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24841 결재일자 2022. 8.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은미 류은희 이종선 08/10 최원석 협 조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안)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안) 2022. 8. 9. (화)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 뉴미디어담당관:이종선☎2133-6480 홈페이지팀장:류은희☎6500 담당:박은미☎6515 서울시 공공앱 운영실태 점검 및 운영 관리, 누리집(앱 포함)의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실태조사 등을 통해 대시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ㅇ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조, 21조, 시행령 14조 - 전자정보, 비전자정보를 이용?접근함에 있어 장애를 이유로 차별금지 ㅇ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6장 지능정보사회의 기반 조성 ㅇ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통신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ㅇ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ㅇ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지침 23조 Ⅱ 추진배경 ㅇ 제조사 OS 지원 종료로 유지관리 대상 제외 및 노후화에 따른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서버 교체 불가피 ㅇ 서울시 공공앱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 및 점검 필요 ㅇ 접근성 및 호환성 등 웹 표준 준수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통신접근성 보장 ㅇ 온라인여론조사시스템 노후화에 따른 보안 취약, 최신 브라우저 사용 제한 및 모바일기기 접근 불편 개선 필요 Ⅲ 2022년 주요 추진실적 □ 누리집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운영 ㅇ 분석대상: 서울시 운영 누리집(.seoul.go.kr) 및 공공앱 (2022. 7월말 기준) 구 분 분석대상 적 용 미적용 합 계 누 리 집 공 공 앱 ㅇ 분석내용: 누리집 방문자수·접속건수?접속정보?유입현황?방문경로 등 분기별 서울시 이용현황 분석 보고 ㅇ 활용분야 - 상황판 연계: 서울시 주요 누리집(9개)에 대한 실시간 이용현황 송출 ·운영 장소: 지하철역 3곳(여의도?홍대입구?창동역) 및 시민청(스마트도시전시관) ※ 지하철역 3곳은 리뉴얼 작업 중으로 10월 재개 예정 ·주요 누리집: 서울시 대표, 내 손안에 서울, 서울관광, 서울시 외국어, 응답소, 열린데이터광장, 정보소통광장, 온라인시장실, 민주주의서울 - 서울시 누리집 구조 최적화(메뉴 배치 등)를 위한 기초자료 생성 - 부서별 대시민 정책 평가 및 성과측정 자료제공 □ 서울시 공공앱 운영 관리 ㅇ 공공앱 운영현황: 총 32개 (2022. 7월말 기준) 년도 구분 계 서 울 시 사 업 소 공사출연 ㅇ 2022년 공공앱 신규 및 폐기 현황 ㅇ 공공앱 운영성과 실태 점검 - 점검시기 및 대상: ‘22. 4월 / 출시 후 1년이 경과 된 공공앱 26개 - 점검결과: - 평가점수 80점 미만(보통, 미흡) 앱에 대한 개선?폐기 권고 및 이행관리 □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실태조사 ㅇ 사업대상: 서울시, 공사출연기관 운영 누리집 160개, 공공앱(32개) ㅇ 사업기간: 2022. 6. ~ 12.(6개월) ㅇ 추진현황 ※ - 웹표준 및 호환성 실태조사는 2022년 누리집 운영 평가 일정에 맞추어 진행(11월) Ⅳ 2023년 추진계획 □ 누리집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운영 ㅇ 사업기간: 2023. 1. ~ 12.(12개월) ㅇ 소요예산: ㅇ 계약방법: ㅇ 사업내용 - - DataStory(정기 분석SW)?DataLive(실시간 분석SW) 점검 및 기능개선 - 누리집 및 공공앱 분석 설정 관리, 정기 분석, 실시간 분석 관리 □ 공공앱 운영 관리 ㅇ 사업기간: 2023. 1. ~ 12.(12개월) ㅇ 소요예산: ㅇ 계약방법: ㅇ 사업내용 - 공공앱 운영성과 실태점검 및 운영자 교육 ·공공앱 성과측정 지표에 의한 실태점검 및 결과 보고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의 ‘모바일 대시민 서비스 성과측정 지표’ 활용 ·모바일앱 관련 정책?기술 등 공공앱 운영자 교육 - 앱스토어별 앱 등록·변경 관리 및 모니터링 ·서울시 통합 계정 인증서 관리, 공공앱 사용자 계정 정보 현행화 ·공공앱 현황 및 등록?변경 등 이력 관리 ·서비스 정책 변경 모니터링 및 앱 운영부서 전파 ·공공앱 다운로드 건수, 접속 건수 등 통계관리 및 상시 모니터링 □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실태조사 ㅇ 사업기간: 2023. 6. ~ 12.(6개월) ㅇ 소요예산: ㅇ 계약방법: ㅇ 사업내용 -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조사대상: ·조사방법 구분 누리집 공공앱 기준 ? 한국형 웹 접근성 지침2.1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2.0 대상 ? 누리집별 10개 표본 페이지 ? 모바일앱별 5개 표본 페이지 방법 ? 2개 전문가 그룹/24개 항목 준수도 조사 ? 장애인 사용자 3개 과제 수행 ? 2개 전문가 그룹/18개 항목 준수도 조사 ? 장애인 사용자 3개 과제 수행 비고 ? PC, 모바일 개별 진단 iOS, Android 개별진단 - 웹접근성 품질인증 ·심사대상: ·심사방법: 전문가 심사(KWCAG 2.1의 24가지 항목 95% 이상 준수), 장애인 사용자 심사(10개 이상의 과업 100% 수행) - 웹표준 및 호환성 실태조사 ·심사대상: ·조사방법 구분 누리집 기준 ?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 대상 ? 누리집별 5개 표본 페이지 방법 ? 표준 (x)HTML 문법 준수 여부, 준 CSS 문법 준수 여부 ? 문자(한글)부호화 준수, 제어 기능의 표준 준수, 비표준 기술제거 ? 기능 호환성 확보 여부, 화면표시 호환성 확보 여부(3종 브라우저) ※ 3종 브라우저(Edge, Chrome, whale) ※ 신규, 폐기되는 누리집, 앱에 따라 조사대상 변동 □ 온라인여론조사시스템(research.seoul.go.kr) 유지관리 및 디자인 개편 ㅇ 사업기간: 2023. 1. ~ 12.(12개월) ㅇ 소요예산: ㅇ 계약방법 ㅇ 사업내용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개편 및 메뉴 재설계 - 다양한 모바일기기에 최적화되도록 반응형 서비스 개발 - 정기점검 및 사용자 요구사항 처리 등 안정적 시스템 유지관리 - 엣지, 크롬 등 브라우저 웹호환성 확보 및 성능개선을 위한 리포팅툴 업그레이드 Ⅴ 소요예산 □ 소요예산: □ 주요 증감 사유 ㅇ 증액 ㅇ 감액 □ 산출내역 ※ 산출근거: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지침 제9조(예산 및 사업대가 산정) 및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 예산과목 ㅇ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6 추진일정 ㅇ 사업계획 수립 및 제안요청서 작성 : 2022. 10월 ㅇ 사업 발주 및 계약 : 2022. 11 ~ 12월 ㅇ 운영 및 유지관리 수행 : 2023. 1 ~ 12월 ㅇ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실태조사 : 2023. 5 ~ 12월 붙임 산출내역서 5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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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이용현황분석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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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공공앱 운영관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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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정보통신접근성 및 호환성 실태조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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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온라인여론조사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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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온라인여론조사 상용SW구매(웹리포팅툴 구매(업그레이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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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누리집 관리체계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24841 생산일자 2022-08-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미 (02-2133-6515) 관리번호 D000004598414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서울시홈페이지사업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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