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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 오픈 및 운영 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3549 결재일자 2022. 10.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혁신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디지털정책관 정혜경 이우종 우정숙 10/19 이혜경 - 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 오픈 및 운영 계획 2022. 10. 디지털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내부행정)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 오픈 및 운영 계획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실제 질의어 기반으로 AI 학습하여 답변율을 향상시키후 정식오픈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ㅇ 2022년 챗봇 및 RPA 기반 지능형서비스 제공 계획 (정보시스템담당관-1453호, 2022. 1.20) ㅇ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구축 ? 설문조사 및 T/F 구성ㆍ운영 계획 (정보시스템담당관-23053호, 2022. 5.20) Ⅱ 추진 배경 Ⅲ 추진 경과 □ 챗봇 개요 ㅇ 직원들이 자주 문의하는 단순ㆍ반복 업무에 대해 자동 답변해주는 시스템 - 챗봇의 역할은 사용자 문의에 대하여 정해진 답변을 신속ㆍ정확하게 제공 ㅇ 우선 시급한 업무부터 선정하여 구축, 지속적 확대 추진 □ 대상업무 선정 - 설문제목 : 직원용 업무 챗봇 ? 대상업무 선정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기간 : ’22. 5.23.(월) ~ 5.27.(금) - 조사방법 : 전자설문조사 시스템 활용 Ⅳ 추진 내용 □ 사업 개요 ㅇ 사 업 명 : 2022년 챗봇 및 RPA 기반 지능형서비스 구축ㆍ운영 용역 ㅇ 사업기간 : ’22. 3.18. ~ 12.31. ㅇ 계약금액 : ㅇ 계약업체 : ㅇ 사업내용 - 챗봇 ‘서울톡’ 서비스 개선 및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유지관리 - RPA 기반 업무자동화시스템의 확산 및 운영 -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구축 - 디지털 가상 직원 시범 구현 □ 구축절차 □ 주요기능 ㅇ 자연스러운 챗봇 대화?시나리오 설계, 웹챗 서비스, 웹호환성 제공 ㅇ 웹사이트 연결, 매뉴얼 다운로드 등 특화기능 추가 ㅇ 직원만 사용하므로 보안 우선 고려 (※ 외부 공개되는 카카오톡 챗봇 사용 불가) 질의답변자료 : 총 230종 서비스 화면 (질의어) 경조사 휴가 (질의어) 정보화사업 Ⅴ 오픈 및 운영 계획 시범 오픈 계획 정식 오픈 및 운영 붙임 1. 서비스 설명서 1부. 2. 시스템 구성도 1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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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서비스 설명서(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 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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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시스템 구성도(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 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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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_직원용 업무 챗봇 인텐트(행정업무) 목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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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디지털 가상직원 ‘서우리’주무관 및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 오픈 및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지털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3549 생산일자 2022-10-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혜경 (02-2133-2983) 관리번호 D0000046469228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인공지능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