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원순환과-13912 결재일자 2021. 9.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폐기물감량팀장 자원순환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임한묵 김재권 정미선 代윤재삼 09/29 유연식 협 조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운영 용역 추진(변경) 2021. 9.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운영 용역 추진 공공과 민간의 협력 사업으로 제로웨이스트 인프라 확충을 통한 제로웨이스트 유통매장 보급과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확산 유도하기 위함 1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제9조(포장폐기물의 발생억제) ○「자원순환기본법」제26조(재정적?기술적 지원 등) ?? 추진배경 ○ 일회용품 없는 카페, 무포장 소분샵 등 서울시 내 20여개 매장 운영 중 - ’16.1월 국내 최초 제로웨이스트 매장 개점 이후 꾸준히 증가 중 ○ 20~30대 여성 중심의 제로웨이스트 수요가 증가하나 무포장 제품 생산?유통 과정에서의 수요?공급 불일치로 인해 매장 확산 저조 ? 공공의 선도적 초기 투자로 일정 수준 이상의 제로웨이스트 민간 매장이 확보된다면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시장 자율적 활성화 가능 ?? 추진방향 ○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 확산을 위해서 유통업체와 시범매장 조성 - 홈플러스?GS리테일 등 유통업체는 사업 공간 제공, 市는 재원 부담(협약) ○ 시범매장 조성과 시범운영은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사업에 대한 운영 성과 분석 後 민간의 자율적 투자를 유도 - (市) 공간조성 ? (전문업체) 운영 및 성과 분석 ? (유통업체) 상설운영 추진 2 용역 추진계획 ?? 용역개요 ○ 용 역 명 :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운영 용역 ○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8개월 (2021. 11월 ~ 2022.6월) ○ 사업공간 : 서울시내 유통매장 10개소 내외 (매장내) ○ 사업공간 확보 : 유통매장과 협약 추진 (공간 제공 및 시범 사업 협조) ○ 용역내용 : 포장재 없는 상품 판매, 재활용 가능 제품 수거 등 제로웨이스트 시범 매장 조성?운영 및 성과 분석 ○ 용 역 비 : 350백만 원 (부가가치세 포함) ?? 과업내용 ○ 포장재 없는 상품 판매공간 설치 및 관리 - 포장재 없는 세제?화장품 및 식료품 등을 판매하는 공간을 조성?관리 ○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 공간 설치 및 운영 - 가정에서 배출하기 어려운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 공간 조성?운영 ○ 제로웨이스트 캠페인?홍보 및 제품 포장재 모니터링 - 친환경 소비생활 캠페인 전개?대시민 홍보 및 포장재 모니터링(재포장, 과대포장 등) < 무포장 제품 판매조합 ? 미국 > < 국내최초 제로웨이스트 매장 - 더피커 > < 벌크 세제 판매 ? 보틀팩토리 > ○ 운영 내용 모니터링 및 운영 성과 분석 - (정량) 포장재 없는 상품 판매 실적, 제품별?제조사별 포장재 모니터링,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 및 인센티브 제공 등 운영 결과 - (정성) 소비자?운영자 대상 서비스 이용 후기(애로사항 등), 향후 이용?운영 의지 등 확인을 통해 사업 확대 가능성 평가 - (종합) 사업 운영결과 장?단점 등 종합 분석, 향후 제로웨이스트 매장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 및 정책제안 등 제시 < 아모레 리필스테이션 > < 이마트 리필스테이션 > < 제로웨이스트 카페 지도 > ?? 용역업체 선정 ○ 계약방법 : 일반경쟁입찰 - 참가자격 : 계약법률의 자격요건을 구비하고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 업체 ○ 낙찰자 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제안서 평가[정량(20), 정성(70), 가격(10)] 평가결과 70점 이상 협상적격자 ○ 추진절차 공 고 ? 제안서 제 출 ? 제안서 평 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 계약체결 재무과 자원순환과 자원순환과 자원순환과 재무과 3 소요예산 및 용역 추진일정 ?? 소요예산 : 350백만원 ○ 예산과목 :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효율적인 폐기물 처리,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 포장폐기물 저감,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 ○ 용역 추정가격 원가심사 : ’21.9월 <계약심사과, 심사완료> ○ 사전규격 공개(3~5일) : ’21.9월 <자원순환과, 공개완료> ○ 계약의뢰 및 계약공고(10~20일) : ’21.9 ~ 10월 <재무과>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21.10월 <자원순환과> ○ 계약체결 및 용역착수 : ’21.10 ~ 11월 <재무과> ○ 용역 착수보고회 : ’21.11월 <자원순환과> 붙임 1.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운영 용역 과업지시서(안) 1부. 2. 제로웨이스트 매장 조성 및 운영 용역 제안요청서(안) 1부. 끝.
23797471
20211001054008
본청
자원순환과-13912
D000004365769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