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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뷰티트래블위크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 결재일자 2023. 1.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최도희 김은영 01/03 김현주 협조 주무관 변상우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결과보고 서울이 큐레이션하는 새로운 아름다움 -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결과보고 2022. 1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22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결과보고 서울을 글로벌 뷰티관광도시로 브랜딩하기 위해 서울이 제안하는 새로운 아름다움을 체험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방향 ㅇ 한류의 세계적 열풍에 따른 뷰티?미식 등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을 직접 체험하려는 수요에 대응하여 이를 관광콘텐츠화한 행사 추진 ㅇ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현장(지역 업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함으로써 로컬지향?지역상생 도모 ㅇ 서울뷰티먼스와 연계 개최로 글로벌 뷰티허브로서 통합 마케팅 강화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브랜딩 및 기획?운영 ㅇ 사업기간 : ’22. 5월 ~ 11월 ㅇ 사업내용 : 행사 브랜딩 및 기획?운영 ㅇ 추진방법 : 민간전문대행사 선정 추진 (협상에 의한 계약) Ⅱ. 주요 추진실적 브랜드 개발 ㅇ 브랜드 정체성 확립 및 로고 디자인?매뉴얼 가이드라인 개발 ㅇ 키비주얼(포스터) 및 응용디자인(현수막, 초대장, 스티커, 엽서, 책자 등) 개발 행사 개최 ㅇ 국내외 미디어 대상 사전 오프닝 개최 - 일시/장소 : ’22.9.29(목) 11:00~21:00 / 북촌 휘겸재 한옥(市 민속문화재) - 참 석 : 총 101명(매거진 28, 미디어 23, 인플루언서 29, 관련분야 관계자 20) - 내 용 : 인사(시장), 행사소개 및 아트토크(총감독), 뷰티하우스 투어(미디어) ㅇ 행사 거점공간 ‘서울뷰티하우스’ 운영 - 기간/장소 : ’22.9.30(목)~10.5(수) 10~20시 / 북촌 휘겸재 한옥(市 민속문화재) - 주요내용 : 행사안내 및 브랜딩 홍보, 3대 메인테마 전시, 특별체험수업 등 ㅇ 3대 메인테마(쉼, 맛, 멋) 체험 큐레이션 - 기간/장소 : ’22.9.30(목)~10.5(수) / 종로 일대 59개 업장 참여 - 주요내용 : 쉼, 맛, 멋 3가지 콘셉트의 관광체험을 큐레이션하여 제공 - 방문실적 ? 쉼 체험 : 한옥스테이 및 이색숙소 등 16개소 ? 맛 체험 : 사찰음식 전문점, 전통병과점, 한방차 전문점 등 14개소 ? 멋 체험 : 인왕산 인문학 트래킹, 사이클링, 한옥 및 문화공간 전시관람 등 29개소 ㅇ 지역업장 제품 활용 뷰티트래블키트 구성 - 뷰티관광을 주제로 지역업장 및 행사 소개를 위한 특별 키트 기획?배포 - 배포 : 서울뷰티하우스 사전예약자(1,450개) 및 숙소 이용객(50개) - 구성 : 수건, 한방차 등 지역업장(4개) 제품 및 무료쿠폰, 행사 안내책자 등 온오프라인 홍보 진행 ㅇ 온라인 채널 개설 및 앱 서비스 제공 - SNS 지정 해시태그(#서울뷰티트래블위크, #sbtw 등) 생성 게시물 총 4,850건 - 관광스타트업 연계 위치기반 정보 제공 등 앱(부로컬리) 서비스 제공 ㅇ 여행업계 팸투어 추진 - 참여 : 해외핵심여행사 11개국 14개사 16명,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참가 10개국 20개사 20명, 뉴노멀 관광콘텐츠 선정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19개사 110명 - 체험 : 뷰티하우스 투어, 인왕산 인문학 트래킹, 한방차 전문점 이용 등 ㅇ 시 보유 채널 활용 및 유관기관 연계 홍보 - 시 공식 뉴스사이트(내손안에서울), 페이스북(38만), 인스타(41만) 등 - 서울관광(visitseoul) 페이스북(영/97만), 인스타(영/24.8만), 유튜브(영/46.7만) 등 - 서울시티투어버스 랩핑광고(도심고궁코스 1대, 9.19~10.5), 가로등현수기 설치(60개, 안국역일대 1.2km), 서울 디지털관광 안내표지판 홍보영상 노출(30개소) - 무신사 초청 베트남 인플루언서(2인) 활용 홍보(한류여행주간사업) - SM C&C 연계 K-POP 아이돌 홍보영상(조회수 40만) 제작(서울뷰티로드사업) ㅇ 언론홍보 및 입소문 마케팅 - 보도자료 배포(3회), 언론보도 총 349건(지면?온라인, 취재방송 등) - 인플루언서 및 참여기업?관계자 SNS 게시(80건, 총 팔로워 약 185만) ㅇ 미디어 사후보도 - 럭셔리M, AB ROAD 등 라이프스타일 관련 매거진 사후보도(3건, 54p) Ⅲ. 세부 추진실적 1 브랜드 개발 □ 브랜드 정체성 확립 및 디자인 개발 ㅇ 브랜드 전략 및 방향성 도출을 통한 정체성 확립 - 정체성 : 내외면이 균형을 이룬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 - 방향성 : 서울-익숙함&새로움, 내면-간결함, 외면-확장성 - 형 태 : 폰트타입(글씨체로만 디자인된 형태) ㅇ 메인 로고 디자인 및 매뉴얼 가이드라인(사용가이드) 개발 - 로고 제작 및 지정색상(메인/서브), 타 로고 조합, 픽토그램(그림문자) 등 개발 ㅇ 키비주얼(포스터) 및 응용디자인(현수막, 초대장, 스티커, 엽서, 책자 등) 개발 ㅇ 브랜드 정체성과 통일된 온라인 홍보용 2차 생산물(SNS 게시물) 제작 <브랜드 로고(BI)> <키비주얼(포스터)> <응용디자인(스티커, 초대장)> <엽서 및 안내데스크 비치 디자인> 2 행사 개최 서울뷰티하우스 사전 오프닝 개최 ㅇ 일시/장소 : ‘22.9.29(목) 11:00~21:00 / 북촌 휘겸재 한옥(市 민속문화재) ㅇ 구 성 : 대상별(3개) 리셉션 행사 운영 - ① 국내외 주요 온·오프라인 미디어 ② 뷰티?라이프스타일 매거진 ③ 국내외 인플루언서(여행, 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일) ㅇ 프로그램 : 인사 및 행사소개, 총괄감독 아트토크, 뷰티하우스 투어 등 ㅇ 참석자 : 총 101명(매거진 28, 미디어 23, 인플루언서 29, 관련분야 관계자 20)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초청 사전 오프닝 현장 사진> 행사 메인거점 서울뷰티하우스 운영 □ 운영개요 ㅇ 일 시 : ‘22.9.30(목) ~ 10.5(수) / 10시~20시 ㅇ 장 소 : 북촌 휘겸재 한옥(市 민속문화재 제14호) ㅇ 주요내용 : 행사안내 및 브랜딩 존, 3대 메인테마 전시, 특별체험수업 등 ㅇ 참여방법 : 공식누리집(seoulbeautytravel.com) 또는 부로컬리 앱 활용 사전 예약 부로컬리 앱 : ‘22 서울관광스타트업 공모전 최우수상 기업 지도기반 공간 소개 앱 □ 운영내용 ① 행사 종합 안내 및 브랜딩 존 운영 - 행사 프로그램 안내, 대형 로고 목업 및 포토월 등 브랜딩 포토존 구성 <행사 대형 로고 포토존> <포토월> <안내 데스크> ② 3대 메인 테마(쉼, 맛, 멋) 전시 공간 운영 - 행사 참여 업장 소개 및 뷰티트래블 키트 선정 지역 업장 제품 전시존 - 뷰티?라이프스타일 관련 서적 비치 및 휴식공간인 뷰티라이브러리 - 서울의 한옥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한옥스테이 체험 존 - 전문 사진작가(하시시박)의 서울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전시 존 하시시박: 대한항공X현대카드 등 기업 및 브랜드 사진 프로젝트 등 참여 <지역 업장 제품 전시> <한옥스테이 공간 전시> <하시시박 사진전시> ③ 특별 체험 수업 등 이벤트 존 운영 - 총감독과의 만남, 다도수업, 사진전 작가의 사진이야기 등 특별 체험수업 진행 ? 총 6회(1일 매 19시 1회) - SNS 지정 해시태그 게시물 업로드 이벤트 : 총 게시물 4,850건 생성 ? 지정 해시태그(3개) : #서울뷰티트래블위크 #seoulbeautytravelweek #sbtw - 현장 사진인화 키오스크 운영 : 인화 947건, 이미지 생성 3,921건 ? 행사 브랜드 디자인이 적용된 사진틀(총 3종)로 인화?제공하여 브랜드 확산유도 <양태오 총감독과의 만남> <티테라피 다도수업> <하시시박 작가 사진이야기> <포토 키오스크 활용 현장 사진인화 이벤트 및 인스타그램 생성 게시물> <특별 체험 수업 일정표> 시 간 내 용 비 고 9.30(금) 19:00 행사 총감독와의 만남 양태오 10.1(토) 다도수업 티테라피 10.2(일) 서울의 향기 만들기 아로마인드 10.3(월) 서울의 향기 만들기 아로마인드 10.4(화) 다도수업 티테라피 10.5(수) 사진전 작가와의 사진이야기 하시시박 3대 메인 테마(쉼, 맛, 멋) 체험 큐레이션 □ 운영개요 ㅇ 일시 / 장소 : ‘22.9.30(목) ~ 10.5(수) / 종로 일대 59개 업장 참여 ㅇ 주요 내용 : 쉼, 맛, 멋 3가지 콘셉트의 체험을 큐레이션 제공 ㅇ 방문실적 - 쉼 체험 : 한옥스테이 및 이색숙소 등 16개소 (예약률 100%) - 맛 체험 : 사찰음식 전문점, 전통병과점, 한방차 전문점 등 14개소 - 멋 체험 : 인왕산 인문학 트레킹, 자전거 사이클링, 한옥 및 문화공간 전시관람 등 29개소 □ 운영내용 ㅇ 뷰티의 새로운 개념 정의 - ① 숙면을 취하고, ② 건강한 음식을 먹고, ③ 풍부한 경험을 통해 내?외면의 아름다움 가꾸는 모든 활동과 체험으로 확장하여 제공 ㅇ 쉼, 맛, 멋 3가지 메인 테마 선정 및 이에 맞는 지역체험 큐레이션 - ‘서울이 제안하는 아름다움의 진정한 이야기를 찾는 여정’이라는 주제 아래, 새롭게 정의한 뷰티 개념에 맞춰 쉼, 맛, 멋 3가지 메인 테마를 정하고 이에 맞는 지역 체험 큐레이션 ① Rested (Rest well) 집이 아닌 장소에 머물며 일상에서 누리지 못했던 숙면과 휴식을 통해 쉼의 아름다운 시간 발견 ? 한옥에세이 서촌, 하은재 등 한옥스테이 및 이색숙소 16개소 숙면과 휴식 통한 뷰티 체험 ② Refreshed (Eat Healthy) 건강한 먹거리를 통해 몸과 마음에 위로를 주는 맛의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 제공 ? 국제갤러리 The Cafe, 발우공양 등 14개소 다양한 미식 통한 뷰티체험 ③ Rejuvenated (Appreciate Life) - 몸을 움직이고 감성을 일깨우며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을 통해 멋을 가꾸는 아름다움의 의미를 깨닫는 계기 제공 ? 윤동주 문학관&그린테라피, 인왕산&인문학 트레킹, 갤러리 등 15개소 참여 ? 북촌 우수한옥 14개소 : 티 블랜딩, 한지 탁본, 보자기 포장 등 7개 프로그램 액티비티 통한 뷰티체험 <한옥스테이 체험> <미식 체험> <액티비티 체험> <가야금연주와 다도> <천연향 전시> <소금만들기> 지역업장 제품으로 구성된 뷰티트래블 키트 제공 ㅇ 3가지 메인 테마 [쉼, 맛, 멋]의 체험을 담은 키트 구성 - 잘 쉬고(쉼/수건), 잘 먹고(맛/한방차&전통과자, 카페 무료쿠폰), 로컬체험(멋/행사 및 지역업장 홍보책자)을 추천하는 여행용 키트 기획 ㅇ 행사 사전예약자 및 숙소 이용객 대상 무료 제공 - 서울뷰티하우스 예약자 및 현장방문객 ※ 행사 관련 SNS 게시물 업로드 또는 현장 사진인화 이벤트 참여자 한정 제공 - 행사기간 내 참여 숙소(16개) 이용객 ㅇ 행사 참여 지역업장 제품 위주 구성 [지역 업장 제품] - 호호당(보자기 및 전통소품 판매점) : 얼굴용 소창 수건 1장 - 이스라이브러리(한방화장품) : 여행용 기초화장품 3종 및 입욕소금 - 티테라피(한방차 전문점) : 한의사가 블렌딩한 전통차 티백 2종 - 로우루프(전통식재료 기반 베이커리 카페) : 전통과자 4종 - 백미당(유기농 커피/아이스크림 카페) : 삼청점 한정 커피 또는 아이스크림 무료쿠폰 1장(유효기간 22.10.5.까지) [추가 구성품] - 서울뷰티트래블위크 브랜딩(로고 삽입) 캔버스 에코백 1개 - 무라벨 투명플라스틱 생수 500ml 1병 - 행사 디렉토리북 및 키트 구성품 소개 리플릿 각 1권 <키트 구성품> <지역숙소 키트 소개사진> <수령자 인스타그램 게시글> 3 온오프라인 홍보진행 □ 공식 온라인 채널 개설 및 앱 서비스 제공 ㅇ 공식 누리집(seoulbeautytravel.com) 개설 및 온라인 상담 제공(9.1~10.11) - 행사취지, 참여업장 소개, 서울뷰티하우스 및 체험 예약 등 행사 종합 정보제공 - 사전예약 관련 4개국어(한영중일) 온라인 상담(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활용) 서비스 제공 <공식 누리집 화면> <사전예약 페이지> <온라인 상담화면> ㅇ SNS 채널 개설 및 스타트업 연계 앱 서비스 제공 - 인스타그램 개설 및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한 일관된 게시물 제작?노출 ? 게시물 업로드 : 이미지 51건, 영상 1건(8.29~11.23) - 관광스타트업 앱과 연계하여 관광객의 실제 방문 유도 ① 부로컬리(서울의 매력적인 공간 추천 여행정보 앱) ? 사용자 위치기반 주변 행사 참가기업 정보 및 체크인 기능 제공 ? 앱 자체 행사 홍보 콘텐츠 제작 : 34개 ② 아트파인더(서울 전시 정보제공 앱) ? 사용자 위치기반 주변 전시 정보 및 일정별 전시 추천 기능 제공 <부로컬리: 메인화면, 주변 업장안내 및 체크인> <아트파인더 : 총감독 추천전시> □ 여행업계 팸투어 추진(9.30~10.5) ㅇ 국내외 여행사 및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참여 바이어 대상 팸투어 진행 - 참 여 : 해외핵심여행사 11개국 14개사 16명, 서울국제트래블마트 10개국 20개사 20명, 뉴노멀 관광콘텐츠 선정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 19개사 110명 - 체 험 : 서울뷰티하우스 방문, 인왕산 인문학 트레킹 체험, 한방차 전문점 이용 등 <국내외 여행사 및 서울국제트래블마트 바이어 팸투어> □ 시 보유 채널 활용 및 유관기관 연계 홍보 ㅇ 市 및 서울관광 공식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홍보 - 시 공식 뉴스사이트(내손안에서울), 페이스북(38만), 인스타(41만) 등 - 서울관광(visitseoul) 페이스북(영/97만), 인스타(영/24.8만), 유튜브(영/46.7만) 등 - 서울시티투어버스 랩핑광고(도심고궁코스 1대, 9.19~10.5), 가로등현수기 설치(60개, 안국역일대 1.2km), 서울 디지털관광 안내표지판 홍보영상 노출(30개소) <서울관광 인스타그램(영)> <서울시티투어버스 랩핑광고> <안국역 일대 가로등 현수기> ㅇ 무신사(한류여행주간 사업), SM C&C(서울뷰티로드 사업) 연계 홍보 - K-POP 아이돌(레드벨벳 예리) 활용 홍보영상 SM C&C 채널(유튜브 115만/조회수 40만) 노출 - 무신사 초청 베트남 인플루언서(2인) 활용 홍보콘텐츠 SNS 노출 <베트남 인플루언서(1) 인스타> <베트남 인플루언서(2) 유튜브> □ 언론홍보 및 입소문(바이럴) 마케팅 ㅇ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취재 지원 - 보도자료 배포(총 3회), 언론보도 총 349건(지면·온라인 기사, 취재 방송 등) <지면·온라인 기사 노출 현황> ㅇ 인플루언서 및 참여 기업·관계자 SNS 채널 연계 홍보 - 양태오 총감독(인스타 9.9만), 사진전 작가 하시시박(인스타 14.7만), 음악가 대니구(인스타 13.4만), 블루보틀코리아(인스타 5.5만) 등 SNS 게시 80건 및 총 게시자 총 팔로워 약 185만 <하사시박(인스타 14.7만)> <웹진 ODD33(인스타 106만)> <블루보틀코리아(인스타 5.5만)> □ 온?오프라인 미디어 사후홍보 ㅇ 여행, 라이프스타일, 뷰티 등 관련분야 매거진 및 웹진 사후보도 추진 - 매체 : 럭셔리M(10p), AB ROAD(8p), 행복이가득한집(36p), 퀸(1/2p) / 11월호 ? 럭셔리 M : 매일경제 구독자 대상 월 1회 발송 타블로이드 잡지 ? AB ROAD : 여행전문 월간 매거진 ? 행복이가득한 집 : 라이프스타일 전문 월간지 / ‘행복작당’ 체험프로그램 협력 운영 ? 퀸 : 여성 라이프스타일 전문 월간지 <럭셔리 M 11월호 > <행복이가득한 집 11월호 > <퀸 11월호 > Ⅳ.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주요 성과 □ 서울의 매력을 살린 뷰티관광 산업 정체성 정립 ㅇ 뷰티의 개념 확장(협의 → 광의) - 기존 화장품?미용 위주의 협의적 개념에서 내?외면이 균형을 이룬 건강하고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 전체로 광의적 개념으로 확장 ㅇ ‘뷰티 + 관광’ 융합된 新산업 기반 조성 - e커머스와 디지털 플랫폼의 발전으로 화장품, 미용기기 등 뷰티 제품판매에 대한 해외?내수산업 경계가 모호해짐 - 관광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뷰티산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 도출 ? 오프라인 체험 중심, 서울만의 고유한 매력 강조, 일상경험, 로컬지향, 디지털 결합 등 ㅇ 서울 라이프스타일 관광콘텐츠화 및 브랜딩 - 글로벌 뷰티관광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드 개발 및 테마 선정 - 해외 인지도가 높은 민간 총괄 감독을 선임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행사 브랜드의 심미성?전문성?화제성 확보 - 서울의 각기 다른 25개 자치구만의 라이프스타일 관광콘텐츠 순차발굴 ㅇ 참여자의 긍정 평가 및 내년 행사에 대한 기대 형성 - 행사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행사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음 < > [체험 및 키트 구성 만족] ? 서울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행사에 대한 신선함 ? 지역업장과 연계한 행사 키트 제공 및 퀄리티에 대한 긍정적 반응 ? 향수만들기, 다도수업, 현장 사진인화 이벤트 등 체험 행사에 대한 즐거움 [서울뷰티하우스 만족] ? 행사 기획내용과 어울리는 거점 공간 선정의 적절성 긍정 평가 ? 대중에게 최초 공개하는 휘겸재 내부 관람 기회에 대해 의미 부여 ? 사전예약제 및 관람인원 제한 운영에 대해 안전성을 고려한 긍정적 반응 <설문조사(구글폼) > <설문조사 의견 사례> □ 산업분야 상생 선순환 구조 마련 ㅇ 지역 상권과의 상생 - 자치구의 특색을 살린 지역 업장 발굴 및 체험 콘텐츠 큐레이션 - 행사 거점공간을 통한 지역업장 소개, 지역 제품으로 구성된 키트, 다국어 홍보책자 및 웹페이지 제작 등 지역 뷰티관광 기업 홍보 - 스타트업 연계하여 영세업장 정보 디지털화 및 외국어 제공 지원 ? 부로컬리, 아트파인더 앱 내 참여업장 정보 등록 및 외국어(한영중일) 제공 ㅇ 스타트업과의 상생 - 관광분야 스타트업 앱 활용하여 행사 자체 앱 개발?유지비용 절감 - 市 주최 행사와의 협력을 통해 사업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 홍보지원 ? 행사 중 부로컬리 앱 ‘여행’ 카테고리 앱마켓 순위 차트 진입(200위 밖→169위) □ 글로벌 브랜드에 영향력 전파 ㅇ 행사 이후 동일 장소에서 체험 목적의 글로벌 브랜드 유사 행사 개최 ㅇ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가 공공기관 행사를 벤치마킹한 최초 사례 ① 발베니 위스키 메이커스 전시 - 일시/장소 : ’22.11.24 ~ ’22.11.29 / 북촌 휘겸재 - 주요내용 : 한국 新舊 공예장인?작가(12명)와 협업한 발베니 한정판 공예품(소반, 술잔 등) 무료 전시 및 판매(수익금 전액기부) < 발베니> - 1892년 설립된 스코틀랜드 정통 수제 싱글 몰트 위스키 브랜드 - 보리재배, 몰팅, 증류, 병입까지 전통방식대로 장인들이 수제 제조하는 유일한 브랜드 - 1962년 영국 여왕이 발베니 수석 몰트 마스터에게 MBE(장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영예훈장) 수여 <서울뷰티트래블위크> <발베니 위스키 메이커스> ②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 - 일시/장소 : ’22.12.19 ~ ’23.3.25 / 북촌 휘겸재 - 주요내용 : 디지텉(온라인, 모바일 등) 채널 고객 대상 샤넬 대표 향수 체험 및 개인별 맞춤형 향수 추천 프로그램 운영 < 샤넬> - 1909년 설립된 프랑스 패션, 향수, 화장품, 보석 브랜드 - 세계 3대 명품 패션 브랜드로, 명품 패션브랜드가치 3위(브랜드디렉토리, ’22년) - 1921년 전 세계 최초로 인공향 향수 출시(샤넬 No.5)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 Ⅴ. 소요 예산 ㅇ 사업비 집행내역 붙 임 : 3대 메인테마 체험 큐레이션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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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뷰티트래블위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 생산일자 2023-01-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도희 (02-2133-2777) 관리번호 D000004711050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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