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11803 결재일자 2021. 9. 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유승운 유승현 박원근 09/09 주용태 협 조 2022「서울뮤직페스티벌」개최 기본 계획 2021. 9.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2022「서울뮤직페스티벌」개최 기본 계획 ’22년 서울뷰티주간 등 시책사업과 연계하고 안전하게 축제를 개최하기 위한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기본계획임 1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Seoul MUsic Festival, SMUF) ?? 기 간 : ’22. 8.10.(수)~14.(일) / 5일간 ?? 장 소 : DDP(플랫폼창동61,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등) ?? 내 용 : K-POP공연, 음악산업 참여?체험행사(비대면 병행) ?? 참 여 : 대중음악 가수, 공연자, 음악산업 종사자 ?? 관 람 객 : 1천만 명(대면 3만 명, 비대면 997만 명) ?? 사업예산 : 2,066백만원 ?? 추진방법 : 행사대행업체 선정, 민간기업 협찬 유치 ?? 주요내용 ① 개막공연 및 일자별 장르공연 : K-POP, OST, 인디, 힙합, 갈라, 트로트 ② 참여행사 : 쇼케이스, 음악산업 멘토링 토크쇼, 음악산업 미래관 운영 ③ 기업연계 : 5G와 결합한 미래 음악도시 체험(케이팝 ICT, AR·VR 체험관 등) ※ 추후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서울광장 야외 행사 또는 장소변경 / 관람인원 조정 ※ 예산 및 행사 구성(안)은 추후 협찬규모를 반영한 세부 추진계획을 통해 최종 확정 【개막공연】 【케이팝 라이브 공연】 【쇼케이스】 【멘토링 토크쇼】 2 행사 연혁 및 평가 ?? 행사연혁 ※ 2021 서울뮤직페스티벌은 ’21년 9월 현재 입찰공고 중 ○ 2019년 서울뮤직페스티벌 ? 기 간 : 2019. 9.28.(토) ~ 10. 6.(일) / 9일간 ? 장 소 : 광화문광장 일대(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세종대로) ? 후 원 : 서울특별시, (재)세종문화회관 / 한국관광공사 ? 내 용 : K-POP, 인디,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 및 관객참여 프로그램 ? 예 산 : 1,725백만원(시비 1,100 / 국비 400 / 민간협찬 125 / 기타 100) ? 대 행 : SBS 미디어넷 ○ 2020년 서울 × 음악여행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실감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 ? 기 간 : 2020.10월 ~ 12월 ? 내 용 : 실감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순수예술?대중음악이 융합된 문화시설 배경 5편, 각 60분 ? 예 산 : 1,514백만원(전액 시비) ? 대 행 : SBS 미디어넷 ※당초 광화문광장 야외행사로 기획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업계획 변경 추진 ?? 잘된 점 ○ 행사여건별 추진방식(’19년 야외, ’20년 대면?비대면 병행)으로 관람층 확보 ○ K-Pop 중심으로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 및 순수예술 확산 ○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한 K-Pop 국내외 확산의 계기로 전환 ?? 아쉬운 점 및 개선방향 ○ 10월 중순이후 야간 기온 등 기상 변수 대응 실내행사 위주 운영 ○ 공연콘텐츠별 인기도 편차 선택과 집중, 대중음악 장르별 안배 ○ 음악공연 중심 운영 음악관련 산업(프로듀싱, 패션 등) 성장 촉진 ○ 팬덤 밀집에 따른 안전, 코로나19 방역상황 감안 거리두기/분산 3 ’22년 축제개최 여건 ??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 침체와 비대면 방식의 축제 부상 ○ 대면축제의 대부분이 취소되어 영세 문화예술가 일자리 위기 장기화 < 국내외 축제 관련산업의 위축 및 경제적 손실 발생 현황 > ? (국내) 지역축제 94% 취소?연기, 5.9% 개최, 1조9천억원 피해 공연계 총매출액 전년대비 60% 감소(’19년 1,936→’20년 745억원) ? (해외) 글로벌 축제 750개 이상 취소?축소, 168억달러(18조5천억원) 피해 ○ ICT기술과 접목하여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난 비대면 방식의 축제 다수 도입 < 타 기관 K-Pop 행사계획 : 온라인, 대면/비대면 병행 > ? 부산 원아시아 페스티벌(5.6~9. 비대면 / 1,300만명 시청) ? 인천K-POP콘서트(10월, 온·오프라인 방식 검토) ? 강남페스티벌-영동대로 K-POP콘서트(10월, 온·오프라인 방식 검토) ? 서울 국제뮤직페어(9.30~10.3. 비대면,온라인) ? 창원 K-POP 월드페스티벌(시기 미정, 행사개최 여부 검토) ?? (향후) ‘위드코로나’로 대면 방식의 축제 개최 가능성 증가 ○ 영국?싱가포르?프랑스?독일?덴마크 등 주요국가 위드코로나 정책도입(’21. 8.) ※ 위드코로나 : 신규확진자 억제보다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여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기대하기 보다는 백신접종을 늘리는 방역체계 - 특히 영국은 1년 이상 열리지 못했던 각종 대면축제 개최 ○ 우리나라도 추석 이후 위드코로나 방식으로 방역정책 전환검토 시사 - “고령층 90%, 성인 80% 이상 접종완료 시 방역전략 전환검토”(질병청장, 8.26.) - “코로나 상황이 진정돼 나가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점진적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대통령, 9. 6.) 4 ’22년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 추진목표 ○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 위로와 잠재적 해외 관광객 유입 - 음악으로 시민 위로와 한류를 사랑하는 외국인에게 지속적 콘텐츠 제공 ○ 서울의 문화자원 홍보 및 관련 산업분야 연계로 시너지 배가 - 음악산업 네트워킹, 패션위크, 디자인 페어 등과 연계, 풍성한 즐길거리 제공 ○ 국내외 관람객 1,000만명 / 글로벌 음악축제로 확장 - 온라인 조회수(‘20년 서울×음악여행 840만명, ‘19년 서울뮤직페스티벌 35만명) ?? 추진방향 ○ 음악?뷰티?패션?디자인 등 관련 산업의 대표 축제?행사와 연계하여 세계적 수준의 뷰티-문화예술 축제로 자리매김 - ’22년 뷰티서울주간?뷰티관광페스티벌과 연계한 서울 대표 음악축제 개최 ○ 국내 최정상 K-POP 아티스트의 공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소규모 공연?행사로 영세문화예술인에게 무대 제공 - K-POP, OST, 인디, 힙합, 트로트,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 구성 ○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하되,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안전하면서도 현장감 있는 축제 개최 - 가상배경의 현실감 보강,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스타와 만남?체험 등 5 주요 프로그램 ① 서울뮤직 페스티벌 공식 공연 뷰티주간(8월) K-Pop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구성을 통해 전세대?계층의 화합을 꾀하고, 국내외 집중 홍보, 도시 브랜드 및 마케팅에 기여 ?? 행사개요(안) ※ 전체 일정, 장르별 행사일시, 장소 등은 추진과정에서 변경 가능 ○ 기 간 : ’22. 8.10.(수)~8.14(일) / 5일간 ○ 장 소 : 고척 스카이돔, DDP, 노들섬 ○ 내 용 : 전세대가 공감하는 대중음악공연(K-POP 중심) - 개막프로그램(축하메시지, 축사, 개막 퍼포먼스, 특별공연) - 대중음악 중심 일자별 장르 공연 ?? 일자별 장르구성(안) 구 분 8.10.(수) 8.11.(목) 8.12.(금) 8.13.(토) 8.14.(일) 장 르 K-POP 트로트 인디 힙합 OST ① K-Pop 라이브 ○ 일 시 : 8.10.(수) 19:00 ~ 21:00 ○ 장 소 : 노들섬 ○ 출 연 진 : 국내 최정상 K-Pop 가수 8~10팀 ○ 주요내용 - (컨셉) 케이팝 역사 재조명, 세대와 국가를 초월한 화합의 라이브 콘서트 - (무대) 디지털 무대 조성, 서울광장 메인무대, 4대 거점에 5G 실황 중계 ※ 커버댄스페스티벌(서울신문) 연계 추진, 뮤직비디오 제작 송출 / 팬미팅 ② 트로트 × 국악 × 전통공연 전통공빅콘서’ ○ 일 시 : 8.11.(목) 19:00~21:00 ○ 장 소 : DDP ○ 출 연 진 : 트로트 가수, 국악 공연자 ○ 주요내용 - (컨셉) 서울을 노래하는 다양한 트로트 곡으로 전세대 공감과 감동 선사 - (무대) 트로트 가수와 전통예술인 협연으로 흥행과 공공성 동시 확보 ③ 인디음악 라이브 ○ 일 시 : 8.12.(금) 19:00 ~ 21:00 ○ 장 소 : 노들섬, 홍대 라이브 공연장 ○ 출 연 진 : 인디밴드 및 신진가수 10~15팀 ○ 주요내용 - (컨셉) 언더그라운드, 포크, 락 등 독립적인 창작 공연 - (무대) 소규모 공연장 라이브 릴레이 병행 ※ ‘서울 음악명소(Music Spot) 50’ 등 문화시설/랜드마크 배경 온라인 콘텐츠 제작 병행(온라인 확산, 서울홍보) ④ 힙합 × B-boy × 무용 ○ 일 시 : 8.13.(토) 19:00~21:00 ○ 장 소 : DDP ○ 출 연 진 : 힙합, R&B 가수, 팝핀/B-boy, 무용 ○ 주요내용 - (컨셉) 힙합, R&B와 B-boy, 팝핀, 락킹, 순수무용 협연 - (무대) 공연 콘텐츠에 부합하는 그래피티 무대구현 ※ ‘서울 음악명소(Music Spot) 50’ 등 문화시설/랜드마크 배경 온라인 콘텐츠 제작 병행(온라인 확산, 서울홍보) ⑤ K-드라마, 영화음악 OST ○ 일 시 : 8.14.(일) 19:00 ~ 21:00 ○ 장 소 : 플랫폼창동 61 ○ 출 연 진 : 최정상 OST, 발라드 가수 8~10팀 ○ 주요내용 - (컨셉) K-드라마, 영화음악으로 국내 관객 라이브 공연현장 집객, 한류 팬덤 타겟으로 서울의 문화시설과 랜드마크 홍보 기회로 활용 - (무대) 가창곡과 어울리는 디지털 미디어 아트(미디어 파사드) 무대 구현 ② 음악산업 관련 참여?체험 프로그램 장르별 공연 전 국내 대중음악 산업 종사자와 함께 참여?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 지성과 함께 미래 음악비전을 공유하는 네트워크 활동 ① 음악산업 멘토링 토크쇼 ○ 일 시 : 8.10.(수) ~ 8.14.(일) 16:00~17:00 ○ 장 소 : DDP, 노들섬 ○ 출 연 진 : K-Pop 전문가 (프로듀서/작곡자/안무가/디자이너 등) ○ 주요내용 : 멘토, 멘티 프로그램 - K-POP에 관심 있는 (제2의 방탄, EXO, 방시혁을 꿈꾸는) 일반인 대상 - K-POP전문가(프로듀서, 작곡가, 안무가, 코디네이터)가 경험과 가치 공유 ② 라이징 스타 쇼케이스 ○ 일 시 : 8.10.(수) ~ 8.14.(일) 16:00 ~ 17:00 ○ 장 소 : 노들섬 다목적홀 ○ 출 연 진 : 신진 뮤지션 ○ 주요내용 : 신진 뮤지션 소개, 라이징 스타 팬미팅 - 실용음악 전공자 쇼케이스 - 라이징 스타 뮤지션과 팬덤의 만남 - 미니 콘서트 및 팬미팅, 뮤직비디오 제작?송출 ③ 미래음악 도시 ICT 체험관 ○ 일 시 : 8.10.(수) ~ 8. 14.(일) ○ 장 소 : DDP ○ 주요내용(기업협찬 유치) - ICT, AI 기술 활용한 케이팝 체험관 운영 - 5G와 결합한 미래 음악도시 체험(AR·VR 체험관 등) - 3D 입체영상으로 K-pop 스타와 만남 체험 ④ ICT ‘실감형 온라인 콘텐츠’ 체험관 ○ 3D 버추얼 등 기술 활용 - 3D 버추얼, 멀티캐스트, 3D 180도 VR, 멀티캠 ○ 실시간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 유튜브 서울/Visit Seoul, 네이버 TV/ V-log ○ TV 방송 및 OTT 서비스 - 방송사 지상파/캐이블, TVING, wavve, afreeca TV 등 6 추진방식 ??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대행사 공개모집 ○ 과업내용 : 프로그램 기획·운영·정산 등 행사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 과업기간 및 예산범위 : 계약일 ~ 2022.12.31. ○ 사업예산 : 2,066백만원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절차 및 소요기간 일상감사 의뢰· 계약방침 수립 ⇒ 사전규격 공개 ⇒ 입찰 공고 ⇒ 대행사 선정 ⇒ 협상 및 계약 ’22.3.17.(목)~ 22.3.24.(목) ’22.3.25.(금) ~3.30.(수) ’22.3.31.(수) ~5.10.(화) ’22.5.19.(목) ’21.5.30.(월) ?? 자문회의 및 관련기관 협력체계 운영 ○ 자문회의 구성(4~5인) - 축제?이벤트 / 대중음악·음악축제 / 관광?홍보 / 패션?디자인 ○ 홍보기관(3) -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한국국제교류문화진흥원 ○ 참여기관(3) - 세종문화회관(공연기획팀), 서울디자인재단, 협력 프로그램(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동아방송대학교 실용음악과, 잔다리페스타 등) 운영담당 등 ○ 기 능 : 기획 단계부터 축제 전반 자문, 프로그램 직접 운영 등 ○ 운 영 : 필요사안 발생 시 수시 협의, 자문회의 수당 지급 7 홍보 및 방역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온라인 홍보 -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국문,영문) 및 SNS 계정 조기 오픈 ※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 라인업 발표, 사전예매 진행과 연계한 홍보 - 유튜브 채널 및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영상 활용 홍보 (Vlog 제작, 홍보영상 업로드 등) - 네이버 등 검색포털 상위 노출 등 접근성을 확대 - 국내외 유명 인플루언서 초청하여 홍보(시민소통기획관, 서울관광재단 협조) - 출연진별 팬덤 활용(팬카페?커뮤니티?커뮤니티 SNS) 홍보 ○ 오프라인 홍보 ※사회적거리두기단계에 따라 활용여부 결정 - 포스터 제작·배포, 행사장 주변 자이언트 배너, 거리 포스팅 등 - 리플릿 비치(서울시내 관광안내센터, 시민청, 관내 문화시설, 他 축제장)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매체) ? 市 홈페이지(국문, 영문) 메인배너, 문화포털, Festival in 서울 ?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및 블로그 ? 문화포털, 문화본부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 내손안에서울, 서울미디어메이트, 라이브서울, Visit Seoul 등 - (오프라인 매체) ? 서울시내 전광판, 청사 외벽, 지하철행선안내기 등 ? 정기 간행물(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등), 관광소식지 등 ※ 사회적거리두기단계에 따라 활용여부 결정 ○ 서울관광재단 협조 해외(외국인) 홍보 - Visit Seoul 및 서울관광재단 유튜브 등을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 문화 체험단) 축제참가 및 후기 포스팅 ○ 언론매체 및 他기관 홈페이지 - 언론매체 : 보도자료 배포(2회 이상), TBS 방송 협력, 스팟 홍보 등 - 他 기관 홈페이지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세종문화회관 등 ○ 서울시 홍보대사 참여 및 홍보활동(시민소통담당관) - 프로그램 진행, 행사?콘텐츠 사전 홍보 활동에 활용 ??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계획 ○ 방역 운영·관리 계획 - 행사안전관리계획에 코로나19 대응계획 및 체크리스트 추가 - 티켓 예매 및 QR코드 활용(문진표 작성), 거리두기 객석 운영 ○ 행사현장 방역 관리 - (출입 프로세스) QR코드-체온측정-손소독제-방역확인 스티커 부착 소독 미스트 분사 출입 게이트 운영 - (현장 스태프 및 출연자) ? 사전명단 취합, 자가문진을 통한 모니터링 ? 유증상자 수시 체크, 안전관리 교육 및 마스크 착용 수시 확인 ? 신속자가검사 실시로 선제적 감염예방 조치 - (행사장관리) 리허설과 행사 당일 시설 소독 및 환기 - (대면행사 진행시 관람객) ? 사전예매, 문진표 작성, 거리두기 좌석제?대기줄 운영 8 행정사항 ?? 소요예산 ○ 행사운영비 : 2,040백만원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개최, 계절별 브랜드 음악축제, 행사운영비 ○ 사무관리비 : 26백만원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개최, 계절별 브랜드 음악축제, 행사운영비 ?? 추진일정 ○ 대행사 공모 및 선정 : ’22. 3월~5월 ○ 추진위원회 개최 및 착수 보고 : ’22. 6월 ○ 프로그램 확정 : ’22. 6월 말 ○ 디자인 심의 및 주요 라인업 확정 : ’22. 7월 초 ○ 홍보마케팅 추진(사전예매 시작) : ’22. 7월 중순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안전관리 절차 이행 : ’22. 7월 중순 ○ 축제 개최(8.10.~15.) : ’22. 8월 ○ 축제 개최결과 보고 및 평가 : ’22. 10월 붙 임 ’19~’20년 서울뮤직페스티벌 세부평가 구분 ’19년 서울뮤직페스티벌 ’20년 서울×음악여행 잘된 점 ○ 야외공간에서 다양한 관람층 확보 - 9일간, 35만 명 관람 ○ 온라인 콘텐츠 국내외 확산, 관람층 대폭 증가 - 5편, 840만 조회 - 유튜브 / 네이버 V-live / TV 송출 ○ K-POP 중심 다양한 음악장르 공연 - 28개 무대, 82팀 313명 아티스트 - 신진 아티스트 성장 디딤돌 역할 ○ 순수예술 + 대중음악 + 문화시설 홍보 - 총5편, 문화시설 34개소 - 순수예술(국악, 무용, 문학 등) 6팀/ 대중가수 8팀 / 무명가수 5팀 등 ○ 외국인 관람유치로 ‘글로벌 축제’로 운영 - 외국인 15만명, 10개국 K-POP 커버댄서 및 ‘한류’ 인플루언서 초청사업 연계 ○ 외국인 조회수 320만, 효과적 ‘서울’ 홍보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여행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의 문화를 해외 홍보 ○ 정부?민간과의 협업·연계, 풍성한 즐길거리 제공 ○ ICT 기술, 실감형 온라인 콘텐츠 시범운영, 테스트베드로 활용 -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 관객 기대수준에 부응하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아쉬운 점 ⇒ 개선방향 ○ 소음민원, 보행자통행불편, 집회/시위로 행사진행 차질 ⇒ 기간 단축(9일→1주내), 장소 분산 필요 ○ 가상배경의 실감도?현실감의 한계 ⇒ 가상배경의 현실감 보완 ⇒ 차별화된 주제 및 배경장소 적극 발굴 ○ 유사 K-pop 축제와 차별성 부족 ⇒ 장르 확대, 경쟁력있는 라인업 구성 등 ○ 공연 위주 온라인 콘텐츠에 편중 ⇒ 공연 이외에 음악산업 관련 분야 행사로 콘텐츠 확장 ⇒ 거리두기 지침에 적합한 체험?참여행사 ○ 미디어 노출 저조, 열혈 팬덤 안전관리 미흡 ⇒ 사전홍보, 현장 안전관리 강화 ○ 겨울철 야외촬영(일몰,기온) 어려움 ⇒ 행사 조기 개최 (~10월말) 사진
23674898
20210924132916
본청
문화예술과-11803
D000004348657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