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422 결재일자 2022. 5.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나윤 代이형림 윤희천 05/03 최경주 2022년 서울 여행가는달 운영계획 2022. 5.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2년 “서울 여행가는 달” 운영 계획 코로나19 이후 관광트렌드와 서울만의 특색을 살린 “여행가는 달”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서울의 관광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1 추진개요 추진배경 ○ 새로운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 필요 - ‘힐링여행’, ‘워케이션’ 등에 최적화된 마음치유·생활관광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 2022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선호테마 설문조사 결과 반영 ○ 서울의 특색을 살린 지역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기반 마련 - 서울의 숲과 산에서 특별한 경험·체험을 추구하는 로컬 트렌드에 적합한 프로그램 - 일·휴식·체험이 어우러진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생활관광 환경 조성 사업개요 ○ 사업기간: '22. 5월 ~ 7월 ○ 총사업비: 105백만원 (국비 60백만원, 시비 45백만원) ○ 추진방법: 서울관광재단 대행 ※ 국비의 경우 한국관광공사에서 서울관광재단으로 직접교부 ○ 주요내용(안): 서울 '여행가는 달' 힐링여행·워케이션 프로그램 기획·운영 (마음 챙김) 도심 속 힐링여행 프로그램 ◈ 다양한 힐링 체험 여행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마음치유 - 코로나19전담 의료진 우선 지원으로 의료진 및 시민 번아웃 극복에 기여 - 서울의 관광지를 연계한 자연친화적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산악 플로깅, 북한산 명상, 숲해설사 안내 숲체험, 연꽃등 만들기 체험 등 (나만의 여행) 워케이션· 생활관광 프로그램 ◈ 서울형 워케이션 및 생활관광 프로그램 기획·운영 - 일, 휴식, 체험(골목투어, 야경투어 등)로 구성된 숙박형 프로그램 - 서울 외 지자체와 연계하여 상호 워케이션 참가 유도 - 후기이벤트 상품권 및 숙박권 제공 등으로 관광업계 상생 도모 2 추진계획 추진방향 ○ (운영방식)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체험형 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 - 현장 참여형 관광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 만족도 제고 ○ (테 마) 관광소비자 트렌드 조사결과에 따른 테마구성(마음챙김, 나만의여행) - 변화된 수요에 맞는 생활관광 환경 조성을 통한 여가문화 확산 및 관광활성화 ○ (이벤트) 다양한 시민 참여형 이벤트 추진을 통한 프로그램 홍보 - 참여형 온라인 홍보 및 참가자 대상 이벤트를 통한 지역 여행프로그램 바이럴 확산 세부 사업계획 ① 마음챙김: 도심 속 힐링 여행 프로그램 ② 나만의 여행: 서울 워케이션 및 생활관광 프로그램 홍보계획 ○ 공식 플랫폼 연계를 통한 온라인 홍보 마케팅 및 모객이벤트 추진 - Visit Seoul 및 관광재단 홈페이지, SNS채널(인스타그램/페이스북/유튜브) 홍보 - '여행가는 달' 공식 페이지 및 공통 홍보문구·디자인 활용하여 홍보 진행 비짓서울 에디터추천여행 비짓서울 유튜브 서울관광재단 유튜브 - - 3 행정사항 소요예산: 105백만원 ※ 국비(60백만원), 시비(45백만원)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시민 여가관광 향유기회 확대, 여행주간 운영, 자치단체등 이전,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308-11) 향후계획 ○ 프로그램 기획 및 홍보 추진 : '22. 5월 ○ 프로그램 모객 및 운영 : '22. 6~7월 ○ 운영 결과보고 및 정산 : '22. 7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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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4063007
본청
관광정책과-21422
D0000045289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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