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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1589 결재일자 2023. 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김선희 박지선 02/07 최선혜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결과 보고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결과 보고 2023.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결과 보고 소상공인담당관:최선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비대면 온라인 경제활동 위주 경영환경 변화에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한「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추진실적과 보조금 정산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ㅇ 수행기관 : 한국생산성본부(민간 보조사업자 공모 통한 선정) ㅇ 사업기간 : ’22. 4. 27. ~ ’22. 12. 31. ㅇ 사업목적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기회 제공 및 매출 증대 실질적 지원 ㅇ 사업대상 :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거나 입점 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ㅇ 사업내용 - 소상공인 집중육성을 통한 우수셀러 발굴 및 양성 - 소상공인 맞춤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 - 역량 분석을 통한 품목별 적합 플랫폼 입점을 통한 온라인 판로 확대 - 홍보·프로모션을 통한 판매 활성화 -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성과분석 및 우수사례 발굴·공유 ㅇ ㅇ 사업추진 경과 '22.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통 MD상담회 (온/오프라인) 1차 2차 3차 4차 5차 온라인 실무교육 상시 진행 맞춤 및 집중 지원 맞춤형지원 (400개사) 1차 (155개사) 1차모집 및 선정 2차 (102개사) 2차모집 및 선정 3차 (143개사) 3차모집 및 선정 집중지원 40개사 모집마감 선정 ·협약 개선지원 양산 및 판매 판로 개척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 위크 라스트세일by서울 Ⅱ 과업별 추진실적 □ 집중지원(40개사) ㅇ 온라인 전환시 성공 가능성 높은 기업 선발, 밀착 관리로 디지털 경쟁력 강화 - 전담 매니저 지정, 업체별 맞춤 컨설팅~사후관리까지 全과정 지원으로 우수셀러 양성 <단계별 지원 체계도> 사전 진단 → 협 약 채 결 → 상품 등 개선지원 → 시제품생 산 → 제품 양산 → 온 라 인 마켓입점 → 기획전 개 최 → 사후 관리 ㅇ 상세 지원 내역 집중지원(40개사) 목록 「붙임」 참조 구분 과업 추진내역 과업수 수행완료 수행률 사전 진단 맞춤형 컨설팅 전문가 진단 및 방문형 코칭 40 40 100% 시장조사 40 40 100% 제품 개선/ 마케팅 강화 제품 브랜딩 개발 패키지 디자인 개선 26 26 100% BI 디자인 제작 11 11 100% 홍보 마케팅 홍보물 제작 4 4 100% 상세페이지 제작 32 32 100% 상품기획 컨셉 촬영 34 34 100% 신제품 개발 및 상품 리뉴얼 13 13 100% 시제품 제작 26 26 100% 입점 판로확장 입점 지원활동 120 185 154% 총 합 346 411 119% ㅇ 집중지원 우수 사례 구 분 주요성과 주요 지원내역 판로확대 개선 내역 □ 맞춤지원(400개사) ㅇ 지원실적 세부 과업 모집(안) 선정기업 지원 완료 수행률 전문가 방문 맞춤형 코칭 100 33 33 100% 온라인 시장 및 소비자 평가 100 100 100 상품디자인 개선 50 50 50 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 100 167 167 라이브커머스 방송지원 30 30 30 홍보용 동영상 제작 지원 20 20 20 총 합 400 400 400 100% 소상공인의 분야별 신청 수요에 따라 당초 모집 분야 일부 조정하여 최종 선발 ① 전문가 방문 맞춤형 코칭 - 33개사 ㅇ 분야별 전문가 풀 활용 최적의 컨설턴트 연결로 온라인 판로 개척 방안 제시 - 기입점 소상공인의 고민을 해결하고 판매촉진 제고를 위한‘진단→역량확보→문제해결→실행’프로세스로 진행 코칭 진행 <제품 브랜드 전략 수립 상품> 코칭 진행 ② 온라인 시장 및 소비자 평가 - 100개사 ㅇ 소비자 반응을 통한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개선방향 도출, 마케팅 전략 수립 - 온라인 통해 제품의 주요 타겟층 소비자 100인을 선정·조사 실시로 제품에 대한 만족 수준 파악 및 취약 요소 분석으로 개선사항 도출 시장성 소비자평가 요청서 결과보고서 ? 적정가격 산출 진단결과 및 도출이슈 ③ 상품디자인 개선 - 50개사 ㅇ 패키지 개선, 신상품 및 시제품 개발 등의 개선 지원을 통해 제품 경쟁력 상승 -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드러나는 제품의 패키지 개선을 통해 제품의 매력 부각 아이노헤아 개 선 전 개 선 후 밀프로젝트 개 선 전 개 선 후 ④ 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 - 167개사 ㅇ 상품에 대한 소구 포인트 명확화로 제품의 장점 부각, 소비자 구매 전환 유도 - 사진, 움직이는 이미지 등 활용 판매 제품별 스토리가 있는 맞춤형 상세페이지 제작 동천비상 개 선 전 개 선 후 ⑤ 라이브커머스 방송지원 - 30개사 ㅇ 업체 요구사항 반영, 짧은 시간에 제품을 홍보하고 최대 매출이 발생토록 기획 - 제품별 특화 스튜디오에서 전문 쇼호스트 2인 네이버 라이브 방송(30분~1시간) 진행 - 네이버 알림·배너광고 등 사전 마케팅 실시로 소비자 관심도와 실시간 접속자 증대 유도 라이브커머스 - 필링굿 ⑥ 홍보용 동영상 제작 - 20개사 ㅇ 활용 채널과 제작 목적에 따라 기업의 니즈 반영 최적화된 영상 제작 -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e커머스 적합 영상 촬영 천년식향 ? 제품홍보영상 그린 포레스트 ? 기업홍보영상 에스비코스메틱 ? (스마트폰용)제품홍보영상 □ 공통지원 ① 유통사 MD 상담회 목표 500개사, 실적 506개사 참가, 수행률 101% ㅇ 소상공인이 입점 희망하는 유통사 MD와 1:1 상담 (차수당 최대 2회 상담 가능) - 차수 및 일정 : 5차수 진행 (오프라인 3회, 온라인 2회) 차수 참여 소상공인 참여 MD 상담 횟수 일정 형태 1 118 20 199 2022.07.01 오프라인 2 125 20 199 2022.08.19 오프라인 3 88 20 152 2022.09.19~22 온라인 4 80 20 138 2022.10.19 오프라인 5 95 25 164 2022.11.21~24 온라인 총계 506 105 852 오프라인 MD 상담회 온라인 MD 상담회 ② 사이버연수원 운영 목표 500개사, 실적 725개사 수강, 수행률 145% ㅇ 온라인 진출 실무교육을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도록 사이버 강의 운영 - ‘초보 과정’부터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 과정’으로 수준별 구분 ?초보과정 (6개 과정 / 16시간, 31차시), 전문과정 (6개 과정 / 15시간, 24차수) 개설 교육 메인페이지 과정별 소개, 안내 페이지 과정 안내 페이지 □ 프로모션 ① 1차 기획전 ‘슈퍼서울위크’개최 (’22.11.1~11.18.) ㅇ 6개 유통사 협업, 19,999개 서울시 소재 기입점 소상공인 참여 (단위 : 백만원) ㅇ 참여 유통사 홍보 채널 등 활용 기획전 소비자 접근성 제고 및 구매 촉진 (쿠팡) PC 배너 광고 (위메프) 모바일 배너 광고 (롯데온) 메인·앱 푸쉬알림 (네이버) 키워드 마케팅 ② 2차 기획전 ‘라스트세일 by 서울’개최 (’22.12.1~12.23.) ㅇ「e서울사랑샵#」운영 11번가 협업,「’22년 소상공인 온라인판로개척지원」사업 참여 기업 500여 개사 참여 ㅇ 온·오프라인 온라인 특별 기획전 홍보 다각적 실시 11번가 기획전 메인배너 네이버 키워드 마케팅 인스타그램 등 SNS홍보 매일경제 지면 광고 □ 성과분석·우수사례 발굴 ① 만족도 조사 실시 ㅇ ’22년 사업 참여 소상공인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4.69점 달성 ’’’ - 구글 온라인 설문 시스템 활용 조사(12.9~12.19), 응답률 49%(1,671개사 중 811개사 응답) ’’’ - 집중지원이 만족도가 가장 높고(4.81), MD 상담회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음(4.60) (단위 : 점 / 5점 만점) 지원 항목 평 균 집중지원 일반지원 MD상담회 온라인 교육 만족도 점수 4.69 4.81 4.66 4.60 4.69 < 사업참여 기업 기타 의견 > ? (사업기간) 지원은 매우 만족하나 사업 기간이 촉박함. 신제품 개발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기존 제품 개선으로 변경하였음. 겨울 제품 등 계절성을 고려하여 진행기간이 길면 좋겠음. ? (추가지원) 후기 마케팅 대행, 신제품 개발지원, 유통사 플랫폼 광고비 지원, 해외시장 진출지원 등 ? (집중지원) 신제품 개발 시 외부기관 기술지원도 받고 전담매니저의 펀딩기획 지원, 해외 입점 컨설팅 등 많은 도움이 되었음. ? (MD상담회) 1인 기업으로 오프라인 상담회 참석이 어려워 온라인으로 자주 진행하면 좋겠음 ? (온라인 교육)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② 우수사례집 제작·배포 ㅇ 집중지원 업체(40개사) 중 우수사례 발굴(12개사) 사업홍보 간행물 제작·배포 - 업체별 개요, 지원 성과 요약, 기업 대표가 선정한 사업 효과 미니인터뷰 게재 - 소상공인 진흥공단, 유통사 등 유관기관(약400개소)에 책자 배포하여 사업 홍보 우수사례집 책자 표지 기업별 우수사례 소개 페이지-테시 Ⅲ 사업추진 성과 및 개선사항 □ 사업 추진 성과 ㅇ 프로모션 축소, 수요자 역량·희망에 따른 맞춤형 지원 확대로 사업참여자 만족도 상승 - 연도별 만족도 조사 결과 : (’20년) 3.95 (’21년) 4.56 (’22년) 4.69 ㅇ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 선발 집중지원으로 사업의 효과성 제고 - 아마존(미국)·큐텐(중국·일본) 등 해외 주요 플랫폼 진출, 소셜벤처 경연대회 최우수 장관상 수상 기업 배출 등 기업가형 소상공인 양성 ㅇ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제품 홍보 기회 제공 - 기획전 참여 유통사 홍보계좌 활용 배너광고, 앱푸쉬, 팝업 등 소상공인 제품 적극 노출 ㅇ 성공사례 발굴·스토리텔링화하여 우수사례집 제작·배포로 사업성과 홍보 - 성과분석 통한 우수셀러 발굴(12개사) 및 간행물 배포로 소상공인 지원정책 사업 홍보 □ 개선 및 발전방안 ㅇ 우수셀러 양성을 위한 사후지원 등 장기적인 지원방안 마련 필요 -「소상공인 선정→교육·컨설팅→제품생산→입점→마케팅」까지 장시간 소요되는 사업이나 단년도로 추진하여 매출 성과 및 지속가능성 부족 ㅇ 새로운 온라인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규 맞춤형 프로그램 선제적 발굴 - 와디즈펀딩, 라이브커머스 상설관 개설 등 신규 지원 프로그램 도입 ㅇ 품목별 적합 유통사 입점 및 매출 증대로 직결되는 실질적 지원방안 필요 - 단순 유통채널 확대보다 전문가 진단을 통한 적합 유통사 입점이 매출 증대를 위한 관건임 ㅇ 전문조직을 갖춘 플랫폼과의 협업 확대로 사업의 시너지 창출 - 유통사 MD 상담 후 입점시 수수료 할인 혜택 도입, e서울사랑샵 운영 유통사 추가선정 등 ㅇ 소상공인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성장 잠재력 있는 지원 대상 발굴 - 지원대상 추천·심사 시, 소상공인연합회 등 유관기관 포함으로 선발 기업 적합성 제고 Ⅳ 보조금 정산 ㅇ 예산 및 집행 현황 (단위 : 천원) ㅇ 집행 세부내역 (단위 : 천원) Ⅳ 행정 사항 ㅇ 보조금 반납고지서 발급(소상공인담당관) : ~’23.2.13. ㅇ 집행 이자 반납(한국생산성본부) : ~’23.2.28. 붙임 1. 집중지원 대상 소상공인 목록(40개소) 1부. 2. 사업비 정산보고서 및 관련 서류 일체(별도 붙임). 끝. 붙 임 집중지원 대상 소상공인 목록 (총40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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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1589 생산일자 2023-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5143) 관리번호 D000004733314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제로페이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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