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32020 결재일자 2022. 1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유승운 정성욱 12/07 최원규 협조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개최 결과보고 2022. 12. 문화예술과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개최 결과보고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과 ‘뷰티도시 서울’구현을 위해「2022 서울뮤직 페스티벌」을 뷰티먼스와 연계 개최하고 사업성과 및 정산내역을 보고드림 Ⅰ 행사개요 행사개요 ㅇ 기 간 : ’22. 10. 13.(목) ~ 10. 16.(일) ㅇ 장 소 : 노들섬(잔디마당, 노들스퀘어 등) ㅇ 컨 셉 트 : 가을을 채우다(Beautiful, Soulful, Powerful, Wonderful) ㅇ 주요내용 : K-MUSIC 중심의 음악공연 및 뷰티, 문화 프로그램 운영 ㅇ 개최방식 : 온·오프라인 병행(서울시 유튜브 및 SBS M, SBS F!L 방송 송출) ㅇ 주 최 : 서울시 ※ 대행사 : SBS미디어넷 행사 전체일정 시 간 10/13(목) 10/14(금) 10/15(토) 10/16(일) 13:00 ~ 16:00 버스킹 (노들스퀘어) 버스킹 (노들스퀘어) 버스킹 (노들스퀘어) 버스킹 (노들스퀘어) 17:00 ~ 18:00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파이널 (잔디마당) 18:00 ~ 19:00 [뮤직] 토크콘서트 (잔디마당) [뷰티] 토크콘서트 (잔디마당) [뷰티] 토크콘서트 (잔디마당) 19:00 ~ 20:00 메인공연 (잔디마당) - Beautiful Stage 메인공연 (잔디마당) - Soulful Stage 메인공연 (잔디마당) - Powerful Stage 메인공연 (잔디마당) - Wonderful Stage 20:00 ~ 21:00 All Day <부대 프로그램> (노들스퀘어) 뷰티체험부스 운영(클리오 등 7개 브랜드 참여), K-컬쳐 체험존 Ⅱ 추진경과 ㅇ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기본계획 수립 : ’21. 9월 ㅇ 서울뮤직페스티벌 투자심사(22년~24년) : ’21. 10월 ㅇ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대행사 선정 계획 수립 : ’22. 3월 ㅇ 행사 대행사 선정·계약 : ’22. 6. 3. ㅇ 변경계약 : ’22. 8. 3. ㅇ 홍보물 및 영상·디자인 심의 : ’22. 9월 ㅇ 행사 홍보물 제작 및 홍보 추진 : ’22. 9월~ - 지하철 및 市 소관시설 홍보, 가로등 현수기 게첨, 보도자료 배포(9.28) 등 ㅇ 안전관리계획 심의(용산구청) 및 합동점검 : ’22. 10. 5. / 10.12. ㅇ 행사개최 : ’22. 10. 13.(목) ~ 10. 16.(일) Ⅲ 추진성과 ㅇ K-POP, 발라드,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우리나라 대중음악 축제 개최 - 총 38팀 공연, 386명 예술인(출연자, 기술인력, 작가 등) 참여 ㅇ 무료 음악공연을 제공으로 시민들에게 대중음악 향유 기회 제공 - 709,629명 관람(오프라인 5,796명, 온라인 703,833명) ㅇ‘엄마아빠 VIP존’운영으로 어린자녀 부모에게 문화행사 참여 기회 제공 - 미취학아동을 동반하여 관람할 수 있는 피크닉석 운영(1,200석) ㅇ 실용음악과 대학생 등 신진 아티스트에게 성장기회 제공 - 서울예대 등 6개 대학 참여 버스킹 공연 및 음악 프로듀서 참여 토크콘서트 ㅇ 음악축제에 뷰티요소를 가미하여 산업·문화 융복합 도시축제 개최 - 국내 유망 뷰티 브랜드 체험부스 운영으로 홍보기회 제공(7개 브랜드 참여) Ⅳ 세부 추진결과 프로그램 운영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K-MUSIC K-BEAUTY K-CULTURE ? 주제별 메인공연 ? 예비스타 버스킹 공연 ? 뮤직 토크콘서트 ? 뷰티 체험존 운영 ? 뷰티 토크콘서트 ? 인기 유튜버 라이브 방송 ?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파이널(13개국 참가) ? K-Culture 체험존 운영 (드라마, 영화, 웹툰 등) 1 K-MUSIC (케이뮤직) ① 메 인 공 연 ㅇ 일 시 : 10.13.(목) ~ 10.16.(일), 19시 ~ 21시 ㅇ 장 소 : 노들섬 잔디마당(1층) ㅇ 내 용 : 날짜별 컨셉트에 따른 정상급 뮤지션의 공연 - 날짜별 컨셉트 : Beautiful, Soulful, Powerful, Wonderful - 출 연 자 : 백지영, 거미 등 정상급 뮤지션 20팀 - 내 용 :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다양한 장르의 대중음악 공연 - 1일차 - <뷰티풀 스테이지> - 2일차 - <소울풀 스테이지> - 3일차 - <파워풀 스테이지> - 4일차 - <원더풀 스테이지> 밝고 경쾌한 기타·포크, 펑크록, K-POP 감미로운 발라드, JAZZ, R&B 신나는 열정의 힙합, 록밴드, 싱잉랩 힐링을 위한 낭만 멜로디 다양한 음색의 보컬 소란, 조유리, 정세운, 박혜원, 비오 백지영, 이석훈, 김필, 웅산, 쏠 다이나믹 듀오, 정홍일 밴드, 엔플라잉, 미란이,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거미, 김재환, 루시, 에일리, 하현상 ㅇ 관람인원 : 총 709,629명(현장 5,796명, 온라인 703,833명) 구 분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합 계 현장관람 760 1,231 1,780 2,025 5,796 유튜브(실시간) 41,067 27,509 75,287 71,165 215,028 유튜브(클립본) 32,143 8,912 75,464 35,627 152,146 방송 (SBS M, SBS F!L) 65,985 55,212 56,222 159,240 336,659 합 계 139,955 92,864 208,753 268,057 709,629 메인공연(일반석) 메인공연(엄마아빠 VIP존) ② 예비스타 버스킹 공연 ㅇ 일 시 : 10.13.(목) ~ 10.16.(일), 13시 ~ 16시 ㅇ 장 소 : 노들섬 노들스퀘어(2층) ㅇ 내 용 : 전국 실용음악과 대학별 대표팀의 서브스테이지 공연 - 참여대학 : 6개(동아방송대, 서울예대, 경희대, 한양대, 동덕여대, 남서울대) - 공연횟수 : 4일간 40분 공연 1일 3회 - 공연내용 : 대학 대표팀 및 연합팀의 버스킹 공연(기성곡 4곡, 창작곡 3곡) ③ 뮤직 토크 콘서트 ㅇ 일 시 : 10.13.(목) 18시 ~ 18시 50분 ㅇ 장 소 : 노들섬 잔디마당(1층) ※ 온라인 관람 6,646명 ㅇ 내 용 : 대중음악산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음악제작과정, 아이돌과 팬덤 등) - 사회자 : 고영배(밴드그룹 소란의 보컬) - 게스트 : 라이언 전(음악 프로듀서), 김소연(라디오 진행자, 탤런트) 2 K-BEAUTY (케이뷰티) ① 뷰티 토크 콘서트 ㅇ 일 시 : 10.14.(금), 10.16.(일), 18시 ~ 18시 50분 ㅇ 장 소 : 노들섬 잔디마당(1층) ※ 온라인 관람 11,871명 ㅇ 내 용 : 뷰티 전문가에게서 듣는 이너뷰티, 색조화장법, 패션 이야기 구분 일시 내용 출연 1회 10.14(금) 18시~19시 페스티벌 룩에 어울리는 메이크오버쇼와 뷰티 꿀팁 전수 함경식 크루(메이크업·헤어 아티스트), 박진이(프로골퍼, 건강한 뷰티멘토), 서하얀(트렌드세터) 2회 10.16(일) 18시~19시 3인3색 개성파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선보이는 커버 메이크업 및 관객과 함께하는 뷰티 고민 상담소 에이슬(구독자 14만명), 라비아(구독자 8천명), 제이미포유(구독자 31만명) ② 뷰티 브랜드·체험 부스 운영 ㅇ 일 시 : 10.13.(목) ~ 10.16.(일), 13시 ~ 19시 ㅇ 장 소 : 노들섬 노들스퀘어(2층) ㅇ 내 용 : 국내 유망 뷰티브랜드 홍보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 참여 브랜드 : 7개(클리오, 디어달리아, 쁘띠페, 네오스랩, 비밸런스, 라파로페, 오라클) - 체험 프로그램 : 스티커 타투 체험, 화장품 샘플 테스트 ㅇ 방문인원 : 총 12,900명 - 클리오 3,500명, 비밸런스 2,030명, 라파로페 1,140명, 닥터오라클 1,580명, 네오스랩 2,,050명, 디어달리아 2,100명, 쁘띠페 500명 ③ 뷰티·뮤직 유튜버 라이브 방송 ㅇ 일 시 : 10.15.(토)(뮤직), 10.16.(일)(뷰티) ㅇ 장 소 : 노들섬 일대 ㅇ 내 용 : 인플루언서가 서울뮤직페스티벌 현장을 소개하고 방문 유도 - 브이로그 : Hanna Coreana(팔로워 84.4만명), 민가든(팔로워 23.4만명) 등 8명 - 라이브 방송 : 가수 천둥(뮤직 전문), 꽁지(뷰티 전문) 3 K-CULTURE (케이컬쳐) ①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월드파이널 ㅇ 일 시 : 10.15.(토), 17시 ~ 18시 30분 ㅇ 장 소 : 노들섬 잔디마당(1층) ㅇ 내 용 : 12개국 예선을 거쳐 선발된 대표 댄스팀의 결승무대 - 미국, 캐나다, 멕시코, 폴란드, 태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호주, 일본, 터키, 대한민국 국적의 댄서 88명 참여 ※ 민간축제 지원사업 연계(주최 서울신문사, 지원예산 120백만원, 자부담 80백만원) ② K-culture 체험존 운영 ㅇ 일 시 : 10.13.(목) ~ 10.16.(일), 13시 ~ 19시 ㅇ 장 소 : 노들섬 노들스퀘어(2층) ㅇ 내 용 : VR장비를 이용하여 K-드라마&영화, 여행, 공연 체험 ㅇ 방문자 수 : 780명 안전관리 ㅇ 안전관리 계획 수립 및 심의·점검 - 안전관리 계획 심의 : 10. 5.(수), 14명 참석(서울시 및 대행사 4명, 용산구 부구청장 등 8명, 한국전기안전공사 2명) - 관계기관 합동점검 : 10. 12.(수), 8명 참석(서울시 2명, 용산구청 3명, 용산소방서 2명, 한국전기안전공사 1명 ㅇ 운영인력 및 경호요원 배치 : 총 79명(운영인력 34명, 경호요원 45명) 구 분 내 용 현장인원 진행팀장 행사운영보조 및 구역별 진행요원 관리 5명 진행요원 종합안내소 운영 및 관리 2명(1명 영어 가능자) 티켓부스 운영 및 관리 6명(2명 영어 가능자) 대기열 관리 3명 서브무대 관리 1명 보안검색대 관리 3명 주차관리 4명 행사장 쓰레기 관리 2명 안전관리요원 행사장 통제 및 관객 안전 관리 8명 경호요원 관객 안전관리 / 장내 소란 시 통제 32명 출연진 관리 7명 행사장 통제 및 관객 안전 관리 6명 ㅇ 구급차 대기, 소화기 비치 및 관계기관 비상연락망 확보 - 행사 운영시간 내 앰뷸런스 상시대기 및 치료사 상주 - 소화기 비치 : 20개(출연자 대기실 및 무대근처) - 소방서, 경찰서, 병원 등 관계기관 비상연락망 확보 티켓부스 운영 대기열 관리 구급차 및 치료사 대기 Ⅴ 홍보실적 홍보물 제작 ㅇ 포스터(200장) 및 리플렛(10,000부/ 국문 8천부, 영문 2천부) 제작 - 관광정보센터, 관광안내소, 서울여성가족재단, 서울생활문화센터 등 비치 ㅇ 가로등 배너 제작(70조) : 삼각지역~한강대교 북단, 한강대교 양방향 ㅇ 전동차 액자·모서리 광고(1,230개) : 1, 2, 5, 9호선 부착 축제 홈페이지 및 SNS 운영 서울뮤직페스티벌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온·오프라인 홍보실적 ㅇ 신문보도 : 28건 ※보도자료 배포 9.28.(수) 조간 - 기획기사 : 2건(10.13.(목) 문화일보, 10.18.(화) 헤럴드경제) - 일반기사 : 21건(연합뉴스, 서울신문, 파이낸셜뉴스 등) - 시장님 동정기사 : 5건(뉴시스, 뉴스1 등) ㅇ 방송보도 : 1건(SBS 모닝와이드, 10.18.(목)) ㅇ 서울시 보유 채널 활용 -‘서울사랑’월간지 기사 게재 - 서울시청사 전광판, 지하철 역사 등 홍보영상 노출 - 서울시 홈페이지, 내손안에 서울, 문화포털, 문화본부 SNS ㅇ 매체광고 - 신문광고 : 문화일보(10. 4.), 헤럴드경제(10. 7.) - 전동차 모서리·액자 광고 : 1, 2, 5, 9호선(총 1,230개) ㅇ 기타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네이버(Naver) Ⅵ 사업비 정산 정산내역 구 분 집행예산 주 요 내 용 기획(A) 출연료(B) 시스템(C) 제작물(D) 운영 및 홍보(E) 소 계 일반관리비(F) 대행수수료(G) 공급가액 부가가치세 총 사업비 검토결과 ㅇ 계약서 및 과업지시서 조건을 준수하여 집행하였음
27384368
20221208055507
본청
문화예술과-32020
D000004688788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