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리더십 교육 추진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30 결재일자 2023. 1. 1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소영 김삼임 금미경 01/17 박종수 협 조 교육기획팀장 강영규 2023년 리더십 교육 추진계획 2023. 1 인재개발원 (인재 양 성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리더십 교육 추진 계획 서울시 선도자(First Mover)로서 담대한 도전과 변화를 이끌고 소통과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리더 양성 리더십 교육 운영 Ⅰ 2022년 주요성과 경험과 공감형 교육으로 대체 리더십 교육의 새로운 지평 ㅇ 상호이해와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공감·소통 교육 강화 ㅇ 신뢰와 존중을 위해 상사·부하·동료 직원간 상호소통 촉진 교과목 편성 사례 중심의 참여형 교육 공감대 형성 및 몰입도 향상 ㅇ 현재 리더십 고민사항 현업 어려움 등 공감 현장사례 발굴 토론식 진행 교육후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교육 전-중-후 학습지원 활동 ㅇ 교육 전 역량 진단 및 개별 피드백 제공 자신을 의미있는 변화 성찰 ㅇ 교육 전 사전과제 제공 및 교육 후 리더십 리마인드자료 제공(직위별 리더십) ㅇ 기획서 작성 실습 제공 및 교육 후 첨삭 피드백(성과·6급승진자) 유도(직위별 리더십) 코로나19 언텍트, 세대변화 등 행정환경변화 교육환경 조성 ㅇ 토론,실습 등 참여형 중심 과정 대면교육, ICT 숙련도 높은 교육생 비대면교육 ㅇ 패들렛, 구글독스 등 비대면 학습툴 활용으로 비대면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 운영현황 및 결과 > ? (현 황) 직위?직급별 역할에 맞는 핵심 역량 향상을 위해 7개 과정 운영 - 직위별 리더십(4개): 현 직위에서 성과코칭 및 목표관리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직급별 리더십(3개): 승진에 따른 역할변화 인식 및 마인드 재정립 역량 강화 ? (결 과) 7개과정, 39회, 2,180명 수료(계획대비 111%), 교육만족도 4.60점 - 리더십 이론에서 탈피, 현업사례 중심의 참여형 교육 성과 향상 도모 - 세대직급간 갈등해결을 위한 소통스킬 실습, 사례별 토론 및 피드백 Ⅱ 2023년 교육운영 방향 교육목표 및 추진방향 교육목표 ㅇ 서울시 담대한 변화를 이끌 선도자(First Mover) 리더 양성 ㅇ 세대·직급간 소통과 존중 기반 체계적인 리더십 역량 강화 추진방향 ㅇ 해당 직급에 필요한 리더십 통합 교육으로 프로그램 일원화 ㅇ 공감을 이끌 수 있도록 현업사례 중심 참여형·성찰형 교육 ㅇ 상호존중과 소통을 위해 세대친화적 리더십 교과목 편성 운영 ㅇ 최근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 리더의 선도적 대응력 향상 □ 개편 운영 방향 ㅇ (과정개편) 직위?직급 구분 폐지, 해당 직급에서 필요한 리더십 교육 일원화 - 6급이하의 경우 현업 역량에서 역량개발의 큰 차이가 없어 기존 직위·직급별 구분을 폐지하고 통합하여 편성 운영 2022년 2023년 [7개과정, 39회, 1963명] [4개과정, 34회, 1783명] 과장 리더십 4급 승진리더 팀장 리더십 5급 승진리더 성과 리더십 6급 승진자 실무 리더십 7?8급 승진자 (실무리더십으로 통합) 과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5급 승진리더 6급이하 실무 리더십 ㅇ (기간변경) 리더십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력과 행동변화 위해 교육기간 확대 - 변화마인드 함양 및 태도변화를 위해 기존 2~3일에서 3~4일로 교육기간 확대 Ⅲ 리더십 교육운영 계획 □ 운영 계획 (단위: 회, 명) 과 정 명 교육 횟수 교육일수 교육인원 비 고 회차별 일 수 총일수 회차별 인 원 총인원 총 4개 과정 34 210 1,783 과장 리더십 2 3 6 20 40 대면 집합 팀장 리더십 8 3 24 25 200 대면 집합 6급이하 실무리더십 20 4 80 50 1,000 대면 집합 원격 화상 5급 승진리더 4 25 (5주) 100 1·3기 각 210 2·4기 각 60 543 기수내 혼합 (1기 용역 제외) □ 위탁용역 추진 ㅇ 용역기간: 2023년 계약일(2월) ~ 12월 ㅇ 대상과정: 4개 리더십 교육과정 ㅇ 교육인원: 총 33회, 시·자치구 4급 이하 1,573명 (5급승진리더 1기 용역 제외) ㅇ 운영방법: 공개모집을 통한 전문교육업체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ㅇ 사업범위 - 4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33회) - 교육효과성 향상 및 학습자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개발·적용 - 학습자료 개발, 현업사례 발굴 및 교육용 자료로 개발 - 교육 전 리더십 역량 진단 및 피드백, 교육 후 현업적용도 진단·분석, 부서원 대상 다면진단 실시 등 ㅇ 소요예산: 금199,600천원 □ 주요 교육내용 직위·직급 구분 폐지, 해당 직급에서 필요한 리더십 교육으로 일원화 ㅇ 기존 직위·직급별 리더십 체계를 통합하고 해당 직급에서 필요한 리더십 통합 솔루션 과정으로 개편(기존 7개 과정 → ’23년 4개 과정) ㅇ 행동과 태도 변화가 중점인 리더십 교육 효과성 향상을 위해 교육기간 확대(기존 2~3일 → ’23년 3~4일) 충분한 공감을 이끌 수 있도록 현업 사례 및 코칭 중심 교육 강화 ㅇ 표준화된 리더십 이론이 아닌, 실제 현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리더십 이슈상황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 향상 및 행동변화 유도 · 관리자 리더십 과정을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상황 토론 및 해결방안에 대한 코칭과 피드백 중심으로 진행 ㅇ 조직변화를 이끄는 리더십 역량 강화 위해 <토론? 성찰? 역멘토링> 절차 적용 · 5급 승진리더 과정에 올바른 리더 역할 수행에 필요한 리더십 함양 위해 토론과 참여 중심 몰입형 교과목 편성 리더십 이론과 현업사례 (이론학습, 토론?공유)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 (자신의 리더십 성찰 ) 리버스(역) 멘토링 (세대 간 이해·교류) 우리가 바뀌는 시간 (리더로서의 변화 다짐) 세대간 가치관 차이 극복을 위해 세대친화적 리더십 교육 운영 ㅇ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원활한 소통, 업무방식 차이에 따른 갈등 해소 등 위해 관리자 리더십 과정 내 MZ세대 이해 과목 편성 · 5급 승진리더 과정「후배 공무원과의 대화(역멘토링)」,과장·팀장리더십「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등 ㅇ 관계의 가치를 이해하고 소통 실천방안 도출을 위해 6급이하 대상 과정에 상사, 후배, 이해 관계자와의 올바른 관계 형성 내용 편성 · 6급이하 실무리더십「관계의 가치 높이기」등 최근 환경 변화에 따른 조직 리더의 선도적 대응력 향상 ㅇ 리더십 교육 후 교육효과성 측정을 위해 현업적용도 외 다면진단 실시 · 리더십 교육 참여 후 변화 마인드 함양 및 태도 변화 측정을 위해 소속 부서원 대상으로 교육 전-후 다면진단 실시(과장·팀장리더십) ㅇ 청렴 리더십 등 공직 마인드 재정립을 위한 교과목 신설 · 5급 승진리더 과정에 신임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공직가치 및 소명의식 재정립 위한 ‘현장중심 청렴교육’ 편성 ㅇ 디지털 전환 등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강화 교과목 확대 · 정책 관리자에게 필요한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변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데이터 기반 정책 기획을 위한 ‘빅데이터 이해와 정책 활용’ 등 편성 ㅇ 최근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글로벌 이슈와 국제현안 이해 제고 교과목 편성 · 5급 승진리더 과정에 ‘4차 산업혁명 및 팬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 이슈’,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정책 이해’ 편성 Ⅳ 과정별 세부운영계획(안) 1 과장리더십 과정 ㅇ 과정컨셉 :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조직변화를 통한 성과 창출 ㅇ 설계중점 : 조직내 갈등 조정 및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역량 향상 - 동기부여, 이해관계조정, 정책관리, 문제인식 이해, 명확한 지시, 조직관리, 변화관리 ㅇ 교육기간 : 2일 ? 3일 ㅇ 교과목 편성(안)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7과목 계 21 5과목 소 계 16 [교육전 학습지원] 리더십 사전진단 사전학습과제 부여 1) 나는 어떠한 과장인가 (나의 리더십 성찰) 개편 리더십 진단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재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리더십 이슈·경험 공유 바람직한 과장의 역할에 대한 이해 및 어려움 -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과장의 역할은? 2 2)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신설 [(4급) 동기부여, 이해관계 조정] 직원들의 마음과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성찰 조직내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또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소통·갈등관리법 등 (ex.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소통방법 등)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직원들과의 소통 및 기성세대와MZ세대 간 업무?소통 방식 차이에 따른 갈등해결 4 3) 핵심문제 인식을 통한 정책방향 제시 [(4급) 정책관리, 문제인식 이해] 문제 상황 인식, 문제핵심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 변화하는 정책환경에 따라 정책 개선 방향 제시 3 4)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신설 [(4급) 명확한 지시·조직관리] 업무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지시하여 부서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4 5) 변화하는 시대 과장의 역할과 책임 신설 [(4급) 변화관리]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운영 전략 수립 수많은 정보 속 최적의 대안 도출 초 불확실성의 시대에 유연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관리 프로세스 등 3 [교육 후 학습지원] 교육과정 리마인드 자료 배포 2과목 소 계 4 1)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신설 관리자 언론 대응 스킬 및 성공적인 인터뷰 기술 2 2) 변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신설 문화, 문학, 여행, 예술, 심리 관련 강의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통찰력 배양 문화·예술을 통한 힐링 및 자기성찰 기회 제공 2 소 계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2 팀장리더십 과정 ㅇ 과정컨셉 :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 및 팀워크 조성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 ㅇ 설계중점 : 다양한 직급?기관과 소통하는 중간관리자 리더십 함양 및 정책역량 향상 - 팀 구축, 변화관리, 성과관리, 상생·협업, 정책집행관리 등 ㅇ 교육기간 : 2일 ? 3일 ㅇ 교과목 편성(안)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7과목 계 21 5과목 소 계 16 [교육전 학습 지원] 리더십 사전진단/ 사전학습과제 부여 1)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나의 리더십 성찰)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재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이슈·경험 공유 팀원과 과장 중간역할에 대한 이해 및 어려움 공유 2 2)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신설 [(5급) 효과적인 팀 구축] 직원들의 마음과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성찰 조직내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또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소통·갈등관리법 등 (ex.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소통방법 등)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직원들과의 소통 및 기성세대와MZ세대 간 업무?소통 방식 차이에 따른 갈등해결 4 3) 팀 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신설 [(5급) 변화관리/성과관리] 변화 관리자로서의 팀장 역할 인식 팀 발달을 이끄는 팀장의 역할과 책임 - 고성과 팀을 위한 팀 발달 단계별 팀장이 해야 할 일 - 팀원들을 몰입시키는 비전과 미션 만들기 3 4) 팀원의 가치 발굴과 육성 노하우 신설 [(5급) 상생?협업] 명확한 업무지시,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 등을 통한 팀원과의 성과창출 전략 공유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부서원들의 자발적 참여 및 몰입유도 방안 팀원 업무부하 가중 및 갈등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 팀원간 의견충돌 조정 방법 - 팀 내에서 협업이 안되는 팀원 코칭방법 등 4 5)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5급) 정책집행관리] 갈등조정 성공사례,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서간/업무 중 발생하는 갈등상황 및 해결방안 공유 3 [교육 후 학습지원] 교육과정 리마인드 자료 배포 2과목 소 계 4 1)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신설 관리자 언론 대응 스킬 및 성공적인 인터뷰 기술 2 2) 변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신설 문화, 문학, 여행, 예술, 심리 관련 강의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통찰력 배양 문화·예술을 통한 힐링 및 자기성찰 기회 제공 2 소 계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3 6급이하 실무리더십 과정 ㅇ 과정컨셉 : 나와 조직, 상사, 동료와의 관계 재점검을 통해 변화 실천력 향상 ㅇ 설계중점 : 팀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소통?협업역량 강화로 자신의 성장 도모 - 업무추진력, 팔로우십·유연한 관계형성, 협력 및 팀워크 갈등관리, 실행력·적응력, 기획력, 문제해결력 등 ㅇ 교육기간 : 3일 ? 4일 ㅇ 교과목 편성(안) ① 6급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계 28 5과목 소 계 27 [교육 전 학습지원] 리더십 사전진단/사전 학습과제 1) 나의 리더십 유형 탐색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 직급에서 요구하는 조직에서의 역할 및 책임 알기 2 2) 일의 가치 높이기 (업무 포지션 변화탐색) 신설 [(6급) 업무추진력·즉각적 대응] 나는 어떤 모습으로 일하고 있는가? - 업무 시야의 확장 - 보다 명확한 업무수명 - 문제해결 프로세스 이해 및 실습 - 상사에게 효과적으로 보고하기 7 3) 관계의 가치 높이기 (관계 포지션 변화탐색) 신설 [(6급) 팔로우십·유연한 관계형성] 상사에게 : 주도적 팔로워 - 주도적 팔로워십이란? - Best Follower 행동 엿보기 후배에게 : 멘토 - 멘토십이란? - 후배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이해관계자들에게 : Linker -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형성 팁 -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진단 및 효과적 관계형성 방안 상생 커뮤니케이션 -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상호 이해 - 세대간 가치관, 소통 및 업무방식 차이에 대한 이해 및 효과적인 소통방법 7 4) 나의 가치 높이기 신설 [(6급) 협력 및 팀워크 갈등관리] ‘조직’의 성장과 ‘나’의 성장과의 연결점 탐색해 보기 - 조직내 협력과 팀워크 조성, 갈등관리를 위한 나의 역할 나의 가치는 곧, 나의 경쟁력! 나의 강점 세우기! - My Special Career Path 목표 세우기 - 목표 달성을 위한 Action Plan 수립 4 5)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기획 시뮬레이션 [(6급) 기획력·복합문제 해결력] 정책기획 수준 사전진단을 통한 강·약점 파악 문제인식과 정책환경 분석 - 서울시 맞춤형 사례를 통한 현안 문제 탐색 효과적 문제해결 방법 - 문제를 인식하는 발상 프레임의 전환 - 정책 입안을 위한 실행 계획 수립 7 소 계 1 ※ 행정시간 과정 안내 등 1 ② 7급이하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계 28 6과목 소 계 27 [교육 전 학습지원] 리더십 사전진단/사전 학습과제 1) 나의 리더십 유형 탐색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 직급에서 요구하는 조직에서의 역할 및 책임 알기 2 2) 일의 가치 높이기 (업무 포지션 변화탐색) 신설 [(7급이하) 실행력] 나는 어떤 모습으로 일하고 있는가? - 업무 시야의 확장 - 보다 명확한 업무수명 - 문제해결 프로세스 이해 및 실습 - 상사에게 효과적으로 보고하기 7 3) 관계의 가치 높이기 (관계 포지션 변화탐색) 신설 [(7급이하) 적응력] 상사에게 : 주도적 팔로워 - 주도적 팔로워십이란? - Best Follower 행동 엿보기 후배에게 : 멘토 - 멘토십이란? - 후배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이해관계자들에게 : Linker -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형성 팁 -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진단 및 효과적 관계형성 방안 상생 커뮤니케이션 -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상호 이해 - 세대간 가치관, 소통 및 업무방식 차이에 대한 이해 및 효과적인 소통방법 7 4) 나의 가치 높이기 신설 [(7급이하) 협력 및 팀워크 갈등관리] ‘조직’의 성장과 ‘나’의 성장과의 연결점 탐색해 보기 - 조직내 협력과 팀워크 조성, 갈등관리를 위한 나의 역할 나의 가치는 곧, 나의 경쟁력! 나의 강점 세우기! - My Special Career Path 목표 세우기 - 목표 달성을 위한 Action Plan 수립 4 5) 보고서 기획 및 작성 실습 좋은 보고서는 어떠한 보고서인가? - 효과적인 보고서 기획·작성법 이해 보고서 작성 실습 및 피드백 5 6) 변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신설 문화, 문학, 여행, 예술, 심리 관련 강의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통찰력 배양 문화·예술을 통한 힐링 및 자기성찰 기회 제공 2 소 계 1 ※ 행정시간 과정 안내 등 1 ※ 세부 사항 변경 가능 Ⅴ 향후일정 ㅇ 리더십교육 개발·운영사업자 선정계획 수립 : ’23. 1월 3주 ㅇ 사전 규격공개 및 의견조회(5일) : ’23. 1월 4주 ㅇ ’23년 위탁업체 모집 공고(20일) 및 선정 : ’23. 1~2월 ㅇ ’23년 세부 운영방향 협의·확정 : ’23. 2~3월 ㅇ ’23년 리더십교육 운영 : ’23. 4~12월 참고자료 2022년도 리더십교육 운영 결과 □ 추진실적 ? 교육인원: 7개 과정 39회 총 2,180명 - 계획인원 1,963명 대비 111.1% 달성 ? 교육만족도: 평균 4.60점으로 전년 대비 만족도 향상 - 교육운영 만족도: 4.55점, 강사 만족도: 4.65점 ※ ’21년 만족도 평균 4.59점 【 22년 리더십교육 운영실적 및 만족도 결과 】 (단위: 회, 명, %, 점수) 구 분 과정명 계 획 실 적 만족도 비 고 기수 인원 수료 수료율 평균 운영 강사 총 7개 과정 39 1,963 2,180 111.1 4.60 4.55 4.65 직위별 소 계 29 1,130 1,339 118.5 4.65 4.61 4.69 과장 리더십 2 30 15 50.0 4.73 4.71 4.76 팀장 리더십 8 200 170 85.0 4.64 4.58 4.69 성과 리더십 6 120 151 125.8 4.59 4.51 4.63 실무 리더십 13 780 1,003 128.6 4.67 4.63 4.70 직급별 소 계 10 833 841 101.0 4.55 4.49 4.61 4급승진리더 2 50 34 68.0 4.51 4.56 4.46 5급승진리더 4 543 561 103.3 4.53 4.33 4.72 1기는 용역 미포함 6급 승진자 4 240 246 102.3 4.59 4.58 4.65 ? 교육효과: 직위별 4개 과정의 교육 전·후 대비 학습효과 향상(전 3.63점 → 후 4.15점) 및 현업적용도 점수 평균 77.1점으로 높은 수준 현업적용도 성과달성도 기준 · 85 이상(매우높음) / 70~84(높음) / 60~69(보통) / 59 이하(낮음) < 교육 후 주요 현업적용 성과 > · 과장: 직원들의 이야기 경청의 중요성 인식, 명확한 업무지시와 동기부여, 팀 간 갈등 중재, 세대차이 인식 및 직원에 대한 이해 등 · 팀장: 팀장으로서의 역할 재인식 기회, 팀원들을 다각적으로 이해, 공정한 업무분장, 팀 내 긍정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 등 · 성과: 리더와 팀원 간 중재자로서의 역할 인식, 리더에 대한 이해도 향상, 정책기획 보고서 작성, 효율적 업무 관리 등 · 실무: 팔로워십의 중요성 인식, 조직 융화, 효과적 업무보고, 구조화된 보고서 작성 등 □ 운영성과 ? 상호 이해와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공감·소통 교육 강화 - 신뢰와 존중을 위해 상사·부하·동료 직원간 상호소통 촉진 교과목 편성 · 과장·팀장리더십: 직원들과의 공감대 형성 소통 기술(2h) · 성과·실무리더십: 상사·동료와의 효과적인 소통(3h) · 5급 승진리더: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 등 리더십 분야 3개 과목(11h) · 6급 승진자: 리더와 함께 성과를(2h), 동료와 함께 일하기(2h) ? 우리 시 사례 중심의 참여형 교육 운영으로 공감대 형성 및 몰입도 향상 - 충분한 공감과 이해를 위해 현재 리더십 고민사항에 대한 토론 중심 운영 - 주요 고민사항과 현업 어려움 등 공감할 수 있는 생생한 현장사례 발굴을 위해 인터뷰 진행 및 사례집 업데이트 · 과장(5)·팀장(12)·성과(8)·실무(11) 리더십 수료생 총 36명 대상 인터뷰 완료(5~11월) ?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해 교육 전-중-후 학습지원 활동 - 교육 전 리더십 역량 진단 및 개별 피드백 제공으로 자신을 의미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성찰 유도(직위별 리더십) - 교육 전 사전과제 제공 및 교육 후 리더십 리마인드자료 제공(직위별 리더십) - 교육 중 기획서 작성 실습 과제 제공 및 교육 후 첨삭 피드백 (성과·6급승진자)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교육과정 특성을 고려한 운영방식 적용 - 토론,실습 등 참여형 활동 중심 과정은 대면교육, ICT 숙련도가 높은 교육생 대상 과정은 비대면교육으로 운영 · 대면 집합: 과장, 팀장, 성과리더십(6급), 비대면 원격: 실무(7급이하), 6급승진자 - 패들렛, 구글독스 등 비대면 학습툴 활용으로 비대면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 □ 개선점 분석 ? 직위·직급별 이원화된 리더십 교육체계로 교육내용 구분 및 명확화 어려움 - 현업에서 겪는 리더십 이슈와 개발해야 할 역량이 직급별로 명확하게 다르지 않으므로 직급별 승진자와 재직자 리더십 교육 구분 불필요 ⇒ 직위·직급 구분을 폐지하고 해당 직급에 필요한 리더십 교육으로 일원화 ? 제한된 교육 기간으로 충분한 리더십 역량 개발에 한계 -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자기 성찰을 통한 변화 필요성 인식 및 현업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과 코칭 수반 필수 - 특히 행동과 태도변화가 중점인 리더십 교육은 충분한 교육기간 필요 ⇒ 현업사례 중심의 참여형 교육 강화 및 교육기간 확대(기존 2~3일 → 3~4일) ? 새로운 세대의 등장 및 세대별 가치관 차이에 따른 갈등 발생 - 기성세대는 조직·화합·희생을 중시하는 반면, MZ세대는 개인·공정·자율 가치 중시 등 가치관 차이로 인한 신·구 조직문화 갈등 발생 ⇒ 신·구 세대 상호 이해 및 원활한 소통 스킬 교육 강조 ? 환경 변화에 따른 조직 리더의 선도적 대응력 중요 - 디지털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 등 빠른 환경 변화에 선도적인 리더 육성 필요 ⇒ 미래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교과목 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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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리더십 교육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30 생산일자 2023-0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3488-2138) 관리번호 D00000471956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급별리더십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