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55 결재일자 2023. 2.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이민서 신명희 02/06 이종선 2023 서울시 통합홍보배너 운영계획 2023년 서울시 통합홍보배너 운영계획 2023. 2. 6. (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3년 서울시 통합홍보배너 운영계획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2133-6480 미디어운영팀장: 신명희☎6497 담당: 이민서☎6493 서울시 및 자치구·투출·산하기관 등 유관기관 누리집에 통합홍보배너를 운영하여 서울시 주요 정책 및 감염병·재난·안전 등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Ⅰ ’22년 운영개요 □ 추진근거 ㅇ 홍보배너 통합관리 서비스 자치구 확대 계획 (뉴미디어담당관-9904, 2018. 11. 12.) ㅇ 서울시 홍보배너 통합관리 서비스 운영 계획 (뉴미디어담당관-6053, 2018. 7. 9.) □ 운영현황 □ 추진성과 (최근 3년) [ 최근 3년 통합홍보배너 제작 및 운영현황 개요 ] 기간 연동누리집 홍보소재수 등록배너수 노출수 (월평균 노출수) 클릭수 (평균클릭률) [2022년 주요 홍보 캠페인] □ 개선과제 과제 1 통합홍보배너 연동 누리집 확대 과제 2 배너 클릭률 0.07%로 상향 과제 3 모바일 가독성 제고 위한 디자인 개선 과제 4 새 브랜드 로고 및 슬로건 적용 Ⅱ ’23년 운영개요 1 통합홍보배너 연동 누리집 확대 방안 [ 2023년 연동 누리집 확대 목표 ] 기 존 ’23년 확대(안) □ 연동 누리집 현황조사 및 신규 연계 누리집 발굴 ㅇ 전실국 및 투자·출연기관 배너 연동 현황조사 - 1차 현황조사 : 23년 1월 12일 ~ 30일 (완료) - 2차 현황조사 : 23년 8월 2주 ~ 3주 (예정) ㅇ 1·2차 현황조사 이후 미연동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동 독려 - 미연동 사유 파악하여 개별 협조 요청 및 안내 진행 □ 인센티브를 활용한 연계 동기 강화 ㅇ 누리집 BSC평가 항목 중 통합배너 누리집 연계 2점 제공 재안내 - 2차 현황조사 시 BSC 평가 가점 안내문 동시 배포 ㅇ 통합배너 연동시 해당 부서 담당사업의 홍보 배너 우선 표출 안내 2 배너 클릭률 제고 방안 □ 시민 관점의 홍보소재 발굴 ㅇ 시민 관심사에 적합한 홍보 소재 선제적 발굴 (주 1건~2건) - 보도계획 및 대외발표·사업추진일정 등을 미리 파악하여 제작 계획 수립 ㅇ <내 손안에 서울> 인기콘텐츠와 연계한 통합홍보배너 제작 - <내 손안에 서울> 기사 중 시민 관심도가 높고, 실생활과 밀접한 아이템을 선정하여 배너 제작, 클릭률 제고 및 기사 콘텐츠 확산 홍보 소재를 선 발굴하여 제작한 배너 배너와 연계 가능한 기사(예) □ 매력적인 카피를 통한 클릭률 제고 ㅇ 사업명칭 단순 나열을 벗어나 시민들의 흥미를 끄는 카피 적용 - ’22년 제작 배너 중 시민들의 긍정적 반응을 얻은 사례로,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 위로와 공감을 이끄는 공감형식,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 및 후크(Hook)성 카피를 적극 활용 자체 제작 카피를 적용한 배너 - (좌)아트책보고, (우)영케어러 간병지원 ㅇ 모바일 이용 증가와 다양한 배너 사이즈를 고려, 간결하고 임팩트 있는 카피를 구현해 클릭 유도 3 모바일에서의 가독성 제고 □ 최대 글자수 및 명도대비 제한으로 모바일 이용에 최적화 ㅇ 22년 12월 기준 <내 손안에 서울> 이용자 중 72%가 모바일(72%)로 접속하는 상황을 고려, 스마트폰 화면에서 홍보배너 내용이 잘 읽히도록 색감 및 글자 크기 등 고려하여 제작 □ 신규 스마트폰 출시 및 운영체계 업데이트시 디자인 수정 진행 ㅇ 스마트폰 기종과 운영체계 변화에 따라 발생 가능한 배너 이미지 오류 방지 4 새브랜드 로고 및 슬로건 적용 □ 기 제작된 재난 배너 로고 및 슬로건 변경 ㅇ 필요시 기존 제작된 배너 활용하는 동시에 신규 재난배너 제작 [ 로고 변경 예정 중인 재난배너(예) ] □ 추후 제작될 모든 배너에 새브랜드 로고 및 슬로건 적용 ㅇ 새브랜드에 맞춰 홍보배너 31종 사이즈별 로고 및 슬로건 위치 디자인 Ⅲ 추진일정 □ 통합배너 연동 누리집 확대 방안 ㅇ 통합홍보배너 연동 누리집 현황 조사 : ㅇ 미연동 사이트를 중심으로 개별 연동 독려 : □ 모바일에서의 가독성 제고 ㅇ 기존 재난 배너 로고 및 슬로건 변경 : ㅇ 신규 스마트폰 출시 및 운영체계 업데이트에 따른 디자인 수정: □ 배너 클릭률 제고 방안 ㅇ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 연계, 생활밀착형 홍보 소재 발굴 : ㅇ 타실국 홍보요청 및 주요 홍보이슈 발생 시 자체 제작 : Ⅳ 소요예산 [붙임] 통합홍보배너 적용 누리집 현황 1부. 끝.
27790638
20230207061508
본청
뉴미디어담당관-1555
D000004732999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