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696 결재일자 2022.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산업지원팀장 디자인산업담당관 디자인정책관 문현일 박연웅 권명희 10/27 최인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 2022. 10.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분야 우수 제품(서비스 포함)을 발굴, 판로개척을 지원하여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생존력 육성에 기여함 □ 추진근거 ㅇ「산업디자인진흥법」제5조 제1항(산업디자인의 육성·개발사업) ㅇ「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제2조의2(책무) □ 추진배경 ㅇ최근 사회적으로 지속가능성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ㅇ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보유 우수 중소 디자인전문기업과 디자인활용 기업들이 마케팅 능력 취약으로 시장에서의 생존력 확보와 경쟁력 제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이에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보유 우수 중소기업들을 발굴, 판로개척을 지원하여 선정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산업 활성화 지원 필요성이 제기됨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개발-생산-소비-폐기(또는 재?새활용) 전 과정에서 환경?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제품 □ 추진방향 ㅇ제품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 개선 지원으로 상품성 제고 ㅇ국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다양한 판로개척 지원 ㅇDDP(DDP디자인스토어, DDP디자인페어),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민간 디자인상품매장 등 기존 시설 및 타 기관 제휴 통한 공동마케팅 추진 □ 사업내용 ㅇ사업대상: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 보유 우수 디자인전문기업 및 디자인활용기업 - 환경적 측면에서 제품 및 포장의 사용 후 재활용 또는 새활용을 고려하는 소재를 활용하는 디자인 제품 - 기존제품을 생산과정, 기능성, 감성 등 측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탈바꿈시켜 사용자에게 혁신적 체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제품 등 ㅇ지원대상 선정 : 공모 후 전문가 풀을 활용한 평가위원회 심의 선정 -참여 신청기업 제품을 평가하여 20개사 내외로 선정하되 평가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지원대상 선정 시 주요 착안사항〉:마케팅?판로개척 적합성 우선 디자인 개선 필요 없는 높은 완성도 제품 우선 선정 각 제품별 일정 수량 이상 생산 및 마케팅 의지를 가진 기업 선정 ㅇ 지원내용:높은 상품성 갖춘 제품의 판로 확장 및 매출 증대에 초점 -(판로개척 지원) 공동마케팅을 통한 다양한 판로개척 지원 ?(공동마케팅) 공동 브랜드 구축 및 기업?기관들과 제휴 통한 마케팅활동 추진 ?(오프라인)DDP디자인스토어?DDP디자인페어?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판매 부스 설치?운영, 홍대?성수동 등 디자인상품 매장 팝업코너 운영 ※높은 완성도 제품에 대해서는 팝업코너 전시 등 조기 마케팅 지원으로 사업연도 상반기 사업 공백기간 최소화 ?(온라인) DDP 온라인숍 공동브랜드 카테고리 구성 및 판매, 홍보 -(디자인 컨설팅 및 상품성 강화) 제품 디자인 개선 및 시제품 제작 지원 ?최초 지원대상 선정 시 상품성?완성도 높은 제품 보유기업 우선 선발 ?상품성 제고 위한 각 기업(제품)별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제공 ?컨설팅 결과 분석을 통해 상품성 강화 위한 디자인 개선 및 시제품 제작 지원 ㅇ 사업기간 : ’23.1월~12월 □ 추진방법 : 서울디자인재단 대행사업으로 추진 □ 소요예산 : 300백만원 ㅇ예산과목 :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ㅇ산출내역 (단위:천원) ‘23년 예산 세 부 내 역 300,000 ? 지원대상기업 선정심사위원회 및 자문회의 운영 4,200 - 3회x7명x200천원=4,200천원 ? 맞춤형 컨설팅 제공 86,000 -선정 기업 대상 디자인 컨설팅 제공 : 20개 기업x800천원=16,000천원 - 선정 기업 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지원 : 10개 기업x7,000천원=70,000천원 ? 국내 판로개척 지원 183,000 - 오프라인 전시?홍보?판매 지원 : 20개 기업x1,830천원x5회=183,000천원 ? 홍보비(온?오프) 및 기타 사업운영비 26,800 - 홍보물(온·오프 제품 카탈로그, 매장 POP제작 등26,800천원 □ 추진일정 ㅇ’23.1월 사업계획 수립, 시-재단간 대행사업계약 체결 ㅇ’23.2~3월 대상기업 공모?선정 ㅇ’23.4~12월 디자인 개선 컨설팅 및 판로개척 지원 ㅇ’23.12월 사업 완료 및 사업비 정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696 생산일자 2022-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현일 (02-2133-9332) 관리번호 D00000465285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