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2885 결재일자 2022.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한희진 이진현 박현욱 12/14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전시과장 김양균 2022년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2년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2.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0190 담당:한희진☎0193 박물관 교육 강사를 대상으로 개관 20주년을 기념으로 개편된 상설 전시의 방향과 컨텐츠의 사례를 공유하는 전문가 연수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계획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개 요 ㅇ 교 육 명: 서울역사박물관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ㅇ 교육기간: 2022년 11월 14일(월) 14:00~17:00 ㅇ 교육장소: 1학습실, 상설전시실 1~4존 ㅇ 교육주제: 상설전시실 개편 방향과 전시 콘텐츠의 이해 ㅇ 교육운영: 학예연구사(한희진), 연구원(백성아, 김연제) ㅇ 교육대상: 서울역사박물관 위촉 교육강사, 교육 담당 연구원 ㅇ 실 적: 총 30명 참여, 만족도 100% ㅇ 소요예산: 금1,315,000원 2 운영 내용 □ 추진 방향 ㅇ 박물관 개관 20주년을 맞아 3개년에 걸친 상설전시실 개편의 방향성과 각 존별 새롭게 전시된 유물과 전시 기법 등 교육 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내용 공유 ㅇ 박물관 교육 담당자와 교육 강사와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활용 □ 교육 세부 내용 내 용 발표자 장 소 소요시간 인 사 말 이진현(교육대외협력과장) 1학습실 10분 상설전시실 개편 기획과 방향 김양균(전시과장) 1학습실 30분 조선시대의 서울 조선경(전시과 학예연구사) 상설전시실 1존 130분 개항, 대한제국기의 서울 박지영(전시과 학예연구사) 상설전시실 2존 일제강점기의 서울 조선경(전시과 학예연구사) 상설전시실 3존 대한민국 수도 서울 김기훈(전시과 학예연구사) 상설전시실 4존 설문조사 및 마무리 1학습실 10분 3 운영 결과 인사말(이진현 교육대외협력과장) 상설전시실 개편 기획과 방향(김양균 전시과장) 조선시대의 서울(조선경 학예연구사) 개항, 대한제국기의 서울(박지영 학예연구사) 일제강점기의 서울(조선경 학예연구사) 대한민국 수도 서울(김기훈 학예연구사) □ 실 적 ㅇ 참여인원: 총 30명 ㅇ 만 족 도: 100%(운영 만족도 '그렇다' 항목 이상) ㅇ 운영사진 구 분 설문 항목 결과(1위) 비고(2위) 기본 정보 성 별 여자 100% 없음 연 령 40대 60.9 30대 30.4% 교육 내용 운영방식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강의내용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희망 연수 시기 12월 43.4% 2~3월 40% 추가 희망 과정 국외 교육 사례(25.5%) > 서울 유적 답사(23.6%) = 박물관 방문(23.6%) 기타 의견 · 개편된 전시 설명이 교육 강사로서 교육을 진행하고 준비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전시 기획 의도와 함께 유물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알찬 시간을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동안 전시 패널로만 확인했던 내용들을 직접 들으면서 내용이 연결되어 좋았습니다. □ 설문결과 4 예산 집행 □ 집행예산 : 1,315,000원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사무관리비(201-01) · 교육참여 관련 물품 구입: 835,000원×1식= 835,000원 시책업무추진비(203-03) · 간담회 다과 구입 등: 480,000원×1식= 480,000원 총 계 1,315,000원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박물관 교육, 사무관리비(201-01)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박물관 교육, 시책업무추진비(203-03) 5 평가 및 향후 계획 ㅇ 상설전시실 개편 방향과 그에 따라 전시된 유물에 대한 이야기를 담당자에게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 마련, 교육 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서 교육 강사의 높은 만족도 달성 - 연수 내용 및 운영 방식에 대한 만족도 모두 100%를 보였으며, 향후 교육 기획과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다수였음 ㅇ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연수 시기와 주제 기획 - 연수 희망 시기 1순위가 12월이였으며, 추가 희망 과정에서 국외 교육 사례와 서울 유적 답사와 박물관 방문(전시 또는 교육 참관)을 고려하여 자료 조사, 향후 연수 계획 수립 붙임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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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교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2885 생산일자 2022-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한희진 (02-724-0193) 관리번호 D00000469482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성인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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