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보수과-1340 결재일자 2023.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최선보 김왕주 02/09 이경우 협 조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2023. 2. 강서도로사업소 도로보수과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안전(Safe)하고 쾌적(Calm)한 장수명(Strong) 서울도로를 조성하기 위한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임 ※ 관련근거 : 도로관리과-336(2023.1.5.) 2023년 도로정비 추진계획 Ⅰ 추 진 배 경 ㅇ 도로법 제31조(도로공사와 도로의 유지관리 등) ㅇ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추진 시행방안(행정2부시장 방침 제59호, ?18.4.4.) - 안전(Safe)하고 쾌적(Calm)한 장수명(Strong) 서울도로 조성 ※ 관리목표 (’27년) : [불량포장률] 0% [포장상태지수] 6.75 [포트홀 발생] 50% 저감 ㅇ 도로포장 유지관리 개선방안 수립 (2022. 12.) -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비전을 유지, 현실 반영하여 추진목표 보완 안전(Safe) 포트홀 저감 ? 신속한 발견 및 보수를 통하여 포트홀 발생 및 사고 저감 노면 시인성 향상 야간 및 우천시 안전한 도로이용을 위한 노면표시 시인성 확보 및 관리체계 구축 쾌적(Calm) 평탄성 개선 ? 쾌적한 주행성 확보를 위한 불량맨홀 해소 친환경 포장 확대 기후변화 대비 및 쾌적한 도로포장 환경 조성을 위한 배수성 및 친환경 포장 확대 적용 장수명(Strong) 불량포장 해소 ? 도로포장의 체계적인 보수를 통하여 불량포장(D, E 등급) 구간 해소 포장 수명 향상 잦은 도로포장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도로포장 내구성(재포장 주기) 향상 Ⅱ 기 본 현 황 ㅇ 시도(차도) 현황 : 총 연장 162.2㎞, 면적 3.9㎢(기준일 : ’22.12.31) Ⅲ 2023년 포장도로 유지관리 중점 추진 방향 □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핵심과제로 추진 ㅇ 포장정비 체감도 향상 … 부분 정비에서 전면 정비로 전환 ㅇ 버스정류장 파손 예방 … 포트홀 취약구간 강성포장 확대(3개소) (현재 9개소 : 경인로 6, 공항대로 3) ㅇ 차량 미끄럼 사고 예방 … 미끄럼 취약구간에 미끄럼방지 포장 확대 □ 친환경 도로포장 확대로 기후환경 변화 대응 ㅇ 친환경 포장 … 물고임, 열섬, 대기오염 저감 및 폐자원 재활용 기술 적용 ㅇ 쿨링로드 조성 … 노면 온도 및 미세먼지 저감 【 2023년 예산 집행 계획(시설비) 】 구분 예산과목내역 예산편성 (백만원) 사업내용 총계 1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친환경포장(중온,재생) 2 긴급복구 3 고강성 콘크리트 4 불량맨홀 정비 6 평탄성(물고임) 7 쿨링로드 Ⅴ 세부 추진계획 1.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ㅇ 추진 시기/규모 : ’23. 3. ~ 10. / 연장 13.6㎞ - 우기철 포트홀 예방을 위해 우기 전(7월) 정비 70% 완료 목표 ㅇ -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 도로포장 수준을 상향 평등화하기 위해 포장상태를 고려하여 예산 재배정 ? 고려사항 : 포장상태(40%), 불량구간(40%), 관리면적(10%), 포트홀(10%) (단위: 백만원) 구 분 총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불량구간 정비 50,522 7,889 9,536 8,029 9,291 7,628 8,149 ㅇ 주요 추진내용 - 도로포장 정비공사에 대한 시민체감 효과 제고를 위해 차로별/구간별 정비 방식을 도로 전체 구간에 대한 정비 방식으로 전환 ? 구간별(최소 200m) 정비 → 도로별(최소 1,000m) 정비 ? 차선별(최소 1차로) 정비 → 전폭(최소 2차로) 정비 ㅇ 시인성 향상을 위해 고성능 차선 및 LED 표지병 병행 설치 구 분 노면표시 시인성 향상 방안 ? 차 선 고성능 차선도색(상온경화형) + LED 표지병(상습 체수구간 등) ? 횡단보도 기존 공법(융착식) + LED 표지병(어린이 보호구역 등) ? 문자?기호 기존 공법(융착식) 적용 〔도로 시인성 개선 선도사업〕별도 검토 □ 불량포장 정비구간과 연계된 구간까지 가능한 확대 정비 ○ 연계 구간 : 포장상태 C/D등급 적용 가능, 포장상태와 비용을 고려하여 예방 공법 (표면처리, 박층 포장 등) 우선 적용 ※ 연계 구간의 정비물량이 적으면 정비 구간과 동일 공법 적용 가능 <연계 구간 예시> 연계 구간 정비 구간 연계 구간 정비 구간 (표면처리) (절삭 덧씌우기) (표면처리) (절삭 덧씌우기) 연계 구간(표면처리) □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표면처리) ○ 아스콘 포장 표면을 아스팔트 유제 및 소입경의 골재로 덮는 공법(MSK, 칩실 등) ○ 소규모의 균열, 소성변형 및 평탄성 개선 효과 ○ 비절삭으로 소음 및 비산먼지 발생이 없고 공사시간 단축 가능(약 4시간) □ 도로 시인성 개선 선도사업 ○ 대상구간 : 여의대로(서울교교차로)~마포대교 남단외 ○ 포장정비 : 노후포장(불량구간) + 예방포장(연계구간) ○ 노면표시 : 고성능(차선) + 일반(문자기호) + 표지병 ? ? 대상구간 <정비 전> <정비 후> 2. 도로포장 긴급복구공사 ㅇ 추진 시기/규모 : ’23. 1. ~ 12. ㅇ 소요 예산 : ㅇ 주요 추진내용 - (응급보수) 고품질 응급보수재 전면사용으로 재파손 예방 … 직영, 긴급 ? 고성능 또는 수경화, 포켓형 상온아스콘(우천중) 사용 및 기계 다짐 철저 - (항구보수) 우기 이전 포트홀 반복발생 구간 우선 집중 정비 … 연간단가 ? 포트홀 발생구간 응급보수 지양 → 우기 전 최대한 항구보수 시행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 도로포장 수준을 상향 평등화하기 위해 포장상태를 고려하여 예산 재배정 ? 고려사항 : 포장상태지수(50%), 관리면적 및 집행실적(30%), 포트홀(20%) (단위: 백만원) 구 분 긴급복구 - 긴급한 도로파손 발생 시 원활한 대응을 위해 조기계약 추진 ? ’23년 도로 일상유지보수공사 조기발주 추진계획(도로관리과-29643, ’22.10.05.) 3.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ㅇ 추진 시기/규모 : ’23. 2. ~ 11. ㅇ 소요 예산 : ㅇ 주요 추진내용 - 포장파손 취약구간인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적용 ? 도로파손 거의 없어 일반 포장 대비 수명 9배↑(26년) ※ 시공비 6배↑ ? <아스콘 포장>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 현장조사, 버스교통량, 자율주행, 민원 등 고려 사업대상 선정(총 3개소) ? 버스교통량 : 일일 1,000대 이상 ? 자율주행 심야버스 노선, 민원 우선 고려 ※ PC 패널 설치 : 경인로 구로세무서외 2개소, L=232m(750백만원) △ 경인로 구로세무서(L=72m) △ 경인로 경인중학교(L=168m)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 도로사업소별 정비대상, 요청개수, 공사물량 등 고려 사업소별 분배 (단위: 개소, 백만원) 구 분 버스정류장 요청구간 정비구간 고강성 포장 ※ 요청구간 중 일버스교통량 1,000대 미만인 10개소는 제외 4. 불량맨홀 정비 ㅇ 추진 시기 : ’23. 2. ~ 12. ㅇ 추진 규모 : 965개(’22년 400개, ’23년 565개) ㅇ 소요 예산 : ㅇ 주요 추진내용 - 시도상 맨홀(D,E 등급) 연차별로 나누어 우선 2023년도에는 도로사업소에서 우선정비 시행 ※ 2023년 E 등급 상반기 정비추진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단위: 개소, 백만원) 구 분 불량맨홀 정비수량 불량맨홀 정비예산 ※ 2022년 이월 예산 및 수량 포함(898백만원/400개) 5. 친환경 포장 ㅇ 중온 포장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예산 사용 -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및 시공 온도를 약 30℃ 낮춰 대기오염물질(CO2, NOX, 아스팔트 흄(증기) 등) 배출량을 줄여 대기오염 저감 및 작업환경 개선 - 북부·강서도로사업소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면적의 약 50% 적용 ? 다양한 중온 공법에 대한 성능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첨가제 혼합(강서) 및 Pre-mix(북부) 방식의 중온 포장 공법 우선 시범적용 <가열 아스콘 생산 및 시공> <중온 아스콘 생산 및 시공> ㅇ 재생 포장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예산 사용 - 폐아스콘을 재활용한 순환골재를 25% 이상 적용함으로써 폐기물 발생량 감소와 신규 골재/아스팔트 등 천연재료 사용량 저감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공사 시 아스팔트 기층에 적용 6. 차도 물고임 정비(평탄성 정비) ㅇ 추진 시기 : ’23. 3. ~ 11. ㅇ 소요 예산 : ㅇ 주요 추진내용 - 물고임 발생 구간에 대하여 주관부서별로 조사 및 정비 추진 ? 차 도 : 도로사업소(도로관리과 총괄) ? 측구 및 빗물받이 : 자치구(측구 : 도로관리과, 빗물받이 : 물재생정책과 총괄)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단위: 백만원) 구 분 물고임정비 7. 쿨링로드 ㅇ 쿨링로드 1개소 유지보수 : - 대상 : 발산역(강서구) ※ 쿨링로드 관련 민원이 발생한 구간 위주로 선정 〈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단위: 백만원) 구분 쿨링로드 Ⅵ 행정사항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시설비 :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업비 도 로 관리과 도로사업소 기타 (조정)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소 계 도로포장 불량구간정비 긴급복구공사 고강성 콘크리트포장 물고임정비 불량맨홀정비 쿨링로드 미끄럼방지 - 기타예산 : (단위: 백만원) 사업비 도 로 관리과 도로사업소 기타 (조정)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소 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재료비 전산개발비 감리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ㅇ 정비계획 방침에 따라 ‘23년 예산 일괄 재배정 완료 (도로관리과) ㅇ ’23년 도로사업소 자체 포장도로 정비공사 계획수립 (도로사업소)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공사에 대하여 차로별 / 구간별 정비 방식을 도로 전체 구간에 대한 정비 방식으로 전환 불량포장 구간 정비 대상 재선정 ? 도로별(최소 1,000m) 정비, 전폭(최소 2차로) 정비 ? 연계 구간은 표면처리 공법 우선 적용 - 도로포장공사 조기 추진에 따른 조기 집행계획 수립 및 제출 (도로사업소) ? 우기철 포트홀 예방을 위하여 우기전 70% 완료 ㅇ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특정기술선정심사위원회는 시 통합추진(도로관리과) 붙임 1. 포장상태지수(SPI) 등급 및 보수방법 1부. 2. 포장상태지수(SPI) 및 도로포장 불량구간 현황 1부. 3.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내역 및 산출근거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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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10053508
본청
도로보수과-1340
D0000047356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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