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95 결재일자 2023. 1.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김수진 조미현 01/18 이종선 '22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2023. 1.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2022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사업 추진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 개요 ㅇ 사업 목적 - 정보습득 채널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간포털을 활용하여 시정 정보에 대한 시민 접근성 제고 - 주요 사업 안내 및 시정 활동에 대한 시민 참여 유도 등 대시민 소통 강화 ㅇ 추진 근거 - 2022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추진 계획(뉴미디어담당관-5691, 2022. 2. 3.) ㅇ 사업 기간: 2022. 01. 01. ~ 12. 31. ㅇ 사업비: 722,000천원 (집행액: 721,950천원, 집행률: 100.0%) Ⅱ 추진 결과 □ ?포털 캠페인?을 통해 핵심사업에 시민참여 유도 ㅇ 추진 목적: 인지도 및 선호도 제고가 필요한 사업을 대상으로 시민참여 기반의 쌍방향 소통 추진 ㅇ 결과/분석: 포털 캠페인을 통해 총 25만 명이 시정에 참여 - ‘달라진 광화문광장’ 다음(카카오) 공동 캠페인 추진(8월) ? 달라진 광화문광장을 간접 경험하는 다양한 이벤트 통해 206,402명 참여 - ‘서울시 10대 뉴스 투표’ 이벤트 네이버 해피빈 통해 추진(11~12월) ? 총 44,901명의 투표 참여를 통해 ‘2022년 서울시 10대 뉴스’ 선정 < 달라진 광화문광장 > < 2022 서울시 10대뉴스 투표 > 포털 캠페인 주요 화면 - ? □ ?브랜드 검색?을 통해 포털검색 결과상단에 주요 시정 정보 지속 제공 ㅇ 추진 목적: ‘서울’ 관련 검색자를 대상으로 시정 정보 제공 ㅇ 결과/분석: 네이버?다음 내 ‘서울’ 관련 검색 결과 최상단에 역점사업 집중 노출 - 홍보 대상 사업: 코로나19 현황 및 대책, 코로나19 재택치료 정보, 서울 안심소득, 서울런, 광화문광장 개장, 서울의 가치찾기, 무료 심리상담 등 □ ?포털 광고?를 통해 주요 사업 집중 홍보 ㅇ 추진 목적: 다수의 시민을 대상으로 주요 사업 집중 안내 ㅇ 결과/분석: 포털 주요 서비스에 홍보 목적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광고 집행 - 홍보 대상 사업: 서울런, 안심소득, 청년정책, 서울의 가치 찾기, 서울시 10대뉴스 투표 등 서울런(네이버) 안심소득(네이버) 서울의 가치 찾기(네이버) 10대뉴스 투표(카카오톡) 포털 광고 집행 주요 화면 - □ 포털 제휴 및 신규서비스 활용 홍보 ① 메신저 기반의 플랫폼「카카오톡 채널」활용 홍보 ㅇ 추진 목적: 재난?안전 및 주요생활 정보 신속 안내 ㅇ 추진 결과: 서울시 카카오톡 채널 친구 대상, 재난?안전 카카오톡 문자 발송(총 35회) ② 카카오 숏폼 서비스「오늘의 숏」제휴 추진 (8월~) ㅇ 추진 목적: 숏폼 콘텐츠를 통한 시정 정보 접근성 제고 ㅇ 추진 결과: 카카오 신규 서비스 ‘오늘의 숏’ 내 우리시 숏폼 콘텐츠 송출(총 26회) Ⅲ 평가 및 개선점 □ 총괄 평가 ㅇ 역점사업 홍보를 위해 ‘포털 캠페인’을 추진하여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유도했을 뿐 아니라, 집중 노출을 통해 사업 인지도 제고에 기여함 - 특히 달라진 ‘달라진 광화문광장 Daum 공동 캠페인’의 경우 20만명이 캠페인에 참여하고, 최소 335만명에게 캠페인 광고 도달하는 등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진했을 뿐 아니라, 2022 웹어워드 코리아의 ‘공공프로모션 분야’ 최우수상 수상의 성과도 거두었음 ㅇ ‘네이버 및 다음 브랜드검색’을 통해 검색결과 최상단에 주력 사업을 노출하여 사업 인지도 제고 및 해당 사이트로의 유입을 극대화하는데 기여 - (예)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스마트서울맵, 서울키즈오케이존, 우리시장 빠른배송 등 □ 개선점 ㅇ 포털사별로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상이하므로 홍보 목적 달성에 효과적인 매체 선정, 매체별 예산 투입 규모를 고려하여 세부 사업 추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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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9044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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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담당관-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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