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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36 결재일자 2023. 1.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계획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 우순학 백종은 이정화 김혁 01/05 최진석 협 조 포장사업팀장 조성건 도로안전시설팀장 안동국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2023. 1.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안전(Safe)하고 쾌적(Calm)한 장수명(Strong) 서울도로를 조성하기 위한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임 Ⅰ 추 진 배 경 ㅇ 도로법 제31조(도로공사와 도로의 유지관리 등) ㅇ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추진 시행방안(행정2부시장 방침 제59호, ?18.4.4.) - 안전(Safe)하고 쾌적(Calm)한 장수명(Strong) 서울도로 조성 ※ 관리목표 (’27년) : [불량포장률] 0% [포장상태지수] 6.75 [포트홀 발생] 50% 저감 ㅇ 도로포장 유지관리 개선방안 수립 (2022. 12.) -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비전을 유지, 현실 반영하여 추진목표 보완 안전(Safe) 포트홀 저감 ? 신속한 발견 및 보수를 통하여 포트홀 발생 및 사고 저감 노면 시인성 향상 야간 및 우천시 안전한 도로이용을 위한 노면표시 시인성 확보 및 관리체계 구축 쾌적(Calm) 평탄성 개선 ? 쾌적한 주행성 확보를 위한 불량맨홀 해소 친환경 포장 확대 기후변화 대비 및 쾌적한 도로포장 환경 조성을 위한 배수성 및 친환경 포장 확대 적용 장수명(Strong) 불량포장 해소 ? 도로포장의 체계적인 보수를 통하여 불량포장(D, E 등급) 구간 해소 포장 수명 향상 잦은 도로포장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도로포장 내구성(재포장 주기) 향상 Ⅱ 기 본 현 황 ㅇ 도로 현황 : 총 연장 8,328.4㎞, 면적 86.90㎢ (기준일 : ’21.12.31) ㅇ 시도(차도) 현황 : 총 연장 1,215.0㎞, 면적 27.87㎢ - 일반차도 구간 : 총 연장 920.6㎞, 면적 19.19㎢ 구 분 연장(㎞) 면적(㎢) 관리주체 총 계 8,328.4 86.91 시 도 (차도) 소 계 1,215.0 27.87 일반차도 구간 920.6 19.19 도로관리과(도로사업소) 자동차전용도로 구간 158.6 6.12 도로시설과(서울시설공단) 시설물 구간 135.8 2.56 도로시설과 ? 교량안전과 시 도 (기타) 보도, 중앙버스정류소, 측구, 광장 등 - 10.80 도로관리과(자치구) 구 도(차도+보도) 7,113.4 48.24 자치구 ※ 시도 도로포장은 도로관리과(920.6㎞),도로시설과(220.5㎞),교량안전과(73.9㎞) 분담 관리 Ⅲ 현 황 분 석 □ 도로포장 상태 현황 ㅇ 도로포장 정비현황 - 최근 5년(’18년~’22년) 연평균 약 565억원 예산으로 연평균 2.12㎢ 정비 (총 면적의 약 11.5%씩 정비) - 서울시 불량포장률은 ’18년 25.5%에서 ’22년 23.7%로 소폭(1.8%p) 감소 ㅇ 도로포장 상태 현황 : 보통(C등급) - ’22년 서울시 포장상태지수(SPI)는 6.67로 ’18년 6.64 대비 유사한 수준임 ? 포장상태지수 : ’18년 6.64 → ’19년 6.66 → ’20년 6.69 → ’21년 6.70 → ’22년 6.67 포장상태지수(등급) 10~8(A) 8~7(B) 7~6(C) 6~4(D) 4~0(E) 포장상태 매우양호 양호 보통 불량 매우불량 보수시기 보수 불필요 예방적 보수 부분 보수 보수 필요 즉시 보수 ㅇ 도로포장 상태 세부 현황 - 최근 5년(’18년~’22년)간 포장상태 보통(C등급, SPI≥6) 이상 소폭(1.8%p) 증가 ? 포장상태 C등급 이상 : ’18년 74.5% → ’22년 76.3% - 포장상태가 매우 불량(E등급, SPI<4)한 도로포장은 유사한 수준 ? 포장상태 E등급 : ’18년 1.6% → ’22년 1.5% - 지속적인 도로포장 정비에도 불구하고 노후화 등으로 불량포장(D/E등급, SPI<6) 매년 약 2.05㎢(11%) 신규 발생하여 포장상태 개선 미흡 포장상태지수 불량포장률(%) A등급 B등급 C등급 D등급 E등급 <최근 5년간 도로포장상태지수 및 불량포장률> <최근 5년간 도로포장등급 비율 현황> ☞ 시 포장도로의 관리목표(’27년까지 불량구간 0%), 포장노후화 가속, 한정된 예산 등 고려 시 포장상태 불량구간(D?E등급)에 대한 우선 정비 시급 □ 도로포장 파손 및 평탄성 현황 ㅇ 포트홀 및 소성변형 현황 - 최근 5년(’17년~’21년)간 포트홀 발생은 8,761건(26%) 감소 ? 포트홀 발생(건) : ’17년 33,940 → ’18년 34,387 → ’19년 25,301 → ’20년 35,694 → ’21년 25,179 → ’22년 23,235 - 버스전용차로 정류소/교차로 구간의 경우 포트홀이 일반도로 대비 25배 발생하고 충격하중으로 인한 소성변형 다수 발생 ㅇ 물고임 발생 현황 - 물고임 정비는 ’20년부터 시작하여 ’20년에는 300개소(차도 82, 측구 183, 빗물받이 35), ’21년에는 532개소(차도 248, 측구 237, 빗물받이 47) 정비완료 - ’22년 차도 물고임 발생 288개소는 ’22년 9월까지 정비 완료함 《 포트홀 》 《 소성 변형 》 《 측구 물고임 》 ㅇ 불량맨홀 현황 - 서울시(차도) 맨홀 외부상태 안전등급(D,E 등급 : 총 14,018개 / 16.1%) (단위 : 개) 계 A 등급 B 등급 C 등급 D 등급 E 등급 87,255 34,025 5,370 33,838 13,667 351 100% 39.0% 6.2% 38.8% 15.7% 0.4% ※ E 등급 : 도로관리청 214개/각 맨홀관리기관 자체 정비(맨홀틀+뚜껑 교체) 137개 ※ 뚜껑면과 주변 포장과의 단차(1cm 이상 2cm 미만 D 등급 / 2cm 이상 E 등급) - 불량맨홀 정비절차 ☞ 포트홀, 소성변형 등의 도로파손 및 불량맨홀 등으로 시민 이용편의를 저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소에 대한 우선 정비 필요 Ⅳ 2023년 포장도로 유지관리 중점 추진 방향 □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핵심과제로 추진 ㅇ 포트홀 자동탐지?보수시스템 도입 … 포트홀 1시간 내 발견 후 보수 ㅇ 포장정비 체감도 향상 … 부분 정비에서 전면 정비로 전환 ㅇ 버스정류장 파손 예방 … 포트홀 취약구간 강성포장 확대(30개소) ㅇ 버스전용차로 칼라 포장 적용 … 시인성 개선을 위해 도입(10km) ㅇ 차량 미끄럼 사고 예방 … 미끄럼 취약구간에 미끄럼방지 포장 확대 □ 친환경 도로포장 확대로 기후환경 변화 대응 ㅇ 친환경 포장 … 물고임, 열섬, 대기오염 저감 및 폐자원 재활용 기술 적용 ㅇ 쿨링로드 조성 … 노면 온도 및 미세먼지 저감 【 2023년 예산 집행 계획(시설비) 】 구분 예산과목내역 예산편성 (백만원) 사업내용 총계 91,472 1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50,522 ? 연장 91.3㎞, 면적 1.46㎢ 2 긴급복구 11,875 ? 면적 0.15㎢ 3 고강성 콘크리트 7,500 ? 30개소 4 불량맨홀정비 7,640 ? 5,800개 (’22년 이월 1,810개 포함) 5 칼라포장 4,000 ? 연장 10㎞, 2개 구간 6 친환경포장 700 ? 배수성, 중온, 재생 7 평탄성(물고임) 1,685 ? 물고임구간 500개소 8 쿨링로드 2,115 ? 시공 2개소, 연장 1.0km, 유지보수 3개소 9 미끄럼방지포장 2,385 ? 6개 도로사업소 10 포장상태조사 3,050 ?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포트홀 자동탐지 Ⅴ 세부 추진계획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ㅇ 추진 시기/규모 : ’23. 3. ~ 10. / 면적 1.46㎢ - 우기철 포트홀 예방을 위해 우기 전(7월) 정비 70% 완료 목표 ㅇ 소요 예산 : 50,222백만원 - 안전한 도로 환경 확보를 위해 당초 예산(53,822백만원) 중 미끄럼방지 및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물량 확대 등으로 3,600백만원(6.7%) 감액 ※ 최근 3년간 정비예산(백만원) : ’20년 46,907, ’21년 47,141, ’22년 47,153 ㅇ 주요 추진내용 - 도로포장 정비공사에 대한 시민체감 효과 제고를 위해 차로별/구간별 정비 방식을 도로 전체 구간에 대한 정비 방식으로 전환 ? 구간별(최소 200m) 정비 → 도로별(최소 1,000m) 정비 ? 차선별(최소 1차로) 정비 → 전폭(최소 2차로) 정비 - 이를 위해 불량포장 정비구간과 연계된 구간까지 가능한 확대 정비 ? 연계 구간 : 포장상태 C/D등급 적용 가능, 포장상태와 비용을 고려하여 예방 공법(표면처리, 박층 포장 등) 우선 적용 ※ 연계 구간의 정비물량이 적으면 정비 구간과 동일 공법 적용 가능 <연계 구간 예시> 연계 구간 정비 구간 연계 구간 정비 구간 (표면처리) (절삭 덧씌우기) (표면처리) (절삭 덧씌우기) 연계 구간(표면처리) - 시인성 향상을 위해 고성능 차선 및 LED 표지병 병행 설치(별도 방침 참고) 구 분 노면표시 시인성 향상 방안 ? 차 선 고성능 차선도색(상온경화형) + LED 표지병(상습 체수구간 등) ? 횡단보도 기존 공법(융착식) + LED 표지병(어린이 보호구역 등) ? 문자?기호 기존 공법(융착식) 적용 ※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표면처리) ? 아스콘 포장 표면을 아스팔트 유제 및 소입경의 골재로 덮는 공법(MSK, 칩실 등) ? 소규모의 균열, 소성변형 및 평탄성 개선 효과 ? 비절삭으로 소음 및 비산먼지 발생이 없고 공사시간 단축 가능(약 4시간) ㅇ 도로 시인성 개선 선도사업 … (사례) 여의도~마포 구간 - 대상구간 : 여의대로(서울교교차로)~마포대로(아현교차로) 5.5km(전차로) - 포장정비 : 노후포장(불량구간) + 예방포장(연계구간) ① (일반차로) 서울교교차로 ~ 공덕동로타리(2.5㎞) : 표면처리 ② (일반차로) 공덕동로타리 ~ 아현교차로(1.5㎞) : 5㎝ 절삭 덧씌우기 ③ (버스차로) 마포대교북단교차로 ~ 아현교차로(2.5㎞) : 10㎝ 절삭 덧씌우기 - 노면표시 : 고성능(차선) + 일반(문자기호) + 표지병 ? ? 대상구간 <정비 전> <정비 후>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도로포장 수준을 상향 평등화하기 위해 포장상태를 고려하여 예산 재배정 ? 고려사항 : 포장상태(40%), 불량구간(40%), 관리면적(10%), 포트홀(10%) (단위: 백만원) 구 분 총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불량구간 정비 50,522 7,889 9,536 8,029 9,291 7,628 8,149 □ 도로포장 긴급복구공사 ㅇ 추진 시기/규모 : ’23. 1. ~ 12. / 면적 0.15㎢ ㅇ 소요 예산 : 11,875백만원 ㅇ 주요 추진내용 - (응급보수) 고품질 응급보수재 전면사용으로 재파손 예방 … 직영, 긴급 ? 고성능 또는 수경화, 포켓형 상온아스콘(우천중) 사용 및 기계 다짐 철저 - (항구보수) 우기 이전 포트홀 반복발생 구간 우선 집중 정비 … 연간단가 ? 포트홀 발생구간 응급보수 지양 → 우기 전 최대한 항구보수 시행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도로포장 수준을 상향 평등화하기 위해 포장상태를 고려하여 예산 재배정 ? 고려사항 : 포장상태지수(50%), 관리면적 및 집행실적(30%), 포트홀(20%) (단위: 백만원) 구 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긴급복구 11,875 1,973 2,247 1,950 1,892 1,791 2,022 - 긴급한 도로파손 발생 시 원활한 대응을 위해 조기계약 추진 ? ’23년 도로 일상유지보수공사 조기발주 추진계획(도로관리과-29643, ’22.10.05.) □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ㅇ 추진 시기/규모 : ’23. 2. ~ 11. / 30개소 (6개 도로사업소) ㅇ 소요 예산 : 7,500백만원 (250백만원/개소) ㅇ 주요 추진내용 - 포장파손 취약구간인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적용 ? 도로파손 거의 없어 일반 포장 대비 수명 9배↑(26년) ※ 시공비 6배↑ ? <아스콘 포장>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 - 현장조사, 버스교통량, 자율주행, 민원 등 고려 사업대상 선정(총 30개소) ? 버스교통량 : 일일 1,000대 이상 ? 자율주행 심야버스 노선(19개소), 민원(3개소) 우선 고려 포장파손 취약구간 파악 ? 버스교통량 확인 (1,000대 이상) ? 자율주행, 민원 우선 고려 ? 정비예산 고려 개소 결정 59개소 49개소 22개소 최종 30개소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도로사업소별 정비대상, 요청개수, 공사물량 등 고려 사업소별 분배 (단위: 개소, 백만원) 구 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버스정류장 256 13 88 50 53 32 20 요청구간 59 10 14 10 10 10 5 정비구간 30 3 9 5 7 3 3 고강성 포장 7,500 750 2,250 1,250 1,750 750 750 ※ 요청구간 중 일버스교통량 1,000대 미만인 10개소는 제외 □ 불량맨홀 정비 ㅇ 추진 시기 : ’23. 2. ~ 12. ㅇ 추진 규모 : 5,800개 (6개 도로사업소) ㅇ 소요 예산 : 11,081백만원 - 2023년 본예산 : 7,640백만원 - 2022년 이월 예산 : 3,441백만원(동부, 북부, 성동, 강서) ㅇ 주요 추진내용 - 시도상 맨홀(D,E 등급) 14,018개를 연차별로 나누어 우선 2023년도에는 5,800개를 도로사업소에서 우선정비 시행 ※ 2023년 5,800개 중 E 등급 351개 상반기 정비추진 (단위: 개소, 백만원) 구 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불량맨홀 정비수량 5,800 1,110 (19%) 1,050 (18%) 560 (10%) 1,235 (21%) 880 (15%) 965 (17%) 불량맨홀 정비예산 11,081 2,123 (19%) 2,008 (18%) 1,070 (10%) 2,361 (21%) 1,681 (15%) 1,838 (17%) ※ 2022년 이월 예산 및 수량 포함(3,441백만원/1,800개) □ 칼라 포장 ㅇ 추진 시기/규모 : ’23. 3. ~ 6. / 연장 10㎞ ㅇ 소요 예산 : 4,000백만원 ㅇ 주요 추진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칼라 포장을 적용하여 시인성 향상 및 교통사고 예방 - 버스전용차로의 연속성과 도로포장의 미관을 고려하여 충분한 연장 확보 ? 적용 대상 : 중앙버스전용차로 2개 노선(연장 2.5km, 5.0차로km) 추진 - 중차량 통행량이 많으므로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보수두께 10cm 이상 적용 ? 표준 단면 : 표층 5cm(칼라 포장), 중간층 5cm(일반 포장) ※ 파손이 심각(E둥급, 도로파손 빈발 등)한 경우 서울형 포장설계법 적용 ? <일반 포장> <칼라 포장> - 포장상태 양호 또는 연장이 짧은 경우 칼라 도색 또는 표지병 등 적용 가능 ? 칼라 포장 : 버스교통량이 적고, 포장파손이 심각한 구간(연장 1㎞ 이상) ? 칼라 도색 : 중앙버스전용차로 진출입 구간(시?종점부 포함 1㎞ 미만) ? 표 지 병 : 청색 차선과 병행 설치 ※ 노면표시 정비 예산 사용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사업효과, 교통량, 재료 수급성 등을 고려하여 서부도로사업소에서 추진 ? 마포대로(2.5㎞) : 마포대교북단 교차로 ~ 아현 교차로 ? 통 일 로(3.0㎞) : 은평구(서울시계) ~ 연신내 교차로 (단위: 백만원) 구 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칼라 포장 4,000 - 4,000 - - - - □ 친환경 포장 ㅇ 배수성 포장 : 1개소 (남부도로사업소), 700백만원 - 우천시 노면수를 빠르게 배수하여 차량의 미끄러짐(수막현상) 및 도로 물고임 예방, 노면표시의 시인성 확보, 소음(타이어 마찰음) 저감 - 집중호우로 인하여 도심형 침수가 우려되는 도로에 우선 적용 <일반/배수성 포장 비교> <도시침수지도(행안부)> ㅇ 중온 포장 : 2개 도로사업소 (북부/강서)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예산 사용 -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 및 시공 온도를 약 30℃ 낮춰 대기오염물질(CO2, NOX, 아스팔트 흄(증기) 등) 배출량을 줄여 대기오염 저감 및 작업환경 개선 - 북부·강서도로사업소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면적의 약 50% 적용 ? 다양한 중온 공법에 대한 성능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첨가제 혼합(강서) 및 Pre-mix(북부) 방식의 중온 포장 공법 우선 시범적용 <가열 아스콘 생산 및 시공> <중온 아스콘 생산 및 시공> ㅇ 재생 포장 : 6개 도로사업소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예산 사용 - 폐아스콘을 재활용한 순환골재를 25% 이상 적용함으로써 폐기물 발생량 감소와 신규 골재/아스팔트 등 천연재료 사용량 저감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공사 시 아스팔트 기층에 적용 □ 차도 물고임 정비(평탄성 정비) ㅇ 추진 시기 : ’23. 3. ~ 11. ㅇ 소요 예산 : 1,685백만원 ㅇ 주요 추진내용 - 물고임 발생 구간에 대하여 주관부서별로 조사 및 정비 추진 ? 차 도 : 도로사업소(도로관리과 총괄) ? 측구 및 빗물받이 : 자치구(측구 : 도로관리과, 빗물받이 : 물재생정책과 총괄)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단위: 백만원) 구 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물고임정비 1,685 281 281 281 281 280 281 □ 쿨링로드 ㅇ 중랑구 쿨링로드 설치 : 1개소 400m, 600백만원 - 쿨링로드 설치 : 450백만원 - 원격제어시스템 설치 : 50백만원 - CCTV 설치 : 40백만원 - 안내간판 설치 : 30백만원 - 굴착복구비 및 기타 : 30백만원 ㅇ 쿨링로드 3개소 유지보수 : 15백만원 (1개소 당 5백만원) - 대상 : 시청역(중구, 서부), 발산역(강서구, 강서), 중화역(중랑구, 성동) ※ 쿨링로드 관련 민원이 발생한 구간 위주로 선정 ㅇ 송파역 근린생활(헬리오시티상가) 스마트 물순환 사업 : 1,500백만원 - 물순환안전국 수변감성도시과 협의 후 사업추진 결정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단위: 백만원) 구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조정 쿨링로드 2,115 - 5 - - 5 5 2,100 □ 미끄럼 방지 포장 ㅇ 추진 시기 : ’23. 3. ~ 11. ㅇ 소요 예산 : 2,385백만원 ㅇ 주요 추진내용 - 미끄럼방지 포장 : 5개소 1,385백만원 (1,000백만원 추후 별도 선정)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단위: 백만원) 구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조정 미끄럼방지 2,385 600 200 285 - 300 - 1,000 □ 실시간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 구축 ㅇ 사업내용 : 영상인식 기반 AI 활용 서울전역 포트홀 1시간내 탐지 포트홀 탐지 1차 분석 (자동차) 포트홀 2차 분석 (사업자) 포트홀 관리시스템 표출 (서울시) 접수 및 보수처리 (도로사업소, 자치구) 차량탑재된 영상 장치로 주행중에 자동으로 포트홀 실시간 탐지 차량에서 전송된 포트홀 이미지를 AI 딥러닝을 통한 추가분석 수집된 정보(사진) 포트홀관리시스템 표출 모바일앱 통하여 관할기관 담당자 실시간 접수·확인 보수 및 처리 탐지된 포트홀 정보(사진,좌표) 5G를 통해 전송 확정된 포트홀 정보를 서울시 시스템에 제공 사업소, 자치구 등 긴급보수 모바일 앱으로 전송 서울시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처리결과 전송 탐지목표 30분 분석시간 30분 즉 시 12시간 내 보수 ㅇ 구축대상 : 총 2,000대 운영(신규 300대/도시교통실 ADAS 1,700대) ㅇ 사 업 비 : 총 3년간 3,600백만원(장기계속) - 1차년도 1,200백만원, 2차년도 1,200백만원, 3차년도 1,200백만원 ㅇ 향후일정 : ’23년 2~3월 용역시행, 5월까지 도입 예정 ? ? ? 차량 주행 영상촬영 AI 실시간 분석 포트홀신고시스템 □ 포트홀 전문 보수장비 도입 ㅇ 사업내용 : 포트홀 보수시간 단축 및 품질향상을 위해 전문보수장비 도입 ㅇ 신개념 전문보수장비 도입 : 1대당 50~100개/일 ※ 인력(4명) 일최대 30개 - 1인 운영 All-in-one 장비, 전 공정 기계식 작업, 포트홀 5분 내 보수 가능 - 교통량 많아 사고위험이 크고 포트홀이 많이 발생하는 구간 우선 적용 ? (’23년) 장비 1대 도입(서부도로사업소)→(’24년~) 장비/보수자재 개선 후 확대 인력 보수 장비 보수 ㅇ 사 업 비 : 600백만원(자산 및 물품취득비) ㅇ 향후일정 : ’23년 5월 장비도입 및 서부도로사업소 운영 ※ 서울 도심 실정에 맞게 장비 개량 및 보수재료 개발 Ⅵ 행정사항 ㅇ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 시설비 : 10개 세부사업, 85,322백만원 (조정금액 3,100백만원 추후 재배정)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업비 도 로 관리과 도로사업소 기타 (조정)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소 계 91,472 3,050 85,322 12,547 20,777 13,565 14,939 12,097 11,397 3,100 도로포장 불량구간정비 50,522 - 50,522 7,889 9,536 8,029 9,291 7,628 8,149 - 긴급복구공사 11,875 - 11,875 1,973 2,247 1,950 1,892 1,791 2,022 - 고강성 콘크리트포장 7,500 - 7,500 750 2,500 1,250 2,000 1,000 - - 중앙버스차로 칼라포장 4,000 - 4,000 - 4,000 - - - - - 배수성포장 700 - 700 - - 700 - - - - 물고임정비 1,685 - 1,685 281 281 281 281 280 281 - 불량맨홀정비 7,640 - 7,640 1,054 2,008 1,070 1,475 1,093 940 - 쿨링로드 2,115 - 15 - 5 - - 5 5 2,100 미끄럼방지 2,385 - 1,385 600 200 285 - 300 - 1,000 포장상태조사 1,850 1,850 - - - - - - - - 포트홀자동탐지 1,200 1,200 - - - - - - - - - 기타예산 : 4개 항목, 3,314백만원 (조정금액 349.4백만원 추후 재배정) (단위: 백만원) 사업비 도 로 관리과 도로사업소 기타 (조정)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소 계 4,776.4 1,113 3,314 969 1,029 129 139 79 969 349.4 사무관리비 72 18 42 7 7 7 7 7 7 12 공공운영비 16.4 - 12 2 2 2 2 2 2 4.4 재료비 1,073 - 760 130 180 120 130 70 130 313 전산개발비 495 495 - - - - - - - - 감리비 2,500 - 2,500 830 840 - - - 830 - 자산 및 물품취득비 620 600 - - - - - - - 20 ㅇ 정비계획 방침에 따라 ‘23년 예산 일괄 재배정 조치 (도로관리과) - 6개 도로사업소 예산재배정 ㅇ ’23년 도로사업소 자체 포장도로 정비공사 계획수립 (도로사업소) -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공사에 대하여 차로별 / 구간별 정비 방식을 도로 전체 구간에 대한 정비 방식으로 전환 불량포장 구간 정비 대상 재선정 ? 도로별(최소 1,000m) 정비, 전폭(최소 2차로) 정비 ? 연계 구간은 표면처리 공법 우선 적용 - 도로포장공사 조기 추진에 따른 조기 집행계획 수립 및 제출 (도로사업소) ? 우기철 포트홀 예방을 위하여 우기전 70% 완료 ㅇ 고강성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특정기술선정심사위원회는 시 통합추진(도로관리과) 붙임 1. 포장상태지수(SPI) 등급 및 보수방법 1부. 2. 포장상태지수(SPI) 및 도로포장 불량구간 현황 1부. 3.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내역 및 산출근거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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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포장상태지수(SPI) 등급 및 보수방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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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포장상태지수(SPI) 및 도로포장 불량구간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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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사업소별 예산 재배정 내역 및 산출근거.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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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도로포장 정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36 생산일자 2023-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우순학 (02-2133-8144) 관리번호 D0000047129105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포장도로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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