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26007 결재일자 2022. 11.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방소연 고원석 김희진 11/22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시설과장 이승철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결과보고 2022. 11 서울시립미술관 (전 시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 결과보고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의제 '제작'에 기초하여 공예적 제작 방식을 통해 '치유'와 '재마법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개인전을 서울시립미술관과 덕수궁에서 동시에 개최해 '정원'이라는 전시 주제를 부각하고 관람객에게 확장된 작품 감상의 기회를 제공 1 전시개요 추진근거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추진계획(안) 전시과-21227(2022.5.16.) 전 시 명 : (한)《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영) Jean-Michel Othoniel: Treasure Gardens 전시기간 : 2022.6.16.(목)~8.7.(일)(휴관일 제외 총 46일)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1층,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정원 일부 참여작가 : 장-미셸 오토니엘(Jean-Michel Othoniel) 전시작품 : 회화, 조각 설치 등 74점 후원 및 협력 : 크리스챤 디올 뷰티, 현대카드, 주한 프랑스 대사관 문화과 2 전시방향 서울의 대표 공립미술관으로서 글로벌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적 지명도와 대중적 인지도를 갖춘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개인전 개최 다양한 문화권의 수공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예적 제작방식'을 발전시켜온 오토니엘의 작업을 통해 현대미술에서 도외시되었던 공예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확장 서울시립미술관뿐만 아니라 인접한 덕수궁 정원에서의 야외 설치를 통해 현대미술과 한국의 전통 궁궐의 조우를 시도해 관람객에게 적극적이고 풍성한 작품 감상 기회 제공 팬데믹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자연(정원)이 선사하는 '경이', '매혹'과 함께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 전달 3 세부추진내용 전시장소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과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정원에서 동시에 개최됨으로써 현대미술과 한국의 전통 궁궐(건축) 사이의 상호 조응을 시도하며 정동에 자리한 두 기관을 연결해 역사성과 지역성을 아우르는 새로운 문화적 동선 구축. ※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에 장소사용 신청(22년 2월 23일)해 허가통보(22년 3월 2일) 전시구성 ○ 서울시립미술관 야외조각공원 및 미술관 입구 - 서울시립미술관 야외조각공원의 나무에 <황금 목걸이> 조각 7점을 설치하여 덕수궁 정원에서의 전시와의 연결성 부여 - 서울시립미술관 계단 입구 양쪽에 <매듭> 조각 2점을 설치해 미술관을 수호하면서 동시에 관람객을 맞이하며 야간에는 조명 연출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층 - 미술관 로비에 <스스로 서있는 목걸이>를 설치해 관람객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는 동시에 포토존을 제공 - 전시장 초입의 첫 번째 공간은 회화로만 구성되며 기존의 <루브르의 장미> 연작과 함께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롭게 제작된 <자두꽃> 연작을 전시 - 전시장의 가장 넓은 중앙 공간에는 바닥에 길이 26m에 이르는 푸른 벽돌로 구성된 대형 설치 <푸른 강>이 전시되고, <푸른 강> 위에 14점의 <매듭> 조각 연작이 설치됨 - 전시장 벽면에는 유리 벽돌이 다양한 색채와 숫자로 조합된 <프레셔스 스톤월> 연작이 설치되어 벽면에 다채로운 빛을 뿜어내며 신비로움을 선사 - 전시장의 마지막 공간에서는 금속 벽돌로 만들어진 작은 동굴 형상의 <아고라>와 미니멀리즘적인 <오라클> 연작으로 전시를 마무리 ○ 덕수궁 - 덕수궁 정원 연못의 수면 위에 <황금 연꽃>, <황금 장미> 등 4점의 조각 설치, 연못 가운데 섬의 나무 위에 <황금 목걸이> 조각 3점을 설치에 덕수궁의 공간을 새로운 시공간의 장소로 탈바꿈시켜 관람객에게 시적 사색의 배경 제공 시간 내용 담당 17:00~17:10(10분) 체크인, 밍글링 관장, 학예부장, 전시과장, 방소연 17:10 개회 @ 미술관 17:10~17:20(10분) 식순안내, 내빈소개 학예부장 17:20~17:25(5분) 관장 인사말 관장 17:25~17:30(5분) 작가 인사말 장-미셸 오토니엘 17:30~17:50(20분) 미술관 전시장 투어 장-미셸 오토니엘 / 방소연 17:50~18:10(20분) 덕수궁 이동 (서울시립미술관 야외조각공원 경유) 방소연, 코디네이터 1~3인 18:10~18:25(15분) 덕수궁 전시 투어 장-미셸 오토니엘 / 방소연 18:30 폐회 @ 덕수궁 개막식 ○ 일 시: 2022.6.15.(수) 17:00 ~ 18:30 ○ 참석자: 전시 협력기관, 미술 관계자 등 150여 명 ○ 식 순: ○ 개막식 사진 연계 프로그램 ※교육홍보과 전시연계 계획 및 추진 ○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문화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전시해설 프로그램 - 일 시: 전시 기간 중(2022. 6. 16. ~ 8. 7.) 4회 - 교육대상: 문화 소외계층 청소년(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 진 행 자: 전시 담당 학예사 - 참여기관 및 인원: 요한기독학교(25명), 숲나-플레10년 학교(25명), 인디스쿨(9명), 이야기학교(20명) - 교육내용: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더욱 위축되었던 문화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문화적 경험과 교감을 위해 전시장과 정원이라는 일상 밖 공간에서의 작품 감상 기회 제공 ○ 지역 친화 프로그램 <정동의 정원을 걷다> - 일 시: 전시 기간 중(2022. 6. 16. ~ 8. 7.) 12회 - 교육대상: 일반인 - 진 행 자: 전문 해설사 - 참여인원: 총 164명 - 교육내용: 오토니엘의 작품을 품고 있는 정동의 정원을 거닐면서 지친 하루를 정리하고 휴식하는 시간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 불안과 상처를 보듬는 사색의 시간을 갖는 주·야간 투어 프로그램 후원사 임직원 대상 프로그램 ○ 블룸버그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해설 프로그램 - 일 시: 6월 24일(금) 19:00, 6월 30일(목) 17:30 총 2회 - 교육대상: 블룸버그 임직원 및 블룸버그 고객(시티그룹 임직원) 총 80여 명 - 진 행 자: 전시 담당 학예사 ○ 유진투자증권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전시해설 프로그램 - 일 시: 6월 25일(토) 16:30 1회 - 교육대상: 유진투자증권 임직원 및 고객 40여 명 - 진 행 자: 전시 담당 학예사 4 전시홍보 오프라인 ○ 보도자료 작성(국문),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배포 ※ 오토니엘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영문 보도자료는 미술관과 내용, 시기를 협의해 스튜디오 측에서 배포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홍보영상 송출 ○ 서울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서울시 지원시설 등에 영상 매체 표출 ○ 옥내외 홍보물(정면과 측면 현수막, 가로등 배너 등) ○ 포스터 1종(100부), 리플릿 1종(국영 병기) 5만부 제작 배포 ○ ○ 미술관 예술서점 더레퍼런스에서 작가 스튜디오와 직접 전시 관련 굿즈 개발, 작가 관련 서적과 함께 판매 진행 정면 배너 측면 배너 정원 게시판 가로등 배너 그립톡 3종 엽서 9종 온라인 ○ 미술관, 서울시 홈페이지/문화포털/행정포털/관광정보 웹사이트 등에 배너, 전시설명 게시 ○ KBS 이상협 아나운서의 나래이션으로 녹음된 도슨팅 앱 ○ 미술관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홍보 ○ 오토니엘 스튜디오의 인스타그램 홍보 및 후원사인 현대카드 다이브앱 인스타그램 홍보 구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 (346,755명)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관람객 188,173 ′22. 6. 16. ~ 8. 7. ? 개막식(′22. 6. 15.) 관람객 수 1,420명 포함 ? <정동의 정원을 걷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참가자 수 (166명) 포함(총 12회 운영) 덕수궁 관람객 158,582 ? 덕수궁 관리소 집계 자료 참고 온라인 관람객 (95,802명)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95,802 ′22. 9. 6.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5 전시결과 관람객 : 총442,557명(오프라인 346,755명, 온라인 95,802명)(붙임 1) ※ 1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7,378명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붙임 2)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전시/작가/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게시물 66건, 참여현황 95,802회 ('22. 9. 6. 기준)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66 95,802 43,109 52,693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16 69,330 21,469 47,861 2 유튜브 2 4,412 - 4,412 3 페이스북 16 853 491 362 4 트위터 16 4,050 4,050 - 5 블로그 15 17,099 17,099 - 6 네이버TV 1 58 - 58 전시만족도(붙임 3) 표본 전반적만족도 작품·전시 내용 작품배치 전시시설 전시자료 509 92점 93.4점 92.0점 91.2점 85.2 홍보결과(붙임 4)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대상 보도자료 배포 ○ 기자간담회개최 - 일시 : '22. 6. 15. (수) 10:00 - 참석 : 언론사 문화부 및 월간 미술지 기자단 40명 - 내용 : 보도자료 배포, 전시투어(서소문본관->덕수궁 이동), 질의응답 ○ 보도실적 : 185건('22. 9. 30. 기준)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185건 144건 14건 21건 6건 - 주요보도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1 4.27 5월부터 8월까지 꼭 가야하는 전시들 하퍼스바자 2 6월호 PREVIEW 월간미술 3 6.15 베르사유 수놓았던 '유리의 마술사'가 왔다 매일경제 4 6.15 덕수궁 연못에 핀 황금 연꽃…장-미셸 오토니엘의 화려한 조각들 연합뉴스 5 6.16 덕수궁 연못에 프랑스 연꽃이 조선일보 6 6.16 덕수궁 연못에 핀 황금 연꽃…‘유리구슬 조각’ 장인의 마법 동아일보 7 6.16 French artist awakens the senses of pandemic-weary people The Korea Herald 8 6.17 덕수궁 연못에 핀 황금연꽃, 서울 한복판서 마법을 건다 동아일보 9 6.21 [문화현장] '덕수궁 연못에 구슬 목걸이'…장-미셸 오토니엘 서울 전시 "정원과 정원" SBS뉴스 10 6.26 덕수궁 연못에 핀 황금 연꽃...예술과 과학 만나다 YTN 11 6.26 덕수궁 정원 연못에 ‘황금 연꽃’이 피었습니다 국민일보 12 6.27 덕수궁 황금 연꽃, 미려한 유리球… 서울 온 유럽의 美 문화일보 13 6.27 이번 주 꼭 챙겨야 할, 지금 막 시작한 서울 전시 2 (feat. BTS가 설명하고 GD 다녀 감) 엘르 14 6.28 [INTERVIEW] Jean-Michel Othoniel's glass garden of enchantment 'is for everybody' The Korea Times 15 6.29 해외 유명 작가 줄 이은 방한, 3인 3색 입체미술전 경향신문 16 6.29 <바자> 산책 메이트와 함께 떠나는 '장-미셸 오토니엘'의 예술 세계 하퍼스바자 17 6.30 덕수궁 연못 위 황금연꽃…그가 서울에 마법을 걸었다 중앙일보 18 6월호 현실을 비추는 감각의 세계: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WORLDOFSENSATIONTHATREELECTSREALITY:'JEAN-MICHELOTHONIEL:TREASUREGARDENS' SPACE 19 7.7 [출근길 인터뷰] 서울에서 만나는 '유리구슬' 작품…오토니엘 개인전 연합뉴스TV 20 7.7 희망의 정원 장-미셸 오토니엘이 보내는 꿈의 시 詩 월간미술 '일상 재료로 달 탐사 재현한 톰 삭스…덕수궁에 마법 건 오토니엘의 구슬 TV조선 7.13 21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한다 중앙일보 7.19 22 6 전시운영 및 향후 개선사항 전시 작품 및 관객 운영 관련 ○ (문제점) 작가의 강력한 요청으로 작품에 인제책을 설치하지 않고 운영된 전시로 기존의 지킴이 숫자로 작품 및 관람객 관리에 어려움 발생 ○ (대응) 지킴이에게 작품 관리를 위한 안내 문구 통일해 공지, 정기적인 실무자 운영회의(전시과장, 담당 학예사, 코디네이터, 지킴이 팀장, 안내 종사원 참석)를 통해 현장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 ○ (개선) 인제책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 보험 적용을 위해서는 관람객에게 주의 문구 안내판 설치나 바닥 테이핑 등의 워닝(warning)이 필요함으로 이런 경우 보험사에 사전 협의 및 확인이 필요함. 장기적으로 관람객 대상 전시 관람 예절을 안내 및 교육하는 홍보 동영상 제작 필요 전시 장소 및 관람 동선 안내 관련 ○ (문제점) 서울시립미술관과 야외조각공원, 덕수궁 정원에서 동시에 개최된 전시로 전시 장소 및 관람 동선에 대한 일부 혼선 발생 ○ (대응) 미술관 전시 관람 후 덕수궁에 대한 위치 문의가 많아 안내판 출구쪽에 설치, 덕수궁 입장시 전시 장소에 대한 문의가 많아 덕수궁에 안내판 설치 ○ (개선) 리플렛에 전시 장소와 관람 동선에 대한 정보를 넣었으나 보지 않는 관람객이 많아, 정보 전달 방식에 대한 추가적인 고민 필요(이미지 정보로 출구 쪽 월텍스트나 SNS 게시물 등으로 추가 안내 고려) 편의시설 및 기물 운영 관련 ○ (문제점) 협소한 주차시설에 대한 인지 부족으로 관람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우산꽂이 수량 부족 및 노후로 관람객 불편, 대기줄 발생시 시디즈 의자 수량 부족, ○ (대응) 전시 후반에 우산꽂이와 인제책 추가 주문을 요청했으나 주문발주 후 수령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현장에서 부족한 상황 발생 ○ (개선) 전시 중 시설과와의 점검회의를 통해 부족한 기물 사전에 확보 필요, 다수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사전에 주차장에 내용 공유해 근무에 참조하도록 하고, 미술관 홈페이지나 SNS에도 주차 공간 협소 공지 전시 후반 관람객 폭증 관련 ○ (문제점) 전시 종료를 앞둔 마지막 주부터 로비에 관람 대기줄이 형성, 마지막 주말에는 미술관 앞 야외공간에 오픈 전부터 관람 대기줄 형성으로 긴 대기 시간 발생 ○ (대응) 전시장 내부 체류 인원을 파악해 지킴이와 안내데스트 사이에 무전기를 사용해 대기가 길어지지 않도록 융통성 있게 입장 진행, 관람 대기줄을 위한 가이드라인 설치, 마지막 주말 비상근무조 편성 및 조기 입장 마감에 대한 미술관 홈페이지 및 인스타 스토리 공지 ○ (개선) 전시 마지막 날 등 특별한 수요가 있는 경우 미술관 마감시간, 입장 마감시간 등에 대한 조정 필요, 특히 미술관 마감 1시간 전 입장 마감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어 대기가 긴 경우 이에 대한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 있는 등 관람 정보에 대한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전달 방식에 대한 고민 필요 ※ 향후 신설되는 고객홍보과를 통해 일원화된 정보 전달 및 관람객 응대 필요 7 행정사항 전시예산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총 계 합 계 사무관리비 합 계 시책업무추진비 합 계 공공운영비 합 계 행사운영비 합 계 행사실비지원금 (단위:원) ※ 예산과목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 일반운영비(목)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행사실비지원금) 후원금 내역 ○ 현대카드: ○ 주한 프랑스 대사관 문화과: 8 전시성과 대중적인 선호도가 높은 해외 유명작가 개인전으로 역대 미술관 자체 기획 무료 전시중 최대 관람객수 달성 및 서울시립미술관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 ※ 총 346,755명(일평균 7,378명) - 참고로 《하이라이트: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소장품》展의 경우 총 251,894명 (일평균 3,760명) 팬데믹에 지친 시민들에게 시각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고 다양한 장소에 설치된 작품들을 통해 관람객의 적극적인 감상을 유도하고 풍부한 사색의 시간 제공 오토니엘의 작품을 이미 알고 있는 미술계와 기자단에서도 전시장을 시원하게 활용한 공간 연출과 덕수궁과의 연계 등 전시 구성에 대해 긍정적 평가 서울시립미술관과 덕수궁에서의 동시 개최를 통해 양 기관 관람객의 상호 교차 방문을 통한 관람객 증대와 지역 연계성 강화 미술계와 대중의 깊은 관심 속에 관람객 수, 전시만족도, 언론보도 등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도출함 붙임 : 1. 관람객수 1부 2. SNS 운영실적 1부 3. 전시만족도 1부 4. 홍보결과 1부 5. 현장 리포트 1부 6. 전시아카이브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_덕수궁 입장객수.pdf

    비공개 문서

  • 붙임1_서울시립미술관 오토니엘 관람객 수.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_ sns 운영실적_장미셸오토니엘정원과정원.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_장 미셀 오토니엘_전시만족도 조사.pdf

    비공개 문서

  • 붙임4_오토니엘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5_오토니엘 전시 관련 현장 리포트.hwpx

    비공개 문서

  • 붙임6_전시아카이브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장-미셸 오토니엘 정원과 정원》 전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6007 생산일자 2022-1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방소연 (02-2124-8940) 관리번호 D00000467398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