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리더십 교육 개편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583 결재일자 2022. 1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김재봉 기봉호 12/28 이원목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2023년 리더십 교육 개편 계획 2022.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리더십 교육 개편 계획 세대?직급간 소통과 상호존중에 기반한 리더십 역량 강화로 상생과 융합의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리더십 교육을 개편하고자 함 Ⅰ ’22년 교육개요 □ 리더십 교육현황 ㅇ (운영현황) 직위?직급별 역할에 맞는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 7개 과정 운영 - 직위별 리더십(4개) : 현 직위에서 당면한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직급별 리더십(3개) : 승진에 따른 역할변화 인식 및 마인드 재정립 리더십 교육 추진체계 구분 직급별 리더십과정 직위별 리더십과정 과장 리더십 4급 4급 승진리더 팀장 리더십 5급 5급 승진리더 성과 리더십 6급 6급 승진자 실무 리더십 7~9급 7?8급 승진자 (실무리더십으로 통합) 신규채용자 신임자(7~9급) ㅇ (운영결과) 총 7개 과정, 39회, 2,180명 수료, 계획대비 111% - 시 및 시?자치구 통합인사(기술직렬) 대상, 4급이하 전직급 승진필수 과정 구 분 규모 교육대상 주요 교육내용 직위별 과정 과장 리더십 2일, 2회, 30명 시4, 자치구5 직원 동기부여, 정책방향 제시, 소통 팀장 리더십 2일, 8회, 200명 시5, 자치구6, 투출 효과적인 팀구축, 명확한 업무지시, 갈등조정 성과 리더십 3일, 6회, 120명 시?자치구 6 정책기획, 상생 커뮤니케이션, 효율적 업무관리 실무 리더십 3일, 13회, 780명 시?자치구 7급이하 상사?동료와의 효과적인 소통, 업무개선, 보고서 작성 직급별 과정 4급 승진리더 1박2일, 2회, 50명 시?자치구 4급 역할변화에 필요한 마인드 정립 힐리언스 선마을 5급 승진리더 5주, 4회, 543명 시?자치구 5급 토론?성찰?멘토링 중심, 전체 교육의 27% 편성 6급 승 진 자 3일, 4회, 240명 시?자치구 6급 팔로우십, 업무추진력, 유연한 관계형성 및 소통 ㅇ (교육내용) 직급 공통역량과 직급별 리더십 역량에 기초하여 교육내용 편성 - 4급 : 정책관리, 조직관리, 이해관계조정, 문제인식이해, 동기부여, 명확한 지식 - 5급 : 변화관리, 효과적인 팀구축, 성과관리, 정책집행관리, 논리적 사고, 상황인식 - 6급 : 기획력, 문제해결력, 유연한 관계형성, 업무추진력, 즉각적 대응, 팔로우십 - 7급 : 도전의식, 실행력, 긍정마인드, 적응력, 고객지향, 회복탄력성 <서울시 리더십 역량모델> ※ 서울시 리더십 역량모델링 : 2017년 개발, 2022년 일부수정 (인력개발과 주관) □ 개편 필요성 ㅇ 직위?직급별 이원화된 리더십 교육체계로 교육내용 구분 및 명확화 어려움 - 현업에서 겪는 리더십 이슈와 개발해야 할 역량은 직급별로 동일하므로 직급별 승진자와 재직자 리더십 교육 구분 불필요 ㅇ 제한된 교육기간(2~3일)으로 충분한 리더십 역량 개발에 한계 발생 -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자기성찰을 통한 변화 필요성 인식 및 현업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과 코칭이 수반되어야 함 - 행동과 태도변화가 중점인 리더십 교육은 충분한 기간 필요 Ⅱ ’22년 교육개요 □ 설계방향 (교육과정) 직위?직급 구분 폐지, 해당 직급에 필요한 리더십 교육 일원화 - 서울시 리더십 역량모델을 반영, 직급별 리더십 통합 솔루션 과정으로 개편 2022년 2023년 [7개 과정, 39회, 1,963명] [4개 과정, 34회, 1,783명] 4급 승진리더(2회, 50명), 과장 리더십(2회, 30명) 4급 리더십(2회, 40명) 5급 승진리더(4회, 543명), 팀장 리더십(8회, 200명) 5급 승진리더(4회, 543명), 5급 리더십(8회, 200명) 6급 승진자(4회, 240명), 성과 리더십(6회, 120명) 6급이하 실무 리더십 (20회, 1000명) 7급이하 실무리더십(13회, 780명) (교육기간) 리더십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력과 행동변화를 위해 교육기간 확대 - 변화마인드 함양 및 태도변화를 위해 기존 2~3일에서 5일로 교육기간 확대 (내용/방법) 리더십 이론에서 탈피, 현업사례 중심의 참여형 교육내용 및 방법 적용 - 조직내 리더십 갈등해결을 위한 우리시 맞춤형 리더십 교육모델 개발 ? [리더십 이슈 상황]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 향상] 및 [행동 변화] 유도 서울형 리더십 교육모델 - 리더십 트렌드를 반영,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상생?융합형 리더 역량 개발 ? 팬데믹 이후 경제?사회 시스템의 연계성이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 강화 중요성 증대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조용한 퇴사(Queit quitting) 열풍, MZ세대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 등 ? 급변하는 시대 올바른 의사결정과 조직의 혁신적 사고를 위해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에 기반한 리더십 역량 개발 필요 □ 과정별 세부 내용(안) 4급 리더십 ㅇ 과정컨셉 :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조직변화를 통한 성과 창출 ㅇ 설계중점 : 조직내 갈등 조정 및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역량 향상 - 조직혁신, 성과관리, 부하육성 및 소통, 부서간 협의조정, 갈등관리, 언론대응 ㅇ 교육기간 : 2일 ? 5일 ㅇ 주요 교육내용 - [리더십] VUCA시대 새로운 조직혁신 전략, 리더의 품격과 이미지 리더십 - [리더십 코칭] 리더십 코칭 워크숍 사전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리더십 이슈 토론 등 - [정책역량] 정책수용성 제고를 위한 공공갈등관리, 효과적인 언론대응 전략 - [상호소통]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리더를 위한 인문학 특강 - [변화관리]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관리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함(Ambiguity) ㅇ 세부 교과목 편성(안) 구분 2022년 2023년 (2일, 14h) (5일, 35h)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 개인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나는 어떠한 과장인가? 변화하는 시대 과장의 역할과 책임 新 ? 공직선배와의 대화 VUCA 시대 새로운 조직혁신전략 新 ? 새로운 관점의 비전과 방향제시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新 ?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유도 리더의 품격과 이미지 리더십 新 ? 리더 이미지에 맞는 컬러 컨설팅 리더십 코칭 나의 리더십 성찰 ? 리더십 진단결과 공유 리더십 코칭 워크숍 新 ? 리더십 이슈 및 경험 공유, 동료코칭 정책역량 핵심문제 인식을 통한 정책방향 제시 정책집행과정에서의 공공갈등관리 新 ? 민감한 공공갈등 협의 조정 정책집행과 효율적인 언론대응 전략 新 ? 언론대응 스킬 정책홍보 역량 강화 실습 新 ? 정책 브리핑 실습 및 피드백 상호소통 조직구성원 동기부여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新 ? 직원성장을 위한 동기부여와 소통 조직구성원 간 소통 활성화 전략 新 ? MZ세대 상호이해 및 소통방법 변화관리 미래환경변화의 이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관리 新 ? 기술발전에 따른 정책방향 고찰 리더를 위한 인문학 특강 新 ? 인문학적 통찰력 제고 사후관리 [교육후 학습지원] [교육후 학습지원] ? 리더십 관련 최신 트렌드 읽기자료 ※ 시·자치구 교육생 참여를 위해 과정 명칭 및 세부 교과목 구성, 교과목별 교육시간은 추후 확정 5급 리더십 ㅇ 과정컨셉 :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 및 팀워크 조성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 ㅇ 설계중점 : 다양한 직급?기관과 소통하는 중간관리자 리더십 함양 및 정책역량 향상 - 변화관리, 갈등관리, 팀 구축, 의사결정, 직원간 소통, 명확한 업무지시 등 ㅇ 교육기간 : 2일 ? 5일 ㅇ 주요 교육내용 - [리더십] 다양성?형평성?포용성 기반 새로운 조직혁신 전략 - [리더십 코칭] 리더십 코칭 워크숍 사전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리더십 이슈 토론 등 - [정책역량] 정책집행 과정의 변화 및 위기관리, 소셜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 - [상호소통] 팀 구성원 성장을 위한 팀원의 가치 발굴, 팀원 육성 노하우 - [변화관리]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관리, 리더를 위한 인문학 특강 ㅇ 세부 교과목 편성(안) 구분 2022년 2023년 (2일, 14h) (5일, 35h)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 개인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변화하는 시대 팀장의 역할과 책임 新 ? 공직선배와의 대화 DE&I 시대 새로운 조직혁신전략 新 ? 새로운 관점의 비전과 방향제시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新 ?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유도 리더의 품격과 이미지 리더십 新 ? 리더 이미지에 맞는 컬러 컨설팅 리더십 코칭 나의 리더십 성찰 ? 리더십 진단결과 공유 리더십 코칭 워크숍 新 ? 리더십 이슈 및 경험 공유, 동료코칭 정책역량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정책집행과정에서의 변화?위기관리 新 ? 이해관계자 간 갈등 협의조정 정책집행과 효율적인 언론대응 전략 新 ? 언론대응 스킬, 인터뷰 기술 등 정책홍보 역량 강화 실습 新 ? 효과적인 보도자료 작성 및 홍보 상호소통 효과적인 팀 구축을 위한 상사와 팀원 이해하기 팀원의 가치 발굴 新 - 팀원을 성장시키기 전 파악해야 할 팀원 가치탐색 ? 의미와 가치가 중요해지는 팀원 이해 팀원 육성 노하우 新 - 이런 상황, 팀장은 어떻게 해줘야 할까? ? 팀원의 역량과 의욕수준 고려한 육성 변화관리 미래환경변화의 이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관리 新 ? 기술발전에 따른 정책방향 고찰 리더를 위한 인문학 특강 新 ? 인문학적 통찰력 제고 사후관리 [교육후 학습지원] [교육후 학습지원] ? 리더십 관련 최신 트렌드 읽기자료 ※ 시·자치구 교육생 참여를 위해 과정 명칭 및 세부 교과목 구성, 교과목별 교육시간은 추후 확정 6급이하 실무리더십 ㅇ 과정컨셉 : 나와 조직, 상사, 동료와의 관계 재점검을 통해 변화 실천력 향상 ㅇ 설계중점 : 팀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소통?협업역량 강화로 자신의 성장 도모 - 긍정마인드, 의사소통, 유연한 관계형성, 업무추진력, 기획력, 문제해결력 등 ㅇ 교육기간 : 3일 ? 5일 - [리더십] 일의 가치 높이기, 관계의 가치 높이기, 나의 가치 높이기 - [기획력] (6급)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기획, (7급이하) 보고서 기획 및 보고역량 - [변화관리]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 이해, 인문학 특강 ㅇ 세부 교과목 편성(안) 구분 2022년 2023년 (3일, 21h) (5일, 35h)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사전진단] ? 개인 리더십 사전진단 리더십 ?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기획 시물레이션 ? 상생 커뮤니케이션 ? 실행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 업무관리 ? 동기 부여를 통한 업무개선 일의 가치 높이기(업무 포지션 변화 탐색) 新 - 나는 어떤 모습으로 일하고 있는가? ? 업무 시야의 확장 ? 보다 명확한 업무수명 ? 문제해결 프로세스 이해 및 실습 ? 상사에게 효과적으로 보고하기 ? 리더십 경험 공유 토론- 동료 코칭 ?피드백 ? 업무개선 실천방안 도출 관계의 가치 높이기(관계 포지션 변화 탐색) 新 - 상사에게 : 주도적 팔로워 ? 주도적 팔로워십이란? ? Best Follower 행동 엿보기 - 후배에게 : 멘토 ? 멘토십이란? ? 후배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 이해관계자들에게 : Linker ?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형성 Tips ?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진단 및 효과적 관계형성 방안 ? 리더십 경험 공유 토론- 동료 코칭 ?피드백 ? 소통 실천방안 도출 나의 가치 높이기 新 - 나의 가치는 곧, 나의 경쟁력 ? My Special Career Path 목표 세우기 ? 목표 달성을 위한 Action Plan 수립 ? 리더십 경험 공유 토론- 동료 코칭 ?피드백 ? 나의성장 액션플랜 수립 기획력 정책기획/ 보고서 기획 기획력 향상(6급 정책기획, 7급 보고서 작성) 新 ? 6급/7급 기획역량 향상 변화관리 미래환경변화의 이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 이해 新 ? ICT기술 발전 변화 이해 변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新 ? 인문학적 통찰력 제고 사후관리 [교육후 학습지원] [교육후 학습지원] ? 리더십 읽기자료 ※ 시·자치구 교육생 참여를 위해 과정 명칭 및 세부 교과목 구성, 교과목별 교육시간은 추후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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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리더십 교육 개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583 생산일자 2022-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70712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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