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생태전환 급식·먹거리통합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청책토론회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23503 결재일자 2022. 7.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친환경급식협력팀장 친환경급식과장 이영휘 김선희 07/18 代신선이 2022년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청책토론회 2022. 7.15.(금)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2022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청책토론회 결과보고 기후위기시대 학교급식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생태전환 먹거리 통합교육 추진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개 요 일 시: ’22년 7. 7(목) 14:30 ~ 17:00 장 소: 서소문청사1동 대회의실(13층) 참석현황: 90명(유치원, 초중고관계자, 학부모, 식생활교육단체, 시민 등) 주요내용: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교육사례 발표 및 추진방향 등 진행순서 시 간 내 용 진행 및 발표자 14:30~14:35 5‘ 개회 및 인사 진행: 김선희 팀장 (서울시 친환경급식과 협력팀장) 14:35~15:30 55‘ [주제 강연] ‘기후위기와 지속가능한 식생활’ 윤순진 교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발 표 및 토 론 15:30~16:00 10‘ 생태전환 먹거리 교육을 위한 학교급식과 식생활교육 이은영 영양교사회 회장 (서울답십리초등학교) 10‘ 기후위기 교육농업으로서의 텃밭교육 조진희 초등교사 (서울하늘숲초등학교) 10' 지구를 지키는 생태적 식생활 “나는야 지구 지킴이” 범정윤 팀장 (한살림서울식생활교육센터) 16:00~16:30 10‘ 친환경급식과 먹거리생태전환교육 발전 방안 한윤정 박사 (한신대학교 생태문명원) 10‘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 정책 제언 장미정 소장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연구소) 10‘ 기후위기시대 먹거리 체계 및 식생활교육 정책과제 소혜순 센터장 (환경정의 먹거리정의센터) 16:30~17:00 30‘ 질의응답 및 마무리 2 세부내용 주제발표 ㅇ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한 식생활 - 지난 100여년간 우리나라 연평균기온은 12.6℃→14.0℃로 1.4℃ 상승하였으며 강수량은 1181.4mm→1305.5mm로 1234.1mm가 증가, 계절의 길이는 여름은 19일이 길어졌고 겨울은 18일이 짧아졌음 - 화석연료 연소와 육식 증가, 폐기물 증가 등으로 발생 된 기후 위기는 산불, 홍수, 가뭄, 사막화를 야기시켜 결국 지구의 산림 면적이 축소되고 이에 따라 인간과 야생동물 이격거리의 감소로 전염병(인수공통감염병)이 증가하게 됨 - IPCC 6차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기후 영향은 이미 널리 퍼져있고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하며 가까운 시일 내에 기후변화로 인한 더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임 기후변화의 일부 영향은 적응하기에는 너무 심각하여 세계는 지금 손실과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조치가 필요함 - 식재료별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비교해보면 1인 평균 식생활 온실가스 배출량의 원인으로 육류와 유제품이 절반이상(66.5%)을 차지하고 있어 육식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에너지와 기후변화를 고려한 음식문화 확산이 필요함 - 시민들이 능동적으로 에너지 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고 에너지 소비와 기후변화에서 형평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기후시민이 되어 우리나라의 탄소중립을 이루어내야 함 발 표 ㅇ 생태전환 먹거리 교육을 위한 학교급식과 식생활교육 - 2019년 9월 서울시-서울시교육청「생태문명 전환도시 서울」공동선언을 시작으로 ’20년 생태전환교육 중장기(2020~2024) 발전계획(시교육청), ’21년 SOS ! 그림 급식 활성화 기본 계획(시교육청), ’22년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기본계획(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수립으로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의 환경조성 추진 - 학교에서의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으로는 텃논·텃밭을 활용한 교육활동과 지구사랑 빈그릇운동, 먹거리 생태전환관련 학교급식 연계활동, 교육공동체 연수 및 체험활동, 그린급식바 조성 및 운영,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선도학교 등이 운영됨 - 생태전환 교육 중점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맞는 학년별 텃밭 분양, 생태전환교육 가정통신문 발행, 생태전환교육 동아리 운영 등이 이루어졌고 먹거리 생태전환 선도학교에서는 텃밭과 연계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습관으로 지구를 살리는 녹색식생활을 확산시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영양교육으로‘온실가스를 줄이는 채소와 친해지기’,‘탄소배출을 줄이는 로컬푸드’등의 교육과 그린급식의 날(월2회)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는 그린급식을 운영함 - 효과적인 생태전환 먹거리 교육을 위해서는 환경과 건강, 배려 등 생태감수성을 통한 통합적 인성교육과 학교구성원이 모두 함께 하는 교육, 생태전환 먹거리 교육을 위한 사회적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함. ㅇ 생태적시민성을 함양하는 생태텃밭교육 - 2011년 주머니텃밭, 상자텃밭으로 시작하여 ’14년~’16년 학교텃밭 시스템 마련, ’17년~’18년 협동조합 창립, 마을 텃논 운영, ’18년~’19년 6학년 틀밭 정비(1학급 1틀밭), ’20년~’21년 논생물 마을교육과정 등을 운영함 - 텃밭을 활용한 활동으로 텃밭작물을 활용한 감자페스티벌을 열고 그 수익금을 굿네이버스에 기부하였으며, 기후위기 캠페인 펼치기, 온라인 수업으로‘당근 응원하기’,‘팜유 없는 간식 찾기’등을 진행하였음. 또한 식물사전 만들기(1학년), 배추흰나비 키우기(3학년), 텃밭요리 수업 등을 운영함 - 학교 텃밭, 텃논 교육을 통해‘돌보다-기르다-만들다-나누다-느끼다’등 감성적, 인지적 경험을 하게 되며, 생명교육, 생태교육, 식생활교육, 사회적경제교육, 다양성 교육 등이 가능하여 생태적 시민성 교육이 이루어짐 ㅇ 지구를 지키는 생태전환교육 - 생태전환교육이란 지속가능하고 좋은 삶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기후위기, 환경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갖고 기후행동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구를 위한 생태 활동 실천으로 지구 생태 시민을 육성하고자 함 - 지구를 지키는 생태적 식생활‘나는야 지구지킴이’는 지속가능한 지구생태계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의 변화된 행동 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으로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프로그램임 - 교육주제는 소중한 우리의 자원‘물’, 슬기로운 육식생활, 가까운 먹을거리, 자원순환과 분리배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우리를 지켜주는 습지‘논’등 이 있으며 모든 교육이 지식습득과 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이 진행됨 - 생태전환교육은 개인의 도덕적 실천만을 강조해서는 안되며 학교에서의 교육과 사회시스템적 전환과 정책이 함께 맞물려 통합적으로 접근해나가야 함. 그리고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고 주체가 되어 함께 행동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함 토 론 ㅇ 먹거리 정의와 먹거리 시민성 교육 - 과거 친환경무상급식의 의미가‘결핍에 대한 복지’였다면 이제‘과잉에 대한 대응’이 되어야 하며, 시장에서 공공의 영역으로 더 나아가야 함. 또한 학교와 지역의 연계로 지역사회를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어야 함. 학교급식은 그 자체가 교육행위로 친환경급식의 순환체계를 이해하는 먹거리교육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공동체에서 시행되어야 함 - 먹거리생태전환교육은 탄소중립시대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먹거리정의를 구현하는 안전하고 정의로운 급식, 먹거리시민성을 키우고 지역순환경제에 기여하는 급식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되어야 함 ㅇ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 첫째, 교육의 패러다임이 될 수 있는 교육용어와 개념에 대한 논의와 신중한 사용. 둘째, 기후위기교육과 생태전환교육의 방향성과 핵심전략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교육과정 구성. 셋째, 제도의 추진력과 실효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행과 환류체계의 계획과 점검. 넷째, 네트워크와 파트너쉽의 적극적 활용. 다섯째, 공간의 혁신. 여섯째, 학교 전체적 접근으로 각각의 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게 중요함. 일곱째, 에듀테크와 접목하되 쌍방향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한 점진적인 단계별 접근 필요함 ㅇ 기후위기시대 먹거리 체계 및 식생활교육 방향 - 기후위기시대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급식에서 공공급식의로 인식의 확대와 로컬푸드 활성화로 지역순환경제 발전 지원,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교육 의무화, 저탄소 먹거리체계 구축을 위한 제공급품 먹거리 자원화 필요 - 또한 먹거리시민 육성과 아동먹거리 종합정책으로는 건강한 먹거리 식습관 확산을 위한 아동 청소년의 식생활 의무교육 도입과 생애주기별 식생활교육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구축과 먹거리공동체 활동 지원, 어린이 공공급식 기준 마련 및 어린이 식품관련 규제 강화 필요 3 행정사항 소요예산: 총2,563,900원 (단위 : 원) 집행항목 산출내역 집행액 합 계 2,563,900 강사수당 웹자보, 자료집, 디자인, 편집, 인쇄 ※ 예산과목 :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친환경급식 정책실현, 친환경급식 운영 지원, 친환경급식 홍보 및 유관기관 청책토론회, 사무관리비 붙임 1. 토론회 홍보물 1부 2. 참석자 서명부 1부 3. 청책토론회 사진모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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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생태전환 급식·먹거리통합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청책토론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23503 생산일자 2022-07-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영휘 (02-2133-4154) 관리번호 D0000045823721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학교급식지원 > 친환경급식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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