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집중육성」프로그램 진행사항 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338 결재일자 2022. 8.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개척팀장 소상공인담당관 김선희 박지선 08/26 강남태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집중육성」프로그램 진행사항 보고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 「집중육성」프로그램 진행사항 보고 2022. 8.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 「집중육성」프로그램 진행사항 보고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개척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 내 우수셀러 발굴 및 양성을 위해 지원 중인「집중육성」프로그램의 추진 실적과 향후계획을 보고하고자 함 Ⅰ 지원 개요 ㅇ 사 업 명 :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 내 집중육성 프로그램 ㅇ 지원목적 : 온라인으로 전환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별, 밀착 관리로 소상공인의 매출 극대화·경쟁력 강화 ㅇ 지원기간 : `22.06. ~ `22.12. ㅇ 선정방법 : 공개 모집(40개사, '22.6.10. 모집 완료) ㅇ 수행기관 : 한국생산성본부(민간 보조사업자 공모 선정·협약 '22.4.27) ㅇ 사업예산 : 72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 1개사 당 평균 18백만원 지원 ㅇ 지원내용 : 기업 수준 및 니즈,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원스톱 풀패키지 제공 - 기업별 전담 매니저 지정,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온라인 플랫폼 입점과 매출 증대 직결될 수 있도록 상품 개선지원 등 전단계 역량 강화 지원 역할 - 골목형 소상공인 등 다양한 형태의 소상공인을 발굴 O2O 전환을 적극 지원 <단계별 지원 체계도> 사전 진단 → 협약 체결 → 상품 등 개선지원 → 시제품생 산 → 제품 양산 → 유 통 사 MD품평회 → 온 라 인 마켓 입점 → 기획전 개 최 6~7월 7월 7월~ 8~10월 10월~ 11월 11월~12월 12월 Ⅱ 추진내용 및 실적 □ 집중지원 선정 현황 ㅇ 모집기간 : 5.9.~5.27.(3주) ㅇ 모집대상 : 40개사 ㅇ 신청결과 : 161개사 지원(약 4:1 경쟁률), 43개사 선정(예비 3개사 포함) ㅇ 심사방법 : 전문 평가위원 구성 - 1차 서류심사(5.30.~5.31.) : 60개사 선정 - 2차 발표평가(6.8.~6.9.) : 최종 43개사 선정 < 업종별 > 식품 생활용품 패션잡화 뷰티용품 애견용품 의류 가구 스포츠용품 건강보조기기 기타 13 6 6 5 4 2 2 1 1 3 < 서울시 사업 기참여 현황 > ‘21 온라인 판로사업 라이브커머스 아트테리어 골목형상점가 11 3 2 - □ 전담 매니저 배정 - 완료 ㅇ 업체별 전담 관리자 지정으로 사전진단부터 온라인 유통사 입점까지 전단계 밀착 관리 - 판매 제품군별 지정(총 10명 배정 / 매니저 1명당 평균 4개 업체 담당) (단위 : 개) □ 사전 진단 및 협약체결 - 완료 ㅇ (진단)분야별 외부 전문가와 사업장 동행하여 문제점 진단, 개선과제 도출, 성과목표 설정 (단위 : 개) 주요 개선과제 ㅇ (협약)사전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과제 세부 내역과 성과목표를 포함한 기업별 맞춤형 협약 체결 (단위 : 개) 성과 목표 (※업체당 2~3개 설정) □ 상품 등 개선지원 - 진행 중 < 과업 수행 현황 집계표 > ① 맞춤형 컨설팅 - 완료 ㅇ 유통·마케팅 등 전문가 풀을 활용 최적의 컨설턴트 연결로 실직적인 온라인 판로 개척 방안 제시 - ‘전문가 진단 및 방문형 코칭’, ‘시장조사’ 2개 분야 맞춤형 컨설팅 실시 완료 전문가 진단 및 방문형 코칭 현장사진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소상공인 고민을 해결하고 판매촉진 제고를 위한 구체적 전략 제시 (시장조사) 스튜디오 오후 온라인 소비자 조사 보고서 ?실제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평가를 실시,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경영 방향 제시 ② 제품 브랜딩 ㅇ 제품 패키지 디자인 개선 실제 제품을 볼 수 없는 온라인 유통채널의 특성 상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드러나는 제품의 패키지 개선을 통해 제품의 매력도 상승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브랜드 특징을 살려 패키지 디자인 개선 (길컴퍼니) 개선 전 개선 후 (위커즈러브) 개선 전 개선 후 ㅇ BI 디자인 개선 - 브랜드가 지향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BI구축으로 브랜드 입지 강화 (석신한우)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제공, 업체의 기존 정체성을 지키면서 가볍고. 날리는 느낌의 BI 디자인으로 개선 개선 전 개선 후 (스윗드오) 제품 특성이 표출되지 않는 기존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 요거트가 들어간 제품임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BI를 리뉴얼하여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에도 반영 개선 전 개선 후 ③ 홍보 마케팅 ㅇ 지원방법 : 홍보물 및 홍보영상 제작,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ㅇ 홍보물 제작 (피랩파트너스) 낮은 퀄리티의 이미지 반복으로 완성도가 낮고 브랜드 메시지가 부재했던 기존의 홍보물을 개선, 핵심 셀링포인트인 신선한 재료와 캐릭터를 활용 스토리텔링을 부각한 일러스트 기반의 홍보물 제작 개선 전 개선 후 ④ 상품 기획 ㅇ 컨셉 촬영 - 제품의 특성과 매력을 살린 전문적인 촬영을 통해 온라인 상세페이지, 홍보물제작 등 기업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가죽공방 하) 가죽의 색감과 질감을 살려 전문적인 촬영 진행,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발생시킬 수 있는 트렌디한 컨셉으로 제품의 고급화 이미지 확보 개선 전 개선 후 (위퀴즈러브) 푸드스타일리스트를 동반한 촬영으로 전체적으로 밝은 톤에 미얀마 음식에 대한 호기심 자극 및 구매 욕구를 촉진하도록 연출 개선 전 개선 후 ㅇ 신제품 개발 및 상품 리뉴얼 -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와 연계 기존 제품의 리뉴얼 및 신제품 개발 과정 지원 (테시) 영문 알파벳 펜던트 상품개발, 산학협력(서울시 중부기술교육원)을 통해 3D모델링 작업 교육을 병행하여 제품의 완성도 극대화 상품개발 과정(3D모델링 작업) 신규개발 된 영문 알파벳 펜던트 (에브리틱)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으로 제품 개발과 동시에 패키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여 빠르게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진행 개선 결과물 ㅇ 시제품 제작 - 시제품 제작으로 유통사 MD품평회에 판로가능성 평가 및 제품 보완 (하나모아) 기존 선물 상자의 규격 및 소재 변경을 통해 높은 품질의 패키지 제작, 새로운 디자인 도출 및 시제품 제작 지원 개선 전 개선 후 ⑤ 판로개척 지원 ㅇ 온?오프라인 입점지원 활동 제품 양산·개선 중으로 온라인 입점 실적은 9월 이후부터 도출 가능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 버티컬 커머스 (전문몰) 입점 해외 판로개척 (아마존, 해외전시회 등) 기타 판로 개척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B2B 비즈비스 등) 70개 내외 20개 내외 5개 내외 25개 내외 개선된 홍보물과 패키지 디자인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장 입점 지원 피랩 파트너스 - 강남구 플립로비 입점 아니(AHHNI) - 중구 소공로 신세계백화점 입점 플립로비 :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상품 판매 스토어 Ⅲ 향후 추진 일정 구 분 9월 10월 11월 12월 상품 등 개선지원 시제품 제작/ 제품 양산 유통사 품평회 온라인마켓 입점 기획전 개최 보고회 개최 붙임 : 집중지원 선정 소상공인 목록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집중육성」프로그램 진행사항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338 생산일자 2022-08-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5143) 관리번호 D000004608818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제로페이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