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원순환과-3711 결재일자 2022. 3.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폐기물감량팀장 자원순환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최미란 이소연 정미선 이인근 전결 03/15 유연식 협 조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민간 제로마켓 조성 활성화 지원 추진계획 2022. 3.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민간 제로마켓 조성 활성화 지원 추진계획 1회용품, 포장재 없는 민간주도 제로마켓 조성·활성화 지원으로 불필요한 포장폐기물을 줄이는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 확산 Ⅰ 근거 및 추진배경 ?? 근 거 ○「자원순환기본법」제5조(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제26조(재정적·기술적 지원 등) - 자원순환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시책 수립 및 재정적·기술적 지원 ○ 서울시 자원순환 기본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제5조(사업자의 책무) - 자원순환사회로 전환 위해 자치구, 사업자, 시민 등 전환토록 지원하여야 함 - 친환경 포장재 사용, 과대포장 억제, 1회용품 사용억제 등에 노력하여야 함 ○ 서울시 자원순환 기본 조례 제16조(재정적 지원 등) - 자원순환사회로 전환 위해 자치구, 사업자, 단체 등에 행정적·재정적 지원 ?? 추진배경 ○ 무포장 소분 · 리필 제품 등 제로웨이스트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민간 주도 매장수 증가 등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운영자의 대부분이 영세한 소상공인으로 판로 지원, 홍보, 마켓팅 교육 등 자생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함 ○ 시민접근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제로웨이스트 참여매장을 늘리고 적극적인 홍보로 시민의 구매 참여 유인 및 시장 규모 확대 필요 - 현재 제로웨이스트 매장은 환경분야에 관심도가 높은 구매층이 고정되어 있어 일반 시민의 자원순환 인식 제고를 통해 구매층 확대 Ⅱ 그간 추진 실적 제로웨이스트 시범 공간 ‘제로숲(ZeroSup)’ 운영 ○ 운영기간/장소 : ’21.9.3. ~ 11.30.(75일간), 서울새활용플라자 ○ 운영내용 : 소분·리필·새활용 체험, 제로웨이스트 제품·매장 홍보 등 ○ 운영결과 : 방문인원 3,506명(일평균 47명) ※ 소분·리필제품 체험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민간 제로웨이스트 상점 발굴 및 홍보 지원 ○ 제로웨이스트 매장 현황 조사 및 스마트서울맵 등록 운영(’21.9월∼) - 카페, 식당, 리필샵, 친환경 생필품점 등 원하는 유형의 상점 지도상 확인 · 스마트맵 지도 PC?스마트폰으로 접속(https://map.seoul.go.kr) · 환경교육포털(https://ecoedu.seoul.go.kr) 신청·접수로 지속 업데이트 중 ○ 스마트서울맵 제로웨이스트 매장 현황(’22.3월 기준) 계 카페 친환경 생필품점 리필샵 식당 기타 99 34 33 19 1 12 ? 기타 : 플라워에이블(꽃집), 경복쌀상회(쌀가게), 잼파파(빵집) 등 스마트서울맵 첫 화면 제로웨이스트 상점 지도 ?스마트 서울맵 첫 화면 하단 우측에 제로웨이스트 버튼 위치 ?쩨로웨이스트 버튼 누르면 지도상에 상점 표시됨 대형 유통매장 내 제로마켓 시범 조성 운영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1.11.10. ~ ’22.6.30.(약 8개월) ○ 사업내용 : 유통매장에 제로웨이스트 공간 조성·운영 ○ 참여업체 : 유통매장 10개소(홈플러스 4, 이랜드리테일3, GS더프레시 3) ○ 운영방법 : 대형 유통업계 업무 협약 체결 및 전문업체 용역 추진 -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 운영 사업자 선정 : ’21.11.5. - 홈플러스 등 시범 매장 조성 협력 업무협약 체결 : ’21.12.21. - 지역 네트워크 활용 소상공인 공개 모집 선정 : ’21.11월~12월 -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개장 : ’21.12.10. ~ ’22.1.21. ?? 운영실적 ○ 코로나 19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줄어든 상황이며, 사업초기 단계로 매출이 부진하나 꾸준히 늘고 있음 ○ 세제 리필 제품의 판매는 다소 저조하나 개인용기 지참 방문객이 느는 추세이며, 고무장갑· 수세미 등 소모성 상품에 대한 판매량이 많음 - 판매 제품과 고객들의 구매 성향 등 제품별 매출 분석하여 매출 제고 방안 검토 중 Ⅲ ’22년 추진계획 ※ 2개월간 시범 운영결과 참고 개선방향 ◇ 인근 사업자와 충돌 우려 있어 신규 창업은 지양하고 일반매장 전환 유도 - 공공 지원 신규 창업 제로마켓 개설시 인근 매장과의 충분한 이격거리 확보 ◇ 평일 매장 이용자 감소로 교회, 아파트 장터 등 찾아가는 제로마켓 운영 지원 ◇ 소비자 관심과 매출이 높은 친환경 제품 품목 확대 ◇ 스마트서울맵 표출에 국한된 민간 제로마켓에 대한 실질적 지원방안 마련 ?? 사업목표 : 제로마켓 150개소 조성(당초목표 100개소) ○ ’22년 다양한 형태의 제로마켓 76개소 신규 조성 지원(기존 74개소) 당초 ’22년 목표 100개소(74개소 운영중) ? 대형유통매장내 10개소 ? 지역 민간매장 64개소 ’22년 목표 150개소(누계, 신규 76개소) ? 신규 제로마켓 조성 76개소 ? 지역 제로마켓 네크워크 구축·지원 ※ ‘제로웨이스트 문화’ 확산 위해 당초 목표 100개소→150개소 조성으로 확대 ?? 조성방향 ○ (일반매장 전환) 다양한 형태의 제로마켓 확대 - 동네 꽃가게·반찬가게 등 제품판매 포장재를 줄이는 매장으로 운영 지원 - 한살림·생협·녹색가게 등 친환경표방 매장 내 제로마켓 코너 개설 지원 ○ (지하철 빈상점 활용) 시민접근성 개선 제로마켓 지원 - 주요 지하철 역사 내 빈상점 활용 임대료 인하 등 제로마켓 개설 지원 - 매장 운영, 고객 관리방법, 마케팅 교육, 제로마켓 홍보 지원 ○ (찾아가는 제로마켓) 시민 일상과 친근한 동네마켓으로 활성화 - 주민센터, 도서관, 문화센터 등 커뮤니티 기반 제로마켓 조성 - 주말 교회, 성당, 아파트 동네 장터 등 찾아가는 제로마켓 운영 지원 ?? 조성지원 공모개요 ○ 사업기간 : ’22. 7월 ~ 11월 ○ 신청대상 : 개인사업자, 단체, 협회 등 - 서울시내 제로마켓을 조성·운영하고자 하는 개인사업자, 단체 등 ○ 선정방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선정 ○ 지원내용 : ○ 지원규모 : ※ 심사과정에서 선정 개인·단체 수 및 지원액 조정·변경 가능 ○ 추진일정 ’22년 지원대상 모집 공고 ? 신청접수 및 사업대상 선정 ? 보조금 교부 ? 사업시행 및 모니터링 ? 사업정산 및 평가 ’22. 4. ’22.5.~6. ’22. 6. ’22. 7.~11.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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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자원순환과-3711
D000004494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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