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24624 결재일자 2022. 10. 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10/07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방소연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2. 10.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및 덕수궁 정원에서 진행된《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추진근거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21777, ′22. 6. 10.) ? 전시명 - (한)《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영) Jean-Michel Othoniel: Treasure Gardens ? 기 간 : 2022. 6. 16. ~ 2022. 8. 7.(총 46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1층 및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연못 ? 전시작품 : 조각, 설치, 회화 등 약 70점 전시 개요 ? 전시 내용 - ‘유리 구슬 조각’으로 잘 알려진 프랑스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개인전으로 작가가 최근 10여 년 동안 발전시킨 조각, 설치, 회화 등의 작품 70여 점을 선보임 - 서울시립미술관과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연못에 전개되는 전시로 다양한 공간과 대중에 접근 추진 내용 및 결과 구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주1) (346,755명)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관람객 188,173 ′22. 6. 16. ~ 8. 7. ? 개막식(′22. 6. 15.) 관람객 수 1,420명 포함 ? <정동의 정원을 걷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166명) 포함(총 12회 운영) 덕수궁 관람객 158,582 ? (별첨1) 덕수궁 관람권 판매 내역 현황 자료 참고 온라인 관람객 (95,802명)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95,802 ′22. 9. 6.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 관 람 인 원: 총 442,557명(오프라인: 346,755명/ 온라인: 95,802명) 주1)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7,378(346,755명/47일)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9. 6. 기준)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게시물 66건, 참여현황 95,802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66 95,802 43,109 52,693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16 69,330 21,469 47,861 2 유튜브 16 853 491 362 3 페이스북 2 4,412 - 4,412 4 트위터 16 4,050 4,050 - 5 블로그 15 17,099 17,099 - 6 네이버TV 1 58 - 58 주1)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 내역은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참조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배포일: ′22. 6. 15. - 언론매체 보도실적: 총 185건 (’22. 9. 30.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Jean-Michel Othoniel: Treasure Gardens》 (2022. 6. 16. ~ 8. 7.) 185 144 14 21 6 주1) 해당 언론보도 목록은 (별첨3)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언론보도 실적 참조 ? 기자간담회 및 프레스 투어 - 일 시 : 2022. 6. 15.(수) 10:00 ~ 11:25 - 참 석 : 언론사 문화부 및 월간 미술지 기자단 40명 - 내 용 : 기자간담회, 전시투어, 질의응답 ?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구분 발송일 발송 건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뉴스레터 188호 2022. 6. 2. 149,608 149,298 (99.8%) 16,465 (11%) 1,036 (0.70%) 전시 초청장 2022. 6. 7. 149,798 149,494 (99.8%) 24,287 (16.2%) 1,560 (1.00%) 뉴스레터 189호 2022. 7. 1. 149,229 148,912 (99.80%) 16,355 (11.00%) 1,240 (0.80%) (단위: 건) ?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일자 내용 영상 화면 2022-7-29 ? Seoul Museum of Art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 》 | 전시소개 영상 ? 유튜브 조회수 : 4,325회(′22. 9. 6. 기준) ? 15분 36초 분량 ? Link 2022-8-16 ? Seoul Museum of Art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 》 ? 유튜브 조회수 : 87회(′22. 9. 6. 기준) ? 20초 분량 ? Link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2022. 6. 9. ~ 8. 8. ? 송출 분량: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별첨4) 유진빌딩 오토니엘 전시 소개 영상 참조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영상매체 표출 시민소통 담당관 ? 표출기간: ′22. 6. 25. ~ 7. 10. ? 표출장소 - 지하철승강장 전동차 모니터(23,000) - 시청사 시민게시판(1)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7) - 우리은행 객장TV(24) - 서울시 지원시설(100) [표출 문구]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展 서울시립미술관 및 덕수궁 정원에서 市 대표 홈페이지 새소식란 뉴미디어 담당관 ? 게시일: ′22. 6. 13. ? Link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정보시스템 담당관 ? 게시일: ′22. 6. 8. ? 행정포털 홍보배너 내손안에 서울 뉴미디어 담당관 [정동 정원에 황금빛 구슬꽃이 피었 습니다] ? 게시일: ′22. 8. 4. ? Link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Link 市 뉴스레터 서울문화소식서울시 문화달력 문화 정책과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6월호(Link)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7월호(Link) 市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울관광재단 ? 게시일: ′22. 6. 20. ? Link 결과 분석 구분 목표 관람객 수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실적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59,800 346,755 568%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1,300 7,378 온라인 관람객수 2,000 95,802 4,790% 초과 달성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추진계획(안)(전시과-21227, ′22. 5. 16.) 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의 경우 추진 계획상 목표(1,300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568% 초과하여 달성(7,378명)하였으며 구분 《까르티에 현대미술 재단 컬렉션展 》 《데이비드 호크니》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기간 ′17. 5. 30. ~ 8. 15. (68일) ′19. 3. 22. ~ 8. 4. (118일) ′22. 6. 16. ~ 8. 7. (46일) 오프라인 관람객 수 259,671명 375,350명 346,755명 일평균 관람객 수 3,763명 3,181명 7,378명 - 서소문 본관에서 개최되었던 《까르티에 현대미술 재단 컬렉션展》 및 《데이비드 호크니》 등 타 전시와 비교하여도 가장 많은 일평균 관람객 수를 기록하는 등 - 작가의 개인적인 상처 회복의 경험으로 발전시킨 작품들을 통해 팬데믹으로 지친 관람객들에게 자연(정원)이 선사하는 환희, 경이, 매혹 등의 다양한 정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됨 의견 현황 검토 ? (홍보 마케팅 관련) 후원사인 디올의 셀럽 마케팅 홍보 효과가 전시 초반의 흥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 외부 후원사의 홍보 마케팅 채널을 적극 활용 필요 ? (관람객 대응 관련) 현장의 결정이 미술관 SNS나 홈페이지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정보가 통일되지 않거나 실무자 간에 연락이 되지 않는 문제 발생 ? 전시 입장 조기 마감 또는 긴급 공지사항 관련 안내 문구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대응 필요 ? 주말 등 비상근무 시, SNS 및 홈페이지 등 분야별 담당자 지정 및 연락체계망 구축 필요 ? (관람객 분석 관련) 관람객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20~30대가 타 연령층보다 많았으며, 전시 후반의 경우 유아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관람객 방문이 증가 ? 가족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며 - 이외에도 조직개편을 통해 관람객 연구 및 관련 데이터 축적, 관람객 대응 서비스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전담할 수 있는 부서 신설 필요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 전시과에서 ′22. 8. 10.부터 8. 17.까지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운영 관련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아래 사항에 대한 개선 방안 검토 필요 주1) 현장 리포트 관련 상세 내역은 (별첨5) 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참조 붙임: (별첨1) 덕수궁 입장객수(06.16._08.07.). 1부.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장미셸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1부. (별첨3) 장-미셀 오토니엘_정원과 정원_언론보도 실적. 1부. (별첨4) 유진빌딩 오토니엘 전시소개 영상(0609).zip. 1부. (별첨5) 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대용량 첨부). 1부.끝.
26955036
20221008051007
본청
교육홍보과-24624
D000004638719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