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2779 결재일자 2024. 3.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최도희 조수진 김가영 03/04 김영환 2024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추진계획 2024. 3.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이 큐레이션하는 지역의 아름다움 - 2024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추진계획 서울이 제안하는 지역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일상을 관광자원화하고, 이를 체험하는 로컬 행사 개최하여 뷰티관광 중심도시 서울의 이미지 제고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오프라인에서의 특별한 경험과 소통 선호로 소비 트렌드 이동 ? ‘MZ세대 발길 잡아라’…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반격(’24.2./YTN) ㅇ 로컬 지향, 웰니스, 지역과의 선순환 등으로 관광 트렌드 변화 ? 2024 주목해야 할 7대 여행 트렌드…힐링여행(’23.12./부킹닷컴) ? ‘서울 토박이처럼 놀고 싶어’…로컬 체험 원하는 한류팬 잡아라(’24.2./조선비즈) □ 추진경위 일 자 내 용 ’21.6.15. 경제실 현안 보고시 시장 요청사항 :「아시아 뷰티도시 서울」추진 종합계획 수립 ’21.5.21. ~ 7.23. 서울 뷰티관광 컨설팅 용역 수행 ’21.10.7. 「글로벌 뷰티관광도시 서울」도약을 위한 뷰티관광 활성화 추진계획(’21~’26, 5개년) ’22.3.18.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기본계획 수립 : 관광분야 과제 포함 수립 완료 ’22.9.30. ~ 10.5. 「2022 서울뷰티트래블위크」첫 개최(종로구) ’23.10.3. ~ 10.9. 「2023 서울뷰티트래블위크」개최(용산구) □ 사업개요 ㅇ 추진방향 : 뷰티웰니스 중심도시 이미지 강화 및 지역의 일상 관광자원화 ㅇ 행사내용 : 지역 뷰티?웰니스 업장 발굴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ㅇ 사업예산 : 652.5백만원 ㅇ 사업방식 : 민간전문대행사 선정 추진 (협상에 의한 계약) Ⅱ. 전년도 추진실적 및 개선과제 주요 실적 상반기 : 서울페스타 연계 ㅇ 기간/장소 : ’23.4.30.(일)~5.7.(일) / 광화문 광장 ㅇ (홍보부스) 광화문 K-컬쳐 체험존 내 ‘K-뷰티존’ 운영 - K-컬쳐 체험존 내 뷰티존 뷰티관광 체험 공간 방문 8,080명 - 뷰티 ? 관광스타트업 11개사 참여 및 경품 3,500개 제공 ㅇ (이태원 상권 활성화) 이태원 지역업장 홍보 현장 이벤트 개최 - 이태원 지역업장 할인권 제공하여 방문 유도 및 홍보물 배포(1만개) <서울페스타 뷰티존> <증강현실 뷰티체험> <이태원 홍보 온라인 이벤트> 하반기 : 뷰티풀라이프 in 서울 연계 ㅇ 기간/장소 : ’23.10.3.(화)~10.9.(월) / 용산공원(미군 장교숙소 5단지) ㅇ (거점공간) ‘서울뷰티하우스’ 운영 - 행사종합안내 및 3대 테마전시, 지역업장 소개 등 방문 약 1만명 ㅇ (용산구 일대) 3대 테마 지역업장 발굴 및 체험 큐레이션 - 쉼, 맛, 멋 테마의 용산구 33개 업장, 10개 체험 제공 610명 참여 ? 공원 10개소, 식음 11개소, 문화예술 공간 12개소, 러닝?트레킹?도슨트 등 10개 체험 <행사포스터 이미지> <서울뷰티하우스> <안다르 협업 가족요가 수업> 해외 타깃 홍보 마케팅 ㅇ (미디어) 일본 라이프스타일 1위 잡지 ‘안도프리미엄’ 10월호 게재(7만6천부) ㅇ (항공사) 대한항공 뉴스레터(8개국) 발송 및 지역업장 할인권 제공 이벤트 ㅇ (인플루언서) 태국 배우(338만명) 및 거주 외국인 유튜버(103만명) 채널 홍보 <안도프리미엄 10월호> <태국 배우 인스타그램 홍보> <거주 외국인 유튜버 영상홍보> 개선 과제 ㅇ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간 및 횟수 부족(16%) ⇒ 지역 업장 연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확대 추진 ㅇ 체험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는 높으나 충분한 홍보 미흡(11%) ⇒ 온?오프라인 타깃 국가별?대상별 사전 홍보계획 고도화 ㅇ 행사 거점공간(용산공원)의 대중교통 접근성 부족(10%) ⇒ 주변 상권 인프라 및 대중교통 접근성 만족도 개선 <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23년 2024년 참 여 확 대 ? 지역업장 참여 33개 ? 체험프로그램 참여 600명 ? 거점공간 방문 1만명 ▶ ? 지역업장 참여 50개 ? 체험프로그램 참여 1,000명 ? 거점공간 방문 3만명 홍 보 강 화 ? 해외 미디어 기사 게재 ? 국내 항공사 뉴스레터 발송 ? 외국인 인플루언서 행사중 홍보 ▶ ? 글로벌 OTA 활용 행사 상품 판매 ? 해외 항공사 항공권 연계 체험상품 홍보 ? 외국인 인플루언서 협업 사전 홍보 접근성 개 선 ? 주변상권 및 대중교통 접근성 부족 ▶ ? 주변상권 및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 Ⅲ. 추진계획 □ 행사개요 ㅇ 행 사 명 : 2024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ㅇ 행사기간 : ’24.9.23.(월) ~ 9.29.(일) 예정 ※ 타깃시장(대만,일본) 연휴 고려 ㅇ 콘 셉 트 : Beautiful Life in Seoul ? 내?외면이 균형을 이룬 건강하고 아름다운 로컬의 쉼?맛?멋 일상 체험 ㅇ 행사지역 : 성동구 일대 - 관련분야 실무전문가 자문회의(총 2회)를 거쳐 성동구(서울숲, 한강 등) 선정 < 자문회의 개요 > ? 일 시 : (1차) ’24. 1. 30.(화) / (2차) ’24. 2. 7.(화) ? 검토대상 : ’22년, ’23년 선정지역(종로구, 용산구) 제외 23개 자치구 ? 선정위원 : 총 5명(뷰티,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실무 전문가) ? 검토항목 : 트렌드, 보유 관광자원, 접근성, 시의성, 시효성, 정책연계성 등 ******* *********************************************************************** ********************************************************************* ********************************************* ****************************************************************************** *************************************************************************** *************************************************** ************ ******************************************************************************************** ****************************************************************** ************************************************************************** □ 주요내용 ㅇ (지역업장) 테마별 지역업장 확대 발굴(33개 ⇒ 50개) - 쉼?맛?멋 3대 테마별 뷰티?웰니스 콘텐츠의 지역업장 신규 발굴 확대 ? 쉼 : 서울숲 요가, 매봉산 걷기, 스파 등 도심 속 뷰티 웰니스 공간 ? 맛 : 금남시장, 마장동 축산물시장 등 지역의 건강한 먹거리 체험장소 소개 ? 멋 : 아모레, 무신사 등 글로컬 브랜드 연계 뷰티하우스 in 성수 운영 < 서울숲 요가 > < 지역 건강 먹거리 체험 > < 뷰티하우스(예시) > ㅇ (시민참여) 지역 체험프로그램 참여 확대(600명⇒1,000명) - 지역업장과 연계하여 체험프로그램 운영 횟수 및 참여인원 확대 - 로컬지향 트렌드 반영하여 지역의 특색있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 ㅇ (해외홍보) 타깃 국가별 인플루언서 협업 강화 - 콘텐츠 발굴 단계부터 타깃 국가(대만, 일본)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발굴 - 국가별 선호 콘텐츠 고려하여 맞춤형 인플루언서 채널 활용 홍보 ********************************************************* ※ 대만 → 패션, 일본 → 미식 (인바운드 플랫폼 ‘크리에이트립’ 2023 설문조사) ㅇ (상품화) 여행분야 유통채널 연계 체험 상품화 지원 - 항공사, 여행사, OTA 등 유통채널과 연계하여 지역 체험 프로그램 상품화 유도 *************************************************** ****************************************************************** □ 추진일정 ㅇ ’24. 3 ~ 4월 일상감사 의뢰, 입찰공고 및 전문 대행업체 선정 ㅇ ’24. 4 ~ 5월 지역 테마 도출 및 행사 세부 프로그램 기획 ㅇ ’24. 5 ~ 8월 지역업장 발굴 및 국내외 사전 홍보 ㅇ ’24. 9월 서울 뷰티트래블위크 행사 개최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652.5백만원 ㅇ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강점 특화관광 콘텐츠 확충, 서울 뷰티관광 페스티벌 개최, 행사운영비(201-03) ㅇ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예산액 ********** *********** ******* ********** ********** ****************************** ****** *********************** ****** ********************* ****** *** ********************** ****** ****************************** ****** ******************* ****** *** ************************** ****** 합 계 652,500
31322534
20240706042008
본청
관광산업과-2779
D000005023702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