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산림이용 프로그램 점검결과 보고

문서번호 자연생태과-28318 결재일자 2022. 8. 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림이용팀장 자연생태과장 푸른도시국장 김소현 신현호 김대성 08/03 유영봉 산림이용 프로그램 점검결과 보고 2022. 8. 푸른도시국 (자연생태과) - 양질의 녹색서비스 제공을 위한 - 산림이용 프로그램 점검결과 보고 산림교육, 치유 등 산림이용 프로그램을 시민의 입장에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Ⅰ 점 검 개 요 □ 점검방향 ㅇ 이용자 입장에서 프로그램 직접 참여하여 불편한 사항 중점 점검 ㅇ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및 대민 서비스의 향상, 개선방향 모색을 위한 실질적 점검 시행 ※ 산림이용 프로그램 점검계획 수립[자연생태과-4086(2022.2.24.)호] □ 점검내용 ㅇ 기 간: 2022. 4. ~ 7. ㅇ 점검대상: 치유의 숲길(산림치유), 숲해설, 유아숲 운영 점검대상 (개소수) 운영기관 점검목록 비고 치유의 숲길(산림치유) (10) 9개 자치구, 서울대공원 시설, 프로그램 직접점검 숲해설 운영 (23) 22개 자치구, 서울대공원 시설, 프로그램 직접점검 유아숲 운영 (75) 24개 자치구, 3개 사업소 시설, 프로그램 직접점검/ 설문조사 ㅇ 점 검 자: 산림이용팀장 등 5명 ㅇ 점검방법: 현장점검(시설, 프로그램 참여) 및 이용자 설문조사 ㅇ 주요 점검사항 - (시설) 편의시설 부족, 시설 노후, 관리실태, 청결도 등 전반적인 시설 점검 - (프로그램) 프로그램 예약부터 직접 참여까지 시민입장에서 이용 불편 확인 ? 프로그램 수준, 전문가의 전문성, 친절도 등 프로그램 전반적인 사항 점검 ? 직접 참여가 어려운 프로그램(유아숲)은 ’21년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로 의견 수렴 Ⅱ 점 검 결 과 Ⅱ-① 치유의 숲길(산림치유) 운영 □ 시설 점검결과 ㅇ 청결 상태, 노후도 등 관리상태 양호 - 관악, 도봉 등은 치유프로그램을 위한 센터가 별도 마련되어 있어 우천 시 실내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나 코로나19로 이용 자제중 □ 프로그램 점검결과 ㅇ (예약)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예약 가능 - 예약 후 문자,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오는 길, 준비물 등이 사전안내됨 ㅇ (접근성) 산의 입구나 중간지점에서 프로그램이 시작, 종료되고 있어 찾아가는 어려움, 불편함 발생 - 프로그램의 시점과 종점이 다른 경우 산림치유지도사의 하행길 안내에도 불구하고 안내체계 부족으로 길 찾는 어려움 발생 ㅇ (프로그램) 치유프로그램 운영 시 일반이용객과 이용분리 되지 않음 ㅇ (산림치유지도사) 통일된 근무복이 없어 산림치유지도사 식별 곤란 - 인솔효과, 권위부여 등을 위해 (서울시) 산림치유지도사 복장 착용 필요 ㅇ 현장 시민의견 - 산림치유 프로그램 참여인원 증가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 계획된 운영시간(2시간)을 지켜주면 좋겠음(대체로 넘는 경우 많음) 도봉구 초안산 치유센터 치유프로그램 진행 중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현황 ◆ 잘되고 있는 사례 √ 관악구 - 참여 후 안내문자 발송하여 사후관리를 통한 모니터링 시행 √ 도봉구 - 일반이용객에 대한 이용자제 문구 게시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중간에도 산림치유지도사의 자제요청 등이 이루어짐 Ⅱ-② 숲해설 운영 □ 프로그램 점검결과 ㅇ (예약)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활용도가 높지 않아 일반 시민들의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움 - 별도 홍보없이 찾아가는 숲해설(대상: 유치원, 학교 등) 위주로 운영하고 있고 일반 시민 참여가능한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활용도가 비교적 낮음 ㅇ (프로그램) 관리청별 운영기간, 운영빈도 등이 다르고 프로그램의 질적, 양적 차이 발생 - 예산 형편에 따라 운영시기를 조절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으나 시민의 입장에서는 숲해설의 지속성, 연속성이 떨어짐 - 동일한 프로그램의 반복으로 숲해설의 다양성 떨어짐 ㅇ (프로그램) 유아 및 어린이 대상으로 프로그램 편중 - 성인, 노인 등 세대별, 특수 대상별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부족 ㅇ (숲해설가) 산림청 지침에 따른 복장 준수하고 있으나 서울시 로고 추가 필요 ㅇ 현장 시민의견 - 숲해설가 설명이 교육대상의 수준/교과과정과 맞지않고, 유아, 아이들 대상 시 지도방식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음. - 온라인 등을 통한 홍보 부족으로 예약에 어려움이 있었음 찾아가는 숲해설 운영(강서) 유아 대상 숲해설(은평) 안양천 생태프로그램(영등포) ◆ 잘되고 있는 사례 √ 중랑구 - 거동이 불편해 숲에 오지 못하는 어르신, 장애인 대상으로 참여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숲해설 진행 √ 양천구 - 달도 보go, 별도 보go 등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활용, 운영중 Ⅱ-③ 유아숲 운영 □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 2022. 6. ㅇ 조사대상: ’21년 유아숲체험원 정기이용기관 원장 및 인솔교사 ㅇ 조사방법: 구글 설문 링크를 문자로 전송하여 참여 유도 ㅇ 조사내용: 유아숲체험원 시설 및 프로그램 만족도 등 ㅇ 응답인원: 454명(전체 714명중 454명 응답, 응답율 63.5%) □ 설문결과 요약 ※ 붙임 참고 ㅇ 유아숲체험원 및 유아숲지도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높은편 ㅇ 이용 시 필요한 시설물 응답 - 자연형놀이시설(41.6%) > 화장실 > 음수대 > 일반 어린이놀이시설 > 주차장 ㅇ 개선이 필요한 부분 응답 - 유아숲지도사의 확충 > 화장실 등 편의시설 확충 > 시설의 노후와 개선 구 분 질 문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 통 그렇다 매우 그렇다 시 설 유아숲체험원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0 0.2 5.1 30.8 63.9 유아숲체험원의 위치와 접근성에 대해 만족한다. 0 1.3 8.4 24 66.3 유아숲체험원의 시설물이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0.7 5.9 24.2 31.7 37.4 유아숲체험원의 규모가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1.1 4 15 32.4 47.6 유아숲체험원의 편의시설(정자, 화장실 등)에 대해 만족한다. 4.6 9 22.2 30.2 33.9 유아숲체험원의 안내시설(안내판, 관리소 등)에 대해 만족한다. 0.9 4.6 20.7 33.5 40.3 유아숲체험원의 대피 및 안전시설에 대해 만족한다. 0.9 4.8 26.4 30.8 37 지도사 및 프로그램 유아숲지도사의 전문성에 대해 만족한다. 0.7 1.5 11.7 30.8 55.3 유아숲지도사는 전반적으로 친절하였다. 0.4 1.5 7.5 24.4 66.1 이용하는 아동 수 대비 유아숲지도사의 인원수는 적절하다. 2 6.6 21.8 31.9 37.7 유아숲지도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내용, 진행방법, 진행시간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0.9 2.9 10.6 32.2 53.5 유아숲지도사의 지도하에 아동이 자유롭게 숲을 체험하는 시간이 있어서 좋았다. 0.7 1.8 8.4 29.5 59.7 유아숲지도사가 진행하는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있어서 좋았다. 0.7 1.8 10.8 30 56.8 ※ 정기이용기관은 유아숲에 우호적인 입장이므로 “매우그렇다”가 50% 이하인 항목 중점적으로 검토 필요 □ 시설 점검결과 ㅇ 대체로 관리 양호하나 노후 시설에 대해서는 신속정비 필요 - (동대문구) 데크 부식에 따른 이용금지 및 ’23년 예산 반영 추진 □ 프로그램 점검결과 ㅇ (프로그램) 정기이용기관의 특성상 오전은 활발히 운영되나 오후 이용빈도 다소 떨어짐 ㅇ (프로그램) 유아숲지도사 1명당 유아가 10명 이상 시 프로그램 집중도 및 안전관리를 위해 인솔교사 또는 보조교사 도움이 필요 - 유아숲지도사는 초창기 프로그램에서는 보조역할이었으나 현재는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안전 등을 고려할 때 보조교사 필요 지도교사 1명당 유아 배치기준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 영유아보육법 · 유아의 상시 참여인원 25명 이하 · 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 15명 · 만 4세 이상 미취학 영유아 20명 ㅇ (유아숲지도사) 직영 운영의 경우 근무복 통일성이 없음. - 용역 운영의 경우 산림청 지침에 의한 복장 착용중 버섯 관찰중(노원) 빗방울 놀이(동대문) 더위 피해 대피소 내 수업(영등포) ◆ 잘되고 있는 사례 √ 중부공원녹지사업소(북서울꿈의숲) - 유아숲체험원에서의 교육과 유치원, 어린이집 등 교육기관에서 교육이 서로 연계되도록 프로그램 활동지를 제작, 배포 √ 노원구 - 프로그램 시작 전 유아숲지도사들이 체험원 주변을 돌며 낙하위험이 있는 나뭇가지 표시, 멧돼지 출현 등을 별도 표시하여 아이들 안전사고에 대비 √ 은평구 - 목공소를 활용하여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유아친화적인 목공제품 제공 Ⅲ 산림이용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보안방안 ① 더 쉽게 산림여가를 할 수 있도록 체계 구축 ㅇ 운영주체별 프로그램 품질 격차 해소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서울 전역에서 공통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연간 市 방침 수립 시 총괄 프로그램 기획 후 매뉴얼 배포 공통 프로그램: 아이템 구성, 운영시간, 참여인원수 등을 체계화 ㅇ 산재된 프로그램 정보를 통합하여 시민에게 제공 및 홍보 - 관리청별 산림여가 프로그램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통합 정보 제공 및 홍보 ※ 서울의 공원, 서울시 누리집 내 전용 페이지 개설 등 -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활용하여 프로그램 게시 및 예약진행 의무화 - 프로그램 운영현황 등 모니터링 실시하여 운영 내실화 제고 ㅇ 프로그램 불균형을 조절하여 내실있는 프로그램 운영 - (치유숲) 맥박수계 등 기계 도입하여 전문성있는 프로그램을 시민에 제공 ▶ ’23년 시범도입 1개소 실시하여 이용자 만족도 조사 후 확대 시행 - (숲해설) 운영 전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대상, 주제, 공간별 특색있는 프로그램 시행 - (유아숲) 오후 시간대 별도 예약이 가능한 프로그램 마련하여 운영 ㅇ 프로그램 사전 안내, 설문조사 시행 등 만족도 제고 - 준비사항 등을 사전안내, 참여 후 설문조사 실시 ㅇ 산림여가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업무담당자 공감대 형성 필요 - 내실있는 운영은 업무담당자의 공감대 형성 및 전문성 제고가 중요하므로 워크숍, 토론회 등 개최하여 프로그램 기획력 증대 ▶ (유아숲) 자치구별 정기이용기관 대상으로 운영 전 워크숍 시행토록 ’23년 방침에 반영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게시 프로그램 전 인바디 등 측정 사전 안내 메시지 ② 프로그램 이용이 안전하도록 지속적인 시설개선 ㅇ 편의시설 확충 및 노후시설 개선으로 이용 안전성 및 편의성 증대 - (치유숲) 안내체계 구축하여 이용객들의 편의 도모 ▶ 일반이용객과 분리가 어려운 공간(요가, 명상 등)은 이용안내 문구 게시하 ▶ 조성 시 일반 이용동선과 분리하도록 반영(수목식재, 시설물을 활용한 차폐 등) ※ 조성 전 담당직원 대상 치유프로그램 의무적 참여 실시 필요 - (유아숲) 화장실, 부모휴게소 등 편의시설 확충 및 노후시설 개선 ③ 산림복지전문가의 자긍심 부여 및 역할 강화 ㅇ 프로그램 운영 시 자격증, 명찰 패용 의무화 등 공통된 매뉴얼 제작·배포 - 서울시 산림복지전문가를 상징하는 스카프, 명찰 등 통일된 표식 제작 필요 ㅇ 서울시 정책 이해를 위한 산림복지전문가 대상 간담회 실시 - 서울시 정책방향 및 우수사례 공유 등으로 일치된 목표를 설정하고 서비스 시행 - 산림복지전문가의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는 (온라인) 소통공간 개설 ㅇ 산림복지전문가 확충 및 예산 확보 - (유아숲) 참여자 많은 유아숲체험원에 추가 인원배치하여 안전성 확보 및 운영 피로감 완화 산림복지전문가 근무복(산림청) 산림복지전문가 복장 미착용 찾아가는 숲아카데미(’20년) 붙임 1. 세부점검리스트 1부. 2. 유아숲체험원 이용만족도 설문지 1부. 3. 유아숲체험원 이용만족도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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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이용 프로그램 점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자연생태과
문서번호 자연생태과-28318 생산일자 2022-08-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현 (02-2133-2146) 관리번호 D0000045934871
분류정보 환경 > 산림자원관리 > 산림보호및산지이용관리 > 산림및산지보호 > 산림보호및이용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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