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27085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나윤 함혜정 10/31 윤희천 2022 서울 여행가는 달 운영 결과 보고 2022. 10.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2 서울 여행가는 달 운영 결과보고 문화체육관광부 ‘여행가는 달’ 프로그램의 매칭 사업으로서 서울의 매력 및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마음챙김 및 워케이션 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추진방향 ㅇ 서울의 특색과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테마별 지역관광 프로그램 운영 - ‘힐링여행’, ‘워케이션’ 등에 최적화된 마음치유·생활관광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변화된 수요에 맞는 생활관광 환경 조성을 통한 여가문화 확산 및 관광활성화 ㅇ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체험형 오프라인 프로그램 추진 - 현장 참여형 관광 상품과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을 통한 시민 만족도 제고 - 서울의 주요 자연 관광지에서 특별한 경험하는 로컬트렌드에 적합한 프로그램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2. 5월 ~ 7월 ㅇ 총사업비 : 105백만원 (국비 60백만원, 시비 45백만원) ㅇ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ㅇ 주요내용 : 서울 '여행가는 달' 힐링여행·워케이션 프로그램 기획·운영 (마음 챙김) 도심 속 힐링여행 프로그램 ◈ 서울의 주요 자연관광지를 중심으로 테마별 힐링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19전담 의료진 우선 지원으로 의료진 및 시민 번아웃 극복에 기여 - 서울의 매력이 반영된 관광지를 연계한 자연친화적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인왕산 숲속쉼터(숲속에서의 오후), 숙정문 허브테라피, 선셋 인 한강, 음악이 흐르는 덕수궁, 재생, 도시와 사람’ 5가지 테마 프로그램 진행 (나만의 여행) 워케이션· 생활관광 프로그램 ◈ 서울형 워케이션 및 생활관광 프로그램 기획·운영 - 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업무와 휴가를 병행할 수 있는 워케이션 프로그램 진행 - 일, 휴식, 체험 카테고리로 구성된 숙박형 프로그램(1박 2일) - 호텔, 음식점, 덕수궁 야경투어, 한양도성 및 경복궁투어 등으로 구성 2 주요성과 □ 서울 여행가는 달 프로그램 운영 ㅇ (마음챙김) 도심 속 힐링 여행 프로그램 - 운영내용 : 도심 속 치유?힐링 컨셉에 맞춰 서울의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투어 프로그램 구성·운영(총 5가지 테마) - 운영기간 : 2022년 6월 16일(목) ~ 7월 14일(목) - 참가대상 : ① 의료진(의사, 간호사 등) ② 일반시민 - 참가비용 : 1인당 1만원 ~ 3만원 ※ ‘선셋인한강’ 요트체험 프로그램은 3만원 - 참여자수 : 총 660명 참가(의료진 대상 무료 투어 포함) ㅇ (나만의여행) 서울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 운영내용 : 근무지에서 벗어나 서울에서 업무를 진행한 뒤 휴가를 병행할 수 있는 서울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운영(1박2일) - 운영기간 : 2022년 6월 24일(금) ~ 7월 23일(토) - 참가대상 : 병원 포함 일반 기업 임직원 대상(개인신청 불가) - 참가비용 : 1인당 10만원 - 참여자수 : 총 57명 ㅇ 프로그램 참가자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방법 : 참여자 대상 현장 및 문자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조사결과 : 조사 참여자 439명 중 만족 의사 표한 응답 430명(97.9%) □ 홍보 마케팅 ㅇ 서울 여행가는 달 자체 예약페이지 개설 및 홍보용 키비주얼 제작 - 테마별 주요 콘셉트에 적합한 키비주얼 디자인 및 포스터 제작·활용 ㅇ 내·외부 플랫폼 연계를 통한 온라인 홍보 마케팅 -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SNS채널(인스타그램/페이스북/유튜브)홍보 - 마이리얼트립, 프립 등 외부 OTA 플랫폼 협업 상품 홍보 확대 3 세부 추진내용 □ [마음챙김] 도심 속 힐링 여행 프로그램 (5가지 테마) ① 숲속에서의 오후 - 내 용 : 서울의 인왕산 숲속 자연 속에서 즐기는 티 테라피 체험 - 일 시 : 6월 20일(월), 7월 11일(월) - 장 소 : 인왕산 숲속 쉼터(서울 종로구 청운동)일대 - 인 원 : 총 18명 ※ 세부일정 및 사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17:30 ~ 18:20 50‘ 경복궁역 3번출구 집결 및 저녁 식사 18:20 ~ 18:50 30‘ 숲속쉼터이동 시간 (차량이동 및 트레킹) 18:50 ~ 20:00 70‘ 숲속쉼터 : 티 테라피 체험 및 노을 감상 20:00 ~ 20:40 40‘ 하산 운영 장소(숲속쉼터 외관) 티 테라피 체험 준비 프로그램 진행 모습 ② 숙정문 허브 테라피 - 내 용 : 백악산 트레킹 후 즐기는 아로마 테라피와 티타임, 테라피 전문가와 함께 자연 속에서 지친 마음을 치유해 보는 체험 - 일 시 : 6월 17일(금), 6월 24일(금), 7월 1일(금) - 장 소 : 숙정문, 한양도성 백악 구간(서울 종로구 청운동) - 인 원 : 총 16명 ※ 세부일정 및 사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09:00~09:30 30‘ 안국역6번 출구 집결 및 삼청공원 이동 09:30~10:10 40‘ 말바위 등산로 입구 도착 및 성벽 등반 10:10~11:10 60‘ 숙정문 도착 및 아로마 테라피 체험 11:10~11:50 40‘ 숲속 티타임 (궁중다과&허브티) 11:50~12:20 30‘ 삼청공원 (마음 공유 시간 및 투어 마무리) 13:00~ 60‘ 점심 식사 (한식) 운영 장소(숙정문) 한양도성 성벽 등반 아로마 티테라피 해설 및 체험 ③ 음악이 흐르는 덕수궁 - 내 용 : 해가 저문 후의 덕수궁을 산책하며 역사 전문 해설가를 통해 덕수궁에 담긴 역사적 이야기를 전통 음악과 함께 들으며 고궁의 정취를 느껴보는 시간 - 일 시 : 6월 16일(목) ~ 7월 14일(목), 총 13회 - 장 소 : 덕수궁(서울 중구 세종대로) - 인 원 : 총 181명 ※ 세부일정 및 사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18:00 ~ 18:50 50‘ 집결 및 한식 식사(시청역 1번 출구) 18:50 ~ 19:20 30‘ 대한문-중화문-중화전 19:20 ~ 19:50 30‘ 포토타임 및 석조전 해설 (음악 : 몽금포타령) 19:50 ~ 20:30 40‘ 준명당 ? 즉조당? 석어당 20:30 ~ 21:00 30‘ 덕홍전 ? 함녕전 ? 정관헌 (음악 : 고향의봄, 반달) 운영 장소(덕수궁 석조전) 행사 장소(덕수궁 중화전) 역사 전문 가이드 해설 ④ 선셋 인 한강 - 내 용 : 해질녘 한강의 요트 선상에서 석양을 바라보며 3가지 전통주와 11가지 모듬전을 즐기는 야경 체험 프로그램 - 일 시 : 6월 21일(화), 6월 22일(수), 7월 5일(화) ~ 7월 7일(목) - 장 소 : 한강 더 마리나(서울 서초구 반포동) - 인 원 : 총 96명 ※ 기존 운영 계획 대비 프로그램 추가 운영(총 60명 추가 모객) ※ 세부일정 및 사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18:00~18:50 50‘ 더리버마리나 야외 데크 집결 및 모듬전&전통주페어링 18:50~19:30 40‘ 요트 탑승 & 선셋 요트투어 19:30~19:50 20‘ 한강 무지개 달빛 분수쇼 관람 19:50~20:10 20‘ 한강 일몰 감상 후 귀항 운영 장소(더리버 마리나) 모듬전·전통주 페어링 및 가이드 해설 요트 투어(분수쇼, 노을감상) ⑤ 재생, 도시와 사람 - 내 용 : 아름다운 하늘공원과 문화비축기지에서 도시 재생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산책하고 노을을 감상하며, 이색적인 장소에서 즐기는 명상과 요가를 통해 재생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 - 일 시 : 6월 16일(목), 6월18일(토), 6월23일(목), 6월25일(토)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하늘공원(서울 마포구 상암동) - 인 원 : 총 51명 ※ 세부일정 및 사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16:30 - 문화비축기지 입구 집결 16:30-17:10 40‘ 문화비축기지 인문학투어 - ‘서울의 낡은 건축물에게 배우는 번아웃 대처법’ 17:10-17:50 40‘ 마음 챙김(요가 & 명상 & 괄사 체험) 17:50-18:50 60‘ 저녁 식사(도시락) 18:50-19:15 25‘ 하늘공원 이동(맹꽁이차) 19:15-19:35 20‘ 하늘공원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으며 산책 19:35-20:00 25‘ 일몰명소에서 노을 감상 후 해산 행사 장소(문화비축기지) 프로그램 체험 현장(요가) 하늘공원 이동(맹꽁이차) □ [나만의여행] 서울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ㅇ (워케이션) 서쪽 서울, 여행자의 시선으로 본 일상 - 내 용 : 근무지에서 벗어나 서울에서 업무를 진행한 뒤 서울의 관광지 체험을 병행할 수 있는 서울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기획·운영 (1박2일) ※ 워케이션 :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단순한 재택근무를 넘어 일과 관광을 병행하는 새로운 근무방식 - 일 시 : 6월 24일(금) ~ 7월 23일(토) ※ 매주 금/토 진행 - 인 원 : 총 57명 참여(일반 기업 임직원 대상) ※ 세부일정 및 사진 구분 운영시간 소요(분) 내용 비고 1일차 15:00 ~ 15:10 10‘ 인원 집결 및 호텔 체크인 가이드/인솔자 진행 15:10 ~ 18:00 170‘ 개인별 근무 호텔 숙소 18:00 ~ 18:10 10‘ 식사 장소 이동 도보 이동 18:10 ~ 19:00 50‘ 석식 19:00 ~ 19:10 10‘ 덕수궁(대한문) 이동 도보 이동 19:10 ~ 21:00 110‘ 덕수궁 야경투어 프로그램 운영 업체 자체프로그램 2일차 08:00 ~ 09:00 60‘ 조식 호텔 09:00 ~ 09:20 20‘ 경복궁 또는 한양도성 이동 도보 이동 09:20 ~ 11:20 120‘ 프로그램 투어 11:20 ~ 12:00 40‘ 호텔 복귀 및 체크아웃 도보 이동 근무지(더플라자 호텔) 야경투어 현장(덕수궁) 가이드 설명(경복궁) □ 참여자 대상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추진 ㅇ 마음챙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2022. 6. 16. ~ 2022. 7. 20.) - 여행가는 달 마음챙김 프로그램 참가자 대상으로 테마별 프로그램 이용 후기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이용실태 및 만족/불만족 사항, 향후 이용 의향 등) - 조사결과 : 97.7% 만족 ※ 참여자 660명 중 395명 중 조사 참여, 총 386명 만족 의사 표시 ? 만족 사유 : 가이드 해설(46.7%) > 휴식·힐링(35.4%) > 볼거리·체험(8.6%) > 비용(7%) 순 ㅇ 나만의 여행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2022. 6. 24. ~ 2022. 7. 25.) - 나만의 여행 프로그램 참가자 대상, 이용 후기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 조사결과 : 100% 만족 ※ 참여자 57명 중 44명 조사 참여, 참여자 전원 만족 의사 표시 ? 만족 사유 : 가이드 해설(52.3%) > 휴식·힐링(34.1%) > 비용(18.2%) > 볼거리·체험(0%)순 < 만족도 조사 검토 결과 > ? 요즘 여행 트렌드가 가이드 없는 개별여행임에도 불구하고 가이드 해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이는 사람들이 여행을 즐기는 데 가이드의 역량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프로그램의 볼거리나 체험활동으로 시민들에게 좀 더 세분된 선택권을 준다면 프로그램 만족도가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됨 (참고)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조사 내용 1. 귀하의 성별은? 2. 귀하의 연령대는? 3. 귀하의 거주지는? 4. <여행가는 달, 서울> 프로그램을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5. <여행가는 달, 서울> 마음챙김 프로그램 중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했나요? 6. 누구와 함께 참여했나요? 7.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8.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 1가지를 꼽으면 무엇인가요? 9.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가장 불편하거나 아쉬웠던 점 1가지를 꼽으면 무엇인가요? 10.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표현하자면? ①1 ②2 ③3 ④4 ⑤5 10-1) 위의 만족도를 선택한 이유는? ※ 서술형 11.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난이도를 평가한다면? ①1 ②2 ③3 ④4 ⑤5 12. 프로그램 다음에도 참여할 의향이 있다거나,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나요? ①있다 ②없다 ③모르겠다 12-1) 위의 질문에 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3.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이나 개선점이 있다면 간단히 적어주세요. □ 프로그램 홍보 마케팅 ㅇ 서울 여행가는 달 공식 예약페이지 제작 - 운영 프로그램 테마별 주요 투어 구성 내용을 강조한 예약페이지 개설 - 예약 홈페이지 내 프로그램별 썸네일 및 상세페이지 디자인 기획 및 제작 숲속에서의 오후 숙정문 허브 테라피 음악이 흐르는 덕수궁 선셋 인 한강 재생, 도시와 사람 나만의 여행 ㅇ 여행가는 달 서울 홍보용 키비주얼 및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 여행가는 달 포스터 및 리플릿 제작하여 보도자료 및 프로그램 참여자 배포 시 활용 - 소셜미디어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홍보를 위한 카드 뉴스 제작 - Visit Seoul 공식 홈페이지 게시용 홍보물 제작 홍보 포스터 및 리플릿 홍보용 카드뉴스 제작(서울관광재단, 서울시) ㅇ 외부 플랫폼 활용하여 여행가는 달 사업 홍보 및 참여자 모객 확대 -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가는 달 홈페이지 내 서울지역 상품 홍보 - 제휴 OTA 플랫폼(마이리얼트립, 프립)을 통한 여행가는 달 참가자 모객 접수 확대 -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블로그, 카페, 카카오 오픈채팅방 등) 활용 바이럴 마케팅 추진 ㅇ 언론 보도자료 배포(’22. 6. 13. 조간) - 서울 여행가는 달 프로그램 운영 및 모객 일정에 맞춰 보도자료 배포 - 데일리연합, 동아일보 등 총 60건 언론사 보도 4 문제점 및 개선방향 ㅇ 날씨 등 외부의 변동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사전 준비 부족 - 장마가 예정보다 앞당겨짐에 따라 일부 프로그램의 변경이 있었고, 이에 대응하는 신속하고 명확한 지침 부재로 현장 진행에 차질 발생 - 숙정문 프로그램의 장소가 우천으로 인해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으로 변경됨에 따라, 숙정문 테라피스트의 운영 미숙함이 드러남 · 상황의 원활한 대응을 위해 현장에 발생할 상황별 대책 마련 및 사전공지 · 운영 인력이 변경된 프로그램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 필요 ㅇ 프로그램 운영 일정 지연에 따른 추진 일정의 변동 발생 - 서울관광재단과 한국관광공사 및 서울시와의 원활한 소통 부족으로 프로그램 일정이 지연되어 사전홍보 일정 및 프로그램 추진상 변동 발생 · 사업 관련 기관(문체부, 한국관광공사,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원활한 소통을 위한 체계 마련 · 운영시기 고려한 운영계획수립 및 충분한 홍보 기간 마련하여 시민들에게 더 많은 참여 기회 제공 ㅇ 시민 의견 반영이 부족한 프로그램 기획·운영 - 포스트코로나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마음챙김·워케이션 테마로 비대면으로 운영한 전년도와는 달리 시민참여형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나, - 세부 프로그램 기획과정에서 시민의 의견 미반영 및 사후관리에 그친 시민 만족도 조사 ⇒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 부재 · 실시간 참여자 만족도 결과 분석을 통한 소비자 수요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 프로그램 운영 전/후 SNS 이벤트 등 활용하여 시민 콘텐츠 모집 및 홍보 바이럴 강화 · 시민이 추천하는 생활관광, 친환경 관광콘텐츠 공모 등을 추진하여 시민과의 소통강화 4 사업비 정산결과 □ 정산내역 ㅇ 총괄내역 (단위 : 원) ※ ㅇ 세부내역 (단위 : 원) 구분 내역 집행액 □ 검토결과 □ 행정사항 ㅇ 여행가는 달 사업 집행잔액 반납조치 : ’22. 10월 말 붙임 : 서울 여행가는 달 운영 결과보고(서울관광재단) 1부. 끝. 참고 자료 사업추진 관련 언론보도 실적 연번 게재일자 제목 매체명 1 22-06-11 6월 16일 부터 약 한 달간 '서울 여행가는 달'… 서울시, 관광 캠페인 추진 데일리연합 2 22-06-12 6월 16일 부터 약 한 달간 '서울 여행가는 달'… 서울시, 관광 캠페인 추진 뉴스포인트 3 22-06-12 6월 16일 부터 약 한 달간 '서울 여행가는 달'… 서울시, 관광 캠페인 추진 세계뉴스통신 4 22-06-12 인왕산·덕수궁·한강서 힐링하세요 교통신문 5 22-06-12 6월 16일부터 약 한 달간 '서울 여행가는 달'… 서울시, 관광 캠페인 추진 환경미디어 6 22-06-12 서울시, 덕수궁 야경투어-인왕산 숲 체험 관광상품 판매 동아일보 7 22-06-12 6월 16~7월 23일은 '서울 여행가는 달'...서울의 매력과 가치 재발견하세요! 투어코리아 8 22-06-12 한국자전거나라,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손잡고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싱글리스트 9 22-06-12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바끄로뉴스 10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보건의료연합신문 11 22-06-13 [서울시] ‘서울 여행가는 달’ 관광 캠페인 추진 문화뉴스 12 22-06-13 바쁜 일상 벗어나 쉼표…‘서울 여행가는 달’ 캠페인 여행신문 13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한국무예신문 14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한국사진방송 15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증권플러스 16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e뉴스페이퍼 17 22-06-13 서울관광재단, 코로나19 위로 '마음챙김' 프로그램 운영 한국일보 18 22-06-13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서울 여행가는 달’ 프로모션 운영 세계타임즈 19 22-06-13 서울시-서울관광재단, 관광시장 회복 위해 ‘2022 서울 여행가는 달’ 프로그램 열어 선데이뉴스 20 22-06-13 일상 회복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 여행가는 달’ 캠페인 추진 한국사진방송 21 22-06-13 서울관광재단, 16일부터 약 한 달간 '서울 여행가는 달' 지정 산경일보
27104875
20221101145308
본청
관광정책과-27085
D000004655478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