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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O/D) 전수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1947 결재일자 2022. 4.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교통전략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정영호 김길동 김규룡 이상훈 04/20 백호 협 조 2022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2022. 4.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2022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사업예산의 합리적인 집행과 사업결과의 객관성 및 호환성을 높이고자국토교통부 및 수도권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2022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공동사업 계획임 1 추 진 개 요 법적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2조(국가교통조사) 【법률 제12조(국가교통조사)】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중기투자계획 등 국가교통정책을 합리적으로 수립ㆍ시행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차원의 교통조사를 하여야 한다.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11조(공동교통조사) 【시행령 제11조(공동교통조사)】 ① 국토교통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동으로 하는 교통조사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교통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1. 국가교통조사 및 개별교통조사의 시기ㆍ목적ㆍ방법 등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여 통합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서로 인정하는 경우 2.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국가교통조사의 일부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국가교통조사에 공동 참여를 요청하는 경우 3. 그 밖에 국토교통부장관이 공동조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추진배경 및 목적 ○ 서울시는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시설 타당성 평가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 구축을 위해「수도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O/D)구축사업」을 실시하고 있음 ※ 기?종점 통행량(O/D, Origin/Destination): 교통존(행정동) 간의 교통수단별, 통행목적별 통행량 ○ O/D 구축사업의 조사시기 및 방식을 일원화하기 위해 ’98년도부터 5년 주기로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수행함 - 공동사업 예산은 국토부 50%, 지자체 50% 비율로 부담 중 ※ 지자체 보완조사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 - ’21년부터 제5차 여객 기?종점 통행량(O/D) 구축사업 진행 중 ※ (1차)’98.~'’05. / (2차)’05.~’10. / (3차)’10.~’16. / (4차)’16.~’21./ (5차)’21.~’26. ○ 사업은 3단계로 분류되며, 5년 주기로 공동조사(1단계)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전수화(2단계) 및 매년 현행화(3단계)를 시행하여 체계적이고 현실성 있는 여객 기?종점 통행량(O/D)을 구축 - ’22년도는 ’21년도에 실시한 공동조사(표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수화 사업 추진 (단위: 백만원) 구 분 공동 조사 (1단계) 전 수 화 (2단계) 현 행 화 (3단계) 사업내용 ?매 5년 주기 실태조사 (표본조사)로 여객O/D 기초자료 작성 ?표본규모: ’19년 인구 총 조사 기준 수도권 만 5세 이상 인구수의 0.25%(59,602명) ?공동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수화 여객 O/D 구축 ?표본조사 결과에 각종 수단 및 목적별 통행량 가중치 계수를 반영 (0.25%?100%화) ?전수화로 구축된 자료를 연도별로 보정하여 현실성 있는 O/D 구축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한 변화된 교통 여건과 사회경제 여건을 반영 사업기간 2021년 2022년 2023년~2026년 사 업 비 총계 1,892 (국토부 946, 지자체 946) 420 (국토부 210, 지자체 210) 연도별 324 (국토부 162, 지자체 162) 서울 680 (국토부 340, 서울시 340) 166 (국토부 83, 서울시 83) 연도별 128 (국토부 64, 서울시 64) 인천 246 (국토부 123, 인천시 123) 62 (국토부 31, 인천시 31) 연도별 48 (국토부 24, 인천시 24) 경기 966 (국토부 483, 경기도 483) 192 (국토부 96, 경기도 96) 연도별 148 (국토부 74, 인천시 74) ※ 현행화 예산은 계획(안)으로서 ’23~’26년 정부 예산안 확정에 따라 분담비 및 사업예산 최종 확정 추진경과 ○ ’21. 3. : 제5차 전국 여객 O/D조사 공동사업 협약 체결(국토교통부, 3개 시·도) - 전국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조사(’21년), 전수화(’22년), 현행화(’23~’26년) ○ ’21. 5.~ 12.: 2021년 수도권 여객O/D 조사 공동사업 추진 및 완료 ○ ’22. 3. 10.: 2022년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공동사업 협약 체결 2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공동사업 주요 사업내용 ○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는 기초통계자료 수집, 전수화, 보정 및 검증, 장래 예측모형 개발, O/D자료를 활용한 정책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 ※ 조사기간 : ’22. 3. ~ ’22.12. 구 분 대 상 전수화 관련 기초 통계자료 수집 ?사회경제지표: 통계청 인구자료, 취업자·학생수 등 ?수송실적자료: 지하철·버스·택시 수송실적 등 ?첨단교통자료: 휴대폰 통신·교통카드 자료 등 전국 여객기종점통행량 (O/D) 전수화 ?신규 전수화 방법론 수립: ’21년 조사자료에 통신자료 등 첨단교통자료 활용 ?목적별 여객 O/D 전수화: ’21년 조사 자료 및 사회경제지표, 통신자료 등 활용 ?수단별 여객 O/D 전수화: 대중교통 수송실적 및 TCS자료 활용 전수화 O/D의 보정 및 검증 ?첨단교통자료(휴대폰 통신자료 등)를 활용 ?통계청 등 타 기관 통계자료와의 비교 검증 장래 기종점통행량(O/D) 예측 모형 개발 ?장래 예측 모형 대안 설정 및 비교검토를 통한 최적 장래 예측모형 정립 O/D 자료를 활용한 정책분석 ?출발/도착 분포, 통행원단위 등 통행행태 분석 사업방향 ○ 첨단교통 빅데이터를 O/D 구축에 활용하여 구축 O/D의 신뢰성 제고 - 휴대폰 통신자료, 고속도로 TCS, 대중교통 카드데이터, 고속/시외버스 전산집계 자료 등 활용 - 기존 빅데이터 외 휴대폰 통신자료, 택시 DTG 자료 등을 활용한 기준연도 O/D 구축 ○ 미래 트렌드를 반영하는 수요예측 모형 적용으로 교통정책 효과 평가 능력 제고 - 고령화, 여성 및 고령 운전자 증가 등 사회경제 특성을 반영하는 교통수요모형 제공, 코로나 19 이후의 변화된 통행행태를 반영하는 장래통행예측 모형 개발 ○ 대중교통 수요분석모형 고도화를 통한 대중교통 신뢰도 제고 - 트램, 준고속철도(EMU-260) 등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특성 고려 3 추진방식 및 일정 추진방식 ○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간 협약 체결 - 대상 지자체 : 수도권(서울·인천·경기), 5대 광역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 협약내용 : 사업범위, 예산분담, 비용지급방법, 결과의 활용에 관한 사항 등 ○ 기관간 역할분담 - 국토교통부 : 사업 총괄, 사업계획 수립, 점검 및 관리 - 지방자치단체 : 해당 지역 세부계획 수립, 점검 및 관리 - 한국교통연구원 : 국토교통부 업무대행, 사업총괄감독, 사업설계, 사업결과 총괄분석 및 검증, 전국 O/D 구축 및 현행화 등 - 지방연구원 등 : 지자체 업무대행, 해당 권역별 O/D 구축 및 분석 등 ○ 사업수행절차 - 국토교통부↔지방자치단체간 협약 체결 - 사업대행기관에 위탁 : 국토교통부→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지방연구원 - 지자체 대행기관에 국가분담금 지급 : 한국교통연구원→지자체 대행기관 【수도권 지역 추진체계】 ○ 사업예산 - 2022년 전수화 공동사업은 국토부 50%, 지자체 50% 비율로 부담하되, 지자체 보완조사 사업비는 지자체가 전액 부담 (단위 : 천원) 구 분 합 계 국비(50%) 지방비(50%) 합 계 420,000 210,000 210,000 서울특별시 166,000 83,000 83,000 인천광역시 62,000 31,000 31,000 경기도 192,000 96,000 96,000 【서울시 예산 세부내역】 (단위 : 천원) 항 목 국 비 지방비 국비+지방비 인건비 가. 관리인건비 74,667 74,667 149,334 나. 보조인건비 230 230 460 계 74,897 74,897 149,794 경비 가. 회의비 1,035 1,035 2,070 나. 수용비 및 수수료 2,765 2,765 5,530 다. 여비 351 351 702 라. 일반 관리비 3,952 3,952 7,904 계 8,103 8,103 16,206 위탁용역비 - -   합 계 83,000 83,000 166,000 추진일정 구 분 사업내용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1단계 제5차 여객 O/D조사 전국 공동조사 (‘21년 현행화사업 병행추진) '21.4.~'21.12. 2단계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22.1.~'22.12. 3-1단계 여객 O/D 현행화 '22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3.1.~'23.12. 3-2단계 '23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4.1.~'24.12. 3-3단계 '24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5.1.~'25.12. 3-4단계 '25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6.1.~'26.12. 4 기대효과 ○ 수도권 교통통계 통합조사 및 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대 ○ 국비(50%) 확보를 통한 예산절감(83백만원) 및 국가와 지방 연계추진을 통한 사업의 일관성 및 신뢰성 확보 ○ 수도권 광역교통의 연도별 수단별 빅데이터 확보를 통한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개선을 위한 체계적 기본통계 유지관리 5 행정사항 수도권 지자체 및 대행기관 간 협약체결[’22.3. 완료] ○ 지자체: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2022년 대표기관) ○ 대행기관: 서울연구원, 인천연구원, 경기연구원 ※ 수도권 지자체 3개 시?도가 매년 번갈아 가면서 사업주관(과업내용, 협약서 작성 등) ※ 2022년 수도권 여객O/D 전수화 공동사업의 협약서 및 과업내용서는 2022년 대표기관인 경기도에서 서울시 및 인천시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결정 2022년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공동사업 착수 보고회 개최 ○ 일자: ’22. 4. 19.(화) [예정] ○ 참석대상: 수도권 지자체, 대행기관(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등 붙임 1. 제5차 국가교통조사 및 O/D구축 공동사업 협약서 1부. 2. 제5차 국가교통조사 및 O/D구축 공동사업 사업계획서 1부. 3. 2022년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공동사업 협약서 1부. 4. 2022년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공동사업 과업내용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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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제5차 국가교통조사 및 OD구축 공동사업 협약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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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제5차 국가교통조사 및 OD 구축 공동사업 사업계획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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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_2022년 수도권 여객OD 전수화 공동사업 협약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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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_2022년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공동사업 과업내용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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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도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 (O/D) 전수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1947 생산일자 2022-04-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영호 (02-2133-2253) 관리번호 D00000451919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