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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완료 보고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1526 결재일자 2023. 2.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1인가구정책팀장 1인가구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김하랑 전소현 이동섭 02/03 김선순 협 조 안심돌봄복지과장 하동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완료 보고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완료 보고 2023. 2.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완료 보고 중장년 1인가구의 일상 속 외로움, 고립감 해소 및 위기징후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추진한「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사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개요 1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 제11조(지원사업) ㅇ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추진 계획(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1680,'22.2.18.) □ 추진배경 ㅇ 50대 중장년의 고독사 비율이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높음(’16년, 서울시 고독사 실태) <고독사 비중이 40,50대가 가장 높은 자치구> <고독사 연령별 현황(확실+의심)> 구 분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수(명) 113 226 340 524 비율(%) 4.9 9.6 14.5 22.4 구 분 60대 70대 80대 이상 불상 수(명) 368 385 296 88 비율(%) 15.7 16.4 12.6 3.8 ㅇ 이혼, 비혼 등으로 인한 중장년 1인가구 증가 추세 지속(’00년 24.2% → ’20년 40.1%) ㅇ 중장년 1인가구는 고립적 일상에 따른 고독사 위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만성질환의 위험이 높아 고립감 해소와 생활 관리에 집중 필요 ㅇ 늘어나는 복지 수요와 증가하는 1인가구에 대비하여 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돌봄서비스 발굴 필요 2 사업개요 □ 사 업 명 :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 사업대상 : 서울시 중장년 1인가구 250명 내외 □ 사업내용 ㅇ 안부확인(식사, 수면 등), 운동 및 취미활동 등 일상 관련 대화서비스 제공 ㅇ「참여자 발굴 ⇒ 대화습관?생활패턴 파악 ⇒ AI 대화서비스 개선 등」리빙랩 운영 참여자 발굴 AI 대화내용 DB화 참여자 의견수렴 및 개선점 도출 만족도조사 및 효과분석 대화습관 및 생활패턴 파악 AI 대화기능 개선 ※ 4회 참여자 집단토의 운영 맞춤형 생활관리 모델 개발 ㅇ 불규칙한 생활습관, 건강 악화 등 위험 징후 발견 시 공공서비스 연계 ㅇ 서비스 확대를 위한 1인가구 맞춤형 서비스 모델 개발 등 □ 추진방법 : 민간경상보조사업자 공모 및 선정하여 협약체결 □ 추진주체별 역할 추진주체 역 할 서 울 시 - 사업계획 수립 및 시행, 사업 총괄 - 예산 편성 및 교부, 점검 및 성과관리, 홍보 등 참여자치구 참여대상자(동주민센터) 연계를 통한 대상자 선정 및 추천 대화내용 모니터링을 통한 위기징후 발견 시 분야별 공공지원서비스 연계 등 사업수행기관 - 실증 대상 선정 가이드라인 수립(실증에 적합한 대상자 선정 기준 제시) - 구체적 서비스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대화기술 적용 - 리빙랩을 통한 데이터 수집 → 가공 → 실현모델 개발 - 테스트 및 실증모델 설계와 수집된 데이터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 서울시 1인가구 맞춤형 서비스 모델 개발 등 Ⅱ. 사업 결과보고 1 AI 말벗서비스 운영결과 참여자 발굴 및 서비스 대상자 선정 ㅇ 참여대상자 모집 : 2022. 4. ~ 5. ㅇ 참여 자치구 : 시범사업 참여희망 6개 자치구(강남, 강서, 노원, 동작, 성동구, 중구) ㅇ 참여자 현황(신청자 기준) : 총 301명 ? 자치구별 50명 내외 추천 - 거주지별 현황 (단위:명, %) 합 계 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 구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301 52 17.3% 42 14.0% 53 17.6% 51 16.9% 50 16.6% 53 17.6% AI 말벗서비스 운영 □ (1차) AI 말벗서비스 운영 ㅇ 서비스 기간 : 2022. 6. 9. ~ 9. 1. ㅇ 발신주기 : 매주 2회(화요일, 목요일) / 총 24회 ㅇ 발신시간 : 10:00~15:00까지 자치구별 순차적(1회차)으로 진행 ※ 1회차시 수신을 안할 경우 재발신(15:00~) ㅇ 대화내용 : 안부확인 및 일상대화 - 안부확인(건강/식사/수면/운동/외출) - 운동 및 취미활동 등 일상 관련 대화서비스 제공 ※ AI 말벗대상자 중도 취소 사유 연번 취소자 수 취소 사유 비율 ㅇ 말벗운영자 인력 배치 및 운영 : - 인력구성 : - 주요역할 · 서비스 대상자 통화 분석결과 주기적인 모니터링 · 2주이상 미응답 또는 건강관련 질문에 부정적 답변이 지속될 경우 직접 안부확인 등 ㅇ 1차 AI 말벗서비스 운영 결과(최종 서비스 대상자 기준) □ (2차) AI 말벗서비스 운영 ㅇ 서비스 기간 : 2022. 11. 1. ~ 11. 10. ㅇ 대 상 자 : 1차 AI 생활관리서비스 기존 이용자 중 51명 ㅇ 발신주기 : 매주 2회(화요일, 목요일) 16:00 ~ 18:00 / 총4회 ㅇ 대화내용 : 안부확인 등 일상대화, 이전 통화내용을 기반으로 한 대화 등 AI 말벗서비스 추가(2차) 운영 사유 ㅇ 2차 AI 말벗서비스 운영 결과(말벗운영자 미운영) 리빙랩(집단토의) 운영결과 ㅇ 참여대상 : 총 39명 - AI 말벗서비스 대상자(20명) : AI 말벗서비스 신청서 접수 시 리빙랩 참여 신청자 또는 AI 말벗서비스 활용 우수자로 선정 - 대조군(19명) : 잠재적 사용자로서 공개모집하여 선정 ㅇ 리빙랩(집단토의) 운영 회차 일시 장 소 참석 인원 운영 방식 운영 내용 1 '22.7.21.(목) 14:00~18:00 서울시청 시민청 29 FGI ?서비스 유경험자: AI말벗서비스 사용 경험에 대한 진단 ?서비스 무경험자: AI말벗서비스에 대한 기대심리 파악 2 '22.7.28.(목) 14:00~18:00 서울관광 플라자 24 FGI ?1차 리빙랩 결과에 이은 특정 주제 심화 - 내가 원하는 인공지능과의 관계성, 호칭, AI 페르소나 - 식사, 수면, 외출, 건강, 운동 외 대화 소재 및 방식 - 단순 추천을 넘어서는 실제 서비스와의 연계 3 '22.8.04.(목) 14:00~18:00 서울관광 플라자 26 토의 ?AI 기술의 이해를 도울 영상자료 제공 ?AI 기술을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아이디에이션 4 '22.8.18.(목) 14:00~18:00 서울관광 플라자 25 토의 발표 ?AI 말벗 서비스 중 말벗 운영자 역할 설명 ?AI 기술을 활용하지 않은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아이디에이션 1인가구의 형태는 다양하고 분화되어 있음에 따라 개별 형태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이에 따른 특화된 서비스 필요 사전조사 및 만족도 조사결과 ㅇ 조사일시 - 사전조사(1차 AI 말벗서비스 제공 전) : '22. 6. 2. ~ 6. 8. - 사후조사(AI 말벗서비스 제공 후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 평가) · 1차 만족도 조사(1차 AI말벗서비스 제공 후) : '22. 8. 22. ~ 8. 26. · 2차 만족도 조사(2차 AI말벗서비스 제공 후) : '22. 11. 14. ~ 11. 18. ㅇ 조사항목 - 사전 : 참여자 기본정보, 우울, 인지기능, 신체활동, 식사, 일상생활 독립 정도 등 - 사후 : 효과성 측정 관련 문항, 서비스 기술 및 만족도 등 ㅇ 만족도 조사결과 2 서울시 공공서비스 모델(안) 3 향후일정 ㅇ 사업결과자료 공유 및 사업이관 (안심돌봄복지과) : ’23. 2. ㅇ 민간보조사업 정산보고서 검토 및 집행잔액 반납 처리 : ’23. 2. 붙임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결과보고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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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결과보고서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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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서비스 사업 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1526 생산일자 2023-0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하랑 (02-2133-9262) 관리번호 D00000473152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공약및지시사항관리 > 1인가구특별대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