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계획(안)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7619 결재일자 2022. 10. 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윤지혜 홍현서 기봉호 10/14 이원목 협 조 2023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계획(안) 2022. 10.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계획[안] 글로벌 인재 육성 및 외국어 능력 배양을 위해 자기주도적 외국어 개인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23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4조(교육훈련의 의무) ? 이러닝 산업발전 및 이러닝 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8조(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 사이버 외국어교육 시행 개선방안(인사12130-2423호, `02. 7. 22) ? 서울시 공무원e교육원 사이버외국어교육과정 개설 (교기12130-3088호, 2002.11.11.) 2 사업 개요 ? 운영기간 : 2023. 1 ~ 12(12개월) ? 운영방법 : 어학전문업체를 통한 콘텐츠 임차 운영 ? 학습대상 : 시?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 운영강좌 : 영어, 중국어, 일본어, 기타 외국어 등 최소 390개 강좌 이상 ? 추진방법 : 공개경쟁 입찰 ? 소요예산 : 79,387천원 - 사이버외국어강좌 운영 : 79,387천원 ? 예산과목 :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계획?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e-러닝 운영, 사무관리비(100-201-01) ※ 예산확정 결과에 따라 금액 및 사업계획이 조정될 수 있음 ’22년 운영 실적(8월 말 기준) ? 운영 강좌 : 12개 외국어, 470개 강좌 ? 학습 실적 : 21,502명 학습(연간계획대비 63.2%) ? 언어별 수강 현황 (단위 : 명, ’22.1.1.~8.31.) 계 영 어 일본어 중국어 기타외국어 21,502 16,704 2,173 1,369 1,256 100% 77.7% 10.1% 6.4% 5.8% ? 유형별 수강 현황 - 영어 : 토익(48%) > 회화(24%) > 오픽(5%) > 토플(4%) 등 순 - 일본어·중국어 : 수험 보다는 일반회화 과정에 수강인원 집중 - 기타외국어 : 스페인어(39%) > 프랑스어(25%) > 베트남어(11%) 등 순 ? 수준별 수강 현황 - 영어 : 초급(55%) > 고급(25%) > 중급(20%) 순으로 초급에 집중 ? 토익, 오픽, 토플, 아이엘츠: 초급>고급>중급 순으로 수강 ? 회화, 토익스피킹: 초급>중급>고급 순으로 수강 ? 텝스, 문법: 중급>초급>고급 순으로 수강 ? 청취: 중급>고급>초급 순으로 수강 - 일본어·중국어·기타외국어 : 중·고급 과정보다는 초급에 수강 집중 ? 모바일 수강 현황 - 모바일 수강 빈도(35.8%)보다 PC 수강 빈도(64.2%)가 높음 < `22년 상반기 e-러닝 외국어강좌 설문조사 > ? 조사기간 : 2022. 6. 13.(월) ~ 6. 24.(금) ? 조사방법 : 외국어 학습 사이트를 통해 설문 실시(pc/모바일 공통) ? 조사내용 :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학습서비스 전반(1,070명 응답) ? 조사결과 ? 콘텐츠 만족도: 99% / 서비스 만족도: 99% (보통 이상) ?영어가 79.9%로 언어 중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세부적으로는 회화(48.1%), TOEIC(30.8%)순으로 선호도가 높음. ? 일본어, 중국어는 회화 강좌 등 실용적인 강좌가 인기가 많음 ? 부가서비스의 경우 교재이벤트 선호도가 가장 높음 ? 기타 의견은 최신 강의 업로드 요청, 모바일 이용 개선 등임 3 2023년 추진 계획 추진방향 ? 직원 관심도가 높은 회화, 토익 최신 콘텐츠 운영 ? 매일 학습 퀴즈 제공 및 메일링 서비스 등 지속적 학습 지원 ? 외국어 강좌 학습 효과성 제고를 위한 이벤트 실시 및 홍보 사업내용 ? e-러닝 외국어 강좌 개설 운영: 최소 390개 강좌 이상 - 주요 3개 언어(영어, 일어, 중국어): 분야?수준별 등급 세분화, 서비스 제공 - 전년도 기타외국어 수요에 따라 인기 기타외국어 콘텐츠 제공 - 상시 학습 지원을 위해 모바일 학습 지원 ? 학습 선호도가 높은 영어 회화와 토익 콘텐츠 강화 - 금년도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영어 회화 및 토익 콘텐츠를 최신 강좌로 제공 - 토익 등 어학 시험 일정 안내, 토익 온라인 모의고사 제공 등 < ’22년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 ? 영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선호언어 영어 응답자 855명 대상): 1위 회화(48.1%), 2위 토익(30.8%) 구 분 계 회화 토익 청취 토익스피킹 기타 응답자 855명 411명 263명 36명 32명 113명 비율 100% 48.1% 30.8% 4.2% 3.7% 13.2% ? 매일 LC, RC, 받아쓰기 및 영어 뉴스를 통해 상시 학습 지원 - 데일리 상황별 영어회화 표현 메일링 서비스 실시 - 매일 LC, RC, 받아쓰기 퀴즈 코너 운영 - 고급 어휘도 배울 수 있도록 외부 TED 강연 연계, 영어 뉴스 및 오디오 제공 - 서울시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에 오늘의 영어회화 코너 신설 ? 꾸준한 학습 독려를 위한 참여자 이벤트 실시 - 금년도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교재 이벤트 지속 시행 - 외국어 강좌를 꾸준히 수강할 수 있도록 매달 추첨 기프티콘 이벤트 실시 - 직원 가족분들도 수강 가능한 가족 사이트 운영 < ’22년 상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 1위 교재 제공(50.7%), 2위 음료 제공권(26.6%) 구 분 계 교재 제공 음료 제공권 어학원 수강권 가족사이트 기타 응답자 1,070명 543명 285명 91명 82명 69명 비율 100% 50.7% 26.6% 8.5% 7.7% 6.4% ? 교육 효과성 검증 및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 추진 - 만족도 조사 시, 외국어 강좌로 실제 도움이 되었는지 효과성 설문조항 추가 - 실제 e-러닝 외국어 강좌를 들은 직원 대상 토익점수 인증 이벤트 신설 운영 ex) 700점 목표 토익 강좌 학습 이력 및 700점 점수 인증 확인 ? e-러닝 외국어 강좌에 대한 학사관리·운영 - 교육실적 관리, 수료관리, Q&A관리, 콜센터 운영 - 월별, 분기별 외국어 학습인원 및 운영 보고, 관리자 페이지 운영 4 추진 일정 ? 나라장터 사전규격 공개 : ’22. 10월 중 ? 공고 및 계약 의뢰(재무과) : ’22. 10월 중 ? 제안서 접수, 기술평가 등 : ’22. 11월 중 ? 협상, 계약 체결 : ’22. 12월 초 ?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 ’23. 1월 ~ 12월 붙 임 : 2022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수강 세부 현황 1부. <붙 임> 2022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수강 세부 현황 총 수강현황 (단위 : 명, ’22.1.1.~8.31.) 구 분 계 영 어 일본어 중국어 기타외국어 수강인원 21,502 16,704 2,173 1,369 1,256 신청율(%) 100.0% 77.7% 10.1% 6.4% 5.8% 세부 수강현황 ? 영 어 (단위 : 명, ’22.1.1.~8.31.) 분야(인원/비율) 계 초급 중급 고급 합계 16,704 9,265 3,332 4,107 100.0% 55.5% 19.9% 24.6% (수험)토익 7,951 3,324 1,981 2,646 100.0% 41.8% 24.9% 33.3% 회화 4,053 3,901 152 0 100.0% 96.2% 3.8% 0.0% (수험)오픽 882 517 0 365 100.0% 58.6% 0.0% 41.4% (수험)토플 734 398 137 199 100.0% 54.2% 18.7% 27.1% (수험)토스 733 266 234 233 100.0% 36.3% 31.9% 31.8% 청취 516 55 286 175 100.0% 10.7% 55.4% 33.9% (수험)G-TELP 446 0 138 308 100.0% 0.0% 30.9% 69.1% (수험)텝스 377 166 168 43 100.0% 44.0% 44.6% 11.4% (수험)아이엘츠 341 203 0 138 100.0% 59.5% 0.0% 40.5% 문법 308 124 184 0 100.0% 40.3% 59.7% 0.0% 독해 267 267 0 0 100.0% 100.0% 0.0% 0.0% 비즈니스 96 44 52 0 100.0% 45.8% 54.2% 0.0% ? 일 본 어 (단위 : 명, ’22.1.1.~8.31.) 분야(인원/비율) 계 초급 중급 고급 합계 2,173 1,647 371 155 100.0% 75.8% 17.1% 7.1% 회화 1,453 1,188 198 67 100.0% 81.8% 13.6% 4.6% 수험(JLPT) 307 197 110 0 100.0% 64.2% 35.8% 0.0% 문법 230 213 17 0 100.0% 92.6% 7.4% 0.0% 수험(JPT) 143 47 42 54 100.0% 32.9% 29.4% 37.8% 비즈니스 40 2 4 34 100.0% 5.0% 10.0% 85.0% ? 중 국 어 (단위 : 명, ’22.1.1.~8.31.) 분야(인원/비율) 계 초급 중급 고급 합계 1,369 903 302 164 100.0% 66.0% 22.1% 12.0% 회화 649 632 17 0 100.0% 97.4% 2.6% 0.0% 수험(HSK) 441 53 268 120 100.0% 12.0% 60.8% 27.2% 문법 199 199 0 0 100.0% 100.0% 0.0% 0.0% TSC 44 19 17 8 100.0% 43.2% 38.6% 18.2% 수험(TSC) 36 0 0 36 100.0% 0.0% 0.0% 100.0% ? 기타외국어 (단위 : 명, ’22.1.1.~8.31.) 분야(인원/비율) 계 초급 중급 고급 합계 1,256 750 205 301 100.0% 59.7% 16.3% 24.0% 스페인어 491 292 67 132 100.0% 59.5% 13.6% 26.9% 프랑스어 318 170 52 96 100.0% 53.5% 16.4% 30.2% 베트남어 132 53 31 48 100.0% 40.2% 23.5% 36.4% 독일어 118 81 25 12 100.0% 68.6% 21.2% 10.2% 태국어 78 63 15 0 100.0% 80.8% 19.2% 0.0% 이탈리아어 41 30 6 5 100.0% 73.2% 14.6% 12.2% 러시아어 36 29 3 4 100.0% 80.6% 8.3% 11.1% 아랍어 28 23 4 1 100.0% 82.1% 14.3% 3.6% 포르투갈어 14 9 2 3 100.0% 64.3% 14.3% 21.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7619 생산일자 2022-10-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3488-2094) 관리번호 D00000464289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