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4624 결재일자 2022. 10. 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10/07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방소연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2. 10.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및 덕수궁 정원에서 진행된《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추진근거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21777, ′22. 6. 10.) ? 전시명 - (한)《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영) Jean-Michel Othoniel: Treasure Gardens ? 기 간 : 2022. 6. 16. ~ 2022. 8. 7.(총 46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1층 및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연못 ? 전시작품 : 조각, 설치, 회화 등 약 70점 전시 개요 ? 전시 내용 - ‘유리 구슬 조각’으로 잘 알려진 프랑스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개인전으로 작가가 최근 10여 년 동안 발전시킨 조각, 설치, 회화 등의 작품 70여 점을 선보임 - 서울시립미술관과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연못에 전개되는 전시로 다양한 공간과 대중에 접근 추진 내용 및 결과 구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주1) (346,755명)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관람객 188,173 ′22. 6. 16. ~ 8. 7. ? 개막식(′22. 6. 15.) 관람객 수 1,420명 포함 ? <정동의 정원을 걷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166명) 포함(총 12회 운영) 덕수궁 관람객 158,582 ? (별첨1) 덕수궁 관람권 판매 내역 현황 자료 참고 온라인 관람객 (95,802명)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95,802 ′22. 9. 6.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 관 람 인 원: 총 442,557명(오프라인: 346,755명/ 온라인: 95,802명) 주1)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7,378(346,755명/47일)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9. 6. 기준)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게시물 66건, 참여현황 95,802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66 95,802 43,109 52,693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16 69,330 21,469 47,861 2 유튜브 16 853 491 362 3 페이스북 2 4,412 - 4,412 4 트위터 16 4,050 4,050 - 5 블로그 15 17,099 17,099 - 6 네이버TV 1 58 - 58 주1)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 내역은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참조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배포일: ′22. 6. 15. - 언론매체 보도실적: 총 185건 (’22. 9. 30.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Jean-Michel Othoniel: Treasure Gardens》 (2022. 6. 16. ~ 8. 7.) 185 144 14 21 6 주1) 해당 언론보도 목록은 (별첨3)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언론보도 실적 참조 ? 기자간담회 및 프레스 투어 - 일 시 : 2022. 6. 15.(수) 10:00 ~ 11:25 - 참 석 : 언론사 문화부 및 월간 미술지 기자단 40명 - 내 용 : 기자간담회, 전시투어, 질의응답 ?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구분 발송일 발송 건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뉴스레터 188호 2022. 6. 2. 149,608 149,298 (99.8%) 16,465 (11%) 1,036 (0.70%) 전시 초청장 2022. 6. 7. 149,798 149,494 (99.8%) 24,287 (16.2%) 1,560 (1.00%) 뉴스레터 189호 2022. 7. 1. 149,229 148,912 (99.80%) 16,355 (11.00%) 1,240 (0.80%) (단위: 건) ?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일자 내용 영상 화면 2022-7-29 ? Seoul Museum of Art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 》 | 전시소개 영상 ? 유튜브 조회수 : 4,325회(′22. 9. 6. 기준) ? 15분 36초 분량 ? Link 2022-8-16 ? Seoul Museum of Art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 : 》 ? 유튜브 조회수 : 87회(′22. 9. 6. 기준) ? 20초 분량 ? Link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2022. 6. 9. ~ 8. 8. ? 송출 분량: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별첨4) 유진빌딩 오토니엘 전시 소개 영상 참조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영상매체 표출 시민소통 담당관 ? 표출기간: ′22. 6. 25. ~ 7. 10. ? 표출장소 - 지하철승강장 전동차 모니터(23,000) - 시청사 시민게시판(1)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7) - 우리은행 객장TV(24) - 서울시 지원시설(100) [표출 문구]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展 서울시립미술관 및 덕수궁 정원에서 市 대표 홈페이지 새소식란 뉴미디어 담당관 ? 게시일: ′22. 6. 13. ? Link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정보시스템 담당관 ? 게시일: ′22. 6. 8. ? 행정포털 홍보배너 내손안에 서울 뉴미디어 담당관 [정동 정원에 황금빛 구슬꽃이 피었 습니다] ? 게시일: ′22. 8. 4. ? Link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Link 市 뉴스레터 서울문화소식서울시 문화달력 문화 정책과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6월호(Link)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7월호(Link) 市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울관광재단 ? 게시일: ′22. 6. 20. ? Link 결과 분석 구분 목표 관람객 수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실적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59,800 346,755 568%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1,300 7,378 온라인 관람객수 2,000 95,802 4,790% 초과 달성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추진계획(안)(전시과-21227, ′22. 5. 16.) 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의 경우 추진 계획상 목표(1,300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568% 초과하여 달성(7,378명)하였으며 구분 《까르티에 현대미술 재단 컬렉션展 》 《데이비드 호크니》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기간 ′17. 5. 30. ~ 8. 15. (68일) ′19. 3. 22. ~ 8. 4. (118일) ′22. 6. 16. ~ 8. 7. (46일) 오프라인 관람객 수 259,671명 375,350명 346,755명 일평균 관람객 수 3,763명 3,181명 7,378명 - 서소문 본관에서 개최되었던 《까르티에 현대미술 재단 컬렉션展》 및 《데이비드 호크니》 등 타 전시와 비교하여도 가장 많은 일평균 관람객 수를 기록하는 등 - 작가의 개인적인 상처 회복의 경험으로 발전시킨 작품들을 통해 팬데믹으로 지친 관람객들에게 자연(정원)이 선사하는 환희, 경이, 매혹 등의 다양한 정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됨 의견 현황 검토 ? (홍보 마케팅 관련) 후원사인 디올의 셀럽 마케팅 홍보 효과가 전시 초반의 흥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 외부 후원사의 홍보 마케팅 채널을 적극 활용 필요 ? (관람객 대응 관련) 현장의 결정이 미술관 SNS나 홈페이지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정보가 통일되지 않거나 실무자 간에 연락이 되지 않는 문제 발생 ? 전시 입장 조기 마감 또는 긴급 공지사항 관련 안내 문구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대응 필요 ? 주말 등 비상근무 시, SNS 및 홈페이지 등 분야별 담당자 지정 및 연락체계망 구축 필요 ? (관람객 분석 관련) 관람객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20~30대가 타 연령층보다 많았으며, 전시 후반의 경우 유아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관람객 방문이 증가 ? 가족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며 - 이외에도 조직개편을 통해 관람객 연구 및 관련 데이터 축적, 관람객 대응 서비스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전담할 수 있는 부서 신설 필요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 전시과에서 ′22. 8. 10.부터 8. 17.까지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운영 관련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아래 사항에 대한 개선 방안 검토 필요 주1) 현장 리포트 관련 상세 내역은 (별첨5) 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참조 붙임: (별첨1) 덕수궁 입장객수(06.16._08.07.). 1부.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장미셸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1부. (별첨3) 장-미셀 오토니엘_정원과 정원_언론보도 실적. 1부. (별첨4) 유진빌딩 오토니엘 전시소개 영상(0609).zip. 1부. (별첨5) 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 (대용량 첨부). 1부.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5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별첨1) 덕수궁 입장객수(06.16_08.07).pdf

    비공개 문서

  •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장미셸오토니엘정원과정원(0906).xlsx

    비공개 문서

  • (별첨3) 장-미셸 오토니엘_정원과 정원_언론보도 실적 (0930)(9월호 추가).hwpx

    비공개 문서

  • (별첨4) 유진빌딩 오토니엘 전시소개 영상(0609).zip

    비공개 문서

  • (별첨5) 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4624 생산일자 2022-10-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건웅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63871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