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7433 결재일자 2022. 12.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서비스과장 서울도서관장 이지영 선명화 12/13 오지은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운영 결과보고 2022. 12. 정보서비스과 (서울도서관)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운영 결과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 IT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를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함 1 사업개요 추진근거 ㅇ 독서문화진흥법 제9조(지역의 독서문화 진흥) ㅇ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제22조(문화강좌 개설 등) ㅇ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계획(정보서비스과-24288, ’22.8.31.) ㅇ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운영 계획」(정보서비스과-24960, ’22.9.23.) 사업개요 ㅇ 강 좌 명 :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ㅇ 강좌내용 : 기초 코딩을 학습하여 게임을 만들어보는 디지털 교육 ㅇ 일 시 : 2022. 9. 29.(목) ~ 12. 8.(목) 16:30~18:00 ㅇ 장 소 : 실시간 온라인 Zoom ㅇ 강 사 : 이지원(서울게임아카데미) ㅇ 모집인원 :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3학년 20명 ※정원 30명 ㅇ 참여인원 : 총 141명(누적집계) ※회차당 평균 14명 참여 ㅇ 소요예산 : 3,700천원 2 추진결과 운영 내용 ㅇ 강좌내용 -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 미디어로써 게임이 가지는 의미, 게임 제작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인문학적 능력 등 소개 - 주제도서를 읽고 각자의 개성을 살린 스토리와 콘텐츠로 다양한 게임 프로그램을 코딩하여 제작 회차 일시 강사 참여자 수 1 2022. 9. 29.(목) 16:30~18:00 이지원 (서울게임아카데미) 17명 2 2022. 10. 6.(목) 16:30~18:00 19명 3 2022. 10. 13.(목) 16:30~18:00 16명 4 2022. 10. 20.(목) 16:30~18:00 16명 5 2022. 10. 27.(목) 16:30~18:00 13명 6 2022. 11. 3.(목) 16:30~18:00 13명 7 2022. 11. 10.(목) 16:30~18:00 13명 8 2022. 11. 17.(목) 16:30~18:00 12명 9 2022. 11. 24.(목) 16:30~18:00 12명 10 2022. 12. 8.(목) 16:30~18:00 ※강사가 코로나 확진되어 1주 연기됨 10명 추진평가 ㅇ 수강자 대상 만족도 조사 ※응답자 수(응답률): 8명(40%) 성별 연령대 직업 회원증 유무 여 ? 4명 (%) 남 ? 4명 (%) 10대 이하 ? 8명(100%) 학생 ? 8명(100%) 있음 - 3명(38%) 없음 - 5명(63%) ㅇ 평가 결과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 프로그램 내용(게임 코딩) 이해 도움 정도 단위: 명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6 2 - - - 단위: 명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6 2 - - - 강사 만족도 프로그램 일정, 소요시간, 운영방법 적정 여부 단위: 명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6 2 - - - 단위: 명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5 2 1 - - 프로그램 안내 및 진행사항 적절 여부 단위: 명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4 4 - - 참여경로 (중복 응답) 구분 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내 홍보물 SNS 신문기사 응답수 5명 (63%) 3명 (38%) 1명 (13%) 1명 (13%) 참여계기 코딩을 배우고 싶음 평소 게임과 코딩에 대한 관심 만족사항 유익한 강의였음 코딩 강좌 증설 희망 새로운 활동 기회가 되어서 만족스러웠음 불만족사항 또는 건의사항 홍보가 더 되어서 많은 아이들이 신청할 수 있었으면 함 ㅇ 자체평가(모니터링 결과) - (참여자 모객) 서울도서관 내 포스터 부착 및 홈페이지 등 온라인으로 홍보하였으나 학교나 유관기관과 연계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아 모집이 제한적이었음. 어린이 대상 홍보처를 물색할 필요가 있음. 또한 남녀 비율은 고르게 신청하였으나 회차가 진행될수록 남성 참여자의 참여율이 떨어짐. - (운영방식) PC 등 디지털 기기로 직접 실습하면서 진행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온라인 방식이 적절했으며, 코로나 시국 교과과정 상 Zoom 강의에 익숙한 초등학생들에게 적정하였음. - (개선사항) 프로그래밍과 그림책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해 코딩 교육에 치중되었음. 독서활동과 연계해서 진행할 수 있는 교육내용 개발이 필요함. 3 행정사항 소요예산 ㅇ 소요예산: 3,700천원 - 강사비 : 360,000원(2시간)×10회 = 3,600천원 - 홍보비 : 10,000원×10장 = 100천원 ㅇ 예산과목 -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도서관 및 독서문화 진흥, 서울도서관 운영,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 운영,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운영 사진 1부. 2. 홍보 포스터 1부. 3. 보도자료 1부. 4. 출석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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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운영 사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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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홍보 포스터.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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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보도자료.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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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출석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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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7433 생산일자 2022-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영 (02-2133-0248) 관리번호 D000004693876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독서문화행사 > 기획전시및독서진흥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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