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4695 결재일자 2022. 8.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시설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서주희 권오정 오세우 代김인숙 08/11 백호 협 조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 분석 및 사고예측 모형 개발 학술용역 추진계획 2022. 08.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 분석 및 사고예측 모형 개발 학술용역 추진계획 안전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최근 5년간 자전거 및 PM 사고를 정밀 분석하여 서울시 자전거 교통사고 실태 및 사고 예측 모형 개발 Ⅰ 추 진 배 경 ㅇ 코로나19 확산, 기후변화 등 사회적 요인으로 자전거 통행이 급증하는 추세로, 서울시 공공자전거 일평균 이용건수는 최근 5년간 92.37% 증가 ㅇ 市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비율은 최근 5년간 전국의 17%로 발생비율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나, 사망자수 비율은 전국의 8%로 증가 <최근 5년간 전국 대비 서울시 자전거 사고 비교> 발생건수 사망자수 ㅇ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영 안정화 및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인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자전거도로 주행 가능 이후, 서울시 내 자전거 사고 유형에 대해 분석·예측한 바가 없어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실질적인 안전대책 수립에 한계 존재 ? 자전거 사고분석 및 자전거도로 기능별 사고예측모형 개발로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 마련해 이용자 안전성 향상 Ⅱ 추 진 계 획 □ 추진 방향 ㅇ 서울시 자전거도로 교통사고 현황, 개인/공공자전거 교통량 분석 ㅇ 공공/개인 통행량, 자전거도로 유형, 보행자, 지역특성 등 변수에 따른 자전거 사고 행태 연구 ㅇ 자전거 사고 예측모형 개발로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론 마련 ㅇ 자전거 사고다발지점 개선방안 제시 및 자전거 사고 예방대책 제시 □ 과업 개요 ㅇ 과 업 명 : 서울시 자전거도로 교통사고 추세분석 및 사고예측 모형 개발 ㅇ 과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9개월 ㅇ 소요예산 : 150백만원 ※ ’23년도 예산(안) : 자전거 이용 안전을 위한 기반조성(202)?연구용역비(207) □ 주요 과업내용 ㅇ 자전거 인프라, 법·제도, 개인형 이동장치 등 관련자료 현황분석 - 자전거도로 연장, 이용자 편의시설, 개인형 이동장치 등 인프라 현황 분석 - 최근 5년간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건수 및 특성 분석 - 자전거도로 만족도 설문조사 및 실제 자전거도로 문제점 도출 - 자전거 사고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 및 시사점 도출 ㅇ 자전거 사고예측모형 개발 - 지역별 자전거 사고 발생 영향 변수 도출 - 자전거도로 유형별 사고 인적, 물적 사고 비율 분석 - 특성별(차대차, 차대사람, 단독) 자전거 사고예측 추정모형 개발·검증 ㅇ 안전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사고 감소방안 제시 -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제시 - 시인성 개선 구간 등 물리적 주행환경 개선방안 마련 - 자전거도로 계획 시, 안전성 예측 방법론 제시 - 자전거도로 등급별 사고율 마련으로 자전거 시설 투자 편익항목 제시 □ 수행기관 선정 ㅇ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 시행령 제20~21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4장 (행안부 예규) ㅇ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심사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 체결 ㅇ 입찰 참가자격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입찰 참가 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 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 - 조달청(나라장터시스템)에 학술, 연구용역(업종코드 1169) 업종을 등록하고, 해당 계약 목적물과 동일한 종류의 실적을 소지한 업체 ※ 최근 5년간 자전거 및 교통분야 연구수행 실적이 있는 업체 □ 용역 결과 활용 ㅇ 연차별 자전거 사고다발지점 개선 및 추적관리 방안 제시 - 자전거도로 유형/기능별 자전거도로 사고다발지점 개선방안을 연차별로 제시하여 자전거 교통사고 감소 ㅇ 사고 예측모형 기반 자전거도로의 신설 및 개량시 안전성 평가 방법론 제시 - 자전거 도로 유형/기능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자전거 사고 예측모형 및 안전성 평가 방법론 제시 ㅇ 도로자체의 물리적 특성 반영한 자전거 시설투자 편익 내 교통사고 감소편익 자료로 활용 - 자전거 도로 신설 및 개량시 도로 자체 물리적인 특성이 반영된 자전거 시설 투자 편익의 자료로 교통사고 감소편익 기초자료로 활용 Ⅲ 추 진 일 정 ㅇ 정시 학술용역심의회 심의 : ’22.9월 ㅇ 사전규격 공고 및 입찰공고(나라장터) : ’23.1월 ㅇ 제안서 평가 및 계약 체결 : ’23.2월 ㅇ 용역 수행(9개월) : ’23.3~11월 붙임 : 1. 학술용역 사업계획서 1부. 2. 과업내용서 1부. 3. 유사 중복용역 자체 확인 점검표 1부.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검토 1부. 5. 학술용역 원가계산서 1부. 6. 학술용역 비목별 기초계산서 1부. 7. 연구원 인건비 산출내역서 1부. 8. 시정연구의뢰 검토결과서 1부.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 가해자, 피해자 교통사고 합산건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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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3043507
본청
자전거정책과-24695
D000004599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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