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사랑” 제작 및 운영 추진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40 결재일자 2023. 2.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송영미 이은경 이종선 02/03 최원석 2023년 “서울사랑” 제작 및 운영 추진 계획 2023. 2.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사랑” 제작 및 운영 추진 계획 시정 소식지 “서울사랑” 발간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해 서울시정 홍보를 극대화 함 Ⅰ 추진 개요 추진 목표 ? 시정 슬로건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바탕으로, 2023년 서울시 주요 정책 등을 시민들에게 유용하게 제공해 시정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 제고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으로 관심 독자층 확대 ? 발행 부수 감소에 따른 효과적인 배부, 온라인 및 홈페이지 활용 강화 추진 근거 및 발행 개요 ? 추진 근거: 『서울사람, 서울사랑 발행계획(’02.8.8)』 (시장방침 제752호) ※ 타블로이드판→4x6배판(A4크기) 월간지 형태로 발행 ? 발행 및 운영개요 발행 주기 발행 부수 발행 형태 배부처 사업비 월간 (연12회) 2만부 (연24만) ’22년 3만부 책자, 60면, 신국배판(205×295mm), 전면 컬러 서울시 문화공간 등 다중이용시설 및 구독신청자 671백만원 (’22년:746) - 점자책 200부 발행(녹음파일 별도), 홈페이지(love.seoul.go.kr) 운영, 뉴스레터 발행 - 동영상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서울시 및 민간채널 콘텐츠 제공(CP, Contents Provider) ※ 기획편집 자문위원회 매월 1회 개최 Ⅱ 2022년 추진 실적 (매거진 콘텐츠 제작) 정책(50%), 생활(45%), 코로나(5%) 등 월 20~25건 ? ’22년 서울시 주요 정책(복지·경제·주거·환경·안전 등) 및 생활 정보 제공 - 정책: 약자와의 동행, 온서울건강온, 민생지킴, 안심소득, 서울런, 엄마아빠행복 등 - 생활: 책읽는서울, 서울페스타, 광화문광장, 뷰티먼스, 미디어아트, 청년취업사관학교 등 ? 문화, 여행, 음식 등 다양한 칼럼 기획 및 20주년 기념 창간특집호 발행 - 친환경 서울 여행법, 물길 여행, 서울풍경, 서울유람, 서울 옛 이름, 박찬일의 미식이야기 등 ?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 완화에 따른 수칙 안내 - 오미크론 대응 체계 전환, 재택치료, 방역수칙, 대상별 백신 예방접종, 재난지원금 등 (융복합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연계 콘텐츠 제작 ? (홈페이지) 기사(월 20~25건) 및 뉴스레터 발행 방문자 서비스 개편 - 온라인 소식지 신청 팝업 개발(6월), 서울을 색칠하자 시민갤러리 신설(12월), 책자 정기구독 서비스 개편(SMS 인증 개발, 신청사유 등 구독신청 양식 및 관리자 페이지 개선) 등 - ? (동영상) 지면기사 취재시 현장 영상 제작, 지면에 QR코드 연결(총 12편) - 희망의 물줄기(분수), 올여름 다시여기 한강, 숲과 쉼이 있는 광화문광장 등 ※ 서울시 공식 온라인 채널 활용 외 본관 외벽 시민게시판, 소통방통 방송영상 및 남산서울타워 내 전광판 등 활용으로 노출 매체 확대 약자와 동행하는 안심소득 (’22.10월호 기획기사) 서울사랑 동영상 제작 서울사랑 동영상 노출 (창간 20주년) 기념호 발행 및 온라인 전시회&이벤트 추진 ? (기념호 발행) 10월호 창간기념 특집기획 지면 편성 - 발행인 및 독자 축하 사연, 서울사랑 4행시, 당신의 서울은 무엇인가요, 한눈에 보는 서울사랑 20년, 서울을 빛낸 얼굴들, 20주년 기념 독자 설문 등 ? (온라인) 온라인 특별 페이지 “서울사랑 20주년 서울여행” 제작 - 온라인 전시회 ‘풍경 화보/표지/기사로 만나는 서울사랑’ 및 이벤트(축하 댓글 달기, 인생 네컷, 서울 퀴즈 20 등) 추진 ? (기념 달력) 2023년 서울사랑 달력 제작 및 이벤트 선물 활용 20주년 기념 특별 기획(책자) 온라인 특별 페이지 온라인 전시회 및 이벤트 2023 서울사랑 달력 (市 내부에 콘텐츠 확산) 市 온라인 활용 콘텐츠 활용도 제고 ? (홈페이지) ‘스토리인서울’ 內 서울사랑 온라인 특별판 제작(6월 ‘박찬일의 미식여행’ 편, 10월 ‘서울 옛이름’ 편) ?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 제공 - 등 채널 특성에 따라 기사·사진·동영상 등 다양하게 활용 (민간 제휴 통한 콘텐츠 확산)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 노출(비예산) ? 날씨위젯 및 매거진 등과 협력해 서울사랑 콘텐츠 확산 - - ? 매거진 포털 및 전자책 구독 앱 등에 디지털 매거진 형태로 제공 - 중앙일보 조인스 프라임, 밀리의 서재·리디북스·예스24 등 전자책 구독 앱 (시민 참여) 이벤트 추진 및 부록 제작 ? 연중 독자 이벤트로 시민 소통 활성화 (월 4~5건) - 상시 : 서울을 색칠하자, 서울사진 인증샷, 서울퀴즈, 독자후기 (각 월 1회씩) ※ - 특별 : 2022년도 서울사랑 책등 이벤트(1~12월호 책자 책등 인증샷) - 선물 : 서울사랑 컬러링북, AR엽서, 2023 서울사랑 달력 등 Ⅲ 2022년 평가 및 시사점 서울사랑 독자 설문조사(’22.9월) 결과, 만족도는 전년과 유사 ? ? ?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문화관광 여가 및 정책 정보 수요 증가 ? 정책 정보지 기능 강화, 고품격 문화 콘텐츠 제작, 시민 접점 확대 등 필요 ⇒ (시사점) 시민 관심 높은 문화생활, 복지 정보를 적시적소에 유용하게 제공 다양한 독자층으로 저변 확대를 위한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시 홈페이지 ‘스토리인서울’, 삼성 갤럭시 날씨 위젯 등 서울사랑 콘텐츠 제공 ? 창간 20주년 기념 이벤트 이후 일반 시민의 서울사랑 참여도 제고 ⇒ (시사점) 인기있는 기획 콘텐츠 지속적인 확산 및 독자 이벤트 활성화 Ⅳ 2023년 추진계획 콘텐츠 제작 3 지면 기사 연계 동영상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확대 4 독자 이벤트 활성화 및 서울사랑 굿즈 제작 콘텐츠 확산 1 발행 부수 축소에 따른 효과적인 배부 2 서울사랑 온라인 소식지 서비스 강화 3 4 서울사랑 인기 콘텐츠 활용 확대 Ⅴ 행정사항 소요 예산: 671,314천원 (’22년 745,904천원 △74,590천원) ? 예산 내역: 사무관리비 541,714천원 / 공공운영비 129,600천원 ? 예산 과목: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제작 및 운영 추진 일정 ? 서울사랑 책자 제작 및 배부 : ’23. 1월~ ? 서울사랑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23. 1월~ ? 서울사랑 독자 만족도 조사 ? 서울사랑 창간 21주년 기념호 발행 : ’23.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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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사랑” 제작 및 운영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40 생산일자 2023-0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영미 (02-21336508) 관리번호 D00000473123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홍보물발간 > 서울사랑발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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