교육기간 야간) 2022. 05. 27 ~ 06. 24. 수, 금 17:00~19:00 주간) 2022. 06. 03., 06. 17. 금 11:00~13:00 교육내용 남서울미술관의 이국적인 건축, 공간과 어우러진 전시를 만나보는 투어 프로그램. 《미술관이 된 구 벨기에 영사관》 상설 전시 및 《청금루 주인 성찬경》 전시를 감상하고, 미술관에서 내 마음에 드는 공간을 찾아보며 에듀케이터, 다른 참가자와 함께 미술관을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교육기간 2022.7.25. ~ 8.26. 기간 내 5회 (대면/비대면 추진) 교육내용 미술관의 상설 운영 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시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와 야외 조각 전시를 보고 미술관을 탐험하며 ‘배리어 프리’ 실천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는 프로그램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7.25.(월) 10:00~12:00 (2시간) [1회차] 인트로 프로그램 개요와 함께 ‘배리어 프리’의 일반적 사례를 살피고, 미술관 온라인 정보를 바탕으로 웹 접근의 심리적 장벽을 발견해봄 2회차 7.28.(목) 10:00~12:00 (2시간) [2회차] 이론 교육 / 전시장 탐색 국내외 문화 예술 기관의 배리어 프리 실천 사례를 찾고, 서울시립미술관의 심리적/물리적 배리어 프리에 대해 고민함 3회차 8.8.(월) 10:00~12:00 (2시간) [3회차] 공간 디자인 실천 배리어 프리 공간 디자인 사례와 규정을 배우고, 배리어 프리를 위한 모빌리티의 가장 주요한 건축 요소인 경사로/랜드스케이프 아키텍처의 기법을 활용해 야외 조각 공원 공간 드로잉/모델링 고민 4회차 8.11.(목) 10:00~12:00 (2시간) [4회차] 그래픽 디자인 실천 그래픽 디자인 실천 사례를 통해 배리어 프리와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이해를 쌓음.《영원한 나르시스트, 천경자》의 전시 디자인 요소, 사용자 경험 등 실천 방안을 찾아봄 5회차 8.26.(금) 14:00~16:00 (2시간) [5회차] 실천 공유 공간 디자인 및 그래픽 디자인 실천에 대해 학생들의 창작 발표 공유 ? 문화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ㅇ 나아가기: ‘배리어 프리’ 실천을 위한 걸음 교육기간 2022.11.30. ~ 12.31. 교육내용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전시실 및 서울시립미술관 야외, 내부 공간을 탐험하고 배리어 프리한 전시공간을 만들기 위한 교육 내용과 참여자의 아이디어와 발표물을 정리한 교육자료집 제작 및 배포 결과 교육기간 2022. 03. 26. ~ 04. 06. 기간 중 총 5회, 수 17:30~19:30 토, 일 14:00~17:00 교육내용 서울미술고등학교 1학년 16명의 학생들과 함께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미술관 소장품을 재해석하는 프로그램. 학생들이 나눈 5번의 대화의 기록과 직접 고른 8점의 작품에 대한 14개의 사적인 해설을 SeMA 러닝 스테이션에 전시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3.26. (토) 14:00~17:00 [1회차] 인트로 및 전시 감상 프로그램 개요와 함께 《시적 소장품》 전시 소개 및 전시 감상, 작품에 대한 한 줄 평 작성하여 공유. 그룹을 나눠 팟캐스트 토크 작품 1점과 주제 선정 2회차 3.27. (일) 14:00~17:00 [2회차] 감상과 대화 전시 추가 개별 감상, 개인 작품해설문 작성, 나의 캐릭터 그리기, 녹음한 내용을 바탕으로 감상 토크 대화문 대본 작성 3회차 3.30. (수) 17:30~19:30 [3회차] 창작 활동(스크립트 정리 및 해설문 작성) 그룹별 토크 내용 스크립트와 개인별 작성한 해설문 상호 공유 후 최종 확정, 스크립트 수정 4회차 4.2. (토) 14:00~17:00 [4회차] 팟캐스트 대본 정리 〈미술관이 어색한 너를 위한 관람 팁〉 대본 작성,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을 읽는 법 1 (박혜수 작가의 〈Goodbye to Love Ⅰ〉)〉,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을 읽는 법 1 (송영규 작가의 〈고백록〉)〉 대본 최종 정리 5회차 4.6. (수) 17:30~19:30 [5회차] 팟캐스트 1, 2, 3화 녹음 진행, 결과물 공유 ▶ 《시적 소장품》 연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참여결과물 및 주요 피드백 참여결과물 참여 학생 전시해설 엽서, 벽면 부착 월 텍스트 제작 참여자 만족도 참여결과물 이미지 ▶ 《시적 소장품》 연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팟캐스트 영상 제작 결과 및 피드백 제작 결과물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프로그램 진행 중 나눈 대화를 녹음, 대화록으로 재구성 후, 〈미술관이 어색한 너를 위한 관람 팁〉,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 읽는 법 (박혜수 작가의 〈Goodbye to Love Ⅰ〉)〉,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 읽는 법 2 (송영규 작가의 〈고백록〉)〉총 3화의 팟캐스트 영상으로 제작 참여자 만족도 팟캐스트 결과물 이미지 ㅇ '배리어 프리' 실천으로 나아가기 ㅇ《시적 소장품》연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ㅇ 자율형 프로그램 : 《시적 소장품》연계 나의 사적인 해설 교육기간 2022. 06. 07. ~ 06. 12. 기간 중 상시 진행 교육내용 《시적 소장품》 전시 연계 상설프로그램으로 관객이 자율적으로 활동지를 작성 해 보는 프로그램. 러닝 스테이션에 설치된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프로그램 결과물인 학생들의 전시해설, 사적인 대화 스크립트를 읽고, 팟캐스트 영상 및 음원을 감상한 뒤 나만의 사적인 해설을 작성함 ㅇ 온라인 교육 <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1~3 > 팟캐스트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미술관이 어색한 너를 위한 관람 팁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 읽는 법 1 : 요즘 고등학생이 미술관에서 작품 읽는 법 2 : <고백록> 교육기간 2022. 5. 23 ~ 12. 31. 온라인 상시 진행 2022. 8. 18. ~ 12. 31. 온라인 상시 진행 2022.9.16.~12.31. 온라인 상시 진행 교육내용 -미술관이 어색한 사람들을 위해 10대 학생들이 직접 들려주는 미술관 관람 팁 영상 - 청소년들이 미술관 프로그램에서 나눈 대화를 직접 녹음하고, 미술관에 가기 전 고민할 법한 아주 사소한 질문부터 미술관 경험 후기를 관객에게 들려주는 온라인 교육 -교육 참여자와 공동 제작하고 온라인으로 타 관객과 공유하는 장 마련 -10대의 시선, 삶을 바탕으로 미술관의 소장품을 감상 -청소년과 에듀케이터와 나눈 모든 대화를 녹음한 녹취록을 기반으로 제작한 팟캐스트 영상 -작품에 나타난 ‘종이학’이라는 소재를 통해 청소년의 시각으로 바라본 작품의 의미와 의문점, 공감되는 점들을 영상으로 제공 -소장품 〈고백록〉 작품을 사적으로 해석한 10대들의 이야기 -관객이 예술작품을 통해 각자의 현실을 돌아보고 소장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경험을 공유 ㅇ 쉬운 글 작품 해설(《시적 소장품》연계 ) 교육기간 2022. 11. 03. ~ 11. 18. 목 15:00~17:00, 17:00~19:00/ 금 10:00~12:00, 15:00~17:00, 17:00~19:00 교육내용 - 작품을 나의 삶과 연결 지어 바라보고, 미술관에서 자신의 생각을 편하게 이야기하며 다양한 참여자들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 - 우리가 속한 사회와 문제점 혹은 기존의 사회 질서와 가치, 공동체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며, 작품과 연결해 다양한 관점에서 공유 - 고등학생들이 앞으로 바라는 미술관의 모습, 기존의 규칙에서 변경되었으면 하는 부분, 불편함, 전시 관람 예절 등에 대한 의견 공유 연계 활동 - 고등학생의 기준에서 어린이와 타인에게 공유하고 싶은 미술관 관람 팁, 현 시대감각에 맞게 규칙을 바꾸고 다르게 관람할 수 있도록 미술관에 제안하는 시간 마련 - 프로그램 중 대화를 나눈 것을 바탕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미술관 사용 설명서> 제작 연계활동 결과물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교육기간 2022. 03. 22. ~ 05. 08. 기간 중 평일 10:00~20:00 토·공휴일 10:00~19:00 참여인원 전시 관람객 수로 갈음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이 아니므로 인원 산정하지 않음 교육내용 모두가 편하게 전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일부 작품에 대해 ‘쉬운 글(Easy Read) 해설’을 제공. 성인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맞추어 이해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쉬운 정보로 구성하고, 작품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와주는 아이콘과 강조 표시를 사용해 새롭게 디자인된 해설을 전시실에서 만나봄 교육 이미지 ㅇ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춤추는 낱말 ㅇ 직원 교육: 모두의 미술관을 위한 문화접근성 향상 교육기간 2022. 04. 26., 05. 04. 화 14:00~15:20, 수 14:00~16:00 교육내용 정보약자 관객을 포괄하는 전시 안내를 위한 쉬운 정보의 개념 이해와 적용방안을 탐구하는 프로그램. 전시 기획글, 작품해설 등의 일부를 쉬운 정보로 바꾸는 과정을 실질적으로 수행해보는 워크숍을 학예연구사 및 기타 업무 담당자에게 제공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4.26. (화) 14:00~15:20 [1회차] 쉬운 정보의 필요성, 교육 취지, 개념 이해 국내외 사례 제공 및 쉬운 정보 제작의 기본 가이드라인 이해, 《시적 소장품》 전시를 중심으로 쉬운 정보를 전시에 적용하는 구체적 방법 안내 2회차 5.4. (수) 14:00~16:00 [2회차] 전시 관련 콘텐츠 유형별 쉬운 정보 적용방안 모색. 쉬운 정보 제작 실습 및 피드백. 전시소개글/작품해설/홍보글 등 3개 유형 예시 중 1인당 1개 유형 선택하여 진행 및 발표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ㅇ 미술관 접근성 향상 연구 프로그램 - <시각장애인을 위한 퍼포먼스 음성해설> 교육기간 2022. 11. 07. 월 14:00~16:00 교육내용 화면해설작가와 함께 시각장애인 관람객을 위해 퍼포먼스, 영상(화면) 동시 음성해설을 제공하는 방법론과 사례를 공유하는 연구 워크숍. ‘TV 화면해설’, ‘무용 음성해설’ 활동 현황 및 양성 추진 과정을 알아보고 미술관에서 추진하는 퍼포먼스나 전시되는 영상작품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연구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 <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 글 작품해설 글쓰기 워크숍> 교육기간 2022. 11. 01. ~ 11. 23. 화, 수 14:00-16:00 교육내용 발달장애인 관객, 이해의 어려움을 가진 관객 모두를 위한 ‘쉬운 글 해설’과 사용자 친화적(Reader friendly) 작품해설을 작성해야 하는 이유, 작성의 방법론을 살펴보는 글쓰기 워크숍. 《춤추는 낱말》, 《키키스미스-자유낙하》 전시와 연계하여 작품해설을 쉬운 글로 작성하는 실습을 진행 회차 일정(2회차 연계 진행) 세부내용 1-2회차 11.1.(화)~11.2.(수) 14:00~16:00 워크숍 당시 진행 중이던 전시 《춤추는 낱말》에서 볼 수 있는 전시 작품해설을 쉬운 글로 작성하는 워크숍 진행 3-4회차 11.8.(화)~11.9.(수) 14:00~16:00 -12월 개막 예정인 《키키 스미스-자유낙하》에 전시될 작품 중 일부를 선정하여 개막전 사전 워크숍 8회 진행. -시민, 외부 기획자 등 참가자들과 공동으로 쉬운 글을 작성하는 방식을 연구하고, 작성한 쉬운 글 해설 중 일부를 실제 전시해설에 반영 5-6회차 11.15.(화)~11.16.(수) 14:00~16:00 7-8회차 11.22.(화)~11.23.(수) 14:00~16:00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 파킨슨환자, 시니어, 직원과 함께하는<몸과 마음을 바꾸는 무용 프로그램> ▶미술관 직원 대상 장애인, 시니어 미술관 접근성 향상 방법 연구 : 〈몸과 마음을 바꾸는 무용 프로그램〉 교육기간 2022. 10. 27., 10. 28. 목 10:00~11:30 금 14:00~15:30 교육내용 - 미술관 직원을 대상으로 무용통합 작품감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파일럿 교육 운영 - 전문 무용수와 함께 음악을 듣고 몸을 움직이며 이완하고, 미술관에서 작품과 연결된 동작과 구성원들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활동. -학예, 행정, 코디네이터 등 다양한 직렬이 함께 모여 유대감 형성, 교육 개발을 위한 제언 수렴 등 회차 일정 세부내용 1회차 10.27. (목) 10:00~11:30 [1회차] 지하 2강의실에서 짧게 몸을 풀고 공간에 친밀해 지는 시간을 가진 후 야외 조각 정원으로 이동. 음악과 함께 몸을 움직이며 이완하고, 야외 조각 작품과 연계된 무용 활동을 진행 2회차 10.28. (금) 14:00~15:30 [2회차] 몸을 움직이며 감각을 통해 나를 만나고 타인과, 미술관 공간과, 작품과 만나는 시간을 진행하고 향후 시니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피드백 공유 -로비에서 참여자간에 눈빛을 마주하고,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손을 잡고 모이고 흩어지는 등 신체활동을 통해 친밀함 유도 -미술관 로비에서 음악에 따라 걸음을 다르게 하고 머무는 공간을 점차 확대하며 공간과 연결하는 활동 추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몸을 사용한 게임진행, 음악과 함께 로비의 <함께 있고 싶다고>작품과 연결된 몸동작 색다른 무용 동작을 통해 소통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 파킨슨 환자 및 시니어 대상 〈몸과 마음을 바꾸는 무용 프로그램〉 교육 운영 교육기간 2022. 11. 08. ~ 11. 17. 화, 목 10:30~12:00 교육내용 전문 무용수와 함께 음악을 듣고 몸을 움직이며 이완하고, 미술관에서 작품과 연결된 동작을 함께하는 무용 프로그램.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1층 로비 및 야외 조각 정원에서 진행 회차 일정 세부내용 1-2회차 11.8., 11.15.(화) 10:30-12:00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함께 그룹별로 색다른 무용 동작을 통해 서로 소통하며, 야외 조각 작품과 연계된 무용 활동을 1층 로비 공간 및 야외 조각 정원에서 진행. 3-4회차 11.10., 11.17.(목) 10:30-12:00 파킨슨 환자 대상 프로그램으로 무력감을 느끼거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파킨슨 환자를 위해 구성된 무용 교육을 바탕으로 다양한 동작을 미술관 야외 및 로비에서 조각작품 감상과 함께 진행 주요 피드백 참여자 만족도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ㅇ 운영 개요 - 운영기간: 2022. 7. ~ 12. - 운영대상: 서울시 소재 학교, 기관의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 소요예산: 비예산 - 운영방식: 외부 기관/학교에서 방문 예술 프로그램을 의뢰하고, 미술관은 신청기관과 전문예술강사를 매칭함 - 운영실적: 구 분 운영기관(개) 운영횟수(회) 수강인원(명) 미술감상교실 미술체험교실 합 계 연번 구 분 강좌명 대상 1 미술체험 교실 키네틱 아트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 2 낙서도 예술일까?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 3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중?고등학교 학급 4 타이포그래피, 너에게 하고 싶은 말 한마디 중?고등학교 학급 5 물건의 변신, 콜라주 중?고등학교 학급 6 미술감상 교실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중?고등학교 학급 및 직장인 7 클래식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중?고등학교 학급 및 직장인 8 대중문화와 현대미술 읽기 중?고등학교 학급 및 직장인 9 여행에서 만난 화가 직장인 10 이것은 변기가 아닙니다 직장인 ㅇ 강좌 목록: 총 10종 ㅇ 세부 운영결과: 총 22건 1,512명 참여 - 근거문서: 교육홍보과-317(2022.1.12.)호   기간 프로그램명 대상 횟수 참여 자수 참여 기관명 1 09.06.(화) <대중문화와 현대미술 읽기> 성인 2 11.13.(일) <낙서도 예술일까?> 어린이, 성인 3 11.18.(금) <대중문화와 현대미술 읽기> 성인 4 11.22.(화) <클래식 명곡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성인 5 11.23.(수) <클래식 명곡과 함께하는 미술이야기> 청소년 6 11.26.(토) <물건의 변신, 콜라주> 성인 7 11.28.(월) <대중문화와 현대미술 읽기> 청소년 8 11.30.(수)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어린이 9 11.30.(수)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어린이 10 12.07.(수)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어린이 11 12.07.(수)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어린이 12 12.06.(화)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청소년 13 12.09.(금)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청소년 14 12.13.(화) <클래식명곡과함께하는미술이야기> 청소년 15 12.16.(금) <대중문화와현대미술읽기> 청소년 16 12.22.(목) <영화로만나는미술가와명작들> 청소년 17 12.14.(수)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청소년 18 12.20.(화)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청소년 19 12.19.(월) <큐레이터로 한 걸음 더!> 청소년 20 12.23.(금)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청소년 21 12.26.(월) <대중문화와 현대미술 읽기> 청소년 22 12.26.(월) <타이포그래피, 너에게 하고 싶은 말 한마디> 청소년 총 계   통계목, 지출내역 예산현액 지출액 비고 사업명 : 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계 사무관리비 행사운영비 공공운영비 3 예 산 집 행 ? 예산 집행: (단위 : 천원) ※ 예산과목: (부서)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행사운영비/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 4 주요 성과 ? 주요 성과 ㅇ (신규) 미술관의 비전과 연동하는 교육 플랫폼 <세마 러닝 스테이션>운영 - 2019년 구성된 공간 TF에서 리서치 한 것을 바탕으로 서소문본관 2층 전시실 일부를 <세마 러닝 스테이션>으로 전환하고, 용도를 변경하여 모임, 프로그램 운영, 관객 휴식공간이자 다양한 모임과 교류를 통한 배움의 플랫폼으로 활용 - 미술관의 사용자, 매개자, 생산자가 관계를 만들고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상호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 - 세마 러닝 스테이션에서 교육의 참여자들이 자신의 전시 관람 경험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생산자이자 매개자로서 역할을 하며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비전을 관객과 함께 수행 - 향후 개관 예정인 분관의 기획 방향을 보여주는 사전 프로그램을 본 장소에서 운영하며 관별 교류를 모색하고, 현재와 미래를 이어나감 ㅇ (신규) 발달장애인과 외국인의 이해를 돕는‘쉬운 글 작품 해설’추진으로 모두를 위한 환대의 미술관 모색 - 국내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쉬운 해설이 존재했으나 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해설이 부재한 상황임 - 서울시립미술관은 선도적으로 발달장애인 예술가와 함께 미술관 공간을 다시 바라보는 프로젝트를 추진(Unlearning Museum, 2019) 하고 공간적,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다시 학습하는 장을 마련함 - 위 경험을 바탕으로 전시 감상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 발달장애인과 이해의 어려움을 겪는 관객을 위해 어려운 용어를 쉽게 해설하는 <쉬운 글(Easy Read) 작품 해설>(2022.3.~현재)진행하여 모두를 위한 환대의 미술관 구축 - 현대미술의 난해함을 해소하고 장애인 뿐 아니라 외국인, 어린이 등 다양한 관객이 예술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접근성과 연결성 고려 ㅇ (신규) 동등한 권리와 접근을 위한 문화 예술 접근성 강화 프로젝트 추진 - 장애 당사자, 장애 미술교육자, 교수, 에듀케이터와 자문 회의를 통해 22년도 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획 토대 마련 - <접근성 향상 연구 워크숍>('22.11.1.~23.)에서 내부 큐레이터, 외부 국 공사립 큐레이터, 도슨트, 관람객이 교류하는 장 마련 - 시각장애인을 위한 <퍼포먼스 음성해설>, 파킨슨 환자와 시니어를 위한 <무용 통합 전시 감상 프로그램>, 학예연구사와 도슨트 대상으로 <발달 장애인을 위한 쉬운 글 해설> 작성법 워크숍 추진 - 공공을 위한 미술관으로서 더욱 다양한 관객을 포용하는 전시문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대외적으로 대중과 전문 미술기관 등의 관심을 유도함 ㅇ (신규) 대화를 통해 관객의 삶과 소장품을 연결하는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활성화로 관객이 미술관의 생산자로서 참여하는 장 마련 - 소장품이 현 사회와 관람객의 일상과 연결되는 프로그램 추진 - 관람자가 개인적인 관심사를 드러내도록 권장하고, 개개인의 역사, 삶의 구체성을 드러내면서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반마련 - 청소년 관람객이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한 작품 감상과정 대화 기록 및 사적인 해설 작성하는 등 경직된 관람태도에서 벗어나는 활동 추진 - 관람자의 사적인 해설과 대화록을 미술관 공간에 전시, 온라인 채널로 공유하여 관객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예술과 가까워지도록 유도 ㅇ (신규) 대학, 공교육기관 교류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학과, 홍익대학교, 동덕여고, 서울미술고등학교 교수진, 대학생(예비교사 포함), 청소년 등 협력을 바탕으로 예술 수업 기획 - 공교육과 연계하여 청소년을 위한 전시연계 티처스팩(Teacher's pack) 개발 및 국내 중고등학교, 교육지원청 산하기관 등 배포 ㅇ 교육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여 온라인 출판, 팟캐스트 영상으로 제작하는 등 기록을 강화하고, 웹을 통해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과 공유 - 교육 참여자의 전시 감상과 작품 해석 과정을 담은 팟캐스트 3편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비엔날레 사전 프로그램 연계 디자인 워크숍 결과물 영상(지금-이곳 이야기 모음집), 교육자료집('배리어 프리' 실천으로 나아가기, 데이터+++픽셀: 함께하는 광장) 등 결과물 제작·배포 ㅇ 사용자(교육 참여자)와 매개자가 함께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미술관 관람 안내영상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미술관 사용설명서>제작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전시실의 사적인 대화>에 참여한 청소년 관객들과 미술관 이용 시 불편사항, 원하는 미술관의 모습을 심층적으로 대화한 녹취록을 바탕으로 미술관 관람 안내영상 제작 - 관객과 함께 만드는 관람 문화 형성에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연계되어 일방향성을 탈피한 대화, 상호배움의 장 구현 5 향 후 일 정 붙 임 1. 22년 참가대상별 실적 표 1부 2. 온라인 교육 참여자수 집계 실적 1부 3. 22년 교육 운영 사진 1부 4. 만족도 조사 보고서 1부 5. 세마 러닝 스테이션 운영 결과보고 1부 6.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공공프로그램 및 전시결과보고 1부 7. 아카이브 목록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7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프로그램 대상별 교육 현황_01.18최종 수정.hwpx

    비공개 문서

  • sns 운영실적_전시실의사적인대화(0102)전체 실적 연간.xlsx

    비공개 문서

  • 붙임. 2022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사진(0213)수정.pdf

    비공개 문서

  • 202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만족도 조사 보고서(퍼블릭 프로그램).pdf

    비공개 문서

  • 2022년 세마(SeMA) 러닝 스테이션 운영 결과 보고.hwpx

    비공개 문서

  • 2022년《전시실의 사적인 대화》공공프로그램 및 전시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_아카이브목록-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교육과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007 생산일자 2023-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5) 관리번호 D000004741645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