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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 공무원의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 개편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460 결재일자 2022. 1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김재봉 기봉호 12/23 이원목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신임 공무원의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 개편 계획 2022.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신임 공무원의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 개편 계획 신임 공무원의 ‘先교육-後임용’ 규정을 준수하고, 자긍심 고취와 소속감 강화 및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을 위해 신임자 교육을 개편하고자 함 Ⅰ ’22년 교육개요 추진근거 ㅇ「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제12조 제1항 (교육훈련과 인사관리)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그 소속 기관의 장은 신규 임용된 지방공무원에 대해서는 그 직급과 직무분야에 상응하는 기본교육 훈련과정을 이수하게 한 후에 보직(補職) 하여야 한다. 운영결과 ㅇ 교육기간 및 인원 - 기본교육 : 1주, 9회, 총 3,121명 수료 ※ 교육계획(3,700명) 대비 84.4%, 만족도 4.56점 - 심화교육 : 3주, 10회, 총 3,379명 수료 ※ 교육계획(3,500명) 대비 96.5%, 만족도 4.50점 ㅇ 교육방식 및 내용 - 기본교육 : 혼합교육, 공직마인드 함양, 시정비전 및 업무기본 이해 등 - 심화교육 : 혼합교육, 조직적응력 향상, 시정현장 탐방 및 업무기본 실습 등 ㅇ 교육효과성 분석 결과 - 설계적정성 : 기본교육 평균 4.56점, 심화교육 평균 4.47점 - 학업성취도 : 평균 0.20점 상승 (교육전 3.85점 → 교육후 4.05점) - 현업적용도 : 전체 교육생의 81.6%가 교육 후 현업적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 - 업무개선도 : 현업적용시 업무개선도는 평균 3.76점으로 유용한 수준임 Ⅱ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 분석 분석내용 (민간분야) 조직비전?가치 공유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 및 팀빌딩 중심 교육 구분 주요 민간기업(삼성?LG?SK?현대)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목표 조직 비전과 미션, 변화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조직 핵심가치 이해와 공유를 위한 집중교육 실시 신임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공직마인드 강화 신속한 공직적응 및 효과적인 업무적응 도모 교육특징 특화 프로그램 지속 운영, 교육의 역사와 전통 유지 교육 후 부서배치에 따른 교육 긴장감과 몰입도 높음 공직가치관, 직무기본교육, 조직적응 프로그램 구성 인사와 교육 연계성 미흡으로 긴장도와 몰입도 저하 교육방법 창의성과 팀웍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팀활동 구성 철저한 선후배(임직원, 입사 3~5년차) 지도 중심 분야별 이론강의 및 현장 중심 참여식 교육 현업사례와 실습 중심의 직무 기본교육 실시 (성과평가) 선배 공무원의 공직적응 멘토링 및 업무기본 분야별 교육이 효과적 ㅇ 평가대상 : ’22년 기본?심화교육 이수자 1,015명 (’22. 6월 ~ 11월초 실시?분석) ㅇ 평가방법 : 교육전-직후-1개월 후 3단계 설문 및 FGI(Focus Group Interview) 실시 ㅇ 평가결과 : 도움분야 - (조직적응) 선배와의 대화, 분임활동을 통한 동기간 소통 및 네트워크 구축 (업무활용) 보고서작성, 예산 ? 계약 ? 회계업무 프로세스, 민원응대법 요구사항 ? (기본교육) 공직생활 적응에 도움되는 팁 중심의 교육  (심화교육) 동기애 형성 기회 확대, 업무에 바로 활용가능한 직무실습 강화  (간담회 결과) 현충원 참배?시정비전 공유가 신임공직자로서 자긍심 함양에 도움 ㅇ 참여대상 : 기본교육 이수자 10명 (’22. 11. 24 실시, 임용후보 6명, 발령 4명) ㅇ 도움분야 : 공직자로서의 자세 확립 및 시정 전반 이해 (ex. 현충원 참배, 시정소개) ㅇ 요구사항 : 임용절차 안내, 공직일상과 조직분위기 이해(업무?회의), 직무콘텐츠 제공 개선 필요사항 ㅇ 신임자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한 임용 전?후 교육 중점분야 명확화 및 방법 개선 ㅇ 자긍심과 소속감 함양을 위해 조직비전과 가치를 반영한 서울시 특화 프로그램 개발 ㅇ 임용후보자의 눈높이에 맞는 실질적 교육 및 주요 업무에 대한 반복학습 지원 Ⅲ ’23년 교육개편(안) <주요 개선사항> 【교육형태】기본교육+심화교육 이원화 구조 본교육으로 통합 ㅇ 사전 온라인 교육으로 임용전 교육 이수, 본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 실시 【교육방법】강의형 지식전달 중심 체험?성찰형 자기주도적 학습 ㅇ 교육기관 중심의 교육 → 수요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전환 ㅇ 강의 중심의 전달식 교육 → 토론?참여?체험 등 다양한 교육기법 활용 ㅇ 이론과 지식 중심 → 가치관 함양, 행태변화, 현장실천 능력 중심 【중점 교육내용】개별 교과목 중심 핵심키워드 중심 전체 교육연계 ㅇ 핵심 키워드인 가치, 몰입, 성장을 교육모듈 및 세부내용과 연계 가 치 개인이 꿈꾸는 비전과 가치를 조직안에서 실현하며 함께 성장할 기회 발견 몰 입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직적응에 필요한 역량 함양 및 네트워크 형성 성 장 조직 내에서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실천역량 강화 ㅇ 공직가치 내재화 및 시정비전 이해를 위한 서울시 특화 프로그램 신설 - ‘나의 공직비전 성찰 및 공직비전 세우기(7h)’, ‘서울 체크인?시정 체크업(14h)’ ㅇ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직적응을 위한 팀빌딩 및 멘토링 프로그램 신설 - ‘공직선배 멘토링(2h)’, ‘도전?단합?열정 MT(21h)’, ‘함께 성장하기(2h)’ 등 설계방향 ㅇ 과정컨셉 : 조직가치와 비전공유를 통해 구성원으로서의 몰입과 성장 도모 ㅇ 설계중점 - 사전교육 :‘先교육-後임용’규정 준수와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 함양 및 조직이해를 위한 필요내용 중심으로 빠르게 실시 ※ 전체 교과목을 동영상 강의로 제작, 보고서?예산?회계 등 주요 업무에 대한 반복학습 가능 콘텐츠 제공 - 본 교 육 : 스스로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성찰형 프로그램을 통해 신임 공직자로서 올바른 공직자세 확립 및 공직적응을 위한 기본역량 향상 ※ 핵심 키워드인 가치(Value), 몰입(Immersion), 성장(Progress)을 교육 모듈 및 세부 내용으로 연계 <7~9급 신임자 교육모형 > ㅇ 교육방법 - 스스로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성찰형 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강화 - 강의형 지식전달 교육에서 탈피, 참여?토론?현장체험 등 생동감 있는 학습기법 적용 - 전문지식 학습 보다는 가치관 함양과 행동 및 태도변화에 중점 교육기관 중심의 교육(Training) ? 수요자(교육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강의 중심의 전달식 교육 ? 토론, 참여, 체험 등 다양한 기법 활용 이론과 지식 중심 ? 가치관 함양, 행태변화, 현장실천 능력 중심 교육규모 ㅇ 사전교육 1회 3,000명, 본교육 12회 4,400명 교육 실시 - ’22년 공채합격자 대상 : 본교육 10회 3,700명 실시 ※ 사전교육 ’22년 기 수료 완료 - ’23년 공채합격자 대상 : 사전교육 1회 3,000명, 본교육 2회 700명 실시 구분 ’22년 공채합격자 ’23년 공채합격자 교육 본교육(3주/4주) 사전교육(3일) 본교육(3주) 인원 3,700명 3,000명 700명 횟수 10회(1기만 4주 운영) 1회 2회 방법 혼합교육 (대면, 원격, 현장학습, e-러닝) e-러닝 (동영상 강의) 혼합교육 (대면, 원격, 현장학습, e-러닝) 교육형태 ㅇ 법령준수와 임용시기에 따른 교육공백 최소화를 위해 임용전?후 교육실시 하되 사전 온라인 교육으로 임용전 교육 이수, 본교육으로 통합 실시 - 사전교육(임용전) : e-러닝 사전이수제로 전환 ※ 인재원 e-러닝 서버 수용인원 고려, 분반 운영 - 본 교 육(임용후) : 혼합교육 방식으로 체험?성찰형 프로그램 및 실습 중심 편성 2022년 2023년 기본교육: 혼합교육 1주 (공직마인드?조직적응?직무기본) 심화교육: 혼합교육 3주 (조직적응 강화?직무이론 및 실습) 사전교육: 비대면 교육 3일 (공직마인드?시정이해?직무기본) 본 교 육: 혼합교육 3주 (시정비전이해?시정현장?조직적응강화?직무실습) 교육방식 ㅇ 신임 공무원인 교육대상 특성 반영 및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해 대면방식 확대 - ’22년 대면 39%, 비대면 53%, 기타 8% ? ’23년 대면 75%, 비대면 20%, 기타 5% - 대면방식 중 현장학습 비중을 ’22년 11% ? ’23년 44%로 확대, 현장기반 실질적 교육 도모 ㅇ 교육내용별 온-오프라인 장점을 결합하되, 업무기본 역량 향상을 위해 실습 강화 - 현업에 바로 적용가능 하도록 보고서 등 업무기본 과목은 전면 대면방식 및 실습으로 편성 주요 개편내용 ㅇ 분야별 교육편성 - 사전교육 : 조직비전 이해, 자긍심 함양, 업무기본 이해를 위한 기본강의 중심 교육 - 본 교 육 : 공직가치, 시정현장 탐방, MT, 업무실습 등 토론?실습?현장 중심 교육 교육분야 사전교육(임용전) 본교육(임용후) ’22년 (15과목, 35시간) ’23년 (11과목, 23시간) ’22년 (41과목, 105시간) ’23년 (33과목, 105시간) 공직가치 4과목 10h 29% 1과목 2h 9% 6과목 13h 12% 9과목 23h 22% 시정비전 서울이해 2과목 4h 11% 3과목 6h 26% 5과목 17h 16% 4과목 20h 19% 조직적응 리 더 십 2과목 5h 14% 2과목 4h 17% 4과목 9h 9% 3과목 25h 24% 업무기본 3과목 7h 20% 5과목 10h 44% 14과목 35h 33% 4과목 8h 8% 업무실습 4과목 6h 17% - - - 8과목 14h 13% 8과목 15h 14% 인문소양 - - - - - - 4과목 9h 9% 5과목 9h 8% 기타 3h(9%) 1h(4%) 8h(9%) 5h(5%) ※ ’22년 3회 공채자 365명(7급, 연구사 등) 대상 교육은 사전교육과 본교육을 합한 성격으로 4주간 운영 ※ 타시도 교육기간 : 2주 2개 기관, 3주 11개 기관, 4주 3개 기관 (17개 시도 신임공무원 교육현황 붙임 참조) ※ 타시도 교육분포 : 공직가치 및 국도정 이해(39%), 조직적응(6%), 직무교육(42%), 일반소양(13%) ㅇ 세부 편성내용 [사전교육] - 신임 공무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 함양 및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 제고 ? 시정 이해를 위한‘서울시 비전 및 주요시정 소개(2h)’, 인사제도와 조직구성 소개를 위한‘공무원 인사조직(2h)’, 시와 대비되는 자치구 특성 이해를 위한‘자치구 조직 및 주요업무 이해(2h)’ 과목 편성 - 공무원 일상이해 및 직장예절, 업무기본 등 조직적응에 필요한 기본내용 편성 ? 출근?업무-회의?퇴근에 이르는 공무원의 일상업무와 연간 업무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신임 공무원의 하루와 1년(2h)’, ‘공직생활 에티켓(2h)’및 민원응대?업무관리시스템 등 업무 기본교육 편성 [본교육] - 공직가치 : 개인이 꿈꾸는 비전과 가치를 조직안에서 실현하며 함께 성장할 기회 발견 ?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공직에 임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과 다짐을 위한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7h)’ 및 시정비전인 약자와의 동행을 연계한 현장방문형 ‘봉사활동 프로그램(4h)’ 등 신설 ? 자치구 및 서울시 산하 공사를 방문하여 주요 정책 이해 및 현장 탐방, 신임 공무원의 관점에서 서울시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표 및 공유를 위한 ‘서울 체크인, 시정 체크업! (14h)’ 과목 신설 - 조직적응 :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팀빌딩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 사소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공직적응 팁 전수를 위한 ‘공직 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2h)’ 및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소속감 함양 및 도전의식과 팀웍조성을 위한 ‘도전?단합?열정 MT(21h)’ 신설 ?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위한 팀빌딩 프로그램 ‘상생과 협업을 위한 함께 성장하기(2h)’ 편성 - 업무기본 : 조직안에서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실천역량 강화 ? 4차 산업혁명과 펜데믹 이후 사회변화 예측을 위한 미래대응 역량 향상 과목 및 예산?회계?지출?계약, 업무관리시스템 및 e-호조시스템, 보고서작성 및 민원응대기법 등 주요 직무분야 실습 중심의 교과목 편성 교육성과 ㅇ 현충원 참배, 시장단 특강 등을 통해 신임 공무원의 소속감과 자긍심 함양 ㅇ 공직선배 멘토링, MT 등 팀빌딩 프로그램을 통한 조직몰입과 적응력 강화 ㅇ 주요 시정현장 탐방 및 서울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로 시정 이해도 제고 Ⅳ 행정사항 ㅇ 개편내용 반영하여 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운영 : 인재양성과 붙임 1. 2023년도 7~9급 신임자 교과목 편성 (사전교육 3일, 본교육 3주/4주) 1부. 2. 2022년 대비 2023년도 신임자 교육 편성 비교표 1부. 3. 17개 타시도 신임자 교육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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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 1_2. 23년도 7~9급 신임자과정 교과목 설계(방침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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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 3. 17개 시도 신임공무원 교육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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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 공무원의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2023년 7~9급 신임자 교육 개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0460 생산일자 2022-1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70350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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