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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획전 「기후비상」관람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과-86 결재일자 2023. 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신지혜 01/12 이현배 협 조 2022년 기획전 「기후비상」 관람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3. 1. 서울시립과학관 (전 시 과) 2022년 기획전 「기후비상」 관람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기획전의 가치재고와 향후 서울시민을 위한 전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로써 활용코자 2022년 자체기획전 「기후비상」의 관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설 문 개 요 □ 조사 배경 ㅇ 본 조사는 서울시립과학관 2022년 기획전 「기후비상」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분야별 만족·불만족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전시콘텐츠의 질의 향상을 위한 개산방안 도출, 만족도 제고를 목표로 실시 되었음 □ 설문 기간 : 2022. 8. 7. ~ 9. 30. (42일간) □ 설문 장소 : 「기후비상」이 운영된 별관(메이커스튜디오) □ 설문 대상 : 기획전을 관람한 8세 이상 관람객 □ 참여 인원 : 338명 □ 설문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현장 면접 □ 조사 결과 ㅇ 응답자의 68.93%는 서울시민이며, 그 중 36.91%는 노원 구민이다. ㅇ 효과적인 홍보 수단은 과학관 홈페이지와 SNS였으나, 현장 홍보로 전시를 알게된 응답자도 11.84% 비중을 차지하였다. ㅇ 전시 콘텐츠 및 운영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긍정적 답변이 약 98%로 대부분 응답자가 만족한 양질의 기획전으로 자평할 수 있다. ㅇ 전시물 작동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35.56%로 이는 인터렉티브 체험형 전시의 특징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Ⅱ 설문 결과 분석 □ 설문조사 대상 분석 참여대상 연령 응답자수 (명) 비율 (%) 8~13세 198 58.58 14~19세 13 3.85 20대 4 1.18 30대 32 9.47 40대 84 24.85 50대 이상 6 1.78 미응답 1 0.30 도표1. 설문조사 대상의 연령 조사 결과 ㅇ 조사 대상의 연령 분포 - 가장 많은 참여자는 8~13세이며 성인 중 가장 많은 참여자는 40대이다. 이는 30대 후반에서 40대가 8~13세 어린이의 보호자로써 동반관람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ㅇ 조사 대상의 거주지 분포 - 대부분의 응답자(68.93%)는 서울시에서 왔으며, 다음으로는 경기도에서 온 응답자의 비중이 높았다. 거주지 응답자 수(명) 비율(%) 비고 서울시 233 68.93 경기도 92 27.22 인천시 1 2.7 소수 응답자 통합 강원도 1 충청남도 4 부산시 1 미응답 6 1.78 - 서울시의 지역구별 응답자의 방문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노원구(36.91%)이다. 비교적 비슷한 위치에 있는 중랑구(9.01%)에 비해서도 4배 이상 많은 응답자가 방문한 것은 서울시립과학관이 노원구에 속해있어 타 지역구보다는 노원구에 비교적 잘 홍보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점은 향후 과학관 기획전시 홍보에 있어 참고할 사항이라 생각된다. 조사 참여자 거주지역 응답자 수 (명) 비율(%) 서울시 233 68.93 경기도 92 27.22 인천시 1 2.07 강원도 1 충청남도 4 부산시 1 미응답 6 1.78 도표 2. 서울시 거주 응답자의 지역구 지율 - 서울시 내에서도 구로구, 금천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중구, 이상의 9개 지역구에서 방문한 응답자는 없었다. 이들 지역구는 대부분 서울의 서남부 지역으로, 비교적 거리가 멀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국립어린이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등 서울시립과학관보다 접근성이 좋은 박물관 및 과학관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 경기도에서는 비교적 거리가 가까운 남양주시와 고양시에서 많이 방문하였다. 특히 이 두 지역에서 경기도민의 69.57%가 방문하였다. - 즉, 응답자의 거주지는 비율은 서울시립과학관과 거주지의 접근성과 큰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경기도내 방문객 TOP3 응답자수 (명) 비율 (%) 남양주시 34 37 고양시 30 33 구리시 6 7 도표 3. 경기도 거주자 응답자의 지역구 응답률 ㅇ 전시를 알게 된 경로 - 홈페이지(27.81%)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SNS(14.50%)이다. 도표 4. 전시를 알게 된 경로 응답률 및 기타 응답내의 세부 응답자 비율(노란색)은 전체 응답자수에 비례함 - 기타 응답에서 과학관 내 홍보물이나 직원의 안내로 전시를 관람했다고 응답한 비율도(현장홍보 11.83%) 두드러진다. ㅇ 거주지역별 전시를 알게 된 경로 - 응답자의 거주지역별로 전시를 알게 된 경로에 차이가 존재한다. 서울시 거주자는 홈페이지 보다 기타사항 전시를 알게되었다는 응답율이 비교적 높은 반면, 경기도 거주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 된 비율이 비교적 높다. - 특히, 서울 거주자의 14.59%는 현장 홍보와 과학관 인근에 배포된 야외 홍보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응답했고 이들 중 절반은 노원 거주자였다. - 향후 기획전 개최 시 타지역 관람객을 위하여 과학관을 찾지 않더라도 기획전을 개최를 알릴 수 있는 홍보 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전시를 알게 된 경로 서울시 거주자(%) 경기도 거주자(%) 비고 홈페이지 26.92 32.97 SNS 15.38 14.29 언론매체 2.14 2.20 기타 54.27 50.55 미응답 및 복수 응답 1.28 0 □ 문항별 결과 분석 ㅇ 관람 소요시간 - 대부분의 관람객은 20~30분 사이의 관람시간을 가졌다. 관람 시간 응답자 비율(%) 20분 미만 32.54 20~30분 40.24 30분 이상 26.04 미응답 및 복수 응답 1.18 도표 5. 관람 소요시간 ㅇ 전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전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응답자수 (명) 주제 104 내용 84 디자인 44 체험방식 133 미응답 0 3개 이상 복수응답 9 도표 6. 전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응답률 - 본 항목은 2개 까지 복수 응답을 받았다. - 체험 방식이 마음에 든다는 응답(35.56%)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전시주제(27.81%)와 전시내용(22.46%)이 뒤를 이었다. - 응답자가 어릴수록 체험방식에 더 만족하였고 고연령대일수록 주제나 내용에 대하여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다. 설문조사 참여자의 과반수(59%)가 8~13세였기에 전체 응답에서도 체험방식에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연령 8~13세 14~19세 20대 30대 40대 50대 비고 주제 21.0% 11.8% 0% 44.7% 41.3% 22.2% 내용 19.6% 35.3% 50.0% 26.3% 21.7% 44.4% 디자인 15.0% 17.7% 0% 10.5% 4.4% 11.1% 체험 방식 42.5% 35.3% 25.0% 10.5% 31.5% 22.2% 3개 이상 복수 응답 1.87% 0% 25.5% 7.9% 1.1% 0 총 응답자 수 214명 17명 4명 38명 92명 9명 미응답 1인 제외 ㅇ 전시에서 가장 보완되어야 할 부분 - 본 항목은 단일 응답을 받았다. - 가장 많은 응답은‘없다’이며 전반적인 전시에 있어 완성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 다음으로 많은 응답은‘과학원리 설명’(17.75%)으로, 복합적인 원인이 존재하는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전시인만큼 과학적 원리 설명 및 정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 ‘체험 방식’(전시물 관람 활동 방식)의 안내에 대한 요구도 다수(14.79%)있었다. 전시물을 작동시키기 위해서 스스로 단계적인 조작을 해야하기 때문이였을거라 추측한다. 기획전 전시물의 동작성은 동적(조작 해보는 전시물, 전시물에 행동을 했을때 변화가 있는 전시물)이며 전시물 관람활동 방식은 능동적, 체험전시이다. 전시물 특성상 자세한 설명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도표 6. 전시에서 가장 보완되어야 할 부분 응답률 ㅇ 전시에서 가장 만족, 혹은 불만족하식 전시물 - 본 항목은 단일 응답을 받았다. - 만족한 전시물로서 2번째로 많은 응답을 받은 전시물은‘기후상식 TEST’(11.24%)이며 불만족한 전시물로서 2번째로 많은 응답을 받은 전시물은 ‘얼어붙은 하늘’(7.69%)이다. - 불만족하는 전시물에 대한 문항에‘없음’의 첨언을 적은 설문지도 다수 존재하였으며, 해당 응답은‘미응답’에 포함하였다. - 불만족하는 전시물 중‘탄소저감 실천 영수증’을 선택한 응답자 중 일부(2명)이 기후위기 전시에 맞게 영수증 종이가 출력되지 않게 했으면 좋겠다는 첨언을 기재하였다. 전시물 만족한 전시물 응답률(%) 득표 순위 불만족한 전시물 응답률(%) 득표 순위 비고 기후 상식 TEST 11.24 2 6.51 4 일상 속 탄소 2.66 8(공동) 2.07 11 얼어붙은 하늘 3.85 7 7.69 2 녹아내리는 땅 5.33 6 4.44 8 뜨거워지는 지구 9.76 4 6.21 5 지글지글 붉은 지구 2.66 8(공동) 6.80 3 기후, 일상을 바꾸다 2.07 10 2.37 10 숨은 반전 찾기 5.92 5 4.73 7 반찬 마감세일 13.02 1 12.13 1 탄소 저감 실천 영수증 10.06 3 4.14 9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하여 0.89 11 5.62 6 미응답 0(1표) 34.02 순위 제외 복수 응답 및 기재 오류 32.54 3.25 ㅇ 극과 극의 평가를 받은 전시물 '반찬 마감세일' - 가장 만족하는 전시물과 가장 불만족하는 전시물 모두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전시물은‘반찬 마감세일’이다. - 다른 설문 문항 응답 비율을 볼 때 해당 전시물에 대하여 다른 평가를 한 응답자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차이점은‘전시에서 가장 보완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응답 내용이다. - 해당 전시물을‘가장 만족하는 전시물’로 고른 응답자 중 가장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 ‘체험방식’을 많이 선택하였다. 해당 전시물은 작동 방식에 있어서는 만족스러운 전시물이라 추론해볼 수 있다. - 해당 전시물을 ‘가장 불만족한 전시물’로 고른 응답자는 전시에서 가장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과학원리 설명’에 답한 응답자가 많았다. 따라서 해당 전시물의 과학원리(과학이론 및 관련 정보)에 대한 설명은 부족하게 느껴졌다고 추론해볼 수 있다. 다른 항목의 응답 내용 반찬 마감세일 만족 응답자 중 비율(%) 반찬 마감세일 불만족 응답자 중 비율(%) 비고 연령 8~13세 50 57.58 14~19세 2.27 6.06 20대 2.27 0 30대 13.64 6.06 40대 29.55 30.30 50대 이상 2.27 0 전시에서 가장 보완되어야 할 부분은? 관람환경 4.65 12.12 고객 응대 2.33 3.03 과학원리 설명 13.95 30.30 전시물 작동 방법 25.58 6.06 없음 53.49 48.48 체험 난이도는? 매우 어려움, 또는 어려움 6.82 3.03 적정함 70.45 63.64 쉬움, 또는 매우 쉬움 22.73 33.33 ㅇ 전시물 체험의 난이도 - 전시물 체험 난이도에 대해 어렵거나 매우 어렵게 느낀 경우(8.58%)보다 쉽거나 매우 쉽게 느낀 경우(30.48%)가 더 많았다. 설문조사 대상이 8~13세의 어린이가 대부분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체험 난이도는 대부분의 관람객에게 적절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체험 난이도 응답자수 (명) 응답자 비율 (%) 비 고 매우 어려움 3 0.89 어려움 26 7.69 적정함 204 60.36 쉬움 66 19.53 매우 쉬움 37 10.95 미응답 2 0.59 ㅇ 전시체험 후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 변화 - 느껴짐’, 혹은 ‘많이 느껴짐’으로 응답한 비율이 86.98%로, 기후위기 심각성을 알리고자 하는 전시의 목적에 맞는 관람 결과가 나왔다. - 비교적 어린 연령대의 관람객에게도 복합적인 원인을 가진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었던 점은 스스로 조작을 통한 체험형 전시물의 장점 때문이라 판단한다. 기후위기 인식 응답자수 (명) 응답자 비율 (%) 비 고 전혀 안 느껴짐 2 0.59 부정적 답변 (0.89%) 안 느껴짐 1 0.30 보통 38 11.24 긍정적 답변 (98.22%) 느껴짐 132 39.05 많이 느껴짐 162 47.93 미응답 3 0.89 ㅇ 전시의 전반적인 만족도 - 보통’, ‘만족’, ‘매우 만족’의 긍정적 답변을 한 응답자의 수가 98.52%로, 전시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전시 만족도 응답자수 (명) 응답자 비율(%) 비고 매우 불만족 2 0.59 부정적 답변 (0.89%) 불만족 1 0.30 보통 29 8.58 긍정적 답변 (98.52%) 만족 122 36.09 매우 만족 182 53.85 미응답 2 0.59 Ⅲ 행 정 사 항 □ 설문조서 결과 부서 공유 ㅇ 설문조사 결과는 2023년 전시기획 및 전시물 제작 및 관심도 제고 기초 자료로 활용 □ 기획전 인지도 제고 및 방문 활성화 방안 마련 ㅇ 원활한 작동체험을 위한 전시물 안내 및 체험 방법 개선 ㅇ 방문율 제고를 위한 안내·홍보 강화 붙임 1. 만족도 조사 설문지 1부. (따로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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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획전 「기후비상」관람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86 생산일자 2023-0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지혜 (02-970-4542) 관리번호 D00000471663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