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 민원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2022년 6월)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0616 결재일자 2022.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류경애 김기현 07/21 최선혜 협 조 주무관 조현정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송애란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2022. 6월) 2022. 6.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팀) ’22. 6월 응답소 민원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응답소 민원 접수 및 처리현황, 주요민원내용, 시민만족도 등 '22. 6월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를 보고드림. 1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민원접수 현황 ○ 총괄 : '22.6월 응답소 민원 총203,212건 접수 ? 전월(210,024건)대비6,812건(3.2%) 감소 ○ 유형별 접수현황 - 일반민원 : 32,804건(16%) - 현장민원 : 170,408건(84%) ※ 120이관처리(현장익명)민원 포함 ○ 처리기관별 민원 접수현황 - 서울시 : 27,134건(13%) ※ 서울시는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포함 - 자치구 : 176,078건(87%) ▣ '22. 6月 『응답소』접수 민원 총 203,212건 (일평균 6,774건) 《 유형별 접수현황 》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분야별 접수현황 (단위 : 건) 구 분 계 교통 환경/안전 복지/문화/경제 주택/건설 일반행정 등 기타 '22.6월 (당월) 203,212 (100%) 131,864 (64.89%) 35,679 (17.56%) 7,909 (3.89%) 12554 (6.18%) 15,206 (7.48%) '22.5월 (전월) 210,024 (100%) 139,718 (66.52%) 36,286 (17,28%) 7,055 (3.36%) 12,667 (6.03%) 14,298 (6.81%) 전월대비 증 감 ↓ 6,812 ↓7,854 ↓607 ↑854 ↓113 ↑908 민원처리 현황 ○ 총괄: 접수민원 처리 98.47%(203,212건), 처리중 1.53%(3,105건)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203,212 (100%) 200,107 (98.47%) 197,669 (97.27%) 2,438 (1.20%) 3,105 (1.53%) ○ 민원처리 세부내역 (단위 : 건) 월 별 접수건수 처리 처리중 완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소계 민원해결 추진불가 자체종결 '22.6월 (당월) 203,212 (100%) 197,669 (97.27%) 197,182 (97.03%) 445 (0.22%) 42 (0.02%) 2,438 (1.20%) 3105 (1.53%) '22.5월 (전월) 210,024 (100%) 200,993 (95.70%) 200,562 (95.49%) 364 (0.17%) 67 (0.03%) 2,471 (1.18%) 6,560 (3.12%) 전월대비 증 감 ↓6,812 ↓324 ↓3,380 ↑81 ↓25 ↓33 ↓3,455 (단위 : 건) 민원건수 : 일반민원 대상(현장민원, 타기관 이송, 취하 등 제외) 2 주요민원 현황 집단(반복) 민원 연번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담당부서 ※ 동일인 반복민원 접수건수 포함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요지 세부내용 담당부서 3 민원처리 만족도 현황 '22. 6월 만족도 현황 6월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 - - 분야별 만족도 현황 ? ('22년 6월) 분야별 만족도 분야 만족도 조사 만족도참여자 비중 평균만족도 만족도 항목 답변수 6월 응답건수 전월대비증 감 6월 만족도 전월대비 증감 매우 만족 (5) 만족 (4) 보통 (3) 불만 (2) 매우 불만 (1) 4 민원처리 개선 대책 등 응답소민원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순환버스 01번, 남산~청와대 환승단절구간 발생 관련 제안 ○ 제안내용 : 남산과 청와대를 순환하는 01번 버스의 남산구간 환승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승단절문제 해결 요청 ○ 답변내용 : 현재 01번 외 노선버스가 없어 동일노선에 대한 환승단절 발생됨을 확인하였으며 01번 노선 분리 등을 통하여 해결방안 검토 중 ○ 담당부서 :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반포한강공원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제안 ○ 제안내용 : 반포한강공원 쓰레기리어커 재배치, 리어커에 쓰레기통임을 표시하여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방법 제안 ○ 답변내용 :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동선을 파악하여 쓰레기리어커 재배치 하고‘쓰레기통' 표시 조치 예정 ○ 담당부서 : 한강사업본부 운영부 반포안내센터 ? 한강공원내 인도길 자전거 출입금지 제안 ○ 제안내용 : 차도와 자전거도로를 포함하고 있는 한강공원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공원내 인도 보행로에 자전거 출입을 제한할 것을 건의 ○ 답변내용 : 해당구간에 대하여 입구에 PE방호벽 및 시선유도봉으로 자전거 진 입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임 ○ 담당부서 : 한강사업본부 시설관리과 ? 마루공원(강남구 개포동)테니스장 개선 사항 제안 ○ 제안내용 : 음식, 주류를 반입하여 테니스장 내에서 취식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음주, 흡연, 킥보드 탑승 등의 금지에 대한 현수막 설치 제안 ○ 답변내용 : 주류 반입 및 음주는 금지되어 있으나 수시로 음주 및 킥보드 탑승을 수시로 점검하고 금지행위 고지하는 현수막 설치 예정 ○ 담당부서 :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총무인사팀 붙임 1. '22. 6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 1부. 2. '22. 6월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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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2.6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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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2.6월 (일반)민원처리사항 점검현황_내부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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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소 민원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2022년 6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0616 생산일자 2022-07-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류경애 (02-2133-7863) 관리번호 D00000458524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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