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운영 계획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4570 결재일자 2022. 9. 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서비스과장 서울도서관장 김광곤 선명화 09/08 오지은 협조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운영 계획 2022.9.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운영 계획 4차 산업혁명 시대 IT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를 개최·운영하고자 함 1 사업근거 및 목적 추진근거 ㅇ 독서문화진흥법 제9조(지역의 독서문화 진흥) ㅇ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제22조(문화강좌 개설 등) ㅇ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계획(정보서비스과-24288, ’22.8.31.) 추진목적 ㅇ 코딩교육 의무화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열풍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공공도서관 교육 제공 ㅇ 그림책 독서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개성있는 게임 창작물을 개발해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 향상 2 강좌 개요 ㅇ 강 좌 명 :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ㅇ 기 간 : 2022. 9. 29.(목) ~ 12. 1.(목) (총10회) ㅇ 시 간 : 매주 목요일 16:30~18:00 ㅇ 운영방법 : 실시간 온라인(ZOOM) ㅇ 강 사 : 이지원(서울게임아카데미) ㅇ 대 상 : 초등학생 5학년 ~ 중학생 3학년 30명 ㅇ 사업예산 : 3,800천원 3 강좌 내용 강좌목적 ㅇ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 및 미디어와 함께 해온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해 정보와 미디어를 선별적으로 소프트웨어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 ㅇ 청소년 세대의 주요 관심사이자 주목받는 미래산업이기도 한 게임을 통해 도서관이 가진 정보자원을 활용한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함 강좌내용 ㅇ 주요 내용 및 운영 방향 -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 미디어로써 게임이 가지는 의미, 게임 제작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인문학적 능력 등 소개 - 주제도서를 읽고 각자의 개성을 살린 스토리와 콘텐츠로 게임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강좌를 10주에 걸쳐 진행 서명 저자 출판사 내용 비고 이파라파냐무냐무 이지은 사계절 이파라파냐무냐무의 등장으로 펼쳐 지는 상상력 풍부한 이야기 상자 세상 윤여림, 이명하 천개의바람 택배량 증가로 버려지는 상자들이 증가하는 세상을 풀어낸 이야기 ㅇ 강의 주제 및 세부 내용 회차 일자 주제 내 용 1 9.29.(목) 엔트리란? 간단한 프로그램의 흐름 이해하기,화면에 여러 오브젝트 띄워보기 방향키를 이용하여 캐릭터 움직이기,맵 이동하기 2 10.6.(목) 반복문과 조건문 반복문과 조건문의 이해 동작, 형태, 소리, 이벤트 블록 활용하기 물고기 잡기 게임 만들기 도장, 모양, 이벤트 등을 사용하여 배경 꾸미기 3 10.13.(목) 변수의 이해 방향의 개념과 도형 그리기 프로그램 만들기 변수의 이해 및 자기소개 프로그램 만들기 반복, 이동, 이벤트 블록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만들기 이벤트, 모양, 움직임, 색깔 변화 블록 캠프파이어 만들어 보기 4 10.20.(목) 리스트의 이해 리스트의 이해 및 퀴즈 프로그램 만들기 모양, 이벤트, 도장, 그림수정하기, 확대 블록 활용 이벤트 조건 변수 이동블록, 게임 캐릭터 옷입히기 5 10.27.(목) 난수의 활용 난수 활용, 술래잡기 게임 만들기,모양 바꾸기 소리, 움직임, 함수 활용,배경 음악 깔기 6 11.3.(목) 함수 이해하기 함수의 개념 이해하기,장면 전환하기 나이 계산 프로그램 만들기,달리기 게임 만들기 7 11.10.(목) 간단한 프로그램 만들기 그림판 만들기,메모장 만들기 반복, 함수, 난수, 방송, 변수, 이동 블록 활용 8 11.17.(목) 게임 제작하기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미로 게임 만들기 미로 안에 적 구현하기,난수, 복제하기, 반복, 이벤트 블록 활용 9 11.24.(목) 게임 제작하기 별피하기 게임 만들기 10 12.1.(목) 데이터 분석 데이터분석을 활용하여 퀴즈 프로그램 만들기 함수를 활용한 러닝 게임 만들기 4 행정사항 홍보방안 ㅇ 서울도서관 내 포스터 게시, 보도자료 배포,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활용 ㅇ 서울시 문화포털 및 문화예술프로그램 게재 등 소요예산(안) ㅇ 소요예산: 3,800천원 - 강사비 : 2시간×10회360,000원 = 3,600천원 - 홍보물 제작비 : 200천원 ㅇ 예산과목 -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도서관 및 독서문화 진흥, 서울도서관 운영,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 운영, 사무관리비(201-01) 5 향후일정 ㅇ 강좌 신청 접수: ’22. 9. 14.(수)~ 9. 25.(일) ㅇ 행사 홍보 : ’22. 9. 14.(수)~ ㅇ 보도 자료 배포: ’22. 9. 14.(수) 조간 ㅇ 강좌 운영 : ’22. 9. ~ 12. ㅇ 결과 보고 : ’22. 12월 중. 붙임 독서문화프로그램 설문조사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48.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독서문화프로그램 설문조사지(그림책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코딩교실운영).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 서울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코딩으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4570 생산일자 2022-09-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광곤 (02-2133-0246) 관리번호 D00000461852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