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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e-러닝 과정 개설 계획(안)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629 결재일자 2022.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류은정 김재봉 기봉호 12/29 이원목 협 조 디지털교육팀장 홍현서 2023년 e-러닝 과정 개설 계획(안) 2022. 12.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e-러닝 과정 개설 계획(안) ’22년 e-러닝 트렌드 및 수요 분석, 운영결과 등을 반영하여 이러닝 과정을 개설, 내실있는 e-러닝 교육을 도모하고자 함 Ⅰ 교육개요 관련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교육훈련계획 수립)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지침(행정안전부 예규 제209호, ’22.6.9.) ○ 인재개발원 e-러닝 운영지침(교육기획과-10387, ’21.10.26.) 교육개요(’22년) ○ 교육대상 : 市·사업소 및 자치구 공무원, 공무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 교육과정 : 264개 과정, 계획인원 360,230명 (교육인원 692,940명) - 직무학습 : 기본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등 260개 과정, 306,230명 - 개인학습 : 자격증, 외국어 등 4개 과정, 54,000명 ○ e-러닝 운영현황 (’22.12.20. 기준) (단위:명) 구분 계 직무학습 개인학습 자격증 외국어 연간계획 360,230 306,230 20,000 34,000 교육인원 Ⅱ e-러닝 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 분석 ’22년 e-러닝 트렌드 및 수요 분석 (e-HRD 트렌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시 개인?조직학습 문화, 워크플로우 러닝 보편화 - (개인 맞춤형 학습) 워크플로우 러닝(Workflow Learning) 시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교육 제공으로 개인 Career Development 실현 - (에듀테크·디지털 전환)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지속 성장과 디지털 전환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확대 - (몰입형 학습(Immersive Learning)) 메타버스 및 AR/VR 등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몰입 강화 - (지속적인 학습문화 장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속도로 일하면서 더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상시 개인 ? 조직학습 문화 기반 강화 - (기관별 특화과정) 비전과 핵심정책 중심의 지역?기관의 특성에 맞춘 특화 과정을 개발·운영, 빠른 시대변화 반영과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폭넓은 민간임차 과정 운영 (e-러닝 직원 수요) 의무 학습 비율 증가에도 ‘인문·소양’ 분야 개설 희망 높음 - (학습동기 변화) 업무역량 향상 등 내재적 요인보다 교육훈련 정책 등 외재적 요인에 의해 의무적으로 학습하는 비율 증가(59%) ? ’22년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59%) >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34%) 순 ’21년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51%) >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42%) 순 - (개설희망 과정) 교육과정 선택 시 ‘현재 직무에 활용’ 여부 고려 및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도 개설희망 분야는 ‘인문소양’ 분야가 가장 높음 ? 현재 직무 활용 고려(전체 33%) : 7급 이하(55%), 6급(37%), 5급 이상(41%) ? 선호 교육분야 : 직무(28%) > 자격증 등 자기계발(15.5%) > 인문소양(15.4%) 순 ? 개설 희망 분야 : 인문소양(37.4%) > 전문직무(26.9%) > IT직무(23.0%) 순 (e-러닝 운영결과) 최근 트렌드·사례중심의 현업활용도에 직결된 콘텐츠 만족도 높음 - e-러닝 개설 운영 현황 (2022. 12. 15. 기준, 단위: 명) 구분 계 기본역량(46) 리 더 십 직무 역량(199) 핵심가치 인문소양 공통 전문 직무(96) IT 법무/행정 경제/고용 보건/복지 도시/교통/안전 토목/건축 환경/녹지 문화/관광 재무/세무 기계/전기 글로벌 마인드 자기계발 사회적 소양 과정수 260 25 8 13 15 62 26 9 8 26 6 9 2 6 2 2 41 ※ 개인학습(자격증, 외국어) 4개 과정 미포함 - (교육환경 변화) ’22년 계획인원 대비 206.6%(632,749명) 달성하였으며, 법정의무교육 확대로 의무교육 수강 비율이 69%(436,732명)를 차지함 ※ (2022. 12. 15. 기준) 교육 신청인원이 많은 상위 10개 과정 : ‘e-서울시 직장내 폭력예방 통합교육_2022’, ‘e-정보보안 인식제고’ 등으로 모두 법정의무과정임 - (내용의 유용성) 이해하기 쉽게 최신 실무사례 중심으로 개발되어 현업에서 바로 활용·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 만족도 상위 5개 과정 (2022. 12. 15. 기준, 단위: 명) 순위 구분 과정명 신청인원 수료인원 수료율 만족도 - (콘텐츠 개선 요청) 학습자의 학습 편의성, 시의성 확보에 대한 개선 요구 ? 강의시간 단축, 다양한 사례제공, 문제 난이도 조정, 교육내용 업데이트, 강의시간 확대 등 ? 콘텐츠 개선 요청 사항 순위 내용 건수 비율 개선 방향 및 대안 등 개선 필요사항 ○ 교육의 효과성과 변화 대응력 향상을 위한 최신 콘텐츠 도입 및 개설 확대 ○ 학습자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콘텐츠 다양화로 상시 일터학습문화 강화 ○ 급변하는 행정환경변화 및 핵심기술 흐름을 이해하고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 중심의 콘텐츠 제공 ○ 시정 핵심과제, 개정법령, 최신 기술 등 교육내용 현행화를 위한 업데이트 Ⅲ ’23년 교육 개설(안) <주요 개선사항> 10단계 그룹 세분화 [계획인원 산정기준] ○ 계획대비 실적의 간극해소를 위한 산정기준 개선으로 계획인원 현행화 콘텐츠 다양화, 상시 일터학습문화 강화 ○ 과정 특성(법정의무교육 여부)을 고려한 증가분 반영 [과정 신설] 48개 교육내용 현행화, 교육적시성 강화 ○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한 재난?안전관리 교육 강화 ○ 변화 대응력 향상을 위한 최신 콘텐츠 개설 확대 ○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 콘텐츠 개발·운영 [과정 개편] 26개 ○ 최신 트렌드와 이슈, 기술 등 반영한 교육내용 개편 ○ 개정법령, 업무절차 변경 등 교육내용 업데이트 ’23년 e-러닝 과정 개설 계획 ○ 계획인원 현행화를 위한 교육계획 인원 산정기준 개선(세분화) - 교육인원 비율 구분을 기존 5단계 그룹 ? 10단계 그룹으로 세분화하여 교육인원 증가분을 차년도 교육계획에 반영 (’22년 360,230명 ? ’23년 584,900명) - 과정 특성에 따라 크게 법정의무과정과 비법정의무과정을 분류하여 증가분 반영 ※ 붙임 3. 2023년 e-러닝 과정 계획인원 산정 기준(e-러닝 공통 적용) 참고 ○ 2023년 e-러닝 역량별 과정 개설 계획 : 총 310개 - 최신 사례 중심의 콘텐츠 개발 및 도입 : 신설 48개 - 교육내용의 현행화 및 적시성 강화 : 개편(수정) 26개, 폐지 2개 구분 계 기본역량(46) 리 더 십 직무 역량(199) 개인 학습 핵심가치 인문소양 공통 전문 직무(96) IT 법무/행정 경제/고용 보건/복지 도시/교통/안전 토목/건축 환경/녹지 문화/관광 재무/세무 기계/전기 글로벌 마인드 자기계발 사회적 소양 2022년 과정수 260 25 8 13 15 62 26 9 8 26 6 9 2 6 2 2 41 4 2 0 2 3 년 과정수 310 29 9 13 15 74 29 13 8 35 7 10 2 6 2 2 52 4 신설 48 증6 증1 증12 증3 증4 증9 증1 증1 증11 개선 26 개선2 폐지2 개선1 개선1 개선3 개선4 개선4 개선1 개선1 개선5 개선4 (신설 48개) 상시 일터학습 확대를 위한 최신 사례 중심의 콘텐츠 개발 및 도입 - (기본역량)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 강화를 위한 과정 신설 ? 공직 핵심가치 공유, 공직윤리제도 이해 등에 대한 교육 강화 : 7개 - (직무역량) 능동적인 직무역량 향상 및 최신 트렌드 학습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도입 ? (공통) 인권, 개인정보, 폭력예방교육 등 시민중심 행정역량 교육 확대 : 12개 ? (전문)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한 재난?안전관리, 기후 등 관련 과정 확대 편성 : 18개 ? ( IT ) 급변하는 핵심기술 흐름 이해와 디지털전환 역량 강화교육 확대 : 11개 (개편 26개 등) 교육 적시성 확보를 위한 교육내용 현행화를 위한 콘텐츠 업데이트 - (개편 26) 개정법령, 행정절차 변경, 이슈 및 트렌드 반영을 위한 내용 개선 ? (자체 개발) ’22년 e-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으로 내용 수정?개편 : 8개 과정 ? (임차 ? 공동활용) 최신 트렌드 및 최근 개발 콘텐츠 내용으로 개선 : 18개 - (폐지 2) : ○ 2023년 e-러닝 과정 개발?도입 유형별 개설(안) : 총 310개 (전년대비 증 46 : 신설 48, 개편 26, 유지 236, 폐지 2) 구 분 개발?도입 유형별 과정 수 계 자체개발 구매 임차 공동활용 교육 주관 부서 부서개발 임차 계 310 (100%) 69 (22.3%) 8 (2.6%) 25 (8.1%) 134 (43.2%) 65 (21.0%) 9 (2.9%) - 신설(48) : ’22년 e-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으로 신규 개발?도입 : 10개 과정 ? e-정밀안전진단 현장 실무, e-공직윤리제도 이해 등 교육 주관부서 개발?임차 등 : 29개 (11개 부서, 법정의무교육 23건) ? e-사례로 보는 인권행정, e-1~4분기 사무직 안전보건교육 등 IT 과정 공동활용 도입, 임차 등 : 9개 과정 ? e-빅데이터와 통계(2022), e-데이터 리더의 첫걸음 등 - 개편(26) : ’22년 e-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으로 내용 수정?개편 : 8개 과정 ? e-인생이모작, e-민간위탁사업 실무 등 임차 ? 공동활용 과정 내용 개선 등 : 18개 과정 ? e-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세상, e-1~4분기 비사무직 안전보건교육 등 - 유지(236) : ’22년 e-러닝 운영 결과, 전문가 의견 반영,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내용 확인 ※ ’23년 e-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을 통해 일부 과정은 내용 개선할 예정임 - 폐지(2) : 콘텐츠 내용 노후화로 공동활용 도입 과정 폐지 : 2개(통일교육) ○ 2023년 e-러닝 교육훈련계획 총괄표 - 교육과정 : 310개 과정, 계획인원 584,900명 (’22년 대비, 46개 과정 224,670명 증가) ? 직무학습 : 기본역량,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등 306개 과정, 530,900명 ? 개인학습 : 자격증, 외국어 등 4개 과정, 54,000명 ※U-지식여행 : 6,813편 별도 구 분 2022년 계획 2023년 계획(안)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계 264 360,230 310 584,900 기본역량 (52) 핵심가치 25 상시 94,900 29 상시 125,800 인문소양 21 상시 13,300 22 상시 14,500 리더십역량 (15) 직 위 15 상시 13,650 15 상시 9,800 직무역량 (239) 공 통 62 상시 126,400 74 상시 248,600 전 문 96 상시 31,450 114 상시 76,400 I T 41 상시 26,530 52 상시 55,800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20,000 3 상시 20,000 외국어 1 상시 34,000 1 상시 34,000 u-지식여행 (33,000) (33,000) ※ 붙임 4. ’23년 e-러닝 과정 개설(안) 상세 내역 참조 향후 일정 ○ ’23년 e-러닝 과정 운영 : ’23. 1. 2. ~ 붙임 1. e-러닝 트렌드 및 타교육기관 현황 분석 1부. 2. ’22년 e-러닝 과정 운영 결과 분석 1부. 3. ’23년 e-러닝 과정 계획인원 산정 기준(e-러닝 공통적용) 1부. 4. ’23년 e-러닝 과정 개설(안) 상세 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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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e-러닝 트렌드 분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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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22년 e-러닝 운영 결과 분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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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2023년 e-러닝 교육인원 산정 기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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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2023년 e-러닝 개설(안) 상세 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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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e-러닝 과정 개설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629 생산일자 2022-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은정 (02-3488-2045) 관리번호 D00000470801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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