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재관리절차 개선 TF Kick-off 회의결과보고

문서번호 누수대응과-26601 결재일자 2022.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누수대응과장 시설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박윤선 김근용 강호광 10/27 김권기 협 조 전산정보과장 한재훈 공간정보과장 강수성 시설관리과장 이태형 시설관리과장 유명은 소장 박희복 주무관 강정구 자재관리절차 개선 TF Kick-off 회의결과보고 2022. 10월 상수도사업본부 (시 설 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자재관리절차 개선 TF팀 Kick-off 회의 결과 보고 자재관리절차 개선을 위해 구성된 TF팀의 Kick-off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Kick-Off 회의개요 ○ 일 시: 2022. 10. 5.(수) 14시~ 16시 ○ 장 소: 본부 4층 회의실 ○ 참석자: 총 15명 - 부본부장, 시설부장, 누수대응과장, 전산정보과장, 수도자재관리센터장, 동부수도 시설관리과장, 강서수도 시설관리팀장 - 자재관리개선 TF팀원 및 관련 직원 8명 ○ 주요내용 - 자재 사용계획, 구매 및 관리 절차 개선 - 장기 미사용 자재 처리 방안 - 자재관리시스템 개편 등 ※ 자재관리개선 TF팀 개요 - 운영기간: 22. 10월~ 23. 4월(6개월간) - 운영현황: 실무자 소통회의 결과 개최(9.7) - TF조직도 TF 팀장: 부본부장 (부팀장: 시설부장) 총괄: 누수대응과장 누수대응과(3) 전산정보과(2) 수도자재관리센터(2) 수도사업소(2) 문제점 도출 개선대책 예산분야검토 자재관리시스템 관련 자재 출고업무 (수급~반납) 관급자재 관리방안 자재 사용업무 (계획~반납) 사급자재 관리방안 박윤선, 정재윤, 서한빈 이정희 유지관리PM 김진태, 정찬호 (동부)김호준 (강서)윤원영 주요 회의 결과 ○ 자재관련 ○ 자재관리시스템 관련 ) ○ 행정업무 관련 - 실질적인 용도와 기능에 맞게 자재사용계획업무 검토 필요 ⇒ 업무분석 및 수도자재관리규칙 개정 필요 - 사업소별로 상이한 자재출고업무 전결권한 통일필요 ⇒ 자재관련업무 사무전결 표준안 필요 - 자재 총괄 부서(누수대응과), 구매부서(자재관리센터), 시스템 관리부서(전산정보과) 분리로 인한 사용자 요구사항 검토 및 반영 미흡 ⇒ 자재 총괄부서 및 시스템 관리부서 일원화 검토 필요 ○ 수도사업소 의견 - 관급자재 사급화 등 총 11건 중 8건 TF팀 검토, 3건 시스템 (기)반영 요청사항 검 토 결 과 TF팀 검토사항 ○ [자재 관련] ○ [자재 관련] ○ [자재 관련] 미사용 자재 최소화 방안 검토 ○ [자재관리시스템 관련] 시스템 재구축 검토 - 자재관리시스템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반영을 위한 소통게시판 운영(완료) - 사용자 불편사항 중 경미한 변경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 협의 후 현 시스템 반영(현 유지보수업체 활용) - 업무 절차 변경 및 타 업무담당자와 연계된 업무에 대해서는 추후 재구축에 반영 ○ [행정 관련] 업무 재분석 및 수도자재관리규칙 개정 - 자재관리규칙/자재관리시스템과 실 업무내용이 상이한 부분 개정(재구축) 검토(반영) - 전결권한 검토 후 통일된 전결(안) 도출 및 시스템 반영 - 업무 재분석을 통한 시스템 구축 및 관리부서의 일원화 검토 ○ [기타] 자재관리절차개선 TF 인원 확충 - 공사업무 및 자재출고업무 경력자 충원: 강정구(누수대응과), 이혜원(공간정보과) 향후 계획 ○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22. 11. 2.(수) - 행정사항: 외부 전문가 자문수당 지급(400천원 = 200천원 × 2인) ○ 자재관리개선 TF 실무자 회의 ’22. 11. 9.(수) ? 현 보유중인 장기 보유자재 품질확인 실시 ? 전문가 자문 결과 공유 등 ? 자재관리시스템 소통게시판 접수내용 분석 공유 ○ 1차 회의 ’22. 11. 16.(수) 붙임 1. 수도사업소 개선요청에 대한 검토결과 1부. 2. 회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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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부 누수대응과
문서번호 누수대응과-26601 생산일자 2022-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윤선 (02-3146-1522) 관리번호 D000004652740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자재관리 > 수도자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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