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11월 수질민원 분석 보고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7443 결재일자 2022.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김일구 문병기 12/14 代김분숙 협 조 2022년 11월 수질민원 분석 보고 2022년 11월 수질민원 분석 보고 2022. 12. 14. (수) 상수도사업본부 (홍보민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수질민원 분석 개요 4 2. 수질민원 현황 6 3. 수질민원 분석 9 4. 조치계획 12 5. 행정사항 12 붙임 1. 2022년 수질민원 분석대장 2. 소형생물 민원발생 현황 2022년 11월 수질민원 분석 보고 경영관리부장 : 정덕영 ☎3146-1101 홍보민원과장 : 문병기 ☎1210 담당 : 김일구 ☎1217 고객지원시스템으로 접수되는 수질민원 현황을 분석하여 수질민원이 다수 발생하는 지역에 대하여 소블록 물세척, 장기사용 상수도관 교체 등 조치하여 수질사고 사전예방 Ⅰ 수질민원 분석 개요 대상기간 : 분석방법 : 고객지원시스템, 수질자동감시시스템 활용 분석 분석내용 ○ 최근 4년간 수질민원 현황 추이 분석 - 월별, 유형별, 사업소별 수질민원 현황 분석 ○ 소블록별 수질민원 발생현황 분석 및 중점관리대상 지정 ○ 취약지역에 대한 수질민원 발생 모니터링 - 관말지역, 과거 수질사고 발생지역,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 ○ 수질기준(수질검사 5개 항목) 적합여부 분석 - 먹는물 수질기준(법정기준)/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 수질민원 분석 총괄 】 수질민원 현황 ○ 월별 수질민원 현황 ○ 소형생물 민원 현황 수질민원 분석 ○ 소블록 별 수질민원 분석(중점관리대상) ○ Ⅱ 수질민원 현황 감소하고, 수질민원 현황 (단위: 건) ○ 수질민원 유형중 혼탁수 및 이물질 전년 동월대비 43.6% 감소 (단위: 건) 사업소별 수질민원 현황 ○ 최근 3년간 사업소별 수질민원 현황 (단위: 건) ○ 사업소별/유형별 수질민원 현황 (단위: 건) 소형생물민원 현황 ○ 최근 3년간 소형생물민원 현황 (단위: 건) ○ 종분석 결과 (단위: 건) ※ 소형생물 구분 구 분 깔따구류 나방파리류 집파리류 사 진 분 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파리목?깔따구과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파리목?나방파리과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파리목?집파리과 구 분 민달팽이류 지네류 실지렁이류 사 진 분 류 동물계?연체동물문?복족강?병안목?민달팽이과 동물계?절지동물문? 지네강(순각강)?지네류 동물계?환형동물문?환대강? 실지렁이목?실지렁이과 Ⅲ 수질민원 분석 1 소블록별 수질민원 분석 및 취약지역 모니터링 소블록 별 수질민원 분석(중점관리대상) (단위: 개소) 관말지역(161개소) 모니터링 (단위: 개소)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21개소) 모니터링 (단위: 개소) 과거 수질사고 지역(4개소) 모니터링 (단위: 건) 2 수질검사 적합여부 분석 수질검사 법정기준 및 서울시 가이드라인 ○ 수질검사 5개 항목별 기준치 비교 항 목 단 위 먹는물수질기준 [법적기준] 가이드라인 [서울시기준] 비 고 탁 도 NTU 0.5 이하 0.3 이하 미립입자 제거강화 잔류염소 mg/L 4.0 이하 0.1~0.3 소독냄새 구 리 mg/L 1.0 이하 0.05 이하 청수유발 철 mg/L 0.3 이하 0.05 이하 적수유발,쇳내 PH - 5.8~8.5 6.5~8.5 배관부식 영향 심미적 영향물질 먹는물 수질기준 분석(법정기준) (단위: 건)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분석(서울시기준) (단위: 건) ○ 가이드라인 미충족 항목별 세부내용 (단위: 건) ※ 가이드라인 미충족 건에 대한 조치는 '2022년「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운영계획(수질과-448,2022.1.14)'에 따른 가이드라인 달성률 별도 분석시행 Ⅳ 조치계획 ○ 강서수도 관말지역 수질민원 발생에 대한 자체 점검 및 조치 Ⅴ 행정사항 ○ 각종 상수도공사 시 관리감독 강화 - 각종 상수도공사 및 점검시「급수운영 업무지침」따라 상수도 밸브조절 작업 시행토록 관리감독 강화 - 급수부 배수과, 사업소 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 수질민원 실시간 모니터링 시 「(신)수질자동감시시스템」적극 활용 붙 임 : 1. 수질민원 분석대장 1부. 2. 소형생물 민원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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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2년 수질민원분석대장-11월.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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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소형생물민원발생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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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11월 수질민원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7443 생산일자 2022-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일구 (02-3146-1217) 관리번호 D00000469508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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