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사업’ 인식·만족도 설문조사 용역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0812 결재일자 2021.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가맹정보팀장 공정경제담당관 김석용 오영희 12/15 서병철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사업’ 인식·만족도 설문조사 용역결과 보고 2021. 12. 공정경제담당관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사업’ 인식·만족도 설문조사 용역결과 보고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 사업’ 에 대한 인식·만족도 조사를 통해 ’22년도 사업방향 모색 등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설문조사 용역결과 보고임 Ⅰ. 용 역 개 요 조사기간 : 2021. 10. 7. ~ 11. 30. (약 2개월 간) ※ 당초 : 10.7. ~ 11.5., 계약기간 변경 : 10.7. ~ 11.30. 조사대상 :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및 일반시민 조사내용 ? 가맹점주 : 프랜차이즈 만족도, 사업개선 방향 등 ? 일반시민 : 소셜프랜차이즈 인지도, 소비 및 이용행태 등 조사방법 : 웹·모바일 온라인 방식에 의한 비대면 조사 용역기관 : 계약방법 : 수의계약 준공일자 : ’21. 11. 29. ※ 설문조사 용역결과 보고회 개최 - 일시/장소 : ’21. 12. 2.(목) 10~11시, 공정경제과 회의실 - 보고자 : - 참 석 : 공정경제과장 등 5명 (용역업체 2, 공정경제과 3) Ⅱ. 용 역 결 과 (소셜/일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등 조사내용 ? 소셜프랜차이즈 지원사업 인식 및 운영평가 ? 가맹점주의 프랜차이즈 본사 만족도 - 가맹본부의 역량 - 가맹본부의 상생협력 - 거래의 공정성 등 ? 소셜프랜차이즈 사업개선 방향 - 희망하는 소셜프랜차이즈 지원 정책 등 조사결과 ? 사업인식도 및 사업운영 평가 사업 인식도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산 A1. 소셜프랜차이즈의 정의와 필요성 - A1.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지원사업에 대해 공감 및 관심 - - A1. 소셜프랜차이즈 기업의 사업에 대한 참여도 - A1.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성공 가능성 - 사업 운영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산 B1. 사업 추진 방법이 ‘불공정관행 개선 등’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정 - B1. 사업에 소셜프랜차이즈 가맹점주 의견이 반영 - B1. 지원 대상기업이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과 일반기업으로 구성이 적당 - ? 프랜차이즈 만족도 ① 가맹본부 역량 가맹본부 역량 일반 가맹점주 소셜 가맹점주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C1. 상권분석 능력 C1.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및 매뉴얼 완비 여부 C1. 마케팅, 광고 능력 0 C1. 가맹점 교육 (시간, 프로 그램 구성 등) C1. 경영지원 코칭 C1. 신메뉴, 신제품 개발 등 R&D 역량 ② 상생협력 상 생 협 력 일반 가맹점주 소셜 가맹점주 있다 없다 있다 없다 C2. 운영 중 애로사항에 대한 피드백 C2. 가격결정에 대한 본사의 통제 C2. 영업시간, 영업일수에 대한 본사의 통제 C2. 강제적인 리뉴얼 C2. 가맹점주의 단체활동 보장 C2. 분쟁발생 시 평화적 갈등해결 노력 C2. 저매출 점포에 대한 지원정책 ③ 거래의 공정성 거래의 공정성 일반 가맹점주 소셜 가맹점주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C3. 원부자재 공급가격의 적정성 C3. 필수구입물품에 대한 적합성 C3. 광고, 판촉비용 부담의 적정성 C3. 인테리어 공사의 가맹점주 선택권 C3. 적정 영업지역 보장 ④ 비용의 적정성 비용의 적성성 일반 가맹점주 소셜 가맹점주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C4. 영업개시 전 비용 (최초 가맹금, 인테리어비, 교육비, 물품구입 등) C4. 영업 중 비용 (로열티, 광고부담금, 점포환경개선비 등) C4. 계약 종료 후 비용 (손해배상금, 추가교육비, 점포이전비 등) ⑤ 경영지원 경 영 지 원 일반 가맹점주 소셜 가맹점주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긍정 보통 부정 5점평균 100점환 산 C5. 조기 안정화 자금지원 (융자 등) C5. 매출부진 경영 지원 C5. 점포환경개선 시 비용 지원 C5. 교육훈련 지원 √ ‘가맹점 모집 및 홍보’, ‘기업 창업박람회 입점’, ‘공공기관 임차점포 입점지원’ 순으로 응답됨 ? 개선방안 ‘브랜드화 및 소비자 홍보’, ‘물류시스템 지원’, ‘창업박람회 입점지원’, ‘가맹본부 시스템 지원’ 등 순으로 나타남 일 반 시 민 조사내용 ? 소셜프랜차이즈 지원사업 인지도 ? 일반 소비형태 ? 프랜차이즈 이용행태 ? 서울시의 프랜차이즈 지원방향 조사결과 구매 영향 정도 영향있음 보통 영향없음 5점평균 100점 환 산 공정무역 등 윤리적인 제품 혹은 서비스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 가맹점과의 상생협력을 도모하는 기업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 환원하는 기업 ? 프랜차이즈 이용형태 구 분 응답자 수 있다 없다 전체 소셜프랜차이즈 인지 미인지 구 분 응답자 수 품질대비 저렴한 가격 공공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 구매을 통한 사회적가치 지향 본사와 가맹점간 상생협력 관계 기타 전체 4 소셜 프랜차이즈 인지 미인지 결과 요약 및 결론 구 분 내 용 소셜프랜차이즈 본사 평가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 방안 소셜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 붙임 서울형 소셜프랜차이즈 육성 및 지원사업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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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0812 생산일자 2021-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석용 (2133-5354) 관리번호 D0000044317957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가맹사업정보공개서등록등제신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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