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환경정책과-26149 결재일자 2022.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협력팀장 환경정책과장 장지훈 이창희 07/21 윤재삼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환경팀- 2022 연례회의 개최계획 2022. 7.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환경팀 연례회의 개최계획 서울과 베이징시의 대기질·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분야 현안에 대해 양 도시의 실무급 회의를 통해 논의하고자 함 □ 추진 근거 및 추진경과 ㅇ「서울-베이징 환경보호분야 교류협력 MOU」체결(’18.3월) ㅇ 베이징시 2022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환경팀 연례회의 개최 제안(’22. 6월) □ 회의 개요 ㅇ 일시 : ’22. 8. 4.(목) 15:00 ~ 17:00(120분) ㅇ 장소 : 서소문1청사 11층 환경정책과 회의실 ㅇ 회의방식 : 화상회의(ZOOM 활용), ㅇ 참석 : ㅇ 회의순서(안) 시간 논의 주제 주 논의자 15:00 ~ 16:45 ① 오존 및 대기오염 물질 개선 방안 - 오존, VOCs 관리방안, 대기오염-온실가스 통합관리 등 ② 기후변화 대응 방안 - 전기차·수소차 보급 방안, 온실가스 인벤토리 운영 등 ③ 고배출 공해차량 관리 방안 - 자동차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운영현황, 교통혼잡비용 관련 정책연구 등 16:45 ~ 17:00 ④ 서울-베이징 기후환경분야 공동연구 - 2차 보고서 성과, 3차 공동연구 계획 및 내용 협의 붙임1 베이징시 사전질문 리스트(베이징시→서울시) 연번 질문내용 담당자 1 - 오존 생성 메커니즘 관련 서울시 연구현황, 오존 예·경보 발령 횟수(농도 기준 포함), 발령 후 조치사항, 초미세먼지(PM2.5)-오존(O3) 통합관리 측면에서의 조치 현황 공유바람 2 -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통합관리 측면에서 서울시의 견해 및 추진 중인 세부 조치 공유바람 3 서울시 자동차 정비·도장, 수성도료 교체 기술현황 및 비용, 사후처리 기술과 비용, 고체폐기물 저장소 폐가스 포집 및 정화 조건, 자동차 정비 공간 밀폐 규정 등 공유바람 4 서울시 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 보급 경험, 보조금·가격혜택·도로주행권 등 전기차·수소차 보급 지원정책 추진사례 공유바람 5 친환경차 발전현황 및 보급조치와 효과(버스, 환경미화, 화물차, 상용차 등 공공부문 자동차 및 개인 자동차 포함), 친환경차 향후 보급계획과 정책, 발전·보급 목표, 실천방안 등 공유바람 6 자동차 저배출지역, 교통혼잡비용 정책관련 연구, 고배출 노후차량 퇴출 정책 시행 현황 공유 바람 7 서울시 포함 국가 자동차 등록현황 통계(연료별·차종별·배출가스 등급별 통계자료, 친환경차 비중) 공유바람 8 서울시 음식점 배출가스 관리기술 또는 경험, 특히 직화구이 음식점 배출가스 관리 기술, 설비, VOCs 정화방식, 음식점 배출가스 관련 민원처리 방식 등 공유바람 9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조례, 개정, 정책제도, 부서 업무관계도 등 10 서울시 온실가스 인벤토리 메커니즘, 예산, 데이터 수집, 시스템 플랫폼, 결과 활용방안 등의 정보 공유바람 연번 사전 질문 부서 1 ○ 베이징시에서도 미세먼지 간이측정망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 현황, 간이측정장비 교체 및 교정 주기, 활용 성과(결과) 등은? 2 ○ 베이징시 온실가스 측정망의 측정 시작연도, 지점 개수, 측정 온실가스 종류는 무엇인지? ○ 온실가스 측정 방식 및 공기 중 수분 제거를 위한 제습장치를 따로 사용하는지? ○ 온실가스 측정기기의 교정 주기 및 수집한 데이터의 품질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3 ○ 중국의 고농도 오존 및 미세먼지 “경보”를 대국민서비스 하고 있는지, 있다면 운영현황과 그 발령기준과 조치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경보 발령내역을 웹에서 공유 가능한지? ○ 중국의 미세먼지 및 오존 “예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지, 예측모델을 베이징시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는지? 있다면 모델 구성과 결과, 그리고 배출량 자료에 대해서 공유가능한지? 4 ○ 징진지(베이징, 톈진, 허베이) 지역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어떤 항목을 측정하고 있으며, 월별 측정농도, 연도별 농도경향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지? ○ 서울시에서는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장비인(HR-TOF-AMS)와 실시간 VOCs측정장비인(PTR-TOF-M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베이징시도 이러한 장비를 운영하고 있는지, 운영한다면 어떤 방식(고정식, 이동식 측정)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5 ○ 베이징시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 계획, 지원정책(개인, 공공 부문 보조금, 신축·기존 건물 개조 시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정책 등) ○ 베이징시 전기차 차종별 충전인프라 구축 현황(승용차, 버스, 상용차, 전기자전거 등) ○ 베이징시 전기차 충전인프라 유형, 사용량 등 관련 데이터, 분포 특징 등 ○ 충전인프라 구축·설치 장소(아파트 단지, 노후단지, 공공기관, 대형 공공건물, 신축 건물 등) ○ 충전인프라(충전소, 충전기) 구축·설치 신청 프로세스(개인, 사업체) ○ 충전인프라 보급 관련 연구 결과 ○ 충전인프라 확충 사업 추진 시 쟁점 및 문제점 6 ○ 중국 또는 베이징시는 장기 미세먼지 관리 플랜(예, 2030)을 수립하고 있는지? - 목표 농도, 목표 감축량, 주요 추진대책 등 7 ○ 베이징시 ’21~’22 추동계 대기오염 종합처리행동방안 추진 관련 - 이전 추동계 대책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 역점을 두고 있는 주요대책과 그 추진성과는? 8 ○ 최근 중국 대기오염물질 오염도는 개선되고 있지만, 오존 농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중국 정부는 2020년 6월에 ‘VOCs 관리 공견 방안’을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음 - 오존 상승에 대한 중국의 원인분석은? - ‘2020 VOCs 관리 공견 방안’ 추진성과는? - VOCs 발생원 대체 추진 등 추진사업 중 VOCs 감축에 가장 효과가 높은 사업은? 붙임2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사전질문 리스트(서울시→베이징시)
26439870
20220722050007
본청
환경정책과-26149
D0000045847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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