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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8 결재일자 2022. 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이지현 김삼현 김순희 01/04 윤영철 협 조 교육기획팀장 김재봉 2022년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운영계획 2022. 1. 서울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목 차 Ⅰ. 추진근거 및 교육목표 1 Ⅱ. 2021년 운영결과 1 Ⅲ. 2022년 운영계획 3 1. 2022년 주요 추진사항 3 2. 과정개요 및 교과편성 4 3. 평가 및 시상, 수료기준 등 5 Ⅳ. 1기 운영계획 8 1. 운영 개요 8 2. 기간별 교육 운영방식 및 주요일정 9 3. 주요 프로그램 운영계획 11 Ⅵ. 행정 사항 18 2022년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운영계획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 역량, 미래대응 능력 및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장기교육을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교육목표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및 동법 시행령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지침(행정안전부 예규 제184호, ’21.12.6.) ○ 2022년 상반기 미래인재양성 과정 교육계획(시 인력개발과-18262호, ’21.11.1.) ○ 2022년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교육 설계 계획(인재기획과-12269호, ’21.12.16.) ?? 교육목표 ○ 미래 서울을 이끌어갈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직무 및 미래대응 역량 배양 ○ 자기성찰을 통해 공직 생활을 돌아보고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 마련 Ⅱ 2021년 운영결과 ?? 운영실적? 2회 150명 수료 (예정) 구분 교육 기간 교육인원 교육운영 만족도 계획 실적 참여율 계 150명 150명 100% - 1기 ’21. 1. 17. ~ ’21. 7. 16. 75명 75명 100% 4.17 2기 ’21. 7. 17. ~ ’22. 1. 16. 75명 75명 100% 운영 중 ?? 수료자 현황 (단위: 명) 구분 계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계 시(구) 138(12) 43(7) 45(5) 50(-) 1기 시(구) 69(6) 24(1) 20(5) 25(-) 2기 시(구) 69(6) 19(6) 25(-) 25(-) ?? 예산집행 ○ 예산현액 499백만원 대비 392백만원 집행(78.5%) - 1인당 평균 교육비: (1기) 2,450천원, (2기) 2,778천원 (단위: 천원) 구분 계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포상금 예산액 499,679 401,699 89,780 8,200 집행액 392,057 356,217 28,940 6,900 집행률 78.5% 88.7% 32.2% 84.1% ?? 주요성과 ○ 전문 언택트 콘텐츠를 활용한 취미활동(공예, 요가 등) 및 해외 현지 랜선투어 진행 등 다양한 현장대체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과 북한산 둘레길 걷기, 전시회 관람 등 소그룹/개별 현장 활동을 통해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도 현장감 있는 과정 운영으로 교육생 만족도 제고 ○ 4차산업, 스마트행정 분야 등 역량있는 강사 발굴을 통해 교육 전문성 향상 및 교육생의 미래대응 역량 강화 ?? 보완사항(교육생 의견사항 반영) ○ 대면(집합교육)/비대면(원격교육) 혼합 운영에 따라 선호교과에 대한 교육생 선택수강 예방 및 참여율 제고를 위해 적절한 교육시기 편성 및 참여방법 다각화 필요 ○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 ‘융합정책의 이해 및 미래전략’ 관련 교과목의 과다 편성 및 교과목 간 중복내용이 많아 유사 분야 교과목 통합 필요 Ⅲ 2022년 운영계획 【 2022년 주요 추진사항 】 ?? 교육설계 분야 ○ 장기교육 중 안정적·효율적 과정 운영을 위한 교과목 특성에 맞는 운영방식 편성 - 대면 교육(실습·현장 중심 교과목), 원격·e-러닝 등 비대면 교육(이론·사례 중심 교과목) ○ 직무 전문 교육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정책 사례 및 현장?토론 연계 교육 확대 - 사례학습 · 현장탐방 · 토론 등 종합하여 결과물 도출·공유할 수 있는 교과목 신설(28h) ○ 기획서 작성, 발표?보고 능력스킬 등 소그룹 교육 실시로 실습?피드백 기능 강화 - 실무 기본 교과목의 현업 활용도 향상을 위한 소그룹 분반교육 확대(35h→109h) ○ 메타버스 등 인문·미래학, 문화예술탐방 등 교육 신설로 공직생활 재충전 기회 제공 - 제주 올레길 탐방, 힐링?정서치유를 위한 국내외 문화예술체험·탐방 교과목 신설(66h) ?? 교육운영 분야 ○ 코로나19 장기화 등 외부환경 즉각 대응을 위한 대면/비대면 교육 탄력적 운영 - 교육방식 전환에 따른 대체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현장감·몰입도 향상 ? 체련단련 → 랜선 홈트레이닝, 동아리활동 → 온라인 취미강좌, 글로벌 정책연수 → 해외현지 랜선투어 - IT실습 집합교육(수용가능인원 1/2 적용) 시 직무분반별 주차/일 단위 교차 교육 실시로 빅데이터 활용 등 IT교육 실습 강화를 통한 데이터기반 행정업무 역량 강화 ? 분반 로테이션 교육: IT집합교육(데이터센터) / 직무전문교육(배움관) / 이러닝,개인주도학습 등(재택) ○ 토론/실습형 교육 참여도 제고를 위한 평가방법 등 변경 - 개인연구보고서 등 개인별 평가 배점 축소, 조별 과제평가 배점 확대 - 자기주도 학습시간에 조별 과제평가 준비시간 포함시켜 학습의 질 향상 도모 ○ 소그룹단위 힐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육생 소통 활성화 및 회복 탄력성 강화 - 제주 올레길 성찰리더십 및 쉼명상, 원예치유 등 명상(치유) 프로그램 운영 - 박물관, 전시회 및 뮤지컬 감상 등 다양한 문화예술 현장체험 운영 ?? 과정개요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공무원 150명(기수별 75명 내외) ○ 교육기간: 6개월, 연 2회(집합+비대면 교육 26주) - 1기(’22. 1. 17.~ 7. 16.), 2기(’22. 7. 17.~ ’23. 1. 16.) ○ 운영방법: 직무분야별 분반 운영(복지·행정 / 문화·경제 / 도시·안전) ?? 교과편성 ○ 교과 구성: 6개 분야, 56과목, 854시간 구 분 ’21년(854h, 50과목) ’22년(854h, 56과목) 비 고 핵심가치 9과목 58h 6.8% 9과목 54h 6.3% △ 0.5%p 직무공통 9과목 176h 20.6% 10과목 162h 19.0% △ 1.6%p 직무전문 11과목 210h 24.6% 13과목 210h 24.6% 변동없음 리더십 11과목 112h 13.1% 10과목 132h 15.4% 2.3%p 글로벌 4과목 115h 13.5% 7과목 96h 11.2% △ 2.3%p 인문소양 6과목 151h 17.7% 7과목 170h 20.0% 2.3%p 기타 32h(3.7%, 행정안내 등) 30h(3.5%, 행정안내 등) △ 0.2%p ○ 분야별 주요 변경사항 【직무공통】 - 일부 교과 시간 축소(빅데이터 및 스마트행정 관련 교과목 간 중복내용 정리) - 과목 신설(시민 안전을 위한 지방자치경찰제) 【리 더 십】 -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 과목 추가(성찰리더십 ‘제주올레길 현장학습’) - 유사·중복 과목 폐지(실행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 업무관리, 동기부여를 통한 업무개선) 【글 로 벌】 - 글로벌 정책연수 미운영에 따른 대체과목 신설 (랜선 해외문화탐방, 국제교류의 이해, 국제 행사 기획 및 운영, 세계문화트렌드) 【인문소양】 - 과목 신설(문화예술 현장탐방) - ‘미래학 특강’과 ‘빅데이터/스마트행정/융합정책’ 분야 간 유사 교과목이 많아 ‘미래학 특강’은 폐지하고,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 향상을 위해 ‘인문학 특강’ 확대 ?? 평가 및 시상 ○ 관련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교육훈련성적의 평가 및 수료) - 인재개발원 학칙(인재개발원 훈령 제6호) 제19조(수료), 제20조(시상 및 표창), 제21조(교육근태 및 성적통보)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인재원 훈령 제3호) - 2022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인재기획과-12526, 2021.12.23.) ○ 평가과목 및 배점: 100점 만점(학습평가 70점, 근태평가 30점) 구분 평가과목 및 내용 배점 학습 평가 시험 주관식 ? 행정법 사례연구 평가: 10점 ? 민 법 사례연구 평가: 10점 20 20 과제 개 인 ? 개인연구 보고서(정책분야별 1인 1주제): 18점 18 50 조 별 ? 문화예술 현장탐방 결과보고서: 3회 × 2점 = 6점 ? 북한산 둘레길 체험 결과보고서: 8회 × 2점 = 16점 ? 직무전문 분야 현장탐방 계획 작성·발표 : 1회 × 5점 = 5점 ? 융합정책 토론·공유 및 결과 발표: 1회 × 5점 = 5점 ※ 토론/참여형 과목은 참여비중에 따라 총점에서 감점(출결 확인) ⇒ 직무전문 분야 현장탐방, 융합정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토론 및 공유 ※ 공직가치체험 결과 제출은 별도 배점은 없으며, 기한 내 미제출 시 감점처리(2점 감점) 32 근태 평가 ? 수강태도 평가: (집합) 결근, 무단이탈 여부 및 수강태도 등 (감점 적용) (원격) 원격교육 출석률, 학습태도 등 (감점 적용) ※ 집합교육 中 ‘공직가치체험’ 미운영 시 ⇒ 1일 청렴현장 개별 체험, 2일 e-러닝 교육 (e-러닝) 진도율 100%, 평가 60점 이상 수료, 3개 과목 모두 평가 있음 미수료 1개 과목당 0.8점 감점 (3개 과목 총 2.4점) 22 30 ? (e-러닝 17개 과목) 진도율 100%, 평가 60점 이상 수료 ?? 비평가 과목: 13개 × 0.4점= 5.2점 ?? 평 가 과목: 4개 × 0.7점= 2.8점 ※ 평가과목(4개): e-협치 친화형 행정이해, e-영화로 보는 리더십1/2, e-말그릇, e-워라밸 시대 하루 3분 시간관리 8 ※ 가점 부여: 직무분야별 대표(5점), 단 평가점수 합산 총점이 100점을 초과할 경우 초과점수 불인정 ○ 근태평가 감점사유 및 기준 -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태도, 생활태도 등에 대해 감점 적용 - 감점(22점)을 초과할 경우에는 학습평가 총점에서 추가 감점 처리 ※ 원격교육 시 감점처리: 3시간까지는 외출, 3시간 초과는 조퇴로 처리 감점 사유 기준 감점 감점 사유 기준 감점 허가없이 결석 회당 5 허가받은 결석(일반사유) 회당 1.4 허가없이 조퇴 회당 2.5 허가받은 결석(질병 등 사유로 진단서 첨부시) 회당 1.0 허가없이 외출 회당 0.7 허가받은 조퇴 회당 0.7 허가없이 지각 1시간 이내 회당 0.2 허가받은 외출 회당 0.2 1시간 초과시(외출로 간주) 0.7 허가받은 지참 1시간 이내 회당 0.1 1시간 초과시(외출로 간주) 회당 0.2 ○ 교육유공 및 모범교육생 시상 시상대상 시상금 비 고 교육 유공 대 표 25만원 - 대 표(1명): 직무분야 분반 대표 중 선정 - 부대표(2명): 직무분야 분반 대표 부대표 20만원 소그룹 반장 5만원 - 토론/참여형 교육 발표자 각 5만원 지급 모범 교육생 개근 교육생 5만원 - 미지각 등 개근교육생 각 5만원 지급 성적 우수자 전체평가 우 수 자 1등 25만원 - 학습평가, 근태평가 등 총점 기준으로 선정 (총 3명) 2등 20만원 3등 15만원 개인연구보고서 분야별 우수자 10만원 - 직무분야별 각 1명 선정(총 3명) ?? 수료기준 ○ 관련근거: 서울시인재개발원 학칙 제19조「교육기간별 이수기준」적용 ○ 수료기준: 평가점수 60점 이상 취득하고, 결석일수 15일 미만인 경우 - 결석일수 산정: 1일 7시간 기준, 누적 결강 105시간(7시간×15일) 미만이어야 함 ○ 출결 확인방법 - 집합교육: 전자출결(QR코드, 랜덤숫자) 또는 체온체크를 포함한 수기출결 - 원격교육: 플랫폼 로그기록 및 화면 모니터링 등을 통해 출결 수시 확인 - 이 러 닝: 정해진 기간 내 진도율 100%. 평가점수 60점 이상 ?? 현장학습 등 미참여에 따른 대체프로그램 운영 ○ 추진근거: 현장학습 미 참여자 대체 교육 운영기준(인재양성과-3644, ’17.4.20) 2022년 일반교육 운영 계획(인재양성과-12445, 2021.12.28.) ○ 적용대상: 현장체험 및 대면(집합)교육이 어려운 자 - 장애인 및 거동불편 대상자 - 코로나19 확진자 밀접접촉자 및 발열 등 의심증상 발현자 ○ 운영방법: 해당일에 대체학습 이행시 감점 제외 ○ 대체학습: u-지식여행, 온라인 문화예술체험(연극, 영화, 전시회 관람 등) 대상 교과목 대체 프로그램 운영 내용 직무관련 집합교육 및 현장탐방 u-지식여행 1일 기준, 30편(1일 5시간 이상) 수강 후 수료증 제출 문화예술 현장탐방 북한산 둘레길 걷기 등 온라인 문화예술체험 온라인 문화생활(영화, 뮤지컬 등) 체험 후 증빙 자료 및 소감문 1매 이상 제출 ○ 운영절차: 사전 승인(진단서 등) → 대체학습 실시 → 결과 제출(2일 이내) - 불참 사유서, 의사진단서, 개인학습 계획서 사전 제출?승인 - 대체학습 신청 후 프로그램 미이행 시 감점 처리(1일당 1점) ?? 소요예산: 금726,031천원(1인당 평균 4,840천원) 구 분 예산액(천원) 편성내용 사무관리비 628,051 강사료 및 원고료: 367,856천원 현장체험학습 운영비: 56,806천원 과정 운영비 등: 40,992천원 교육물품 구입: 3,280천원 다산현장학습 운영비: 53,550천원 제주올레길 체험 운영비: 105,567천원 공무원 교육여비 89,780 집합(현장)교육 시 지급(자치구 제외) 포상금 8,200 교육유공, 성적우수자 시상금 Ⅳ 1기 운영계획 ?? 운영개요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공무원 71명 구 분 소 속 별 성 별 직 군 별 연 령 별 시 자치구 남 여 행정 기술·연구 30대 40대 50대 인 원 (비 율) 3 6 ※ 참여 자치구(2개구, 3명): 중랑구 1. 구로구 2 ○ 교육기간: ’22. 1. 17. ~ 7. 16.(6개월) ※ 입교식 ’22. 1. 24.(월) ○ 교육장소: 배움관 301호~303호, 창의관 동아리실 등 ○ 운영방법: 직무분야별 분반 운영(3개반) - 복지행정 24명 / 문화경제 24명 / 도시안전 23명 ?? 교과편성 계 핵심가치 (공직가치, 성인지 등) 직무공통 (기획서 작성,, 발표능력 향상 등) 직무전문 (융합형 전문교과, 전문분야별 교과 등) 리더십 (성찰?열정?변화 리더십 등) 글로벌 (글로벌 환경변화, 국제교류 외국어 등) 인문소양 (인문학·특강, 문화예술체험 등) 기타 (입·수료식, 행정시간 등) 854h 54h(6.3%) 162h(19.0%) 210h(24.6%) 132h(15.4%) 96h(11.2%) 170h(20.0%) 30h(3.5%) ※ 운영방식별 편성: 대면(현장 포함)교육 50%, 비대면(원격,e-러닝) 및 기타교육 50% ※ 세부 교육시간 및 운영 방식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 소요예산: 금363,015천원 (1인당 평균 4,840천원) (단위: 천원)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포상금 소계 강사료 및 원고료 현장학습 운영비 교육물품, 과정운영비 제주올레길 체험운영비 314,025 183,928 55,178 22,136 52,783 44,890 4,100 기타 운영비: 소모품, 문구류 등 물품 구입비 / 통합예산 지출(교재발간)비용 제외 ?? 교육 운영방식 ○ 기간별 운영 방식: 비대면( ), 대면( ), 현장( , 1일 ) - 코로나 상황 고려, 비대면 원격교육 전반부 집중 배치 - 현장교육은 소규모 조별 또는 개인별로 교육 진행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1 주차 2 주차 3 주차 4 주차 5 주차 6 주차 7 주차 8 주차 9 주차 10 주차 11 주차 12 주차 13 주차 14 주차 15 주차 16 주차 17 주차 18 주차 19 주차 20 주차 21 주차 22 주차 23 주차 24 주차 25 주차 26 주차 ○ 교과별 운영방식: 교과목 특성에 따른 (대면)집합, (비대면)실시간 원격 혼합 운영 - 1~ 8주차: 【공통과정】비대면 교육(e-러닝, 실시간 원격교육_직무공통, 인문학) - 9~11주차:【직무전문】대면 분반교육(IT실습, 직무전문 등) ※ 주차별 로테이션 교육 구분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9주차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데이터센터) 직무분야별 전문교육(배움관) e-러닝 / 현장체험(재택, 현장) 10주차 e-러닝 / 현장체험(재택, 현장)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데이터센터) 직무분야별 전문교육(배움관) 11주차 직무분야별 전문교육(배움관) e-러닝 / 현장체험(재택, 현장)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데이터센터) - 12주차: 【현장학습】조별 현장체험(제주올레길 성찰리더십) - 13주차: 【공통과정】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교육_융합정책 관련 교과) - 14~22주차: 【토론/실습】대면 분반교육(기획서 작성, 융합정책 토론, 체련단련 등) ? 오전: 직무분반별 교육(3개반, 반별 24명 이내) ? 오후: 동아리활동 또는 체련단련(5개반, 반별 15~17명 이내) - 23~24주차: 【공통과정】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교육_핵심가치, 글로벌) - 25주차: 【수료준비】대면 교육(동아리활동 발표 연습 및 수료식 등) - 26주차: 【자기주도】비대면 교육(업무복귀준비) ?? 주요 일정 1.24.(월) ※ 교육시작일: 1.17.(월) 원 격 온라인 입교식 교육생 자기소개 및 과정안내 1.17.(월)~ 1.21.(금) e러닝 직무전문, 리더십 강좌 분야별 전문강좌 e-러닝 학습 1.25.(화)~ 7. 6.(수) 원 격 직무공통, 인문학 특강 4차산업 및 역사, 예술 등 인문분야 학습 1.25.(화)~ 2.24.(목) 원 격 법률 사례평가 ‘행정법?민법’ 사례연구 및 주관식 평가 2.16.(수)~ 4.15.(금) 현 장 문화예술 현장탐방 뮤지컬 또는 전시 등 관람(기간 중 3회) 2.23.(수)~ 6.29.(수) 원 격 + 집 합 체련 단련 (원격) 원격교육 기간 중 랜선 홈트레이닝 실시 (집합) 테니스, 필라테스 등 체육활동 통한 체력강화 2.25.(금)~ 7. 1.(금) 현 장 둘레길·도성길 탐방 북한산 둘레길, 한양도성 등 탐방(기간 중 8회) 3. 7.(월)~ 6. 7.(화) (자기주도) 개인연구보고서 작성 개인연구과제 선정, 자료조사, 연구보고서 작성 3.14.(월)~ 4. 1.(금) 집 합 분야별 직무전문 직무분야별(3개 분반) 전문강좌 학습 4. 5.(화)~ 4. 8.(금) 현 장 성찰리더십 현장학습 ‘제주올레길’ 체험(조별 진행) 4.11.(월)~ 4.14.(목) 원 격 스마트 행정 및 융합정책 IT 기술 활용 스마트 행정, 분야별 미래전략 등 학습 4.18.(월)~ 6.16.(목) 집 합 동아리 활동 악기 연주, 공예 등 다양한 취미 동아리 활동 4.18.(월)~ 4.28.(목) 집 합 기획서 작성 전략적·논리적 기획서 이론 강의 및 작성 실습 5. 2.(월)~ 5.12.(목) 집 합 발표능력 향상스킬 효과적 발표방법 습득 및 파워포인트 제작·발표 5.16.(월)~ 6.16.(목) 집 합 + 현 장 직무전문 분야 현장탐방 집 합 융합정책 관련 토론 및 공유 직무분야별 현장방문계획 수립, 실행, 결과 발표 다양한 분야 정책 접목, 사회문제 해결방안 토론·공유 5.17.(화)~ 6.23.(목) 원 격 + 집 합 랜선 해외문화탐방 해외 현지 실시간 랜선투어 등(기간 중 5회) 5.26.(목) 현 장 변화리더십 현장학습 쉼명상 등 힐링 프로그램 현장체험(분반별 진행) 6. 9.(목)~ 6.15.(수) 집 합 수어교실 기초 수어교육 및 실습 6.20.(월)~ 7. 4.(월) 원 격 핵심가치, 글로벌 환경변화 성인지, 인권 등 핵심가치 및 글로벌 마인드 정립 교육 7. 5.(화)~ 7. 7.(목) 집 합 변화리더십 체험, 수료식 준비 힐링 프로그램 운영, 동아리 발표회 등 수료식 준비 7. 8.(금) 집 합 수료식 동아리활동 및 수료소감 발표, 시상 등 ?? 주요 프로그램 운영계획 1. 입교식 집 합 장기 교육에 선발된 교육생들을 환영하고 축하를 전하는 장 마련 ○ 일시/장소: 1. 24.(월) 10:00 ~ 10:15, 다산홀(배움관) ○ 행사내용: 개회 및 국민의례, 환영사, 폐회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대면 실시 어려울 경우 비대면 전환 2. 융합정책의 이해 및 미래전략 실시간 원격 + e러닝 종합적 관점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해 융합형 정책역량 강화 ○ 교육기간: 2. 5.(금) ~ 6. 23.(수) ○ 운영방법: 이론 강의 후 조별 토론 및 발표 ○ 교과내용: 12개 과목(42h) ① 융합정책 분야 ( 실시간 원격 3개 과목, 7h + e러닝 2개 과목, 7h) ?? 뉴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소통·홍보전략(3h), 공정?상생 경제 정책 및 방향 이해(2h), 국내외 주택정책 주요 방향 이해(2h) ?? e-협치 친화형 행정이해(4h), e-지방분권시대, 사례로 보는 스웨덴 복지 정책(3h) ② 미래전략 분야 ( 실시간 원격 4개 과목, 9h + e러닝 3개 과목, 5h) ?? 교통분야 미래전략(2h), 인구분야 미래전략(2h), 안전분야 미래전략(2h), 경제회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정책의 이해(3h) ?? e-지속가능한 경제와 ESG(1h), e-코로나19가 제시하는 새로운 노동문제(2h), e-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이행(2h) ③ 융합정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토론 및 공유 ( 집 합 14h, 자기주도학습 13h) ?? 교통, 기후, 기술 등 다양한 정책을 접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토론 및 발표·공유 ?? [1주차] 융합정책 및 사회문제에 대한 자유 토론(집합 3h) 및 자료조사(자기주도 3h) [2주차] 발표 주제 선정 및 내용 집중 토론(집합 4h), 지정주제 자료조사(자기주도 3h) [3주차] 융합정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방안 논의 및 정리(집합 3h) [4주차] 그룹별 발표자료 작성(자기주도 7h) [5주차] 그룹별 발표 및 논의사항 공유(집합 4h) 3. 인문학 특강 실시간 원격 + 집 합 역사, 철학, 예술 등 유연한 사고 및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인문소양 분야 지식 습득 ○ 교육기간: 1. 25.(화) ~ 7. 6.(수) ○ 운영방법: 세분화된 영역에 따른 사회저명인사·전문가 초빙 ○ 교과내용: 역사, 미술·음악 등 문화예술, 미래변화 트렌드 등(24h)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4. 전략적·논리적 기획서 작성 집 합 중견실무자에게 필요한 정책기획 역량 및 현업적용도 제고 위한 보고서 작성 교육 ○ 교육기간: 4. 18.(월) ~ 4. 28.(목) ○ 운영방법: 이론 강의 후 기획서 작성 실습 ※ 3개 분반 운영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 교육방향 ?? 실제 업무와 유사한 가상 상황을 실습 과제로 제시, 해결하는 실습교과 운영 ?? 다양한 상황별 보고서 작성 실습을 통하여 기획역량 향상에 중점 ○ 교과내용 ?? 정책기획 방향설정, 논리적 접근, 유형별 사례분석(강의 16h) ?? 정책기획서 작성 실습 및 피드백(실습 14h) 5. 법률사례 연구 및 평가 실시간 원격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최근 쟁점이 되거나 행정 실무와 밀접한 법률사례에 대한 이해도 제고 ○ 교육기간: 1. 25.(화) ~ 2. 24.(목) ○ 연구과목: 행정법, 민법 ○ 운영방법: 사례연구 강의(과목당 12h) 후 주관식 논술 평가(과목당 10점) 6. 분야별 직무전문 교과 운영 집 합 현안 사례 및 토론 중심의 교육 실시로 실무 전문 교육 효과성 제고 ○ 교육기간: 4. 5.(월) ~ 4. 22.(목) ○ 운영방법: 직무분야 이론 강의 후 조별 현장탐방?결과 발표 ※ 3개 분반 운영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e-러닝 전환 ○ 교과내용: 분야별 9~11개 과목(집합 49h, 자기주도학습 10h) ① 복지·행정 분야 (8개 과목, 35h) ?? 사회복지 가치전환과 복지행정의 역할변화(3h), 서울형 복지 정책 이해(4h), 분야별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서비스(11h), 서울의 다문화 정책 이해와 다문화 가정 지원방향(3h), 서울의 건강도시 주요 정책 소개(3h), 시민참여의 이해와 실제(3h), 시민중심 행정혁신의 변화(4h), 상생의 힘과 공공갈등관리(4h) ② 문화·경제 분야 (9개 과목, 35h) ?? 서울 문화산업 정책의 이해(4h), 서울 관광산업 정책의 이해(4h), 서울 MICE산업 정책의 이해(4h),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7h), 서울의 주요 경제 정책의 이해(3h), 혁신성장을 위한 일자리 정책 및 일자리 창출방안(4h), 서울시 신산업거점 조성 정책 이해(3h), 경제주체간 동반성장과 지역상생발전(3h),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행정서비스(3h) ③ 도시·안전 분야 (10개 과목, 35h) ?? 서울시 도시계획 주요 방향(3h), 서울시 균형발전 정책 이해(3h), 국내외 도시계획 우수 사례 (4h), 서울의 통합공간정보시스템 활용(4h), 서울의 주택정책 이해(3h), 서울의 도시교통정책(6h), 서울의 기후환경정책(3h), 서울의 도시농업정책(3h), 서울의 도시안전정책(3h),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3h) ④ [공통] 직무전문 분야 현장탐방 및 소감 공유 (24h) ?? 현장방문계획 수립(집합 3h) - 조별 탐방장소 선정, 업무분담, 계획서 작성 ?? 조별 현장탐방 실시(현장 7h), 현장탐방 결과 정리(자기주도 3h) ?? 현장탐방 결과 정리(자기주도 3h), 현장탐방 결과 발표자료 작성 등(자기주도 5h) ?? 현장탐방 결과 발표 및 소감 공유(집합 4h) 7. 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행정 실시간 원격 인공지능,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행정 사례 교육을 통한 미래행정 능력 향상 ○ 교육기간: 3. 17.(수) ~ 6. 10.(목) ○ 교과내용: 4개 과목(18h) ?? 스마트시티 이해 및 행정활용(3h), 드론 이해와 활용사례(3h), 인공지능 이해 및 행정활용(6h), 메타버스 이해 및 행정활용(6h) 8. 열정리더십 (서울 둘레길 탐방) 현 장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서울 둘레길을 걸으며 교육생 단합, 체력관리 등 재충전 기회 제공 ○ 운영기간: 2. 25.(금) ~ 7. 1.(금), 8회 운영(56h) ○ 운영방법: 1회 1코스 종주, 코스별 지정장소 집결 후 팀별 자체 탐방 ?? 교육생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하여 팀 구성(1팀당 4인 이하) ?? 교육생 자체 탐방 진행(팀단위 회차별 보고서 제출, 회당 2점 부여) ?? 팀별 안전 및 노르딕 워킹 교육(건강관리 특강 교과목에서 교육) ○ 탐방코스: 용마·아차산, 고덕·일자산, 관악산, 북한산, 한양도성길 등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현장탐방 어려울 경우 e-러닝 전환 9. 성찰리더십 (제주 올레길 탐방) 현 장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제주 올레길을 걸으며 변화와 혁신의 재도약을 위한 성찰의 시간을 가짐 ○ 운영기간: 4. 4.(월) ~ 4. 8.(금), 기간 중 3박 4일 ○ 운영방법: 4인 이하 소규모 조별로 개별 현장탐방 진행 ?? (탐방전) 조별로 현장탐방 관련 사전조사 및 조별 계획 수립 ?? (탐방시) 이동, 숙박, 체험 등 조별 제출계획에 따라 개별 진행 ?? (탐방후) 우수 탐방결과 교육생 공유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현장탐방 어려울 경우 원격강의 및 U-지식여행 전환 ○ 주요내용: 나를 위한 성찰의 시간 및 자연을 통한 힐링 10. 랜선 해외문화탐방 실시간 원격 + 집 합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코로나상황을 반영, 랜선투어를 통한 원격 국외 탐방 및 여행 노하우 공유 ○ 교육기간: 5. 17.(화) ~ 6. 23.(목), 5회 운영(11h) ○ 교과내용: 글로벌 랜선투어(2회, 4h), 스마트한 여행의 기술(3회, 7h) ○ 운영방법 ?? 글로벌 랜선투어: 유튜브 접속 실시간 해외 현지 워킹투어 참여 및 실시간 채팅 소통 ?? 스마트한 여행의 기술: 여행전문가 강연(1회, 3h), 교육생 여행경험 공유(2회, 4h)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11. 공직가치체험 현 장 + e러닝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청렴하고 존중받는 공무원로서의 가치관, 실천윤리의식 정립 ○ 교육기간: 3.10.(목)(현장, 7h), 3.14.(월)~3.29.(화)(e-러닝, 14h) ○ 교과내용: 청렴 유적지 등 현장탐방, 청렴분야 e-러닝 학습 ○ 운영방법: 현장탐방장소 조별 자율 선정?실시 후 결과보고서 제출 ※ 1기는 합숙형 체험 대신 개별 현장탐방 + e러닝 학습으로 진행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현장탐방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12. 변화리더십 (힐링 체험 프로그램) 현 장 + 집 합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자신을 돌아보는 명상의 시간을 갖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힐링기회 제공 ○ 교육기간: 5. 17.(화) ~ 7. 7.(목), 3회 운영(14h) ○ 교과내용: 쉼 명상, 소리 명상 및 음악치유, 원예치유 등 힐링테라피 ○ 운영방법: 분반별로 현장 힐링체험 및 힐링체험 강좌 등 운영 ※ 1기는 합숙형 체험 대신 소그룹 당일 현장 힐링체험 및 체험강좌로 운영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현장탐방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13. 수어교실 운영 집 합 생활 속에서 활용 가능한 ‘수어’ 실습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제고 ○ 교육기간: 6. 9.(목) ~ 6. 15.(수), (10h) ○ 학습방법: 수어 전문 교육기관의 강사 초빙, 기초 수어 교육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14. 외국어 강좌 e러닝 글로벌 시대 실생활뿐만 아니라 실무에서도 활용 가능한 외국어 구사 능력 배양 ○ 교육기간: 교육기간 중 68시간 ○ 학습언어: 영어, 중국어 등 교육생 자율 선정 ○ 학습방법: 서울시인재개발원「외국어 강좌」사이트에서 수강(외국어 교재 지원) ○ 평가방법: 최소 2개 강좌 및 68시간 이상 수강 후 수료증 제출 ※ 수료증 미제출 시 근태 감점 처리 15. 자기주도학습 ※ 개인연구보고서 평가 관련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교육생 주도로 과정에 필요한 문헌·사례조사, 개인연구보고서 작성 등 자율학습 ○ 운영기간: 샌드위치 데이 또는 지정일(15일) ○ 학습장소: 인재원 강의실 또는 자택 ○ 학습방법: 자료조사, 토론결과 정리, 발표자료 및 개인연구 보고서 작성 등 교 과 목 운영시간 학습내용 개인연구보고서(1건) 21h 정책분야별 연구주제 선정, 자료조사, 보고서 작성 성찰리더십(제주올레길) 11h 자료조사(4h), 계획서 작성(7h) 발표능력 향상 스킬 2h 파워포인트 디자인 개인 실습(2h) 융합정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토론 및 공유 17h 자료조사 및 정리(6h), 발표자료 작성(7h), 발표준비(4h) 직무전문 분야 현장탐방 9h 현방탐방 결과 정리(4h), 발표자료 작성 등(5h) 기 타 45h 개인연구보고서 작성 지도·피드백(6h), 업무복귀준비(39h) ※ 과제평가 있는 경우 제출 기한까지 개인(팀)별 학습결과 제출 시 점수 부여 16. 동아리 활동 및 체력단련 실시간 원격 + 집 합 ※ 세부 운영계획 별도 수립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한 정서 함양 및 체력 단련 활동으로 건강 증진에 기여 ○ 교육기간: 2.23.(수)~7.7.(목), 92h(동아리 활동 46h, 체력 단련 46h) - 체련단련의 경우 비대면교육 기간중에도 랜선 홈트레이닝으로 운영하여 그간 업무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 및 장기 교육에 따른 교육생 건강 관리 도모 구 분 기간 기간 중 교육방식 동아리(체련단련) 운영방법 동아리 활동 4.18.(월)~ 6.15.(수) 7. 5.(화)~ 7. 7.(목) 집합교육 대면 동아리 활동(20회, 46h) 체력 단련 2.23.(수)~ 3. 7.(월) 6.20.(월)~ 6.29.(수) 원격교육 랜선 홈트레이닝(8회, 16h) 4.19.(화)~ 6.16.(목) 집합교육 현장 체육활동(13회, 26h) 오감힐링 우면산책(3회, 4h) ○ 운영내용 (※ 강의실 등 운영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변동 가능) 구 분 프로그램 시간 동아리 활동 (5개) (미술/공예) 라탄가구 만들기, 마크라메 소품 만들기, 여행드로잉 (악기 연주) 해금, 칼림바 46h 체력 단련 (5개) (원격 기간) 랜선 홈트레이닝 (집합 기간) 테니스, 탁구, 골프, 필라테스, 웰빙 트레이닝 46h ○ 반 편 성: 교육생 선호도, 교육 효율성 감안하여 반별 15명 내외로 운영 - 교육생 선호 반영 → 정원 초과 과목 2순위 교육생간 협의 조정 → 협의 불가시 무작위 추첨 - 골프의 경우, 환기 어려운 실내연습장으로 사용으로 인원 최소화 운영(8명 이내)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집합교육 어려울 경우 원격교육 전환 17. 수 료 식 집 합 6개월 간의 교육을 마무리하며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는 자리 마련 ○ 일시/장소: ’22. 7. 8.(금) 10:00~11:00, 다산홀(배움관) ○ 행사 내용: 교육생 수료 소감, 동아리 활동 발표, 시상, 수료사 등 ※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대응단계 고려, 대면 수료식 어려울 경우 원격으로 전환 Ⅴ 행정사항 ?? 과정 운영 준비 ○ 교육대상자 교육방법 안내 - 온라인(원격 및 e-러닝) 교육 매뉴얼 제작·안내 - 원격교육 플랫폼 교육생 사전테스트 실시(1.17.~1.19, 3일간) ○ 강사 섭외 및 사전교육(강사용 매뉴얼 제작?배부) ○ e-러닝 교과목 개설·연계(스마트교육팀 협조) ?? 교육 안전 관리 ○ 교육생 안전 및 편의를 위한 인솔공무원 편성 운영 - 총괄 책임관: 현장학습에 따라 인재양성과장 또는 교육운영팀장 지정 - 인솔 공무원: 과정장 등 인재개발원 직원 ○ 인솔자 및 교육생 등 안전교육 실시 - 교육생 안전교육 실시(주관: 과정장) ※ 현장학습 운영 안전관리 매뉴얼 - 인솔자 현장대응 안전교육 실시(주관: 총괄 책임관) - 출발 전 교육생, 인솔자, 운전 기사 안전 재교육(주관: 총괄 책임관) ○ 버스 운전자 서약서 및 차량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징구 ○ 현장학습 운영 시 사전 여행자 보험 가입 ?? 교육생 여비 지급(현장탐방 등 집합교육 진행시) ○ 시 소속: 인재양성과에서 지급 ○ 구 소속: 해당 자치구에서 지급 - 교육생 참석일수 통보: 인재양성과 → 해당 자치구 ?? 수료 처리 및 결과보고 ○ 교육 설문분석 및 정산, 결과보고: 교육 종료 후 2개월 이내 붙임 1. 2022년 교과목 구성 1부. 2. 2022년 제1기 교육생 명단 1부. 3. 2022년 제1기 교육시간표(안) 1부. 4. 근태 감점처리 기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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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2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과목 구성.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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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2년 제1기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교육시간표(안).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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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22년 제1기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교육생 명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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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근태 감점처리 기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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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8 생산일자 2022-0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현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444773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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